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뜨물, 건강하고 긴 모발을 위한 비밀

쌀뜨물, 건강하고 모발을 위한 비밀

근래에 들어 많은 헤어 업체들이 타 업체와의 경쟁에서 앞서기 위한 아이디어의 부재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예전에는 올리브 오일 그리고 이어진 아르간/모로칸 오일의 열풍이 있었는데, 그 이후로 꽤나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까지 대박이 날 만한 원료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 업계는 새로운 뭔가가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여러 가설과 아이디어를 시험해 보면서 다시한 번 시장을 뒤흔들 제품이 출시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제 책상 위를 지나간 몇 가지 주원료가 있었는데요. 대마(hemp)씨 오일, CBD 오일, 포도씨 오일부터 시작해서 가연성의 석유계 유분 등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희소하고 생소한 원료들 가운데서도 제가 주목한 것은 쌀뜨물이었습니다.

쌀뜨물은 수십 년간 저희 가까이에 있었죠. 사실 이건 비밀 재료도, 하루아침에 뜬 새로운 원료도 아닙니다. 많은 아시아 국가여성들이 아주 옛날부터 전해온 방법의 하나로 쌀뜨물로 머리를 감아 왔습니다. 아시아 여성들은 아름답고 윤기나는 건강한머리로 유명합니다. 2미터가 넘게 자라기도 할 뿐 아니라, 천연의 색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머리 색과 길이의 비결을 쌀뜨물에서 찾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쯤 되면 최근 몇 년 동안 뷰티 블로거나 웹사이트에서 전통적인 미용 비결인 쌀뜨물에 관심을 가진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쌀뜨물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번져나가는 헤어트리트먼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머리에 쌀뜨물을 쓰는 것이 정말 좋은 방법일까요? 쌀뜨물은 쌀을 익히거나 불린 후 남는 녹말 물입니다. 머리를 부드럽고 윤기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또한 머리가 빨리 자라도록 돕기도 합니다. 최근 몇 년간 발모 촉진을 위한 쌀뜨물 사용이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선천적으로 4c 나 코일리 헤어를 가진 분들 중에서도 많은 이들이 쌀뜨물이 머리를 더 길고 건강하게하는 데 도움을 줬다고 이야기합니다. 이제까지 보고된 쌀뜨물의 효용으로는 발모 촉진, 모발 보호 및 회복, 모발에 윤기를 더함, 모발을 부드럽고 강하게 함, 엉킴 방지 등이 있습니다. 쌀은 다양한 아미노산 외 비타민B 와 항산화제 그리고 미네랄 등의영양분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자연 모발은 타입 1 직모부터 타입 4 코일리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4c 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4c는 타입 4 의 서브 타입으로 아주 여리면서 심한 곱슬머리가 빽빽하게 자라는 경우입니다. 대체로 아주 얇거나 조금 거친 편이고 매우 여리기 때문에 가수 단백질이 포함된 트리트먼트를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분해되는데, 쌀뜨물이 바로 이 아미노산 성분을 가지고 있기에 4c 머리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릴렉서나 텍스쳐라이저 등을 이용해 화학적으로 펴지 않았다면 자연모로 봅니다. 쌀뜨물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이유로자연모에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모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분과 단백질의 아주 미세한 균형이 필요한데 이때문에 가수 단백질의 공급이 필요합니다. 쌀뜨물은 머리를 한 겹 감싸서 머리 손질이나 관리 시 발생하는 마찰을 줄여주기도합니다.

쌀뜨물을 준비하는 것은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개인 취향이나 쌀의 취식 여부에 따라 적당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물에불리는 방법이 가장 빠른 방법이고, 이 방법으로 쌀뜨물을 준비하려면 생쌀 반컵을 깨끗이 씻어 2-3컵의 물이 든 그릇에 30분정도 담가 둔 후, 쌀을 걸러 내고 남은 물을 깨끗한 그릇에 옮깁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쌀을 끓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반 컵의쌀을 그 2배 분량의 물에 넣습니다. 이때 통상 음식 준비할 때 쓰는 물을 사용합니다. 끓는 물에 익히고 난 후 쌀을 걸러내고남은 물을 깨끗한 그릇에 옮깁니다. 쌀뜨물에 단점이 있다면 매우 강한 향입니다. 특히 발효되었을 때 심합니다. 이를 피하기위해서는 에센셜 오일이 들어간 수분 크림을 이용해 향을 덮을 수 있습니다. 수분 크림은 당연히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시판 중인 컨디셔너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쌀뜨물의 장점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샴푸를 한 후, 수돗물로 깨끗이 씻은 머리에 쌀뜨물을 붓고, 모발과 두피를 마사지하여 흡수시키고, 20분 정도 둔 후에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 냅니다.

쌀뜨물은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지만, 좀 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은 아시아 국가의 전통 미용법을 따라 쌀뜨물을포함시켜 만든 시판 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Mielle Rice Water Collection은 쌀뜨물을 주원료로 하는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1. Mielle Rice Water and Aloe Deep Conditioner (딥컨디셔닝 + 알로에) 2. Mielle Rice Water and Aloe Braid Gel (브레이드 젤 + 알로에) 3. Mielle Rice Water Split End Therapy (갈라진 머리용) 4. Mielle Rice Water Moisturizing Milk (보습 밀크) 5. Mielle Rice Water and Aloe Itch Relief (가려움 완화 + 알로에)

 

또 다른 호평을 받고 있는 신규 브랜드로 Ippy사의 Rice Water Growth Oil이 있습니다.

Ippy Black Rice Powerful Growth Oil (흑미) Ippy White Rice Powerful Growth Oil (백미)

 

뷰티 시장에서의 성공은 누가 새로운 혁신을 먼저 선점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즉 새로운 대박 상품의 출시가 중요하다는 뜻이죠. 물론 말은 쉽지만 실행은 어렵기 마련입니다. 마치 달 착륙을 향한 미소 간의 우주 경쟁과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든 먼저 도착하는 자가 임자가 됩니다. 다양한 모발 타입만큼이나 다채로운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한 제품 혹은 하나의 제품군으로는 부족합니다. 우리는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우리를 변화시켜야 합니다.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려다 보니 점점더 많은 점주들이 공간 부족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다음 대박 상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 우리는 끝없이 연구하고, 알려진 모든 원재료를 시험하면서, 새 대박 성분을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뷰티 뉴스 BY 타미송

BNB 매거진 2022년 2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