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방에는 감초, 뷰티서플라이에는 글루

약방에는 감초, 뷰티서플라이에는 글루

 

뷰티서플라이에서 헤어 제품이나 아이래쉬를 판매할때 연결 판매하기 가장 좋은 제품이 바로 글루이다.바늘 가는데 실이 가듯 헤어 제품과 글루는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이다. 한 때는 위빙 헤어의 매출 동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글루의 매출 추이를 참고했던 때도 있었다.

Part 1
글루에 대하여 알아보자

 

글루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고 종류별 특징은 무엇인지 간단하게 살펴보자. 뷰티서플라이에서 글루는 사용 목적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고 다른 분류 방법은 성분에 따라서도 분류할 수 있다. 이를 표로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글루는 사용 목적에 따라서 세가지로 나뉜다
뷰티서플라이에서 판매되는 글루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첫번째로 사용되는 방식은 위빙을 할 때 콘로와 웨프트를 글루로 부착시킬 수 있다. 두 번째는 레이스 프런트 위그를 착용할 때 글루로 레이스 부위를 접착시키는 방법이다.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아이래쉬를 부착할 때 글루를 사용한다. 사용 용도에 따라 다양한 글루가 있는데 이 제품들의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자! 위빙에 사용되는 글루는 피부에 직접 닿지 않는 반면에 레이스 프론트 위그에 사용되는 글루는 피부에 직접 닿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주는 정도에 차이가 있다.

글루는 성분에 따라서 크게 지용성과 수용성으로 나눌 수 있다
글루를 사용하는 사람의 피부 상태와 위그 사용 환경 등에 따라서 위그 부착에 사용되는 글루의 종류가 달라질 수 있다. 하나는 솔벤트와 같은 용제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지용성 글루이 고 다른 하나는 수용성 글루다. 수용성 글루는 물에 녹기 때문에 물을 용제로 사용하는 것이다. 지용성 글루에는 라텍스와 아크릴이 주요한 원료 물질이다. 수용성 글루는 접착력이 유지되는 기간이 일반적으로 2-3주 정도이며 지용성 글루는 최대 8주까지도 접착력을 유지할 수 있다. 반면에 지용성 글루는 피부가 자극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또한지용성 글루는 제품 특성상 땀이나 습기에 강한 반면 수용성 글루는 방수성 제품이라고 하여도 습기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 이런 요소들을 감안하면 피부트러블이 있거나 습기나 땀에 쉽게 노출되는 환경이라면 수용성 글루가 보다 적합하다고 할 수 있지만 위그를 얼마 동안 착용할 것인지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라텍스는 어떤 성분인가?
지용성 글루에 대하여 이야기 하려면 라텍스를 한번 생각하지 않을수 없다. 라텍스는 천연 고무 성분이다. 라텍스 성분이 들어간 제품은 풍선 검, 수술용 장갑, 콘돔 등이 있다. 라텍스는 무해한 성분이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한다. 그리고 피부가 민감성인 소비자의 경우에도 피부자극을 일으킨다고 알려졌다. 또 물에강하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리는 소비자에게는 필요한 제품이다. 피부 자극이나 알레르기를 우려하는 소비자는 조심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피해야하는 성분은 아니다.

Part 2
헤어용 글루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판단?

 

뷰티서플라이 관계자의 추천과 아마존에서 소비자 리뷰가 많은 제품을 선별하여 이 제품에 대한 아마존 구매자들의 평가를 알아보자. 살롱 프로나 고스트 본드 같은 경우는 같은 브랜드의 여러 제품들이 다양하나 이 중에서 가장 리뷰가 많은 제품 1개만을 선택해 보았다.아마존의 소비자 리뷰를 분석하고 아마존의 판매가격을 표시하는이유가 있다. 아마존 사용자의 제품 평가는 매우 객관적인 소비자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자료이다. 아마존의 판매가격은 싫든 좋든 특정 제품의 기준 가격이 되어가고 있다. 즉, 어떤 유통의 판매 가격이 아마존 가격 보다 비싸다면 그 가격 차이를 보충해줄 수 다른 요소가 없는 한 판매가 어려워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내 가게의 판매가격을 아는 것 보다 같은 제품을 다른 곳에서는 얼마에 파는지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뷰티서플라이에서 판매 가격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정확한 정보 전달과 상담 등의 서비스이다. 또 판매가에 운송비를 더한 프라이스 매치 정책을 검토해 볼 수 있다.

Ghost Bond XL Hair Replacement Adhesive
지성 피부와 습기가 높은 기온에 적합하도록 처방된 투명한 방수성 제품으로 라텍스가 함유되어 있지 않다. 바른 제품을 벗겨낼 때는 저자극성 러빙 알코올을 사용하면 된다. 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좋은 편으로 이것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접착력이 좋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대체적으로 방수 성능이 미흡하다는 것과 이미 말라버려서 사용할 수 없는 제품이 배달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점은 주로 온라인 유통의 특성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위그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오프라인 유통에서 구매 제품이 하자가 없는 장점으로 구매를 설득할 수 있다.

Salon Pro 30 Sec Second Bonding Glue
Salon Pro 30 Sec 브랜드는 위빙부터 Chick Bond와같이 레이스 프론드 위그용 글루까지 판매하고 있다. 기존의 위빙 글루는 헤어 익스텐션 전용 글루로 곰팡이 방지 처방의 제품으로 헤어 전문가가 사용하기 편하도록건조 시간이 30초이다. 위빙 이외에 브레이딩에도 사용하기 적합하다. 인모와 신테딕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접착력이 매우 우수하며, 헤어 익스텐션 부착 이외에 아이래쉬를 붙일 때도 매우 좋았다는 반응이 많았다. 이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은 제품에 익숙하지 않는 사람들은사용하기 까다로운 제품이란 반응이 많았다.

Esha Absolute Lace Wig Adhesive Glue (Strong Hold)
빠르게 건조되며 강한 접착력과 열, 습기 그리고 운동에도 안전한 글루이다. 방수 처방 제품으로 피부 자극이없다. 전용 리무버를 사용하면 떼어낼 때도 잔유물 없이 깔끔하게 떨어진다. 소비자들의 평가는 레이스 프런트 위그를 착용할 때 매우 효과적이란 긍정적인 요소가 많았다. 습기에 강하고접착력이 좋으며 글루를 바른 뒤 생기는 글루 막이 매우얇아 엣지 헤어가 매우 자연스럽게 표현된다고 평가하였다. ESHA 리무버가 좋다는 반응도 많았다.

Schwarzkopf got2b Glued Styling Spiking Glue
방수성 글루로 강한 접착력이 특징인 제품이다. 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전반적으로 호의적이다. 지속력이 좋고 사용 후에도 흰색 플레이크가 없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부정적인 의견은 글루가 마른 뒤에 바른 부분이 하얀색으로 변색된다는 것이었다.

Ebin New York 4 Ever Ultra Glue Lace Holding Glue Extreme Firm Hold
젤 타입 글루로 최장 4주간 레이스 위그를 고정시켜준다. 물 또는 리무버로 쉽게 떼어낼 수 있는 제품이다. 알로에 베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보습 기능도 있다. 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평가는 대부분 건조시간이 빠르고 접착력이 지속되는 시간이 길다는 것이었다.

Walker Tape Ultra Hold Acrylic Adhesive
라텍스가 함유되지 않은 아크릴 베이스 제품이다. 최장5주까지 접착력이 유지되는 제품으로 방수 성능도 있다. 의료용 알코올이나 C-22 리무버로 깨끗하게 지워지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우리 할머니의 글루’란 별명이 있을 정도로소비자들 오랫동안 사용한 제품이다. 어머니가 사용하기때문에 사용 해봤다는 리뷰가 많았다. 접착력, 지속력및 방수 성능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리뷰가 많았다. 이 제품에 대한 가장 큰 불만은 용기와 바르는 방식과 점도였다. 브러시를 사용하여 바를 때 브러시에 묻은 용액이 흘러내려서 옷이나 얼굴의 다른 부위에 묻어나기 쉽다는 것이다.

Bold Hold Extreme Cream Adhesive for Lace Wigs and Hair pieces
레이스 위그 또는 레이스 프런트 위그 전용제품이다. 향이 없고 지성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권장하는 사용 기간은 2-3주 정도이다. 습기가 많은 환경에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소비자의 평가가 다소 갈리는 제품이다. 긍정적인 반응은 주로 접착력과 지속력이 좋다는 것이다. 일부는 GOT2B보다 좋다는 만족감을 표시하는 소비자도 있다. 이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주로 습기와 관련된 것이다. 더운 기온 때문에 땀이 많이 날 경우 접착력이 낮아진다는 리뷰가 있었다. 위에 보여준 제품이외에 다른 제품들까지 포함하여 아마존의 사용자의 레이스 프론트 위그용 글루 평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면 제품의 사용 특성상 글루가 굳은 뒤에 흰색으로 변하는 현상이 발생하면 평가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평가점수가 높은 제품은 지속력이 좋고 방수기능이 있는 제품이었다. 뷰티서플라이에서 소비자와 상담을 할 때 이것을 셀링 포인트로 강조 하는 것이 필요하다.

Part 3
아이래쉬용 글루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아이래쉬용 글루는 아이래쉬를 부착하기 위한 용도의 제품으로 눈주위에 부착하는 특성을 고려하여 제작된다. 성인 여성은 1분에 평균 15회 정도 눈을 깜박인다. 아이래쉬 부착 부위에 큰 충격을 받기 때문에 부착된 아이래쉬가 강하게 접착되어야 떨어져 나가지 않는다. 또한 눈물샘이 있어서 수분과 쉽게 접촉된다. 이런 사용 환경 때문에 아이래쉬용 글루는 모두 지용성이다. 아이래쉬용 글루는 적용 방법에 따라서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스트립 래쉬용 글루이다. 스트립 래쉬는 밴드가 있어 한 번에 아이라인을 따라 부착할 수 있는 아이래쉬이다. 두 번째는 인디비주얼래쉬 부착용 글루이다. 이 글루는 자신의 속눈썹에 인디비주얼 래쉬를 덧붙여 속눈썹 길이를 길게 만들 때 사용하는 것으로 한번 부착하면 3-4주 정도 지속된다.

스트립 래쉬용 글루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접착력이 강하고 피부 자극 물질로 알려진 라텍스와 포름알데히드가 없다. 건조된 뒤 투명함을 유지하며 알레르기 유발을 최소화한 제품이다. 소비자들의 평가는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다. 접착력도 하루 종일 유지되며 쉽게 떼어지는 것이 가장 큰 긍정적인 포인트이다. 또 알레르기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도 호의적인 반응을 많이 받았다.

Laflare 3D Lash Glue
최근 LAFLARE에서 출시한 3D LASH용 신제품이다. 3D 제품은 멀티 레이어로 제작되어 일반 단겹 스트립래쉬보다 약간 무게감이 있기 때문에 기존 래쉬 글루보다 접착력을 높였지만 떼어낼 때는 잘 떨어지는 제형의 제품이다. 건조 후 스트립 밴드와 같은 검은색이다. 기존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큰 불만 요소인 글루 특유의 암모니아 냄새가 없으며 대신 산뜻한 향을 느낄 수있는 제품이다.

Esqido, Companion Eyelash Glue
라텍스와 방부제 포름알데히드 등 피부 자극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이 함유되지 않아 민감한 눈 부위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빠르게 건조되며 하루 종일 접착력이 유지되며 건조 후 투명하게 색이 유지된다. 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는 극과 극으로 갈라지는편이다. 지속력이 매우 좋아서 만족한다는 소비자도 많고 동시에 오일을 써도 잘 떨어지지 않아서 자신의 원래 눈썹도 같이 뽑히는 경우가 많다는 불평도 있다. 또 다른부정적인 평가는 30초-1분이 경과해도 잘 마르지 않는다는 것과 알레르기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DUO Strip Lash Adhesive Dark Tone for False Strip Eyelash
글루가 굳은 후 검은색이라서 아이래쉬 밴드를 가려준다. 래쉬 밴드에 바른 뒤 30초 동안 건조시킨 후 사용하면 된다. 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는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다. 아이래쉬를 붙이고 있는 동안 적당한 접착력을 유지하며 큰 자극 없이 쉽게 떼어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많이보이는 긍정적인 평가이다. 부정적인 평가 중 가장 많은것은 방수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Ardell Lashgrip Strip Adhesive, Clear
접착력이 좋고 사용하기 간편한 제품으로 라텍스 베이스 제품이다. 건조 후 투명해진다. 이 제품은 4점/3점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제품으로 가격이 싸서 선호하는 제품이다. 가격대비 품질이 좋다는 평가와 굳은 후 투명해지는 것에 대한 긍정 평가도 높은 편이다. 접착력도 적당히 좋고 잘 떨어진다는 평가도 많았다. 부정적인 평가는 건조 후 흰색으로 변한다는 것과 알레르기 등 피부 자극이 있다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인디비주얼 래쉬용 글루는?
Eyelash Extension Glue SKY S+
흑색의 전문가용 제품이다. 바른 뒤 1-2초 내에 굳는다. 최대 7주까지 접착력이 유지된다. 스트립 래쉬에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되며 혼자서 붙여서도 안된다. 라텍스가 함유되어 있지 않다. 리뷰를 남긴 사용자의 상당수가 래쉬 아티스트였다. 시술 후 대부분의 고객이 만족했으며 특히 특히 가격 대비 품질이 좋다는 평가가 많았다. 알라스카에서 네일샵을 운영하는 사용자는 알라스카의 기온에도 별 문제가 없었다고 평가하였다. 이 제품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부정적인 평가 이유는 바로 용기이다. 용기가 새롭게 바뀐뒤에도 용기 뚜껑이 부러져서 용액이 쏟아졌다는 불만이 많았다. 다른 부정적인 평가는 굳는 시간이 5-6초 정도로 늦다는 것이다.

Ardell Lashtite Adhesive, Dark
아델의 DURALASH를 사용할 때 가장 적합하도록 제작된 제품이다. 최장 6주까지 접착력이 지속된다. 방수제품이다. 이 제품에 대한 사용자 평가는 극과 극으로 나뉜다. 5스타가 39%, 1 스타가 31%인 제품이다. 가격대비 품질 만족도가 높다는 반응이 많았다. 구체적인 긍정적인 리뷰는 대부분 접착력이 좋아서 1주일이 지나도 떨어지는 아이래쉬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다. 부정적인 평가는 인디비주얼 래쉬를 붙인 지 2주도 안 되어 떨어지는 아이래쉬가 너무 많다는 것과 눈 주위에 통증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뷰티서플라이에서 취급하는 글루 역시 싫든 좋든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유통과 경쟁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 바로 현실이다. 이런 이유로 아마존에서 판매 가격과 제품에 대한 리뷰를 자세하게 소개하였음을 이해하기 바란다. 약방의 감초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뷰티서플라이의 글루이다. 뷰티서플라이의 가장 중요한 아이템은 위빙 헤어나 위그와 같은 헤어 제품과 아이래쉬와 같은 제품이다. 헤어 제품은 어떤 방법으로 든 인체에 부착해야 하는데, 글루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뷰티서플라이가 존재하는 한 헤어 제품은 팔아야 하고 헤어 제품을 잘 팔기 위해서라도 글루 제품을 온라인 유통에 순순히 넘겨주어서는 안된다. 이것이 글루를 일반 케미컬 제품과 달리 뷰티서플라이에서 중요하게 취급해야 하는 이유이다.

특집 BY BNB Magazine
BNB 매거진 2019년 4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