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알면 매출 효자 아이템, 헤어 캡의 기능과 매력

제대로 알면 매출 효자 아이템

헤어 캡의 기능과 매력

등잔 밑이 어둡다고, 모든 뷰티서플라이 매장의 한두 진열대를 빠짐없이 지키는데도 그리 큰 관심을 받지 않는 아이템이 있다. 손님들이 왜 그렇게 찾는지 모르겠지만, 꾸준히 팔린다. 제품마다 큰 차이점을 모르겠는데, 손님들은 몇 종류씩 사간다. 어느 매장에서는 ‘그냥 잡화’로, 어느 매장에서는 ‘바넷과 듀렉’으로, 제조사와 세일즈맨들에게는 ‘텍스타일 제품’으로- 통칭하는 이름조차 제각각인 헤어 캡의 얘기다. 제대로만 알면 매출을 올려줄 효자 아이템으로 변신할 수 있는 헤어 캡을, BNB에서 정리해보았다.

 

PART 1.  무궁무진한 헤어 캡의 세계

흔히 뷰티서플라이 매장에서는 여자들의 헤어 캡은 바넷(Bonnet), 남자들은 듀렉(Durag)으로 크게 구분짓기도 한다. 그런데 이것이,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다. 그냥 ‘머리에 쓰는 캡’이라 정의하기에는 크기, 용도, 재질, 사용법 등에 따라 수많은 종류로 세분화되기 때문이다.

여자들의 바넷 + 헤드 랩, 스카프, 슬립 캡, 폼 랩, 터번…


남자들의 듀렉 + 스판덱스 캡, 웨이브 캡, 밴드…

 

세상은 넓고 헤어 캡은 많다! 헤어 캡의 종류

바넷(bonnet)

먼저 여성들의 헤어 캡으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바넷’에 관해 짚고 넘어가자.
보닛, 바넷, 보넷.. 발음도 각각인 바넷은, 본래 턱밑에서 을 매는 모자를 가리켰다. 다른 모자들처럼 뻣뻣하지 않고 부드러운 천으로, 챙이 없이 만들어지는 형태이다. 바넷은 수십 년 동안 흑인 여성의 곱슬머리를 위한 필수품이었지만, 이제는 모발 유형에 관계없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머리카락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찾는 뷰티서플라이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
바넷은 따로 구별되는 한 아이템이라기보다는 ‘헤어 캡’이나 ‘헤드 랩(head wrap)’과 혼용되어 쓰이는 경향이 있어, ‘바넷’ 이란 명칭 아래 여성들이 쓰는 형태나 기능상 다양한 종류의 헤어 캡들이 포함되기도 한다.

전통적인 바넷의 형태


현재의 다양한 바넷들

 

수면 캡·바넷

가장 기본적인 용도의 헤어 캡이다. 잠자리에 들 때 빗질한 머리카락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엉키거나 갈라질 수 있는데, 수면 캡은 머리카락과 베개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하여 그러한 점을 방지해준다. 머리 길이에 따른 제품 선택도 가능하다.

1. Mommesilk Pure Silk Sleep Hair Cap
2. Edoneery Satin Bonnet Sleep Cap
3. Alnorm Long Satin Bonnet Sleep

 

샤워 캡

방수처리된 안감을 쓰며, 대개 머리 전체를 덮을 수 있을 정도의 넉넉한 사이즈로 제작된다. 메이크업을 할 때나 지울 때, 혹은 비오는 날이나 수영장에서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예전에는 단순한 모양의 필수품이었지만, 지금은 디자인을 가미한 색다른 샤워 캡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1. Evolve Satin-Lined Shower Cap
2. Betty Dain Flamingo Party Shower Cap
3. Louvelle Amelie Shower cap

 

위그(Wig) 캡

머리카락과 가발 사이에 마찰층을 제공하여 가발이 잘 잡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다. 위그 캡은가발 아래 모발의 건조를 막아주고 수분과 에센셜 오일을 유지해서, 가발을 착용하고도 모발이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해준다. 소재는 스판덱스, 매쉬, 나일론 등으로 다양하다.


1. Qfitt Mesh Dome Style Wig cap
2. Magic U-part Wig Cap
3. Leeven Black Wig Caps For Women Breathable Nylon Wig Caps

 

위빙((Weaving) 캡

헤어 익스텐션을 모발에 직접 붙이는 대신 캡에 붙이는 용도이다. 본래의 모발과 땋은 머리(braided hair) 사이에 경계를 세워서 손상을 줄이고 내추럴 헤어의 스트레스를 완화해줌으로써, sew-in이 더 오래 지속되도록 해준다. 잘라서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넷(net) 종류도 있다.

1. Annie Mesh Weaving Cap
2. Donna Collection Deluxe Stretch Weaving Cap
3. Qfitt Mesh Weaving Net

 

브레이드(Braid) 캡·바넷

엑스트라 롱 디자인으로, 스타일을 유지해야 하는 braid, locks나 두껍고 긴 컬 헤어에 사용한다. 머리를 감싸고 자면, 브레이드를 보존하면서 곱슬거림(frizz)을 막아준다. 사이즈가 큰 점보 바넷(Jumbo Bonnet)이나 실크 스카프도 같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1. Beauty Town Luxury Spandex Dreadlocks & Braids Cap
2. Donna Satin Braid Bonnet
3. Annie Deluxe Jumbo Day and Night Black Cap

 

엣지(Edge) 캡·바넷

가장자리에 넓은 밴드가 장착되어 있는 형태로, 헤어 캡이 벗겨지지 않도록 고정시켜 주면서 머리 엣지 부분을 매끄럽고 안전하게 유지시켜 준다. 단단한 밴드 덕분에 라지 사이즈도 착용이 쉬우며, 엣지 스타일링에도 효과적이다.

1. Evolve Satin Wide Edge Bonnet
2. Donna Glam Collection Wide Edge Satin Bonnet Jumbo
3. Red by Kiss Silky Satin Wide Edge Hair Cap

 

듀렉(Durag, Do-Rag)

주로 흑인 남성들이 머리에 착용하는 헤어 캡의 일종이다. 원래는 ‘360 웨이브’라는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거나 드레드락(dreadlocks) 같은 헤어스타일 유지를 위해서 사용했는데, 지금은 본래의 용도 외에 패션 아이템으로도 인기가 높다. 다양한 소재와 디자인으로 만들어지고, 요즘은 여성을 위한 듀렉도 판매된다.

1. TYCHE Silky Durag
2. Red by Kiss Power Wave Velvet Luxe Durag
3. DIY Silky Durags for Men Women 360 Waves Doo Rag Headwrap Cap

 

헤어 캡을 만드는 주요 소재들     

실크(Silk) 부드러움과 강함을 동시에 지닌 고급 소재이다. 제작과정 상 가격이 비싼 게 단점이지만, 실크의 모발 보호 성분이 모발 freezing을 최소화하고 공기를 통과시켜 머릿결을 부드럽게 해준다.

새틴(Satin) 매끄러운 느낌과 광택이 있어 언뜻 보기에 실크와 비슷하지만 레이온, 폴리에스터 등의 혼방섬유로, 앞면은 광택이 있으나 뒷면은 거친 편이다. 실크보다 무게가 가볍고 세탁이 용이하다.

Wide Mesh Hair Wrap (B.Lauren Beauty)

매쉬(Mesh) 그물망처럼 구멍이 송송 뚫려진소재로, 주로 Weaving net이나 Hair Wrap에 많이 이용된다. 통기성이 좋아 머리카락을 빠르게 건조시키고, 바람이 잘 통하게 한다.  

Spandex Turban Head Wrap (Luxury Divas)

스판덱스(Spandex) 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땀에 강하고 섬유 중에서 신축성과 탄력성이 가장 뛰어나다. Head wrap이나 터번, 밴드 등 다양한 형태의 헤어 캡 소재로 사용된다. 

360 Wave Stocking Cap (SPI Styles)

스타킹(Stocking) 나일론 스타킹 캡은 ‘가발 캡’이라고도 한다. 모발 보호를 위해 가발 아래에 쓰며, 머리카락이 움직이거나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준다.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다.

PART 2.  헤어 캡의 기능과 사용법  

헤어 캡, 쓰는 걸까?

TV에서 흑인 여성 캐릭터가 헤어 캡 없이 잠을 자거나 일어나는 모습이 나왔다면, ‘제작진이 디테일을 놓쳤구나’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만큼, 건조하여 잘 부서지고 곱슬거리는 모발을 가진 흑인들에게는 헤어 캡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이제는 헤어 캡의 사용층이 한정되어 있지 않다. 성별, 연령, 인종의 구분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헤어 캡을 찾고, 잠잘 때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사용한다. 헤어 캡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헤어케어 제품만큼이나 모발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게 널리 알려졌기 때문이다.

  1. 엉킴(Tangling) 방지 잠자면서 뒤척이다 보면 머리카락은 쉽게 엉킨다. 엉킴은 풀기도 힘들지만, 모발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약해진 모발이 쉽게 끊어져서 탈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헤어 캡 착용은 머리카락이 엉키지 않도록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2. 건조함 감소 많은 사람들이 고밀도 순면 시트를 좋아하지만, 그 시트가 머리카락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건조함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특히 나이가 들면 모발은 피부와 같이 건조해지는데, 헤어 컨디셔닝 외에도 건조한 모발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은 잘 때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다. 바넷이나 실크 베갯잇을 사용하면 수분을 유지하고 마찰을 최소화하여, 건강한 모발을 유지시켜 준다.
  3. 천연 헤어 오일 컨트롤 머리카락에서 생성되는 천연 오일을 컨트롤하면 머리카락과 피부 모두에 도움이 된다. 헤어 캡을 착용하면 오일이 모발 전체에 고르게 분포되어 전체적으로 건강한 느낌을 준다. 단 얼굴의 경우에는 모공을 막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 헤어 캡을 사용하면 이러한 점을 예방할 수 있다. 헤어 오일이 베개에 묻지 않아 세탁에 이롭다는 것도 보너스 장점이다.
  4. 스타일 유지 특별한 날을 위해 헤어 스타일에 긴 시간과 비용을 투자했다면, 이후에 해야할 과제는 그 스타일을 완벽하고 아름답게 유지하는 일이다. 헤어 캡을 착용하면 마찰을 최소화하여 헤어 스타일을 오롯이 보존할 수 있다. 결혼식과 무도회 시즌에 특히 실크 수면 캡이 잘 팔리는 이유이다.
  5. 새로운 모발 성장 촉진 머리카락을 길러보려고 하는데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헤어 캡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머리카락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새로 올라오는 연약한 모발이 구부러지거나 뒤틀리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이다. 헤어 캡은 머리카락이 더 건강하고 더 빨리 자랄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다.

이러니 헤어 캡에 대한 관심도가 자꾸만 상승할 수밖에!

구글 트랜드 – ‘헤어 캡’ 관심도(web search 기반. 2008년~)

 

헤어 캡, 어떻게 쓸까?

블로그나 유튜브 영상에서는 헤어 캡 착용에 관한 수많은 예시들을 찾아볼 수 있다. 짧은 머리, 긴 머리, 위그 캡 등 용도에 맞게 찾아볼 수 있는데, 우선 가장 기본이자 보편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수면 캡 착용법을 소개한 Gena Marie의 영상 출처: www.genamarie.co

올바른 헤어 캡 착용법

  1. 머리를 거꾸로 뒤집는다
  2. 두 손으로 캡을 벌리고
  3. 목덜미에 캡을 건다
  4. 컬 길이에 맞춰 캡을 아래쪽으로 늘린다
  5. 컬의 끝을 두피 쪽으로 눌러 캡 안에 모은다
  6. 캡의 크기를 원래대로 줄이고, 모든 컬이 안으로 들어가도록 한다

듀렉의 착용 방법도 복잡하지 않다. 스판 혹은 벨벳 소재의 두건을 머리에 쓰고, 남는 끈을 머리 뒤쪽 혹은 옆쪽에 매어 스타일을 완성하는 식이다. 유튜브에 ‘How to Tie a Durag(듀렉 착용하는 법)’이라고 치면, 수많은 튜토리얼 영상이 올라온 걸 볼 수 있다.

 

PART 3. 폼생폼사! 헤어 캡의 멋

지금까지 헤어 캡의 기능에 맞춰 살펴봤다면, 이제 그 매력을 알아볼 때다. 요즘 고객들은 헤어 캡을 실내에서만 쓰지 않는다. 헤어 캡 자체가 스타일을 지켜주고 개성을 드러내는 패션 아이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멋내기 기능에 충실한 아이템을 중심으로 소개해본다.

African Headwraps: Powerful Accessory 출처: ASHRO blog

 

헤어 랩(Wrap) – 스카프와 터번

스카프나 터번은 머리를 감싼다고 해서 ‘랩(Wrap)’이란 말을 붙여서 사용하기도 한다.

터번(Turban)은 동양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는데, 1960년대 할리우드 스타들이 레드카펫에서 착용하고 영화나 TV 시리즈에서도 종종 등장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지금은 남녀를 대상으로 이국적이고 화려한 문양의터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신축성 있는 원단으로 제작되어 사이즈에 관계없이 다양한 디자인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top knot, twisted bun으로 착용하거나 부분적인 헤어 커버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구슬이나자수, 브로치 등으로 색다른 장식이 가능한 것도 매력이다.

Evolve-Top Knot Turban

랩 스카프(Wrap Scarf)도 유행을 선도하는 스타일링 옵션이다. 전통적인 방식은 삼각형이나 정사각형의 천을 삼각형으로 접어서 머리에 두르는 것이지만, 머리를 부분적으로 감싸는 긴 천(약 60-72인치 또는 평균 스카프 길이) 등 다양한 크기와 소재로 출시된다. 색상과 패턴도 다양해서, 유튜브에는스카프를 패션 아이템으로 맵시있게 두르는 수많은 영상들이 소개되어 있다.

Red by Kiss 스카프 제품들

듀렉(durag)

듀렉의 기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데, 대체로 19세기에 아프리칸-아메리칸들이 쓰기 시작했고 1960년대Black Power Movement 이후 흑인들 특유의 문화로 자리잡았다고 알려져 있다. 듀렉이 대중에게 알려진 건 1990년대 ‘Nelly’, ’50 Cent’ 등 흑인 힙합 아티스트들을 통해서였고, 이어서 2017년 래퍼 ‘A$AP Ferg’의 앨범은 듀렉을 ‘돌아온 패션 아이템’의 반열에 다시 올려놓았다.

A$AP Ferg의 앨범 표지

본래의 멋- 360웨이브

본래 듀렉은 모발 보호 외에도 ‘360웨이브’라는, 흑인 남성들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만드는 용도가 있었다. 머리 정수리를 중심으로 물결치듯이 나선형의 패턴이 자리잡은 형태인데, 이 스타일에 얼만큼의 공이 드는지, 여기서 듀렉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고객 이해 차원에서 만드는 법을 알아두도록 한다.

출처: freshcoupes.com

  1. 머리에 샴푸를 발라준다(물 없이!)
  2. 머리에 솔질을 골고루 빈틈없이 해준다. 빗질을 오래, 많이 할수록 더 꽉 찬 웨이브가 생긴다
  3. 샴푸를 닦지 않은 채로 듀렉을 쓴다
  4. 듀렉을 쓴 채로 샴푸를 물로 헹궈준다
  5. 물기를 수건으로 가볍게 닦아주고 기다린다
  6. 이후 듀렉을 벗어주면 웨이브가 자리잡는다

*deep한 웨이브를 만들려면 3~4주가 걸린다

 

Durag 자체의 멋스러움

수많은 빗질과 긴 시간을 들여서 탄생하는 360웨이브 외에도, 듀렉으로 멋 내는 방법은 많다. 쓰는 자체로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해서, 다양한 소재와 디자인의 듀렉이 인기를 끈다. 초반에는 래퍼나 운동선수들을 중심으로 유행했지만, 이제 듀렉은 -‘문화적 전유’를 이유로 반대하는 의견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층에서 패션 아이템으로 널리 소비되고 있다.

출처: The Trend Spotter

특집 BY Juyoung Sung
BNB 매거진
2021년 11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