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고민 줄여주는 트리트먼트

탈모고민 줄여주는 트리트먼트

이번 달에 다룰 내용을 풀어보기 전에 얼마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있었던 일을 잠깐 언급할까 합니다. 영화배우 윌 스미스가,코미디언 크리스 락이 자신의 아내 제이다가 앓고 있는 질환에 관해 민감하게 발언하자 이에 발끈하여 무대 위로 올라가 뺨을때린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일이 있은 후 알로피시아(탈모증)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졌죠.

그렇다면 탈모란 무엇일까요? 의학정보 웹사이트 WebMD에 따르면 알로피시아 에리에이터 (원형탈모)는 자가면역질환의하나로 주로 쿼터 동전 크기의 뭉치로 머리가 빠지지는 병입니다. 탈모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부분 혹은 전체의 탈모가진행되기도 하고 때로는 환부에 머리가 났다가 다시 빠지는 경우도 있는 반면 온전히 다시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달에는 헤어케어 제품들 특별히 트리트먼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 생각에 이 카테고리가 가장 중요하고 가장주목을 받고 있고 있다고 봅니다. 미국 흑인들 사이에서 탈모나 부스러지는 머리, 두피 손상 등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워낙많기 때문입니다. 미국 흑인 시장이 헤어 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 않았던 시절에는 이들에게 맞는 대기업 제품을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이렇게 헤어케어 시장에서 방치하고 있던 오랜 기간 동안 많은 미국 흑인 여성들은 “부엌에서 만들 수 있는 치료제”로 그들의 필요를 만족시켜 왔습니다. 그들이 겪고 있는 많은 문제점들이 제조사에게까지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이 스타일링 제품에 치중해 온 것도 사실입니다.

이제 보통의 미국 흑인 여성들이 전체 헤어 케어 시장의 얼마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지 헤어 케어 회사들이 인지하고 있고,이 거대한 소비자 집단의 필요를 만족하기 위해 많은 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들이 가장 많이 겪는 문제 하나가 바로 탈모입니다. 미국 흑인 여성 사이에 매우 흔한 질환이죠. 그 이유로 물론 유전적특성을 들 수 있지만, 더 큰 원인으로 지적되는 것이 헤어 스타일링으로 인한 모발과 두피 손상입니다. 많은 흑인 여성들이 브레이드, 트위스트, 릴렉스, 위빙 등을 즐겨 합니다. 너무 조이게 브레이드를 하면 두피에 스트레스와 장력을 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본인의 머리를 당겨서 빠지거나 끊어지게 하는 원인을 제공합니다.

미국에서 30명의 흑인 여성과 30명의 백인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0%의 흑인 여성은 자신의 머리가 너무 건조하다고 답한 반면 67%의 백인 여성이 자신의 머리가 보통이라고 대답했습니다. 미국 흑인 여성들은 백인 여성에 비해 더 모발 끊어짐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탈모 트리트먼트의 종류

최근 미국 흑인 여성의 헤어스타일과 트렌드가 미디어의 조명을 받으면서 가게 진열대에서 여성의 탈모 방지용 트리트먼트 제품을 더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습니다. 그중 미녹시딜(minoxidil)을 함유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미녹시딜은 FDA의해 효과와 안정성을 검증받은 물질입니다. 의학적 용도로 개발된 액체는 발모를 촉진하고 탈모를 지연시키지만 탈모를 치유하거나 헤어라인을 다시 원래대로 돌리지는 못합니다. 다른 트리트먼트로 내추럴 오일 제품이 있습니다. 이들은 발모를 촉진하기 위한 여러 천연 오일들의 배합입니다. 물론 벗어진 머리가 다시 나게 하는 그런 약은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발모제로 알려진 많은 제품들은 주로 두피의 모낭을 막고 있는 찌든 때나 피지를 깨끗하게 닦아내어 발모를 지연시키는 원인을 제거하거나, 모발을 건강하게 하여 풍성하게 보이게 함으로써 머리가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모낭은 한번 사라지면 더 이상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이들 제품이 필요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이 제품들은 손상된 모낭, 두피, 모발을 회복시켜 탈모를 예방하거나 손상된 모발을 회복시켜 머리가 다시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미녹시딜을 제외하고 발모 촉진 효과로 널리 알려진 천연 물질 중 하나로는 캐스터 오일이 있습니다. 캐스터 오일은 한국에서피마자(혹은 아주까리씨)로 알려진 캐스터 씨앗에서 나온 기름입니다. 발모를 촉진하는 라이시놀리익 산을 갖고 있어 고대로부터 탈모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천연 헤어트리트먼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캐스터 오일의 보습효과는 모발 줄기에 윤활제 역할을 하고 부드럽게 만들어 머리 끊어짐을 방지합니다.

 

캐스터 오일의 효능

발모, 탈모 방지, 두피에 영양 공급 : 두발 뿐 아니라 눈썹이나 수염의 성장도 돕습니다. 캐스터 오일은 비타민 E, 미네랄, 오메가 6와 오메가 9 그리고 라이시노리익 산이 풍부해 죽은 상피세포나 먼지를 씻어내고, 모발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냅니다. 또한 모낭을 자극하여 발모를 촉진하고 더 두껍게 합니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주름을 개선할 아니라 살이 자국이나 상처를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점성이 있는 기름이 수분의 증발을 막고, 다량 함유된 비타민 E는 탁월한 피부 보습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의 염증, 여드름, 관절염 등을 완화시킵니다: 캐스터 오일의 항염, 항균 물질 및 주 성분인 라이시놀리익 산은 신경 염증을 줄이는 데 특효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 캐스터 오일은 두피를 기분 좋게 자극하여 진정제 역할을 하는 멘톨과 같은 성분을 가진 여러 오일과 배합하여 제품으로 출시됩니다. 진짜 탈모가 아니더라도 모발 손상이 마치 탈모가 진행 중인 듯이 보일 수 있습니다. 튼튼하고 건강한 모근은 탈모를 막고 건강한 두피를 만들어 줍니다.

현재 시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발모 세럼 제품을 소개합니다.

Mielle Rosemary Mint Scalp & Hair Oil영양으로 가득한 강력한 배합으로 모발 관련 문제를 해결합니다. 모낭에 영양을 공급하고 머리끝 갈라짐이나 건조한 두피를 개선할 뿐 아니라, 유기농 천연 성분과 에센셜 오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Hollywood Hair Bar Growth Oil Regular and Extra Strength심각한 탈모로 머리가 다시 날 가능성이 없다는 이야기를 듣거나 더 이의 노력을 포기한 사람들을 위해 수많은 연구와 개발을 거쳐 만들어졌습니다. 총 천연 오일과 허브, 과일유로 만들어져 두피 깊숙이 침투하여 머리 가장자리와 벗겨진 부분을 머리로 빠르게 다시 채워 넣습니다.

Nouvelle Nouveau Growth Oil 이 제품은 더 풍성하고 두꺼운 머리를 갖게 도와줍니다. 일상생활로부터 오는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자연적인 발모 현상을 돕습니다. 오일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모발의 피로, 불기나 건조함 등을 해소해 줍니다. 오일은 큐티클 세포 사이로 들어가서 계면활성제로부터 모낭을 보호합니다. 헤어에센스로서 모발의 뿌리부터 끝까지보습, 코팅, 광택을 주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Taliah Wajid Protective Styles Bamboo & Coconut Milk 13가지 식물성 에센셜 오일로 길고, 풍성하고, 튼튼한 머리를 두피에 나도록 촉진하는 강력한 발모 배합제입니다. 업체 고유의 사이내트러놀 펩타이드 성분으로 강화된 이 제품은 가벼우면서도 빠르게 침투하는 오일로서 모낭에 영양공급, 모발의 뿌리부터 끝까지 강화, 그리고 수분 회복의 세 가지 작용을 합니다. 코코넛오일이 깊게 침투하여 각종 프로텍티스 스타일로부터 받은 스트레스와 손상된 모발의 회복을 돕고, 아몬드 오일이 모발의 유분 보호막을 재건하여 튼튼하고 부드러우며 반짝이는 머릿결을 만들어 줍니다.

Nappy Styles Braids Strengthening Growth Oil보습과 컨디셔닝을 통해 손질하기 쉬운 머리로 만들어줄 뿐 아니라브레이드 등의 프로텍티브 스타일로부터 머리를 보호합니다. 이 강화 오일은 두피에 영양을 공급하고 에너지를 공급할 뿐 아니라 수분 단백질을 활성화시켜 모발과 모낭을 강화하고 회복시킵니다.

에스닉 헤어 케어 시장은 이제 무르익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대형 브랜드들이 관심을 가질 정도의 카테고리가 된 것이 기정사실입니다. 이 시장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다름 아닌 시장 규모의 성장 가능성에 있습니다. 타겟(Target)은 이미 많은 매장에 진열 통로 하나를 에스닉, 텍스쳐드 헤어용 제품만으로 가득 채울 정도로 이 분야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뷰티서플라이 업계의최전선을 담당하는 우리들이 단순히 팔 수 있는 것을 파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Trend BY Tommy Song

BNB 매거진 2022년 5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