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ue-In 위빙(Weaving)과 Sew-In 위빙(Weaving), 100% 마스터해 보자!

Glue-In 위빙(Weaving)과

Sew-In 위빙(Weaving),

100% 마스터해 보자!

 

뷰티서플라이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차지하는 품목 중 하나가 위빙헤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위빙헤어란 말 그대로 Weave ‘천을 짜다. 엮다’의 뜻을 가진 단어로 인모나 합성 등의 원사를 실로 단단하게 묶어 Weft(대량의 머리카락을 묶음으로 꿰매거나 묶어 길게 연결한 것)를 만들어 놓은 것이다. 이 Weft 사이를 바늘에 연결한 실로 두피에 연결하는 과정이 Sew-in 위빙법이고, 이 Weft를 헤어글루(Hair Glue)로 부착하는 방법이 Glue-in 위빙법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이 두 가지 방법에 대해 더욱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한다.

 

1.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용어들

위빙헤어를 이해하기 위해서 몇 가지 미리 알아 두어야 할 용어들에 대해 살펴보자.

-익스텐션(Extension): 사람의 실제 머리카락에 볼륨과 길이를 추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클립이나 테이프, 글로 등등으로 고정하는 합성 또는 인모 등을 뜻하는 말이다. 브레이딩이나 클립인(Clip in) 제품들도 머리에 부착하는 방법만 다를 뿐, 모두 다 통틀어 익스텐션이라고 부를 수 있다.

-클로져(Closure): 클로져는 원형의 헤어피스(Hair piece) 조각으로, 위빙헤어를 부착 후 마지막 부분을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해 정수리 부분을 덮는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실크나 레이스로 만들어진다. 위빙헤어 제품 패키지 안에 클로져가 포함되어 있는 제품도 있다.

레이스 위에 바디 웨이브가 스타일링 되어 있는 클로져. 한 올 한 올 머리카락이 심겨 있어 자연스러운 스타일링이 가능한 클로져이다.

 

-웨프트(Weft): 머리카락 가닥가닥이 빠지지 않게 기계적인 조작으로 엮어 길게 묶고 실로 단단하게 묶어 놓은 부분을 Weft라고 한다. 이 부분이 너무 두꺼우면 머리에 부착했을 때 매끈하게 연결이 되지 않고, 너무 얇으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다.

 

2. Glue-In 위빙(Weaving)의 또 다른 이름, 퀵 위브(Quick Weave)

Glue in 위빙법은 짧은 시간에 스타일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타일링 비용이 훨씬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빠르게 스타일링이 가능하다고 하여 이 방법을 Quick Weave라고 불리기도 한다. 최대 5주까지 지속되며, 콘로우를 하고 위그캡을 쓴 후 그 위에 헤어 글루를 이용해 부착한다. 때에 따라서는 콘로우를 하지 않고 바로 위그캡을 쓰고 부착하는 경우도 있고 본인의 머리에 직접 글루를 이용해 부착하기도 한다. 위그캡을 쓴 후에도 글루가 머릿속으로 침투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두피를 몰딩한 후 스타일링 하기도 한다. 글루 제거를 위해서는 이러한 목적으로 제작된 글루 리무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위그캡 위에 머리를 붙여서 스타일링하는 것은 본인의 가발을 직접 만드는 것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YouTube @ Roxy Bennett 

HOW I PREP FOR A QUICK WEAVE! | ROBERT DIAMOND’S BOND PROTECTIVE SHIELD! | DETAILED VIDEO

헤어 글루로부터 두피를 보호하기 위해 몰딩 제품을 이용해 먼저 머리를 딱딱하게 굳히는 작업을 설명하고 있다.

 

“Old School” Glue in Weave Tutorial | Asteria Kinky Straight Hair

YouTube @ASTERIA HAIR 

위그캡을 사용하지 않고 본인의 머리에 직접 글루를 이용해 부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본인의 머리 텍스쳐가 Kinky 하기 때문에 글루를 사용해도 고정이 잘된다.

 

Glue in 위빙, 이래서 인기가 좋다!

위에서도 간단하게 언급했듯이 설치 비용이 저렴하고 밤에 머리를 잘 감싸고 자야 한다는 것 외에는 유지를 위한 관리가 많이 필요하지 않다. 위그캡에 헤어 글루를 사용하여 부착하기 때문에 Sew in 위빙에 비해 두피에 주는 부담감이 적으며, 설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최대 2시간 정도밖에 안된다. 다양한 길이의 Weft로 미리 잘라져 나와 더욱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들도 있다.


Outre 사의 TARA 1-2-3 (27PCS)제품. 27 Piece로 잘라져 있어 순서대로 글루를 사용해 붙이기만 하면 스타일링이 쉽게 완성되는 Quick weave의 대표적인 제품이다.

 

Glue in 위빙, 단점은 무엇일까?

Glue in 위빙은 설치가 쉽고 비용면에서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헤어 글루가 닳아 없어지면 붙여놓은 헤어가 떨어지기 쉽기 때문에 한 달 정도만 지속된다고 보면 된다. 또한 Weft를 잘라서 위그캡 위에 붙이기 때문에 자르는 과정에서 머리카락이 빠질 가능성이 높다. 헤어 글루나 젤, 몰딩 제품 등을 사용하면서 머리카락이 손상되거나 건조해질 위험이 있다는 것도 단점이다.

 

이제 Glue in Weave를 머리에 부착해 보자.

-<준비하기> 시작 전에 필요하다면 머리를 땋거나 Conrow를 한다. 몰딩젤 등의 몰딩 제품은 위그캡을 쓰기 전에 준비해 놓는다.

-<위그캡 쓰기> 헤어 글루가 묻어나지 않도록 위그캡으로 머리를 고정한다. 추가로 머리카락과 두피를 보호하기 위해 위그캡을 2개 사용하기도 하고 머리카락에  Liquid Cap을 추가하여 바르기도 하는데 이렇게 하면 헤어 글루가 머리카락 붙어서 안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몰딩젤 말리기> 머리카락이나 가발 캡에 몰딩젤이나 Glue 보호제를 사용한 경우 머리를 헤어드라이어 등으로 말리도록 한다. 글루로 머리를 부착하기 전에 완전하게 건조되어 있어야 한다.

Salon Pro사의 몰딩젤 제품. 글루가 두피에 닿지 않도록 도와준다.

 

-<글루로 머리 붙이기> 머리 주위에 글루로 붙일 머리의 길이를 측정하여 잘라야 할 부분을 확인한 후 머리 뒤쪽부터 글루로 붙이기 시작한다. 이전에 붙인 머리를 완전히 건조한 후 다음 순서를 진행한다. 정수리 부분은 클로져를 사용하여 붙이거나 가발 캡의 해당 부분을 잘라서 본인의 머리카락을 빼어내 정수리 부분을 완성한다.

 

Salon Pro 제품의 헤어 글루와 리무버. Glue in 위빙법을 선택하였다면 반드시 헤어용 글루와 리무버를 사용해야만 한다.

 

 

 

 

 

MIDDLE PART QUICKWEAVE WITH MINIMAL LEAVEOUT PROTECTIVE STYLE + BLENDING NATURAL HAIR WITH LEAVE OUT / YouTube@ Brittany Lashell  

나중에 빼낼 정수리 부분은 땋아서 남겨두고 Quick Weave를 완성한 후에 그 부분을 빼내어 정수리 부분을 자연스럽게 완성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3. 오래 지속 가능한 Sew in 위빙헤어

오래 지속되는 헤어스타일링을 위해서는 바느질, 즉 Sew in weaving 법이 더 나은 선택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 방법은 Glue in 방식보다 더 다양한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Sew in 위빙은 반드시 콘로우를 해야만 그 사이로 실과 바늘이 통과하면서 머리를 부착할 수 있다. 사용자에 따라 C자 모양 혹은 I모양의 바늘을 사용하기도 한다. 한 번 부착하면 6-8주 동안은 착용할 수 있다. Sew in 위빙헤어를 부착하면 마치 내 머리처럼 세척이나 스타일링이 자유롭고 수영이나 샤워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단단하게 고정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찰랑거리는 긴 머리 스트레이트 룩부터 볼륨감 있는 컬 스타일까지 하고 싶은 모든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Sew in 위빙을 할때 필요한 실과 바늘. 다양한 모양의 바늘을 필요에 따라 사용할수 있다.

 

 

Sew in Hair의 단점, 두피 통증

Sew in Hair의 가장 큰 단점은 실과 바늘을 사용해 연결하는 과정에서 머리카락을 잡아당겨야 하기 때문에 두피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머리카락의 무게로 인해 두피에 압력이 가해져서 어떤 사람들은 두통까지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Sew in 위빙을 제거하는 것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Sew in 위빙은 깨끗하게 씻지 않으면 박테리아로 인한 두피 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또한 부착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스타일링 비용이 더 든다는 단점이 있다. 아무래도 오랫동안 사용할 제품이기 때문에 품질 좋은 위빙헤어를 선택하게 되고 그 결과 제품 구입 비용이 더 증가할 수 있다.

 

Sew in 위빙 부착법을 알아보자

-<Cornrow 하기> 머리카락은 작은 섹션으로 나누어 두피에 바짝 붙여서 땋아 콘로우를 만든다.

-<위빙헤어 바느질하기> 위빙 헤어를 콘로우를 통과하여 바느질한다. 헤어 네트(net)를 사용하면 더욱 단단하게 고정이 되기 때문에 콘로우위에 헤어 네트를 덮어 위빙을 하는 경우도 있다.

-<수평으로 정수리 방향까지> 뒤에서부터 정수리 방향으로 수평으로 계속 움직이면서 바느질한다. 자연스러운 모습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두피에 아주 가깝게 부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수리 부분은 클로져로 완성하거나 본인의 머리를 남겨 Sew in 위빙헤어와 잘 섞이도록 하면 더욱 자연스럽다.

 

How To Do A Traditional Seamless Sew-in Step By Step DETAILED

Youtube @ Duchess Braids 

Sew in 위빙법을 차근 차근 설명해주고 있는 동영상. Sew in 위빙법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BUSINESS By JOO PARK
BNB 매거진 2024년 3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