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스타일링의 변하지 않는 선택 ‘브레이드’

브레이딩에 필수! 비듬 관리 노하우

브레이딩 헤어 스타일은 많은 흑인 여성들에게 다양한 이점을 주지만, 어느 순간 생겨버린 비듬 때문에 관리가 어려워 브레이딩 헤어 스타일을 해야하나 고민하는 여성들이 많다. 두피를 항상 비듬없이 촉촉하고 깨끗하며 자극 없이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일주일에 한 번은 꼭! 샴푸

브레이딩 헤어 스타일을 했다고 해서 방치해두면 비듬이 생기기 십상이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반드시 샴푸를 해줘야 하며,순한 성분의 샴푸와 컨디셔너를 사용하도록 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비듬 방지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 비듬 방지 샴푸를사용하는 경우 즉시 헹구지 말고 약 5분 정도 약품 성분이 두피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두는 것이 좋다.

 

바짝 말려야 100% 효과

머리를 샴푸한 후에 완벽하게 잘 말려야 비듬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샴푸 후 머리카락을 젖은 상태로 두면 두피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 후드 드라이기가 있다면 30분 정도 말리는 것이 좋다. 브레이딩을 위해 헤어를 포니테일 스타일로 묶는 스타일링을 하기 전에 완벽하게 말렸는지 확인해야 하고, 스카프 등으로 스타일링하거나 샴푸 후 잠자리에 들 때머리카락이 완전히 마른 상태에서 보닛이나 스카프를 두르는 것이 좋다.

 

페퍼민트, 호호바 오일로 치료

페퍼민트 오일은 항염증 및 항진균제로 널리 알려져 있다. 집에 올리브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 등이 있다면 페퍼민트 오일과 희석하여 사용하면 좋은데, 올리브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 1테이블 스푼에 페퍼민트 오일을 3방울까지 떨어뜨려서 섞는다. 브레이딩 사이사이로 면봉을 이용해 발라주면 된다. 특히 호호바 오일은 두피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피지와 가장 흡사한 화학 구조를 가졌고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모발 건강을 위해 건조한 두피에 바로 발라줘도 좋다.

티트리 헤어 스프레이 만들기

티트리 오일은 예전부터 가려운 두피를 진정시카고 비듬을 치료하는 자연성분으로 알려져왔다. 천연 소염제라고도 불리는 티트리 오일을 Witch Hazel(천연 액상 토너)에 섞어서 스프레이를 만든다. 10방울 정도의 티트리 오일과 Witch Hazel 용액5큰술, 그리고 코코넛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 1작은술을 섞어서 면봉으로 두피 부분에 바르거나 스프레이 병에 넣어서 두피 전체에 도포하면 된다.

 

영양소 부족이 비듬을?

두피의 건강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과도 직접 연관된다고 볼 수 있다. 두피의 건강과 비듬을 줄이는 가장 좋은 영양소로 알려진 아연과 단백질, 오메가-3등의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음식을 통해 영양소를 섭취하기 힘든경우 영양 보충제로 대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두피를 쉬게 하라!

브레이딩이 관리가 쉽다고 하여 너무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두피에 땀이나 헤어 제품 등이 두피를 자극하여 비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브레이딩을 한 후 8-10주 정도가 지나면 브레이딩을 풀어서 깨끗하게 샴푸하고 1-2주 정도는 휴지기를 가졌다가 다시 브레이딩을 하도록 한다. 두피에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휴지기에 관리를 잘 하여야 비듬이 생기지 않는다.브레이딩을 했을 때 머리를 심하게 긁거나 젤이나 헤어 스프레이, 무스 등을 남용하지 않도록 조심한다.

 

천연 제품으로 비듬 제거

위에서 말한 제품들을 사용해서 비듬을 제거하는 것이 본인의 두피에 잘 맞지 않는다면 천연 재료를 이용해서 비듬 제거제를만들 수 있다. 집에 있는 순한 오가닉 제품의 헤어 컨디셔너와 흑설탕, 곱게 간 오트밀을 각 2테이블 스푼 정도 섞어서 샴푸 후젖은 모발에 바른다. 부드럽게 두피를 마사지 한 후에 헹궈내면 된다. 혹은 히말라야 바다소금 스크럽 등 시판되는 천연 재료로 만들어진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여도 좋다.

 

두피를 촉촉하게, 아몬드 오일

아몬드 오일을 두피에 바른다고 해서 비듬이 저절로 제거되지는 않지만, 비듬이 건성 피부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천연 보습제인 아몬드 오일을 바르면 두피가 부드러워지고 두피를 진정시켜 모발이 건강하게 자라게 한다. 단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아몬드 오일을 피하는 것이 좋다.

 

홈메이드 비듬 치료제

달걀노른자 1개와 캐스터 오일(Castor oil, 피마자유) 10방울, 요구르트 1큰술과 바다소금 2큰술을 섞어 모두 볼에 넣은 후알갱이가 생기지 않을 정도로 저어준다. 모발 전체에 흠뻑 적신 다음 깨끗한 천이나 수건으로 머리를 감싸고 30분 정도 방치해둔다. 순한 샴푸로 머리를 씻으면 된다. 코코넛 오일이나 아보카도 오일 등의 재료를 추가하여 넣어도 머리에 충분한 영양을공급할 수 있다. 피부에 알러지가 있다면 그 재료를 빼고 만들도록 한다. 바다소금은 항진균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곰팡이의성장을 억제시키고 과도한 오일과 피지를 흡수하여 비듬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트렌드 BY JOO PARK
BNB 매거진 2022년 5월호 ©bnbmag.com

[/vc_column_inner][/vc_row_i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