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케이스 뒷면의 심벌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화장품 케이스 뒷면의 심벌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화장품 라벨을 읽는 방법

우리는 먹는 음식이나 음료를 살 때 항상 유효기간과 성분 목록을 습관처럼 확인한다. 그러나 피부관리 제품이나 화장품을 살 때는 그렇게까지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따지고 보면 피부는 인체의 가장 큰 기관이기 때문에 내 피부에 무엇을 바르는지에 대해서는 어쩜 음식물 만큼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화장품 케이스 뒷면에 표시된 심벌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심벌의 의미와 제품 라벨을 읽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개봉 후 기간 (PAO – Period After Opening) 

모든 뷰티 제품 기호 중에서 가장 자주 볼 수 있는 기호다. 레이블은 열린 둥근 화장품 병과 유사한데, 함께 제공되는 ‘M’ 숫자는 개봉 후 몇 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12M’이 있는 PAO 기호는 파운데이션이나 립스틱은 개봉 후 12개월 동안만 유효하다는 의미입니다.

 

모래 시계 (Hourglass)

모래시계 기호도 숫자가 들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기호는 열린 이후의 기간을 나타낸다. 제품을 너무 오래 보유하면 제품이 ‘오염’될 수 있다 눈을 자극할 수 있는 마스카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분이 분리되고 분해되어 효능을 잃게 되는 피부 관리 제품 등도 모두 포함된다. 예를 들어, 만료된 자외선 차단제는 피부를 보호하지 못할 것이며 심한 경우엔 고통스러운 화상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다. 만약 2년 반 전에 구입한 자외선 차단제에 이 기호가 있다면, 지금 바로 폐기하는 것이 옳다.

 

화염 모양 (Flame)

이 심벌은 설명이 필요 없는 경고의 의미이다. 화염 로고는 제품이 쉽게 연소되거나 휘발성이 있는 가연성임을 의미한다. 매니큐어 리무버와 같은 알코올 함유 제품이나 헤어스프레이와 같은 에어로졸 스프레이에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만약 헤어스프레이를 사용할 거면 사용하기 전에 혹시 불 켜져 있는 양초가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면 바로 꺼야 한다.

 

수지 식별 코드 (Resin Identification Code)

플라스틱 고유의 이 세 개의 화살표 삼각형은 각각 특정 유형을 나타내는 숫자 1~9까지 표기된다. 예를 들어,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ET)로 만든 음료수 병에는 1번이 자주 사용되고, 숫자 5는 폴리프로필렌(PP)의 코드이며 열에 대한 저항이 좋아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라스틱 중 하나이다.

 

– 마크 (E-MARK)

유럽 연합에서 소문자 ‘e’는 예상 기호로 (e-마크라고도 함), 제조된 모든 화장품에서 제품의 평균 부피 또는 중량이 제품의 숫자와 동일함을 나타낸다. 라벨은 EU 법률에 따라 제품의 부피나 무게는 평균값으로 표기 한다. 식품 및 화장품 산업의 포장 기계는 정확하지 않기에 항상 부정확한 마진이 있을 수 있다.

 

 

책과 손 (Book and hand)

화장품 케이스는 내용물에 따라 큰 병도 있지만 작은 병일 경우 그 병에 모든 제품 정보를 담을 수 없다. 이 심벌이 표시되어 있다면 제품 관련해  더 자세한 내용이 포함된 별도의 리플릿이(상자 안에 포함된 것으로 보임) 있다는 의미이다. 동봉된 설명서에는 전체 성분 목록, 제품 사용 방법 및 경고 또는 기타 필요한 정보와 같은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BUSINESS By HAROLD CHUNG
BNB 매거진 2023년 8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