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고 있는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책임, 가발 산업의 현황은?

커지고 있는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책임,

가발 산업의 현황은?

 

밀레니얼과 Z세대는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며 착한 소비를 추구하는 세대로 알려져 있다. Z세대의 90%는 기업이 환경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밀레니얼의 52%는 제품 서비스 구매 전 배경 정보를 조사한다. 예를 들어 유독 화학물질을 자연 성분으로 대체했는지, 제품 생산 과정에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없는지, 재활용이 가능한지 등이다. 헤어 업계도 밀레니얼과 Z세대를 주요 소비층으로 인식하면서 이들을 새로운 소비층으로 흡수하기 위해 윤리적 조달과 친환경적인 제품이 서서히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인모 vs 인조모의 불편한 진실

환경: 인조 가발은 본질적으로 플라스틱이므로 자연에서 분해되지 않고, 수명 주기가 인모에 비해 짧아 폐기물 문제로 환경오염에 일조한다. 반면에 인모는 자연 분해될 수 있고 더 쉽게 세척, 염색 및 스타일링 할 수 있으므로 가발의 수명주기가 길다. 이러한 이유로 인모는 더욱 친환경적으로 여겨진다.

윤리: 윤리적으로 조달된 인모를 구입한다면 화석연료 산업에 일조하는 인조모보다 더 윤리적인 구매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엔 “윤리적으로 조달된 헤어 익스텐션”(Ethically sourced hair extension)이 자동 검색어로 뜨기도 하니 말이다. 하지만 일부 헤어 제조회사는 해외 빈곤층 여성으로부터 직접 인모를 구하는데, 이 과정에서 정당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고 착취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어 윤리적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많은 헤어 업체들이 윤리적 조달로 여기는 ‘템플 헤어’(Indian Temple hair)는 인도의 힌두사원에서 톤슈링(Tonsuring) 의식 후 남겨진 머리카락을 경매로 구입한다. 인도의 사원은 이 사업으로 연간 1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며 사원 관리들은 경매 수익이 의료 지원, 교육 시스템 및 기타 중요한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사회로 다시 유입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종교적으로 기증한 본인의 머리카락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잘 모른다는 점, 보수를 받지 않는다는 점을 미루어 보아 윤리적인 논점은 여전히 있다.

*톤슈링(Tonsuring)은 종교적 헌신이나 겸손의 표시로 두피의 머리카락 일부 또는 전체를 자르거나 면도하는 관행이다.

 

생계가 어려운 베트남 여성들은 2~3달러에 긴 머리를 판다. (이 영상에서는 뉴욕의 한 헤어 업체가 100달러를 지불하고 공정한 거래를 했다. 이는 이 여성 가족의 한 달 생활비다.)
출처: Refinery 29 YouTube channel

 

 

밀레니얼 & Z세대 겨냥해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헤어 확보에 나선 헤어 업체들

Spectra Hair는 뷰티서플라이서도 익숙한 브랜드인 EZBRAID를 만든 한국의 제조업체이다. 식물 섬유와 단백질 혼합물로 제조된 저렴하고 환경친화적인 인조모를 제공한다. 이 모발 섬유는 생분해성, 저자극성이며 유해한 화학물질이 없다. 기존에 생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합성 헤어 익스텐션과 달리 시간에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분해된다. 윤리적으로 조달된 인모의 가격이 현실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소매점에서 판매하기 좋은 옵션이다. 고품질의 지속 가능한 헤어 익스텐션을 찾는 고객에게 좋다.

 

환경에 해로운 PVC 비닐이 없고 재활용이 가능한 EXBRAID 제품

 

 

LUXY HAIR는 기업 투명성을 최우선으로 한다. 친환경 관행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 Matter of Trust와 협력하여 모발 재활용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사용한 인모 익스텐션을 기부할 수 있으며 기부된 머리는 기름 유출을 청소하는 데 사용되는 흡수성 매트로 바꾼다. 모발 재활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고객에게는 새 제품을 구입할 때 할인을 제공한다.

Luxy hair에서 강조하는 다섯 가지는 윤리적 소싱, 100% 재활용 가능, 동물실험 없음, 생분해성, 지속 가능한 제조이다.
출처: luxyhair.com

 

기름 유출을 흡수하는 매트로 재활용되는 휴먼 헤어
출처:CNN

 

 

 

Woven Hair는  자사 제품의 윤리적 조달에 대한 자부심이 있는 업체이다. 인도 사원에서 기증된 모발만을 엄선하여 판매한다고 하며 클립인 및 헤어 익스텐션의 판매 수익금을 암 환자나 탈모환자에게 지원하는 다양한 자선 프로그램에 기부한다. 또한 회사는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적인 포장을 사용한다.

 

윤리적 소싱을 강조하는Woven hair의 홈페이지 화면
출처:wovenhair.com

 

 

Great Lengths라는 헤어 익스텐션 업체는 판매하는 모든 헤어를 힌두 사원에서 공급받으며 B Corp 인증을 받은 최초의 헤어 익스텐션 회사이다. ‘비콥(B Corp)’인증이란 기업 경영 전반과 사회 · 환경적 성과를 평가한 뒤 수여하는 사회적 기업 인증이다. 평가 항목과 측정 기준이 까다롭고 3년마다 갱신해야 하는 등 유지 또한 어려워 글로벌 혁신 기업들 사이 신뢰도 높은 명예로 여겨진다. 작년에는 미국 닥터 브로너스 등 글로벌 31개 뷰티 기업이 모여 ‘비콥뷰티연합’을 창설했다. 제니퍼 로페즈, 타이라 뱅크스, 패리스 힐튼, 비욘세와 같은 할리우드 유명 인사들이 Great Lengths의 단골로 알려져 있다.

 

B corp 인증마크가 있는 Great Lengths
출처:bcorporation.net

 

TREND By KYOUNGHYUN HAN
BNB 매거진 2023년 10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