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의 코로나 감염률 사망률 가장 높아

흑인의 코로나 감염률 사망률 가장 높아

미국 흑인들이 인종에 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많이 희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린 확진자,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사망자 중에서 흑인 인종이 인구 구성비율 대비 가장 높은 감염율과 사망률을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인종 감염률과 사망률에 대해 연방정부에서는 정확한 통계를 발표하지 않고 있지만, 일부 주와 당국에서 제한된 통계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현재까지 일부 지역에서 공개한 인종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흑인들의 코로나 전염병 확진과 사망률이 얼마나 심각한지 정리해 보았다.

State/City

흑인 인구 비율

코로나 감염자 흑인 비율

코로나 사망자 흑인 비율

미시건주

14%

33%

40%

일리노이주

14.6%

28%

42%

루이지애나주

32%

70%

뉴욕주

9%

18%

메릴랜드주

30%

49.4%

53%

노스캐롤라이나주

22%

39%

39%

뉴욕시

22%

28%

LA

9.8%

17%

시카고

30%

52%

68%

밀워키

26%

50%

80%

표를 보면 흑인들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률도 높지만, 사망률은 그보다 훨씬 심각하다는 것을 있다. 미시건주는 감염자 비율과 사망자 비율이 각각 33%, 40%, 일리노이주는 28%, 42%, 시카고는 52%, 62% , 밀워키는 무려 50%, 80%, 감염자 비율보다 사망자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뉴욕시과 LA시의 통계에 의하면 히스패닉의 코로나 감염률과 사망률도 흑인 만큼이나 높게 나타났다.

  • LA: Hispanics 16.7%(인구), 코로나 사망자 비율(28%)
  • NYC: Hispanics 29%(인구), 코로나 사망자 비율(34%)

CNN 흑인이 코로나바이러스에 위험에 처해있나?”라는 분석기사를 내놓았다. 기사에서 CNN 여러가지 이유를 들어 흑인과 히스패닉계 감염률과 사망률이 높게 나온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첫째, 흑인들이 인종에 비해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호흡기 질환 코로기저질환을 가진 인구 비율이 높다고 설명한다. 둘째, 경제적인 이유로 3대가 집에 대가족 형태로 모여 사는 경우가 많아 가족 전염율이 높다는 것도 지적하고 있다. 셋째, 흑인들의 낮은 건강보험 커버리지로 인해 헬스케어에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도 중요한 요인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넷째, 흑인들과 히스패닉은 실업률이 높고 재택근무를 없는 직업군이 많다는 것도 전염병에 노출되는 확률을 높인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흑인은 서비스 직군 종사자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히스패닉은 인종 대비 건설업에 종사자가 많다. 마지막으로, 거주 환경도 전염병 감염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흑인들이 주로 사람으로 붐비는 도시 지역에 살고 있어서 감염이 확률이 크다고 지적하고 있다.

엘리슨 어워디(Allison Arwardy) 시카고 공중보건 커미셔너는인종별 건강 격차가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우리 눈에 확실하게 보여지고 있다 지적했다. 실제로 시카고 지역에서 흑인은 전체 감염자의 52% 차지하고 백인은 그의 반도 안되는 감염률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