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 여성 래퍼들의 패션 & 뷰티 트렌드

 

힙합 아티스트는 흑인 여성들에게 패션, 뷰티, 문화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들의 뮤직비디오에서는 음악뿐만 아니라 시대를 풍미하는 문화현상이나 패션 트렌드를 볼 수 있는데, 2022년 뮤직비디오의 트렌드를 한마디로 정리한다면 ‘Y2K’와 ‘레트로’일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패션 트렌드에 대해 “젊은 세대는 경기가 어려울 때 자신의 어린 시절을 그리워하면서 위로를 얻는데 이것이 Y2K와 레트로 트렌드가 복귀한 이유”라고 말한다. 현재 가장 핫한 흑인 여성 래퍼들의 뮤직비디오와 일상에서 이러한 패션과 뷰티 트렌드를 찾아보았다.

*정확한 트렌드 참고를 위해 뮤직비디오와 공연 이미지는 2022년 9월 이후 발매된 작품에 한정하여 선정했다.

01. 헤어

바비 포니테일(Barbie Ponytail)

90년대 유행했던 이 스타일은 90’s Ponytail, Retro Ponytail, Genie Ponytail, Ponytail with Swoop 등의 이름으로 불린다. 래퍼 Cardi B와 Nicki Minaj의 신곡 뮤직비디오에서도 바비 포니테일을 찾아볼 수 있다.

Cardi B- Hotshit 뮤직비디오 클립


Nicki minaj-Likkie miss remix 뮤직비디오 클립

90년대 올림머리(90’s Updo)

앞머리 가르마를 5:5로 하고 자연스러운 컬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2000년 초 힙합 아티스트들은 이 스타일을 위해 오랜 시간 동안 머리를 펴고 스타일링하는 고통을 감수했지만 20년이 지난 현재는 가발과 레이스 프론트의 발전으로 텍스처가 있는 모질을 가진 사람도 다양한 스타일은 물론 여러 가지 색상으로도 연출할 수 있게 되었다.

Cardi B- Hotshit 뮤직비디오 클립


Nardo Wick – Baby Wyd 뮤직비디오 중 래퍼Latto

깊게 탄 가르마와 끝이 뻗친 머리(Deep side part and Pigtail)

2000년대 초반 밀레니얼 문화를 대표한 헤어스타일이다. 머리끝이 뻗쳐 있어 ‘돼지 꼬리(Pigtail)’라고 불린다. 딥 사이드 파트는 바비 포니테일이나 양옆으로 묶은 포니테일에 응용하여 연출할 수 있고, 헤어 액세서리 및 땋은 머리로 옆부분에 포인트를 주기도 한다.

@Flomillishit 래퍼 Flo Milli의 패션브랜드 Supreme 광고


@trinarockstarr 래퍼 Trina 2022 BET Hip hop Award 헤어스타일

2. 패션

Y2K 카고 팬츠 (Y2K Cargo pants)

로우 라이즈 카고 팬츠에 바디 주얼리를 장식하고 유명 브랜드 언더웨어를 노출하여 입는 것이 특징이며 Fold Over Waist 혹은 Y2K 카고 팬츠라고 불린다. 밀리터리 패턴과 가죽이 베스트셀러이다. 이 스타일은 올해 9월에 발표한 신예 래퍼 Glorilla의 Tomorrow 2 뮤직비디오에서 볼 수 있다.

Glorilla, Cardi B – Tomorrow 2 뮤직비디오 클립


유명 브랜드인Tom Ford 언더웨어와 로우라이즈 팬츠 코디

바비 & 핑크 (Barbie & Pink)

2010년에 바비인형 스타일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래퍼Nicki Minaj는 올해의 바비의 유행에 걸맞게 12년 만에 발매한 음반에 같은 바비 콘셉트로 돌아왔다. 바비가 아니더라도 올해는 핑크로 스타일링하는 아티스트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2022년 발매된 Super Freaky Girl


2010년 발매된Super Bass

03. 네일

크롬 네일 (Chrome nail)

실버나 골드의 크롬 네일도 Y2K의 일환으로 2000년대 사이버, 테크노 초기 테크 열풍을 떠올리게 하는 디자인이다. 그 당시에는 거울 손톱(Mirror nail)이라고 불렸다.

@erierinailz 2022년 MTV VMA 시상식에 참가한 가수 겸 래퍼 LIZZO


올해 9월에 발표된 Doechii & SZA – Persuasive 뮤직비디오 클립

두툼하고 납작한 네일(Duck nail)

오리의 물갈퀴와 비슷하다고 하여 오리 네일이라 불린다. 이 역시 올해를 달군 Y2K 스타일의 일부이다. 스타일이 특이해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스타일이고 가장 어글리 한 트렌드로 불리지만, 틱톡에서 5,000건 이상의 게시물로 인기를 얻고 있다.

Glorilla 뮤직비디오에 피처링을 한 래퍼 Cardi B(왼쪽)의 네일

04. 주얼리

벨리 체인(Belly chain)

2000년 초에 벨리 체인 트렌드와 비교하면 그 당시는 로우 라이즈 진이나 벨벳 스웨트 팬츠와 함께 정해진 틀에 맞춰진 코디를 했고 현재는 카고 팬츠, 스커트, 청바지, 크롭 탑, 비키니 등 더욱 다양하고 세련되게 매칭하는 게 특징이다.

2001Aaliyah, Christina Aguilera and Nelly Furtado의 벨리 체인 착용 모습


@coileray 2022 9월 래퍼 Coi leray의 공연 중


@glorillapimp 래퍼 Glorilla의 바디 주얼리

05. 메이크업

글로시한 오버 립 라인 (Glossy & Lipline)

대부분 마스크를 썼던 작년에 비해 2022년 아이 메이크업은 덜 화려하지만 립 메이크업은 다크 립 라인 혹은 그라데이션을 넣은 오버 립 라인으로 글로시하게 입술을 강조한다. 다크 립 라인의 시작은 저소득 지역에 거주하는 흑인, 라틴계 공동체의 상호작용으로 이뤄진 ‘디아스포릭 스타일’이었지만 Lil kim과 같은 유명 래퍼가 시도하면서 90년대에 대중적으로 떠올랐다.

@latto777 래퍼 Latto 의 다크 립 라이너 메이크업


@theestallion 래퍼 Megan the stallion의 옴브레 립 메이크업


@thegirljt City girl 멤버 JT의 옴브레 립 메이크업

옅거나 얇은 눈썹 (90’s Skinny brow)

2000년 후반에 와서는 포마드 젤을 이용한 두껍고 진한 눈썹이 꽤 오랫동안 메이크업 트렌드를 지배했다. 그러나 올해 하반기부터는 진한 눈썹보다는 색을 옅게 하고 눈썹의 결만 살리는 눈썹이나 얇게 연출하는 눈썹이 인기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 얇은 눈썹은 90년대에 그웬 스테파니(Gwen Stefani), 나오미 캠벨(Naomi Campbell), 안젤리나 졸리(Angelina Jolie) 등 유명한 연예인이 유행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iwantalexx 가수 겸 래퍼 Lizzo의 한층 옅어진 눈썹 메이크업      


@glamour 2022년 빌보드 어워드에 참가한 래퍼 Doja Cat

 

COVER STORY BY KYOUNGHYUN HAN
BNB 매거진 2022년 12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