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헤어 제품의 증가세가 심상치 않다

 

유기농 헤어 제품의 증가세가 심상치 않다

흑인 헤어는 곱슬곱슬하고 나선 모양을 가지고 있어 다른 헤어 유형보다 잘 끊어지며 민감하고 화학물질에 특히 취약하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릴렉서, 염색제, 스프레이나 젤 사용이 빈번한데 이 제품들에는 대부분 화학적 합성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머리카락을 건조하게 하며 심한 경우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흑인 헤어케어의 트렌드는 더욱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 좋은 성분, 동물 보호, 친환경 라이프란 슬로건의 세포라(SEPHORA)는 클린 앳 세포라 라인을 확대하고 있으며, 타겟 (TARGET)에서는 Simple Balance 유기농 제품라인을 만들었다. 대형 유통업체가 이미 발 빠르게 유기농 제품을 받아들이고 있는 만큼, 뷰티서플라이 매장에서도 유기농 헤어 제품 라인을 만들어 점점 현명해지는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켜 보도록 하자.

 

 

 

유기농 헤어 제품이 트렌드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Databridge의 자료에 따르면 유기농 헤어 제품의 소비가 인종의 구분 없이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 전망한다. 유기농 헤어 제품이 트렌드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증가세의 이유는 우선, 소비자의 건강 및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이에 따른 자연주의 및 유기농 제품을 자연스럽게 찾게 되는 것이다. 또한 제품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리뷰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기농 헤어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확대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유기농 헤어 제품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까다롭다는 유기농 인증 절차는?

유기농 인증은 국가 및 지역에 따라 다양한 기준과 규정을 따른다. 유기농 인증을 받으려면 미국에서는 이러한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1. 화학 농약 및 합성 비료의 제한: 유기농 농산물은 화학 농약 및 합성 비료의 사용을 제한하거나 금지한다. 대신, 유기물질을 사용하여 농작물을 보호하고 비료를 공급한다.
  2. 유기물질 사용: 유기농 농산물은 유기물질을 사용하여 토양 건강을 유지하고 농작물을 재배한다. 유기물질은 화학 농약 대체품으로 사용되며, 토양을 향상하고 생태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3. 유전자조작 금지: 대부분의 유기농 규정은 유전자 조작 농작물의 사용을 금지한다. 이러한 규정은 생물 공학적 기술의 사용을 제한하거나 방지한다.
  4. 토양 및 물의 보존: 유기농 농가는 토양 건강을 유지하고 지속 가능한 물관리를 실천해야 한다.
  5. 유기농 농장 인증: 유기농 농장은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며, 인증 기관이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한다.
  6. 제품 라벨링: 유기농 제품은 일반적으로 “유기농” 또는 “유기농 인증” 라벨이 부착되어 있어야 하며, 소비자에게 제품이 유기농 규정을 준수하는 것임을 나타낸다.
  7. 유기농 체인 관리: 유기농 제품의 유통 과정에서도 인증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이는 유기농 원료의 추적과 유기농 제품의 혼합물에 대한 제한을 포함할 수 있다.

 

다 같은 유기농이 아니다; 인증 라벨의 구분

유기농의 인증 라벨은 아래 4가지로 나뉜다.

 

 

 

유기농 헤어 제품의 주요 성분

까다롭게 선택된 유기농 헤어 제품에 사용되는 성분은 다음과 같다. 이 안전한 성분들은 헤어의 내부부터 영양을 공급하여 전체적으로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유기농 헤어 제품의 재료 (istock.com)

 

 

유기농이 아닌 헤어 제품의 성분

유기농이 아닌 헤어 제품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화학적 및 합성 성분을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성분은 헤어 제품의 특정 기능을 수행하거나 향료, 보존제, 색소 등을 포함하여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아래에는 유기농이 아닌 헤어 제품에서 찾을 수 있는 일반적인 성분이다.

  1. Sulfates (황산염):헤어 케어 제품에서 거품을 생성하고 헤어를 깨끗하게 만드는 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Sodium Lauryl Sulfate (SLS)”나 “Sodium Laureth Sulfate (SLES)”로 알려져 있다.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성분이 헤어를 건조하게 만들고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고 여기므로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이나 탈색한 사람들은 이 성분을 피하는 것이  좋다.
  2. Paraben (파라벤): 파라벤은 보존제로 사용되며 헤어 제품의 수명을 연장한다. 일부 연구에서 파라벤이 호르몬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어 파라벤을 피하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3. Synthetic Fragrances (합성 향료): 합성 향료는 제품에 향기를 부여하는 데 사용된다.  향료 성분은 제품의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4. Silicone (실리콘): 실리콘은 헤어를 부드럽고 윤기 있게 만들어 주는 성분이지만 오랜 기간 사용하면 헤어 속에 축적될 수 있다.
  5. Artificial Colorants (인공 색소): 인공 색소는 제품에 색깔을 부여하는 데 사용되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6. Alcohol (알코올): 알코올은 일부 헤어스프레이나 젤에서 사용되며 빠르게 증발하면서 스타일을 고정한다. 그러나 과도한 알코올 사용은 헤어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mielleorganics.com 내추럴 헤어의 흑인 여성

 

 

흑인과 유기농 헤어 제품의 관계

  1. 유기농 헤어 제품은 유해한 화학 물질을 최소화하거나 배제한다. 이는 흑인 헤어에 특히 중요한데, 민감한 두피와 곱슬머리는 유해한 화학 물질에 더욱 강하게 반응할 수 있다. 유기농 제품은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며 헤어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준다.
  2. 유기농 헤어 제품은 천연 원료를 중심으로 만들어진다. 이는 흑인의 다양하게 헤어 타입에 맞게 설계되어 있어, 여러 가지 스타일링 옵션을 제공한다. 그뿐만 아니라, 천연 원료는 헤어 속까지 영양분이 충분하도록 공급하고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유기농 헤어 제품은 동물 실험을 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생산 방법을 채택하는 브랜드에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환경보호와 동물 복지에 대한 더 큰 의식을 반영하고 있으며, 구매자들에게 더 나은 선택을 제공한다.

요약하자면, 흑인을 위한 유기농 헤어 제품은 환경친화적이고 안전하게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며, 아름다움을 더욱 빛나게 하는 중요한 도구가 되는 것이다. 이 아름다움은 흑인 자신의 정체성을 자연스럽게 표출하게 해주며, 그 표현을 존중하며 화합하는 사회로 만들어 줄 것이다.

 

TIP! 유기농 제품과 내추럴 제품은 같지 않다.

 

cheatdaydesign.com

 

유기농 인증은 위에서 본 바와같이 까다로운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내추럴’이란 단어는 미국 FDA에서 제품에 대한 엄격한 정의를 제공하지 않는다. 내추럴 이라고 표시된 제품은 일반적으로 인공적인 화학 성분을 포함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내추럴 라벨링은 주로 제조업체의 주관적인 해석에 따라 사용되며, 특별한 규제나 표준이 없다.

헤어 제품을 구매할 때 내추럴 이나 유기농 제품을 찾고자 한다면 제품 라벨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USDA 유기농 인증이 부여된 경우 유기농 제품임을 나타내는 “USDA Organic” 로고를 찾는 것이 좋다. 또한, 제조업체의 웹사이트나 고객 서비스를 통해 제품의 성분과 규정을 더 자세히 문의할 수도 있다.

 

 

유기농 재료가 들어간 헤어 제품 소개

 

kissusa.com

  1. KISS의 Argan & Macadamia 컬렉션 (certified organic)

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모로코의 아르간 오일과 케냐의 마카다미아를 주원료로 사용하였으며 Chloride, Paraffin, Paraben 등의 해로울 수 있는 케미컬을 사용하지 않았다. 염색한 헤어나 건조한 헤어를 건강하고 윤기 나게 만들어 준다. ($ 7.99부터 아마존 기준)

 

 

avalonorganics.com

  1. Avalon Organics의 Lavender Nourishing Shampoo & Conditioner Duo (certified organic)

식물 기반 재료인 라벤더와 에센셜 오일로 만들어졌다. 유기농 인증을 받았으며, 아마존에서 베스트 셀러이다. GMO(유전자 조작 생산물) 없고 Chloride, Paraffin, Paraben 등의 케미컬과 강력한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았다. ($ 15.94 부터)

 

 

curls.com

  1. CURLS Blueberry Bliss의 Curl Collection

유기농 블루베리 추출물, 석류 씨앗, 아르간 오일 및 가르데니아 꽃 오일로 제조되었다. 이 제품은 손상된 머리카락을 성장, 수리, 보호 및 복원하는 데 검증되었으며 모든 곱슬머리 스타일에 마무리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 12.81)

 

 

loreal.com

  1. L’OréalFarmer Fresh and Seed Obsessed

유기농 농업에 대한 열정을 품고 있는 네 명의 로레알 직원이 Seed Phytonutrients라는 새로운 프로페셔널 뷰티&헤어 브랜드를 출시했다. 이 브랜드는 지역 환경 책임을 자신의 미션으로 삼았으며, 씨앗을 주요 성분으로 채택했다. ($ 19.00부터)

 

 

purador.com

  1. PURA D’OR Anti-Thinning Biotin Shampoo and Conditioner

아마존 평가가 2,500개가 넘을 정도로 인기가 많은 제품이다. 아르간과 비타민 E, 티트리 오일 등의 유기농 재료를 배합하여 두피를 보습해 주고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두피와 헤어를 더 두껍고 풍성하게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29.99)

 

 

mielleorganics.com

  1. Mielle Organics의 Rosemary Mint Strengthening Shampoo and Leave-In Conditioner

타겟의 베스트셀러인 Mielle Organics로즈메리 민트 제품은 헤어를 강화하는 데 궁극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바이오틴이 함유되어 있다. 3A부터 4C 유형의 천연 헤어의 건강과 유지에 도움을 주며 두피에 광범위하게 영양을 제공한다. 또한 잔여물을 남기지 않는다. ($8.99부터)

 

 

racosmetics.com

  1. RA cosmetics의 Batana Styling Butter & Batana Oil Strengthening 2 n1 Shampoo and Conditioner

RA Cosmetics Batana Stylin Butter는 고유하고 자연적인 성분으로 구성된 제품으로, shea nut oil(쉬어넛 오일), batana oil(바타나 오일), chebe oil(체베 오일), 그리고 식물성 글리세린을 조합하여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헤어와 두피에 광범위하게 영양을 제공한다. 또한 두피에 잔여물을 거의 남기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8.99부터)

 

BUSINESS By SOONAE KIM

BNB 매거진 2024년 1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