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SNS활용하기!

작은 노력으로 효과를, SNS활용하기!

BNB는 7월 호에서 ‘뉴 노멀 시대’의 도래를 소개한 바 있다. 팬데믹이 불러온 여러 ‘새로운 일상’들이 ‘변화’를 요구한다는 내용이다. 시대에 알맞은 변화 중 하나가 온라인 가게 운영이다. 나아지기는 커녕 점점 더 악화되고 있는 코로나 사태 속에서, 소매점들은 온라인을 가게 운영에 활용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8 호에 실린 BNB 통계에 따르면, 뷰티 서플라이 운영자중 45% 이상이 이미 온라인을 활용하고 있고 그들 중 대부분은 온라인 활용이 가게 운영에 도움된다고 답변했다.

인터넷 쇼핑몰처럼 거창한 것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활용중인 대표적인 플랫폼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다. 두 플랫폼 모두 가입 과정이 간단하고 이용 방법이 단순해 사용법만 익히면 누구든 쉽게 가게 운영에 활용할 수 있다.

 

가장 많은 활동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

광고만이 목적인 소매점들에겐 페이스북이 가장 좋은 플랫폼일 것이다. SNS플랫폼중 가장 많은 활동 계정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Statista의 통계에 의하면, 2020 상반기 페이스북 이용 인구는 약 26억명으로 전 세계 인구의 1/3에 육박한다. 단일 플랫폼 중에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8년간 꾸준히 관리해온 제니 뷰티 서플라이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15k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는 훌륭한 계정으로 성장했다. 페이스북 페이지 자체에서는 직접 제품을 팔고 있지 않지만, 본인들의 온라인 웹사이트 주소를 소개해 놓았고 제품 판매에 유리할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하고 있다.

제품 홍보나 시기에 맞는 트렌드 소개 등을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한다. 과거엔 업로드 될 내용 하나당 전단지 수백장을 만들어 배포해야 했지만, SNS를 활용하면 원하는 광고를 클릭 몇 번에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

어느정도 자리잡은 SNS계정은 제품 홍보 뿐 아니라 공휴일 가게 운영시간 알림 그리고 구인 광고로도 이용 가능하다. 페이스북에는 사진, 동영상, 펀드 레이징, 투표 등 다양한 형태의 게시물을 업로드하여 가게 홍보에 활용할 수 있다.

 

타율이 좋은 신흥 강자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의 활동 계정은 페이스북보다 월등히 적다. 하지만, 몇몇 뷰티 마케팅 전문가들은 광고효과는 인스타그램이 더 클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닐슨의 한 통계 자료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50%가 20대이고 그중 60%가 여자라 나타났다. 뷰티 업계의 주 타겟 성별과 연령층을 고려할 때, 몇몇 마케팅 전문가들의 견해가 틀리지 않았음을 유추할 수 있다.

요즘 유행에 민감한 10대와 20대들이 페이스북 보다 인스타그램에 더 의존하는 건 사실이다. 젊은 세대 들은 모바일에 최적화 돼있고 빠르게 여러 사진을 접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 계정을 잘 활용한다면 광고 효과와 뷰티 트렌드 읽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다.

약 4년간 인스타그램을 통한 마케팅으로 효과를 보고 있는 COVA 뷰티는 성공적으로 SNS를 활용하고 있는 가게 중 하나이다. 단일 소매점 계정으로서는 드물게 4년만에 팔로워가 만육천명을 돌파했다.

인스타그램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감성’이다. 계정 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그간 업로드 했던 사진들이 바로 나열돼 한눈에 보이기 때문에, 사진으로 피드의 분위기를 잘 연출할 줄 아는 사람은 인스타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잘 꾸며 놓은 페이지라면 방문자가 처음 페이지를 보았을 때 좋은 인상을 받고, 이것은 가게에 대한 좋은 이미지로 발전한다.

물론, 제품 광고에도 제격이다. 이미지 위주의 게시물이다 보니 그 효과는 페이스북보다 더 클 수 있다. 제품 사진을 먼저보고 설명을 읽는 구조라 광고한 제품이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오랫동안 각인된다.

해시태그란 말을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인스타그램의 비즈니스 계정들이 흥행한 이유중 하나는 검색기능 이다. 팔로워가 하나도 없더라도, 관련 해시태그를 설정해 놓으면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검색을 통해 해당 게시물을 쉽게 볼 수 있다. 관련 해시태그를 많이 해놓는 것은 비즈니스 계정들이 팔로워를 빠르게 늘리는 방법중 하나이다.

경영 Retail Advice BY BNB MAGAZINE
BNB 매거진 2020 10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