Haircare Products, ‘물약’을 쉽게 구분하는 법

Haircare Products, ‘물약 쉽게 구분하는 

뷰티 매장에서 일하다 보면 나이가 지긋한 흑인 손님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또 유난히도 머리카락이 다 빠지고 없어서 거의 대머리처럼 보이는 여자 손님들이나, 머리 색깔이 노랗게 변해서 탈색이 심하고 머릿결이 푸석푸석해 보이는 스패니시 손님들의 모습도 자주보게 된다. 흑인 손님들의 경우, 젊을 때는 In grown hair 때문에 머리를 펴기 위해서 고생하고 나이가 들어서는 머리가 다 빠져서 고생하고, 뒤늦게야 Wild Growth나 Kaleido Scope 처럼 머리 자라게 하는 제품들을 찾는 경우가 많다.

숲 밖으로 나와야 그 숲이 제대로 보이는 것처럼, 좀 떨어져서 넓게 보면 Hair Care Product 들이 병 주고 약 주는 것이란 사실이 어느순간 눈에 보이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뷰티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입문하게 된다. 뷰티업계에 발을 담근 후 최소 5년 정도는 일을 해봐야 어느 정도물건도 알고 감도 잡고 스토어 매니저 일을 할 수 있을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다고 말들 하는데, 처음에는 혼자서 공부하는 것도 어렵고, 뷰티 초보 직원들에게 수만 가지 제품들을 일일이 다 설명해 주는 것도 쉽지 않으며, 하나하나 배우다 보면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린다. 그럴 때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바로 “병 주고 약 주고 구별법”이다.

이는 모든 헤어 케어 제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는 것이다. 머리를 못살게 굴어서 머리와 두피에 손상을 주는 제품들, 그리고 그 손상된 모발과 두피를 다시 복구시켜주는 제품들로 구분 지을 수 있다. 그 두 가지만 알면 모든 제품들을 그 카테고리에 집약해서 분류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Maintain, 즉 좋은 상태를 유지시키고 평소에 머리 관리를 위해서 사용되는 제품들도 있지만, 크게 병 주는제품과 약 주는 제품으로 나눠진다고 볼 수 있고 그 기준에 맞추어서 제품을 분류하고 이해하고 가르친다면 훨씬 쉽게, 빠른 시간 내에 개념을 잡고 정리를 할 수 있다.

 

머리에 손상을 주는 제품 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Relaxer(Perm), Permanent Hair Dye, Bleach, Developer, Texturizer, Curl Boosters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제품들은 냄새만 맡아봐도 머리가 아플 정도로 향이 강하다. 우리가 머리에 사용하는 제품들을 만드는 회사에 가보면 새로운제품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바로 화학자들이다. 화공약품을 사용해서 각종 화학성분들을 복합적으로 섞는 과정을 거쳐 하나의 제품을만들어 내는 것이다.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샴푸도 내용물이 다를 뿐이지, 화학제품이다. 산성도가 높은 제품들은 독한 성분을 중화시키고 사용 후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좋은 성분들을 첨가하지만, 그 기본 성질은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두발, 두피 손상은 피할 수가 없다.

위 제품 중에서 가장 강한 성분의 제품이면서 흑인 손님들이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제품이 바로 릴렉서(Relaxer)인데, 일명 “Perm”이라고도 하는 이 제품은 독한 성분이 들어간 대표적인 화학제품으로 꼽힌다. 흑인들의 머리는 In Grown Hair라고 해서 천연적으로 심한 곱슬머리 형태를 가지고 있고 머리카락이 두피 안으로 파고 들어가는 형태이다. 인종에 따라서 미의 기준은 다양하지만 직상모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열 손상을 감수하더라도 “초고온 플랫 아이언”을 사용해서 “La Braziliana” 같은 Brazilian Straight 서비스를 받든지Weaving이나 Gluing을 해야 하지만 집이나 살롱에서 손쉽게 머리를 펼 수 있도록 사용하는 것이 릴렉서란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릴렉서의 유래는 멀리 아프리카에서 오래전부터 사용해온 방식이라고 하는데 그 원재료가 바로 “양잿물”이다. 양잿물은 염산이나 클로락스와 같은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머리에 반복해서 바른다면 화상도 입고 당연히 두발, 두피 손상은 피할 수가 없다. 그래서 그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올리브 오일, 아르간 오일 등 머리에 좋다는 것은 다 첨가해서 만들어내고 데미지가 적다고홍보하고 있다.

 

헤어 컬러를 보면 세미 헤어 컬러는 어느 정도 손상이 적지만 Permanent Hair Dye은 상황이 좀 달라진다. 세미 헤어 컬러는 큐티클 바깥쪽에 색깔을 입혀서 머리 색을 바꿔주는 좀 단순한 방식이지만, 검은색이나 갈색 머리를 컬러 코드#613이나 #27 또는 네온 컬러로바꾸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Bleaching 제품이나 Permanent Hair Color를 사용하게 되는데, 요점은 Permanent Hair Dye를 사용하면 머리 손상이 심해질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Bleaching을 하게 되면 Peroxide, 즉 디벨로퍼(Developer)라는 제품을 사용하게 된다. 레벨 5~60 볼륨까지 주로 사용되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더 강력한 효과를 낸다. 머리카락 구조에서 큐티클은 생선 비늘 모양을 하고 있는데, 디벨로퍼의 역할은 원하는 컬러를 큐티클 안쪽으로 집어넣을 수 있도록 인위적으로 큐티클을 열어서 개방해 주는 것이다. Bleaching은 그큐티클 안쪽에 있는 자연적인 머리 색깔을 빼내 버리는, 즉 탈색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두발에는 자연스럽게 손상이 가해진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복수 손상을 피하기 위해서 Permanent Hair Dye와 릴렉서를 동시에 사용하지 말라고 하는데, 어떤 손님들은 그냥 동시에 사용해버리고 나서 나중에 탈모가 심해지면 그때서야 머리 자라나는 약도 먹고 발라 보기도 한다. 하지만 손상에 대한 회복은 쉽지가 않다. 열 손상과 자외선 손상은 제쳐두고, 일단 이렇게 독한 성분의 제품들은 자연스러운 상태의 머리를 뭔가 인위적으로 바꾸려고 할 때 커다란 손상을 일으킨다고 할 수 있다.

 

리커버리(Recovery) 제품 군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Protein Pack, Hair Mayo, 헤어 오일, 샴푸(Cleansing, Clarifying, Normalizing, Neutralizing, Thickening), Heat Protector, Hot Oil Treatment, Hair Growth Products, 고기능 식물성 첨가물이 들어간 Gel 제품들, Shine Spray, Detangling, Natural Hair Care Products 제품들이다.

Relaxer Box Kit을 열어보면 꼭 들어있는 것이 딥 컨디셔너 패킷이다. 릴렉서나 염색을 하고 나면 머릿결이 유난히 부드러워지고 가늘어졌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만큼 머리에 이미 손상이 갔다는 말이다. 그 손상을 최소화 시켜주기 위해서 프로틴 팩이나 Hair Mayo 같은딥 컨디셔닝 제품을 사용해서 머릿결에 영양제를 주는 것이다. 핫 오일 트리트먼트도 그와 같은 용도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열 손상의 대표적인 예로, Dominican Salon에 가보면 헤어 드레서나 손님들 대부분이 고성능 Blow Dryer나 초고온 플랫 아이언들을 주로 사용하고 서비스를 받는다. 그때 스타일리스트들은 Oil Sheen이나 Heat Protector를 많이 사용하는데 강력한 열을 사용함과 동시에 그로 인해 발생하는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함께 사용하는 것이다. Damage와 Recovery를 동시에 주는 것과 같다.

Recovery 제품들을 보면 자연에서 나오는 온갖 좋다는 성분들을 다 모아서 담아놓은 것 같다. 요즘에는 내추럴 헤어 케어 붐이 일어나서 자연스럽게 있는 모양 그대로 당당하고 자신 있게 살자고 하는 것이 주요 트랜드다. 인터넷이나 SNS, 쇼셜 미디어를 통해서 좋지않다는 것과 좋다는 것에 대한 입소문이 급속히 퍼지고, 호불호가 분명히 갈리는 경향을 보이며 소비자들의 반응도 민감해지고 있다.

위의 제품군들은 보면 각각 개인의 필요에 따라, 취향에 따라, 습관에 따라, 인지도에 따라 다양하게 많이 판매되는 제품들인데, 매장에서 근무하면서 어느 정도 제품 지식을 갖추고 구분할 줄 안다면 제품을 판매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Damage를 주는 제품과 Recovery 해주는 제품, 딱 두 가지로 아주 쉽고 간단하게 Hair Care Products, 일명 “물약”을 쉽게 구분하는 방법을제시해 보았다. 누구라도 조금만 노력을 기울이고 관심을 갖는다면 쉽게 정복할 수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겠다. 물약에 대한 새로운접근법, 단순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분류법이라고 할 수 있다.

 

Business BY JAYLORD RYU
BNB 매거진 2021년 12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