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봄, 진열대를 채워야 할 브레이드 케어 제품들

2023 봄, 진열대를 채워야 할

브레이드 케어 제품들

소매점 취재 시 “요즘 뭐가 잘 팔리나요?”라고 물으면 한결 같은 대답이 돌아온다. “요즘은 딱히 잘 팔리는 게 없다, 히트상품이란 게 없다”는 게 첫마디, 그리고 뒤따르는 말이 하나 더 있다. “그래도 꾸준히 팔리는 건 브레이드다.”

몇 년 간 길게 지속되어온 브레이드의 인기는 불경기라는 장애물도 가뿐히 넘을 기세다. 매장과 뷰티 쇼마다 브레이드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여기에 실과 바늘처럼 따라오는 브레이드 케어 제품들도 앞다투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브레이드 훈풍을 타고 뷰티서플라이 매출에 봄을 가져다 줄 브레이드 케어 제품들을 브랜드 별로 엄선, 소개한다.

 

브레이드, 언제 그리고 왜 유행하나

‘브레이드 시즌’이란 게 있을까? 예전에는 더운 여름의 대안으로 브레이드가 인기였다. 무더운 계절에 머리카락이 목에 닿지 않는 브레이드가 관리의 간편함은 물론 산뜻하고 시원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소매점에서도 보통 여름이 브레이드 시즌이라고 인식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는 점점 변화하고 있다. 위빙 헤어 시장의 규모를 알기 위해 글루의 매출을 조사하듯이, 브레이드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해 브레이드 케어 제품 중 대표적인 ‘브레이딩 젤’로 한 해의 구글 트렌드를 검색해보았다.

 

©trends.google.com

 

관심도 추이를 보면 봄철부터 서서히 상승해 여름철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사계절 내내 비교적 꾸준히 높은 관심도를 지속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헤어 스타일리스트들은 흑인들의 경우 오히려 겨울철에 브레이드 스타일이 더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머리를 땋으면 선천적으로 민감하고 섬세한 모발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일종의 ‘헤어 헬멧’이 생긴다는 것이다.

브레이딩 젤과 관련, 지역별 관심도는 다음과 같다. 관심도가 높은 주의 대부분이 흑인 인구 거주 비율이 30% 이상인 곳들이다.

 

©trends.google.com 주(State)별 흑인 비율: ▲조지아 31.76% ▲루이지애나 33.24% ▲미시시피 38.83% ▲사우스캐롤라이나 27.02% ▲메릴랜드 30.76% (2023년 자료/ 출처: worldpopulationreview.com)

 

흑인들 사이에서 브레이드 스타일은 과거 수천년 전부터 시작되어 최근 수년간 특히 높은 인기를 누려왔다. 앞으로도 이 인기가 지속될 거라고 예측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CROWN Act(‘흑인 헤어스타일 차별 금지법’ 기사 참조)의 가속화로 흑인들의 헤어스타일 관련 제약이 적어졌을 뿐만 아니라 브레이드 스타일이 흑인 헤어에 가져다 주는 여러 이점들 때문이다.

▲다양한 스타일링
기본적인 박스, 가나, 점보, 콘로우, 세네갈 브레이드 등에서부터 크로셰, 버터플라이, 레모네이드 브레이드 등 ‘무한한’ 스타일링 옵션이 있다. 특히 흑인 여성들은 시즌이나 기념일에 맞춰 최신 스타일로 브레이딩 하는 것을 즐긴다.

▲손쉬운 관리
흑인들의 머리카락은 킨키하고 거친 질감 때문에 관리가 어렵다. 브레이드는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므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내추럴 헤어스타일보다 관리가 용이하다.

▲모발 성장
머리를 땋는 동안 모발의 혈액이 두피로 흘러 들어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브레이드를 하면 매듭이나 엉킴이 줄어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고 끊어짐을 방지할 수 있다.

▲헤어 ‘보호’ 역할
흑인 여성들에게 브레이드는 까다로운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최고의 유지 관리 룩이다. 즉 열이나 케미컬 제품 사용으로 인한 모발 손상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것이 브레이드를 ‘프로텍티브 스타일’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요컨대 브레이드는 ‘스타일링’의 목적과 ‘케어’의 목적이 함께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브레이드 제품 또한 마찬가지다. 약간의 관리와 올바른 제품을 사용하면 모발 손상을 방지하고 브레이드를 더 오래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다. 단계별 브레이드 케어 제품들을 갖춰두고 알맞게 추천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알록달록 디스플레이 효과도 좋은 브레이딩 제품들

 


브레이딩 전 – 클렌징 · 보습을 위한 준비 제품

깨끗한 모발은 모든 스타일의 기본이다. 브레이딩 전 머리를 깨끗이 감고 컨디셔닝과 보습 과정을 거쳐야 한다. 헝클어지고 건조한 상태라면 브레이딩 작업이 힘들 수 있고 이전에 사용했던 화학 제품들의 잔여물이 축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샴푸와 클렌징 컨디셔너, 딥 컨디셔너 등의 클렌징 제품과 리브인 컨디셔너, 코코넛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 같이 보습력이 강한 천연 오일 제품 등을 추천한다.

사용 Tip
딥 컨디셔너 : 브레이딩 전날 젖은 머리에 발라 최대 1시간 동안 두었다가 헹군다.
리브인 컨디셔너: 바르고 헤어를 두 갈래로 나누어 트위스트해 놓으면 머리카락이 훨씬 촉촉하고 부드러워진다.

브레이딩 중 – 스타일링 제품
브레이드를 스타일링할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는 머리카락이 미끄러워서 놓친다는 점. 머리카락들이 솟구치며 서로 방향을 맞추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브레이드 전용 헤어 젤과 무스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소해 준다.

사용 Tip
-브레이딩 젤: 곱슬거림을 피하는 가장 쉬운 제품. 좋은 젤은 머리카락을 코팅하고 갈라진 끝과 흐트러진 부분을 숨겨준다. 브레이딩 시작 전 머리 뿌리 쪽부터 바르고, 머리 뿌리가 젤을 충분히 흡수하면 결을 따라 빗어준다. 머리를 땋으면서 필요한 부분에 젤을 더 발라준다.
-폼 무스(Foaming Mousse): 헤어 젤보다 가벼운 옵션으로 브레이드 정리 단계에서 부드러운 마무리를 제공한다. 브레이드의 지속력을 높이고 곱슬거림을 제어하며 건강하고 윤기 있게 유지되도록 도와준다. 젖은 모발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브레이드 스타일링 시 폼 무스 사용법을 보여주는 유튜브 영상 ©Braids by Chinia

브레이딩 후 – 유지 · 진정 제품
일반적으로 브레이드는 땋은 유형과 스타일에 따라 2주 ~ 8주 정도 지속된다. 이때 정기적인 클렌징과 보습은 브레이드의 수명을 증가시킨다. 클렌징 워터나 스프레이, 씻어낼 필요 없는 드라이 샴푸 등으로 두피의 청결함을 유지하고, 미스트나 컨디셔너로 브레이드 이후에도 수분을 채워주도록 한다. Anti-Itching 제품은 가려움을 줄여 자극을 완화하고 두피 건조를 막아준다.

사용 Tip
-헤어 오일 : 브레이드 전후로 사용 가능. 브레이드 후 전체에 발라주면 추가의 영양과 함께 매끄러운 윤기를 낸다. 코코넛 오일, 피마자 오일 및 페퍼민트 오일을 혼합하여 바르면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고 가려움증을 진정시키며 손상을 방지해준다.
컨디셔너 스프레이 : 전통적인 컨디셔너는 브레이드에 무겁게 느껴질 수 있다. 가벼운 컨디셔너 스프레이로 build-up을 방지하고 모발에 수분을 공급한다.
드라이 샴푸: 머리를 감을 수 없는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스타일링 효과도 높여준다. 잘못 사용하면 머리카락에 잔여물이 남으므로 충분히 흔든 후 두피를 중심으로 골고루 뿌리고 손끝을 사용해 가볍게 문지른다.


 

다시 구글 트렌드 자료를 돌아가보면 또 하나, 눈에 띄는 반가운 정보가 있다. 브레이딩 젤 관련 순위에서 2위에 오른 검색어가 ‘내 지역의 뷰티서플라이’ 찾기.

©trends.google.com

온라인을 비롯해 대형 마트나 뷰티 체인에서도 취급하지만, 그래도 브레이드 케어 제품은 뷰티서플라이가 주요 구입처라는 얘기다. 텍스 시즌이 다가온 지금, 브레이드 제품 진열대를 새롭게 잘 채워 놓아야 할 이유가 분명해진다.

 

2. 우리 가게 필수템! 브랜드 별 브레이드 케어 제품 리스트

*알파벳 역순(Z-A) 배열(※BNB MAGAZINE은 제품 소개 시 편중을 막고자 알파벳순과 역순을 번갈아 진행합니다)
**별점/리뷰 수/가격 표시는 Amazon 정보를 바탕으로 합니다. 신제품의 경우는 개별 정보가 없을 수 있습니다.

Universal Beauty – VIA Natural Freestyle Braiding Collection

브레이드 열풍을 주목한 UBP에서 직접 개발, 새롭게 출시한 브레이드 케어 키트로 단계별 사용법을 안내한다.

Step 1 Braiding Shine Jelo
깨끗하게 감은 모발에 브레이딩을 시작하기 전에 추가 홀드와 푸석한 부분을 위해 각 섹션에 소량의 브레이딩 젤로를 바른다. 느슨하고 흩날리는 머리를 함께 빗어 더 깔끔하게 땋는다.

Step 2 Foamer Styling mousse
스타일 완성 후 완벽한 마무리를 위한 Foamer 스타일링 무스. 모발 전체에 골고루 펴 바르고 고정, 건조시킨다.

Step 3 Braid Booster
스타일이 완성된 후 모발에 스프레이하면 윤기를 더한다. 데일리 사용으로 두피와 브레이드를 강화하고 곱슬거림을 줄일 수 있다.

Step 4 Flex Wash – Foam & Go
깨끗하고 오래 지속되는 브레이드 스타일을 위한 손쉬운 No 워시 샴푸. 잘 흔든 제품을 손에 펌핑하여 두피와 모발에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한 후 5-10분 동안 기다린다. 헹굴 필요 없이 수건으로 머리카락과 두피를 닦아 먼지와 축적물을 제거한 후 말린다.

Step 5 Braid Keleage
브레이드에 직접 듬뿍 바르고 끝에서 뿌리까지 꼼꼼히 마사지한다. 엉킴을 쉽게 풀려면 손가락이나 작은 빗을 사용한다. 모든 브레이드가 느슨해질 때까지 반복한다.

Step 6 Hair & Scalp Keviver
모발 & 두피 치료제. 노즐을 비틀고 금색 용액 몇 방울을 두피에 떨어뜨린 후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건조하고 가려운 두피의 회복을 위해 데일리로 사용한다.

 

Red by KISS(IVY Beauty) – Styler Fixer(3월 신제품)

Braiding Gel
뛰어난 홀딩력과 동시에 윤기와 컨디셔닝을 도와줄 수 있도록 균형을 잡아 놓은 젤 제품이다. Certified Organic 인증을 받은 Jamaican Black Castor Oil 성분과 꿀 추출액 성분으로 두피의 컨디셔닝을 돕는다.

Foam Mousse
깔끔한 세팅력과 높은 컨디셔닝 효과로 Braiding 뿐만 아니라 Wrap 스타일에도 사용 가능한 제품이다. 건조하고 푸석한 모발을 촉촉하게 해주고 frizz 를 막아주며 젤로 인한 flaking 을 막아준다.

Braid Sheen Refresher
브레이딩 후 필요한 만큼 자주 브레이드에 뿌려주어 윤기와 컨디셔닝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매력적인 향과 함께 살롱에서 금방 케어 받은 머리처럼 연출할 수 있다.

 

NEXT IMAGE(R&R Corp.)

Braid Locking Gel
Black Castor & Argan / Cherry Blossom & Pomegranate)
$10.49(3 oz.), $23.29(16 oz.) on Amazon

Braiding, Twisting & Locking을 한 번에 가능케하는 스타일링 솔루션 제품으로 모발의 곱슬거림과 엉킴을 제어하고 모근 부분에서부터 머리카락 끝자락까지 윤기와 탄력을 높여서 오래 지속되는 스타일링을 구현한다. 물을 머금지 않은 가지런한 머리카락에 발라준 후 원하는 브레이드 스타일을 연출한다.

Foam Wrap locking Mousse
Black Castor & Argan / Olive & Avocado / Pomegranate & Cherry Blossom    $12.49 on Amazon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져 푸석하고 건조한 모발에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 머릿결을 더욱 선명하고 풍성하게 유지시켜주며 여러 번 덧발라도 뭉침이 없고 습기 많은 날에도 부스스함 없는 스타일을 고정시켜 준다.

 

Mielle

유기농 헤어 제품으로 이름난 Mielle Organics에서 개발한 브레이드 케어 제품으로, 헤어 트리트먼트에 효과가 좋은 쌀뜨물과 알로에 베라를 주원료로 한다.

Rice Water & Aloe Vera Braid & Scalp Moisturizer
브레이드와 두피에 즉시 흡수되어 땋은 머리 스타일에 축적물 없이 수분을 공급하고 깊숙이 컨디셔닝하는 가볍고 기름기 없는 스프레이

Rice Water & Aloe Vera Braid Set Foam
브레이드를 깔끔하고 오래 지속되게 해준다. 무 알코올에 빠르게 마르는 폼은 브레이드 작업을 돕고 흐트러지는 머리를 매끈하게 하며 푸석함을 방지한다.

 

LocN

Hair & Scalp Growth Oil   $12.49 on Amazon
천연 원료로 만들어져 자연스러운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모발 및 두피의 부족한 수분을 공급하고 잡아줌으로써 머리카락 갈라짐, 건조한 두피로 인한 가려움과 진정되지 않은 두피를 건강하게 순환하도록 돕는다.

LOC Twists Braids Wave Edge Gel   $33.95(16 oz.) on Amazon
무 알코올, No beeswax(밀랍) 성분으로 플레이킹이 발생하지 않는 유명한 제품. 오래가는 강력한 고정력을 제공하며, 신선한 향을 함유하고 있다.

 

Hi-Key

Instant Edge Control   Original / Coconut / Tropical    $12.99(4 oz.) on Amazon
미국 생산 케미칼과 FDA의 엄격한 승인 절차를 거친 원료만 엄선하여 만든 Edge Control. 엣지 젤이나 브레이드 젤의 일반적인 기능에 모발과 두피 보호 기능을 추가한 제품으로, 하루 이상 지속되며 하얗게 변하는 현상이 없다.

 

Goiple

2020년 브랜드 출시 후 미국시장에 진출, 온라인 플랫폼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이룬 Goiple은 철저한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흑인 여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제품군을 연구·개발하여 직접 생산하고 있다.

Braid Gel
프루트 믹스 향  Fruit mix scent  $8.99(7 oz.) on Amazon       티트리 & 민트 향 Tea tree & Mint scent
브레이드와 매끄러운 엣지에 탁월하며, 지속 시간이 매우 길어 아름다움이 더 오래 간다. 빛나는 윤기는 물론 잔류물 및 스무딩이 없다. 아르간 오일, beeswax, 코코넛 오일 및 기타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져 스타일을 만드는 동시에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도록 돕는다.

Locks & Braid Foam Control   $9.99(8.4 fl.oz.) on Amazon
모든 프로텍티브 스타일에 완벽한 마무리 터치 무스로, 수분을 가두어 헤어스타일을 더 오래 유지하도록 해준다. 라벤더 꽃, 잎/줄기 추출물 및 버드나무 껍질 등 천연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무알코올, 무방부제, 무염료, 무황산염 등 안전한 성분으로만 만들어졌다.

 

Ebin New York – Braid Formula Series

Conditioning gel.
Regular Hold / Medium Hold / Super Hold
$6.73(3.53 oz.) /$8.00(6.35 oz.)/ $14.99(11 oz.) on Amazon
모든 헤어 텍스처에 사용 가능한 스타일링 제품으로 Braid, Twist, Loc등 다양한 브레이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수분이 많은 제형으로 브레이딩 시 모발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며 윤기 있게 마무리해준다.

Loc Twist Braid Oil    Caffeine Infused / Citrus Infused / Chamomile Infused
브레이딩 시 건조해질 수 있는 두피에 수분을 공급하여 dandruff 없이 촉촉한 마무리가 가능하며,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윤기를 더해주는 브레이드 오일
-카페인 함유: 탈모 방지와 모발 성장 효과 / 시트러스 함유: 두피 보호 및 수분 충전/ 캐모마일 함유: 손상 모발 개선

Loc Twist Braid Gloss Mist  Rosemary Oil Infused / Aloe Infused / Citrus Oil Infused
브레이딩 후 매끄럽고 윤기 있는 마무리를 위한 헤어 미스트로 건조한 모발에 수분 공급 및 Glossy한 스타일을 연출해준다. 산뜻한 향과 무겁지 않은 제형으로 데일리 사용 가능

-로즈마리 오일: 손상된 모발 개선 및 모발 강화 / 알로에: 수분 충천으로 탄탄한 모발 연출 /
-시트러스 오일: 모발 수분 충전 및 성장 효과

 

Bee Sales Co. – BTL(Braiding, Twist, Locs) Professional

BTL Braiding Gel(EXTREME/ SUPREME)/ BTL Foam Wrap Lotion / No Rinse Shampoo

BTL Braiding Gel   $9.34(8 oz.) on Amazon
홀딩 강도에 따라 2가지(핑크-강한 홀딩, 퍼플-중간 홀딩)로 나뉘며 달콤한 향기와 부드러움이 특징

BTL Foam Wrap Lotion
브레이딩 직후 잔머리를 해결하는 마법사. 핑크(강한 홀딩), 퍼플(중간 홀딩)

No Rinse Shampoo
스타일 리터치 전 샴푸가 어려운 상황에 활용.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 가능

BTL’s Anti-Itch Rich Therapy Spray / Anti-Itch Cooling Therapy Oil Spray
왼) 브레이딩 전 두피와 머릿결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가려움과 건조함을 방지. 달콤한 망고향
오른) 원재료에 함유된 올리브 오일이 촉촉함을 더해주어 가려움 방지, 일시적 해소. 달콤 시원한 향

 

Beauty Plus – Esha SlickSlay

2in1 Braids & Edge Gel  $14.12(5.28 fl.oz.)/ $17.10(16.9 fl.oz) on Amazon
브레이드, 락, 트위스트에 두루 적합한 젤. 플레이킹이나 흰색 잔여물이 없으며 모발과 두피의 자연적인 pH 균형을 회복시켜 준다. 모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천연 오일로 모낭을 생성하면서 가장자리를 매끈하게 만든다.

 

Ampro Shine ‘n Jam – Magic Fingers

전문 브레이더이자 인플루언서인 Stasha Harris가 개발한 브레이딩 제품 라인으로 엣지 컨트롤, 브레이딩 젤, 세팅 무스, 오일로 구성

Edge Magic for Braiders   $11.95(8 oz.) on Amazon
헤어 라인을 건조하게 하는 알코올 성분의 엣지 컨트롤과 달리 글리세린(모발에 수분을 공급하는 보습제)과 올리브 오일로 만들어져 엣지를 부드럽고 유연하게 보호한다.

Magic Fingers for Braiders $6.98(4 fl.oz.) on Amazon
바르기 쉽고 특수 연화제로 제조되어 모발을 매끈하게 유지하며 잔여물을 남기지 않고 뛰어난 고정력을 제공한다.

Setting Mousse for Braiding $13.88(12 fl.oz.) on Amazon
크리미한 무알코올 세팅 무스로 브레이드를 완벽하게 고정하고 스타일이 오래가도록 해준다. 밀 단백질과 아보카도가 모발을 강화하고 호호바 오일이 모발을 부드럽게 컨디셔닝한다.

Finishing Sheen    $15.99(11.5 oz.) on Amazon
가벼운 오일 조합으로 모발을 부드럽고 관리하기 쉽게 유지시키고 꿀 추출물로 브레이드를 회복시켜 준다. 잇꽃 오일과 아르간 오일이 브레이드를 강화하고 머리 빠짐을 방지한다.

 

AllDay(Hairobics) – Locks Series

흑인 헤어의 문제점을 가장 잘 아는 흑인 개발자가 만든 내추럴 헤어 케어 제품 브랜드

Braid Gel    $9.68(15 fl.oz) on Amazon
빌드 업이 없고 끈적거리지 않으면서 보습력 또한 뛰어나다. 티트리 성분이 들어있어 두피를 진정시켜 준다.

Braid Foam $9.75(8 fl.oz) on Amazon
가벼운 포뮬러 형태이되 강력한 고정력으로 브레이드 스타일을 더 오래, 윤기있게 유지시켜 준다.

Braid Spray   $9.95(12 fl.oz) on Amazon
상쾌한 포뮬러가 축적물을 씻어내고 손상을 방지하며 가려움증을 완화해준다.

Braid Oil   $9.95(8 fl.oz) on Amazon
두피에 영양을 공급하고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고급스러운 오일 블렌드를 제공한다.

Lock N Twist   $24.99(15 fl.oz) on Amazon
오래 지속되는 강력한 고정력 및 번들거림이나 가루 날림이 없고, 머리의 부스스함을 방지한다.

 

 

 

COVER STORY 1 BY BNB Magazine
BNB 매거진 2023년 3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