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낳은 또 하나의 DIY 트렌드, 헤어 클리퍼 열풍!

코로나가 낳은 하나의 DIY 트렌드, 헤어 클리퍼 열풍!

 

한국에선헤어 클리퍼가 미용실이나 이발소에 가야 볼 법한 생소한 기계지만, 미국에선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상 도구이다. 웬만한 것들을 스스로 해내는 미국인들 중엔 머리도 손수 자르는 사람들이 제법 많다. 특히, 코로나 시국에 실시된 몇 달간의 강제 격리는 미용실이나 이발소를 애용하던 사람들까지 본인 집 거울 앞으로 데려다 놓았다.
이것을 증명하듯, 격리가 시작된 4월 초 아마존에선헤어 클리퍼대란이 일어났다. 강제로 문을 닫아야 했던 미용실들 덕분에 헤어 클리퍼들이 동이 난 것이다. 업계 사람들은 이 시기에 이발 기계를 산 사람들이 계속해서 셀프 미용을 이어 나갈 것이라 예측하고 그에 대비해 관련 물품들을 구비해 놓느라 분주하다.

헤어 클리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구비한 물품들을 모두 판매할 아이디어들이 많아지기 마련이다. BNB는 독자분들의 이해를 돕고자 헤어 클리퍼의 용도별 분류와 종류별 장단점 분석을 실시했다.
헤어 클리퍼는 총 세 가지로 분류된다. 힘이 좋은 Detachable, 다양한 용도를 커버하는 Adjustable, 그리고 마무리 정리와 면도를 위한 트리머이다.

 

좋은 스포츠카 같은 Detachable blade 클리퍼!

아시안이나 긴 흑인 머리를 빠르게 자르고 싶을 때 적합한 종류이다. 두껍고 질긴 모발을 지속해서 자르기 위해선 그만큼 강한 모터와 날카로운 날이 필요하다. Detachable blade클리퍼는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헤어 클리퍼 종류 중에 가장 힘이 좋다.
힘 좋은 엔진을 가진 스포츠카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선 훌륭한 운전사가 필요 하듯이, Deatachable blade 클리퍼의 장점을 잘 살리기 위해선 헤어 전문가들이나 오래된 DIY 경력이 필요하다. 사용 중에 자르는 칼날의 길이를 조정하려면 날 부분을 통째로 갈아 끼워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강한 모터로 인해 섬세한 작업을 하기에도 부적합하다.

 

Andis – Supra ZR® II Cordless Detachable Blade Clipper
신흥 강자인 앤디스 슈프라는 탈부착식 배터리로 교체가 쉽고 일정한 힘을 유지하게끔 하는 편의성을 갖췄다. 또한, 강력한 모터를 바탕으로 모든 종류의 모발 커팅이 가능하다.  모터도 분당 1,800에서 3,800 5가지 속도 조절이 가능하고 세라믹 날이 탑재돼 절삭력을 극대화했다.

 

 

Oster® – Classic 76® Universal Motor Clipper with Detachable
구관이 명관인 법이다. 전문가급 고객들에겐 Oster 제품이 가장 사랑받고, 많은 사람이 그 이유를 Classic 76모델에서 찾는다. 최고 속도의 모터를 장착하고 있어 아무리 밀도 있는 머리라도 쉽게 잘라낸다. 단순히 빠르기만 할 뿐만 아니라 날 부분에 힘을 주는 토크의 힘도 잘 구현됐기에 많은 전문가가 찾는 제품이다. 또한 날도 스테인리스로 제작되어 내구성도 좋고 오랫동안 예리함을 유지한다.

 

 

Wahl Professional 5 Star Mentor detachable Blade Clipper
바쁜 이발사들이 애용하는 제품이다. 이 클리퍼엔 4개의 탈착식 블레이드가 있어 매끄러운 페이딩이 가능하다. 강한 2단 모터 클리퍼는 최대 전력과 모터 수명을 연장해 오랫동안 쓸 수 있는 제품이다. 대량 제모뿐 아니라 정밀 페이딩도 훌륭히 수행해낸다.

 

 

 

다재다능 카멜레온 같은 매력, Adjustable blade 클리퍼!

현재 대중들이 가장 많이 찾아 뷰티 서플라이에서도 다양하게 구비해 놓는 종류다. 이름 그대로, 사용 중 칼날의 길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다. 보통 손잡이 부분에 붙어있는 버튼을 오픈에 놓으면 칼날의 길이가 길어지고, 클로즈에 놓으면 짧아 진다. 칼날의 길이가 세분화된 제품들도 있어서 하나의 기계 만으로도 다채로운 스타일을 연출을 할 수 있다.
모터의 힘은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많은 양의 머리를 한꺼번에 자르기는 부적합한 제품이라 전문가들은 대부분 Detachable blade와 병행해 사용하곤 한다. 또한, 느린 블레이딩 속도로 인해 모발이 밀리며 커팅 되어 단면이 깔끔하지 못하다.
최고 인기 제품군인 만큼 인기 제품들도 많다.

 

Andis – Master Adjustable Blade Clipper
앤디스의 대표 클리퍼다. 마그네틱 모터가 사용돼서 높은 블레이드 속도와 절삭력을 갖추었다. 분당 14,000까지 끌어올릴 수 있으며 적절한 스토크도 갖추었다. 전문가나 일반 대중 모두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다. 소음도 매우 적은 편이다.

 

 

Panasonic – ER-GP80 K Professional Hair Clipper
세계적으로는 오래전부터 인정받던 파나소닉이 최근엔 미국 소비자들에게도 각광받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모터 속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50분 동안 연속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열 가지 길이의 날을 탑재하고 있으며 탄소 섬유와 티타늄으로 이루어진 재질은 상품의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무게도 비교적 가볍고 미국에 맞춘 제품 스펙은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

 

 

Remington – HKVAC2000 Vacuum Hair Clipper
BIG 3 Adjustable blade클리퍼 시장 점유율을 바짝 뒤쫓고 있는 상품이다. 18개의 키트를 사용해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듀얼 모터가 탑재 돼 있어 내구도와 지치지 않는 체력을 겸비했다. 머리카락을 빨아들이는 진공 흡입 기능도 도입됐다.  흡입통의 크기 또한 매우 커서 실용적이라는 평가들이 많다.

 

 

Oster – Fast Feed Adjustable Pivot Motor Clipper
Adjustable blade 클리퍼의 표준이라 할 수 있는 제품이다. 피벗 모터가 사용되었고 컷한 후 다른 용도로 기기를 바꾸는 과정이 용이하다. 소음이 적은 데 반해 클리퍼로서의 역할은 부족함 없이 해낸다.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도 이 제품이 장수하고 있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Wahl – Peanut White Clipper
생긴 건 장난스럽고 가벼워 보이지만 전문가용으로 제조되었다. 기능 면에서 부족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무게가 4온스 미만이며 길이도 4인치보다 짧다. 또한 트리머의 기능도 갖추고 있어 편리하고, 네 개의 부속물들이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연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Wahl – NO. 8500 SENIOR
Wahl에서 가장 오래된 클리퍼 모델이라 그런지 이름이 Senior이다. 강력한 v9000 전자기 모터가 내장돼 Adjustable류지만 많은 양의 머리를 자르는데도 문제가 없다. 견고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그립감이 좋아 가장 오랫동안 미국에서 사랑받는 제품이다.  테이퍼링, 블렌딩과 페이딩에 용이하다.

 

 

 

미용계의 마무리 투수 트리머!

Detachable blade 클리퍼류 와 대척점에 서 있는 제품군이다. 셋 중에 가장 약한 모터가 내장되어 있지만, 매우 촘촘히 박힌 칼날들로 짧게 남아 있는 헤어를 말끔히 제거한다. 사실상 면도기랑 기능이 똑같아서 턱이나 볼에 있는 수염들을 제거하는 데에도 안성맞춤이다.
트리머로 긴 머리를 자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이 제품군의 활용은 나머지 머리 정리나 면도에만 국한되어 있어서 헤어 클리퍼의 범주에 넣기에 애매한 부분이 있다. 현대에 들어서는 사람들이 클리퍼라는 범주 밖의 기기로 인식하고 있다.

 

Andis – T-Outliner® T-Blade Trimmer
가장 보편적이고 많이 쓰이는 제품이다. 마그네틱  모터를 장착해 저렴하게 대중성을 갖추었다. 누구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모터 빠르기로 DIY 입문자들에게 아주 좋은 제품이다. 매끄러운 사용감과 높은 퀄리티의 절삭력은 다양한 종류의 머릿결들을 커버한다.

 

 

Oster® – T-Finisher® T-Blade Trimmer
귀 근처, 구레나룻, 목 라인 정리에 이상적인 다 목적형 트리머이다. Oster 제품 중에 가장 있기 있다는 T-finisher 시리즈의 터줏대감 상품으로 미용인 이라면 모두 한두 번쯤 접해봤을 제품이다. 물론 수염을 손질하거나 깔끔하게 면도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목적 상품이라 모든 툴키트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Wahl – Lithium-Ion™ Vacuum Trimmer
가장 강력한 모터를 지닌 트리머 중 하나이다. 리튬이온 전원을 사용해 최대 90동안 작동이 가능하며 충전 상태를 볼 수 있는 표시기도 있다. 두 가지 헤드가 함께 제공되어 골라 쓰는 재미도 있다. 기능에 비해 그리 비싸지 않은 가격과 다양한 구성품들은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해 보인다.

 

헤어 트렌드 BY INGYUN JEONG
BNB 매거진 2020년 8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