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 스타일링 도구, 알고 쓰면 효과 100배

헤어 스타일링 도구, 알고 쓰면 효과 100배

뷰티 서플라이 매장에서도 진열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플랫 아이언, 헤어 드라이기 등 헤어 스타일링 도구다. 하지만 제대로 알고 쓰는 사람이 많지 않다. 판매하는 사람 역시 복잡한 용어와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들과 기존의 제품들과의  차이점을 정확하게 알기가 쉽지 않다. 가장 대표적인 헤어 스타일링 도구인  헤어 드라이어, 컬링 아이언, 플랫 아이언의 기능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헤어 드라이어

디퓨저 Diffuser란?
헤어 드라이어는 모발을 건조하는 기능이 가장 주된 역할이지만 요즘은 모발 건조 외에도 헤어를 스타일링 하는데 더 많이 이용되고 있다. 헤어를 스타일링 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주는 부분이 바로 디퓨저이다. 디퓨저는 별도로 구입하여 장착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헤어드라이어에 다양한 디퓨저가 별도로 포함되어 있는 제품도 있다.  헤어 드라이어의 주요 역할이 모발을 건조하는 것이므로 디퓨저 작업 역시 젖은 모발 상태에서 이용하는 것이 좋다.


디퓨저의 올바른 사용법
모발이 가늘고 직모인 경우 드라이어는 저온으로 세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요즘은 둥근 빗모양의 디퓨저가 사용이 편해서 인기가 있는데, 이러한 디퓨저는 컬을 펴서 스트레이트 헤어 스타일을 만드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긴 모장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빗의 Tooth가 긴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짧은 모장의 헤어에는 짧은 Tooth를 가진 디퓨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디퓨저를 사용하여 컬이나 볼륨을 만든 후에는 빗질하지 않아야 모양이 그대로 유지된다.

 

컬링 아이언(Curling Iron)

컬링 아이언의 대표적인 종류

1. 완드(Wand) 컬링 아이언
완드(Wand) 배럴은 손목을 돌리면서 컬을 만드는데 자연스러운 웨이브와 비치 컬을 만들 수 있다.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담긴 동영상

2. 골드 배럴( Gold Barrel) 컬링 아이언
24K 금 도금이 된 배럴은 다른 제품에 비해 높고 균일한 열을 전달하기 때문에 부시시하고 곱슬거리는 머리를 깔끔하게 펴서 정돈할수 있게 해준다.

3. 3 배럴 컬링 아이언
3 배럴 컬링 아이언은 “트리플 배럴 웨이버” 또는 “트리플 배럴 컬링 아이언”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자연스럽고 여성스러운 물결 모양의 헤어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헤어 손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세라믹 재질로 된 컬링 아이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배럴 컬링 아이언으로 비치 웨이브와 빈티지 스타일의 컬을 만드는 동영상

 

컬링 아이언의 바른 사용법
컬링 아이언의 목적은 자연스러운 스트레이트 헤어에 약간의 컬 또는 웨이브를 제공하는 것이다. 배럴의 직경, 재질, 모양과 핸들 유형에 따라 여러 가지 컬링 아이언으로 구분한다.  작은 배럴은 타이트한 컬을 만드는 데 사용되며 큰  사이즈의 배럴은 굵은 웨이브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높은 온도로 컬링 아이언을 사용하면 머릿결이 손상될까 봐 낮은 온도에서 여러 번 컬링 아이언을 사용하는 방법은 좋지 않다.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모발의 수분을 지속적으로 날려버려서 건조한 모발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온도에서 가능하면 한 번에 스타일링을 완성하는 것이 좋다. 특히 젖은 모발에서 뜨거운 온도의 컬링 아이언을 사용했다가 머리가 완전히 끊어 떨어지는 경우도 빈번하므로 사용 전 100% 머리를 건조한 후에 사용해야 한다.
아이언이 머리에 닿을 때 ‘치-익’ 소리가 나는 것은 아주 위험한 신호이며, 모발이 드라이 되면서 갈라지는 스플릿 엔드(Split end) 현상도 이러한 상황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명심하자. 따라서, 컬링 아이언을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큐티클을 보호해주는 열 보호 제품을 발라주어 모발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보호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열을 가한 후 컬링 아이언을 뺀 뒤 바로 축 늘어뜨리지 말고 손으로 컬을 받쳐서 5~8초 정도 유지해주는 것이 컬을 고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플랫 아이언(Flat Iron)

플레이트 종류, 어떻게 다를까?
•  세라믹(Ceramic) 플레이트: 머릿결이 가늘고 약하다면 세라믹 플레이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타이타늄(Titanium) 플레이트: 타이타늄 제품은 높은 온도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모발이 두껍거나 곱슬거리는 텍스처가 있다면, 이 제품을 사용한다. 부식에도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  미니 플레이트: 크기가 작은 미니 플랫 아이언은 여행 시 소지 하거나 아주 짧은 머리에 컬을 넣을 경우 사용한다.

플렛아이언의 올바른 사용법

플랫 아이언으로 컬 스타일 만드는 유튜브 동영상

플랫 아이언은 머리를 곧게 펴는데 이용될 뿐 아니라 컬을 만드는 데도 사용이 된다. 컬링 아이언 사용법 설명에서도 언급했듯이 젖은 머리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모발 보호를 위해 열 손상 방지 스프레이나 에센스 등을 반드시 사용하며, 머리를 스타일링하기 전에 적당하게 섹션을 나누어 스타일링시 놓치는 부분 없이 깔끔하게 스타일링이 되도록 한다. 전문가들이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머리를 3등분으로 나누는 것이다. 뜨거운 열로 머리카락이나 주변의 먼지가 녹아 고데기의 표면에 달라붙는 경우가 있는데, 아이언에 묻은 이물질들이 모발에 묻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완벽하게 식은 상태의 고데기를 최소 일주일에 한 번 청소해주는 것이 좋다. 마른걸레나 알코올 솜을 이용해 부드럽게 닦아준다. 헤어 전용 제품도 너무 많이 바르는 경우 ‘치-직’하며 타는 소리가 난다면 너무 많이 머리에 도포한 경우이므로 열 방지 에센스만 적당량 바른 뒤 나머지 제품은 고데기를 사용한 후에 바르도록 한다. 플랫 아이언으로 다양한 컬을 시도해 볼 수 있으므로 사용법을 익혀 다양한 컬 스타일링에 도전해보자.

BNB 헤어 트렌드 BY Joo Park
BNB 매거진 2020년 4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