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가발 공략법

시니어 가발 공략법

주방에서 늘 사용하는 소금과 후추처럼, 뷰티서플라이에서 꾸준히 나가는 아이템이 있다. 머리가 ‘Salt-and-pepper(희끗희끗)’한 고객들이 쓰는 시니어 가발이다. 일찍부터 브레이드를 많이 한 경우에는 머리 숱이 적어져서 가발을 찾기도 한다. 고령화 시대, 점점 더 확대되는 시니어 가발 시장에서 롱런하는 제품은 무엇일까? 어떻게 팔아야 더 잘 팔릴까? 조금만 신경 쓰면 우리 가게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뷰티서플라이 스테디셀러, 시니어 가발에 대해 알아보았다.

1. 시니어 가발 시장을 주목하자

뷰티서플라이 소매점은 10대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대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나이대 별로 뷰티서플라이를 방문하는 목적은 분명히 다르다. 젊은 고객은 트렌디한 메이크업 제품과 헤어 스타일링 제품을 찾는 반면, 시니어 고객은 노화 방지 스킨케어 제품이나 가늘어지는 모발을 위한 헤어 케어 제품에 더 관심을가질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가발은 나이 든 여성의 외모상 결점을 쉽게 보완해주는 효과적인 아이템이다. 뷰티서플라이에서 시니어 가발을 주목해야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시니어 가발 시장이 조용히, 그러나 꾸준히 커지고 있는 시장이라는 것이다.

〮 2020년 기준, 미국 인구의 16.9% 즉 5,600명이 노인(65이상)이다. 기대 수명이 증가하고 베이비 붐 세대가 고령화됨에 따라 노인 인구는 2040년까지 22%, 2060년까지 2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평균 기대수명이 늘면서 시니어는 앞으로도 활발한 사회 활동을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2020 미국 노인 보고서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미국인 980만명이 일하고 있거나 구직 상태에 있었다. 따라서 단정하고 호감 가는 인상은 시니어에게도 필수 요건이다. 노화로 인한 결핍을 채워주고 자신감을 높여주는시니어 가발 수요 또한 계속해서 늘 것이다.

시장의 확장세 외에도 소매점에서 시니어 가발에 더 관심을 쏟아야 될 이유는 또 있다.

〮 아직은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이 우세한 아이템이다. 시니어 가발 코너를 신경 써서 꾸며 놓으면 다른 제품 판매와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 시니어의 경우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따르기 보다 한 스타일을 꾸준히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소매점에 따르면 한 스타일을 10년 이상 고수하는고객도 있을 정도다. 즉 유행이 빠르지 않고 재구매율이 높은 특징으로, 스타일을 추천해 주면 고정 고객이 생긴다는 이점이 있다. 특히 나이 든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20여 년 가까이 시니어 가발 제품을 생산해온 Alicia를 예로 들면, 많은 고객들로부터 제품 문의는 물론 감사의 손편지나 이메일을 꾸준히 받아왔다고 한다.

 

대부분의 소매점에서 시니어 가발을 비중 있게 다루지 않는다. 대량은 아니지만 소소히 지속적으로 팔리는 아이템인데도 불구하고 가발 코너에서 시니어를타깃으로 하는 특유의 디자인이나 그레이 색 가발들은 구석에 숨어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시장 가능성이 있고 뷰티서플라이의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아이템이라면 당당히 진열대 한 켠을 장식해도 되지 않을까.

 

2. 롱런하는 시니어 가발의 특징

시니어 가발을 잘 팔고 싶다면 ‘시니어 가발 = 할머니 가발’이라는 고정관념부터 깨야 한다.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시니어라 칭하기 애매한 중장년층부터 가발을 쓰기도 한다. 일찍부터 머리가 희끗희끗해진 사람들도 검은 색이 많이 섞인 자연스러운 그레이 컬러의 가발을 찾는다. 물론 그레이 컬러또한 시니어 전용 가발은 아니다. 시니어 고객층이 많은 소매점에서는 “요즘은 흑인 할머니들도 젊게 보이고 싶어한다”고 귀띔한다. 요즘 시니어에게 맞추려면 어떤 제품들을 취급해야 할까?

 

머리 길이 : 쇼트 >

여성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모발 성장이 느려지고 모발이 가늘어지기 시작하며 예전만큼 풍성해 보이지 않는다. 이 때문에 나이든 여성들은 젊었을 때보다 머리를 짧게 한다. 가발을 쓰면 그런 문제는 사라지지만, 시니어들은 비슷한 연령대와 분위기에 맞춰 여전히 짧은 머리를 많이 찾는다. 실제 머리와 마찬가지로 짧은 머리의 가발이 유지 관리도 쉽다.

물론 개성적인 시대를 반영하듯, 최근 들어서는 잘 나가는 롱 헤어스타일에 그레이 컬러를 넣어달라는 요구들도 있다.

스타일: 컬 > 스트레이트

대부분의 시니어들이 스트레이트보다 컬 스타일이 젊게 보인다고 생각한다. 컬이 있으면 머리카락이 더 풍성하고 건강해 보이기 때문이다. 시중에 나오는 시니어 가발은 컬이 들어간 게 많고 볼륨을 넣어 부풀린 스타일도 있다. 짧은 보브 컷, 핑거웨이브 또는 일명 ‘뽀글이 파마’라 불리는 타이트한 컬도 많이 나간다.

색상: 그레이 > 기타

시니어 가발의 기본은 그레이 컬러다. 일반 가발보다는 컬러가 화려하거나 밝지 않고 회색을 얼마나 내추럴하게 만드는가가관건이다. 색상 코드는 1가장 어둡고 숫자가 높을수록 밝아지는 체계로, 그레이 색조는 30번대에 시작해서 여러 가지 브라운 색조와 다양한 비율의 그레이를 혼합한다. 가장 밝은 색상은 60이고, 나이가 그리 많지 않거나 좀 더 젊게 보이고픈 경우에는 어두운 컬러가 바탕인 280번대를 찾기도 한다.

 

그레이 컬러 Code Chart

#37 또는 38: 전체 회색이 아니라 약간의 회색이 섞인 가발을 시도하고 싶을 때 적절한 선택

#44~51: 희끗희끗한(Salt-and-pepper) 색상으로, 전체에 은색 하이라이트가 있는 오프 블랙 베이스가 특징

#56(스모크 그레이): 자연스러운 회색 톤으로, 일부 하이라이트가 포함되어 있지만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은빛

#60(쿨 화이트): 우아하고 화려하며 시원한 순백의 컬러

#280: 5% 그레이가 섞인 블랙

#281: 5% 그레이가 섞인 어두운 갈색

그레이를 벗어나 브라운, 블론디, 버건디 등 과감한 색에 도전하는 시니어들도 있다. 헤어 업체들에서는 이러한 수요를 반영해서 다양한 색의 시니어 가발도함께 출시하고 있다.(4장, 트렌드 픽! 참조)

손님들은 머리 색이 어떻게 보일지 확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매점에서 전문적인 설명이나 조언을 주면 좋다. 유튜브에도 시니어 헤어 컬러 선택에대해 도움되는 영상들이 있으니 숙지해 두자.

https://www.youtube.com/watch?v=D_uNdB6M61k

©YouTube – How to Find Your Best Grey Wig Color

 

가격대 : $40 내외 > $10~15

잘 팔리는 가발의 가격대는 지역과 생활 수준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대부분의 소매점에서 “시니어들은 고정된 수업이 많지 않으므로 50불 이상은 안 쓰려고 한다”고 답했다. 10~15불 사이의 신테틱 가발이 제일 잘 팔린다는 소매점도 있고, 30불~50불까지 폭넓게 답하는 곳도 있지만 평균적으로 리테일 판매가 40불대 내외의 가발을 많이 찾는다고 보면 된다.

 

3. 롱런하는 시니어 가발 판매 전략

“가발 선택 시 고려 사항” 고객에게 조언하기

스타일

√ 얼굴 특징을 강조하는 가발을 선택할 것

√ 헤어 라인이 자연스러운 가발을 선택하고, 가발 같은 느낌이 든다면 앞머리를 올리는 것이 좋다.

√ 가발 볼륨에 집착하지 말 것. 풍성해 보인다고 생각하겠지만 나이가 더 들어 보일 수 있다.

√ 나이 들었다고 짧은 머리만 고수하지 말자. 긴 스타일을 선호하지만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고객에게는 미디엄 기장을 추천.

√ 색상으로 고민한다면 따뜻한 색조와 차가운 색조 중 어느 색이 어울리는지 알아보자.

모발 타입

√ 휴먼 헤어 가발: 실제 모발과 구별이 되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자연스러운 모습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 장기적 사용에 적합.

√ 신테틱 가발: 저렴한 가격 덕분에 다양한 스타일을 구입할 수 있고, 고정된 스타일 때문에 신테틱을 선호하는 고객도 있다. 간헐적 사용에 적합.

일반 가발에 비해 시니어 가발은 사용 기간이 긴 편이다. 시니어들은 활동이 많지 않아 가발이 망가지는 일이 드물기 때문에 보통 1년에 한두 개의 가발을 구입한다. 그만큼 가발을 좋은 상태로 유지해야 하므로, 고객에게 가발 관리 방법에 대한 지침을 지속적으로 알려주도록 한다.

시니어 고객이 찾고픈 매장 만들기

가발은 직접 써보는

팬데믹 기간 중에는 소매점에서 가발 시착을 금지했다. 가게 오너나 매니저들은 그때가 편했다고 입을 모은다. 그 편의를 맛본 이들은 가발 착용 재개를 꺼리기도 한다. 그러나 팬데믹 이후 가발 착용을 허용한 한 가게의 가발 매출이 20% 가량 상승했다는 얘기가 있다. 가발 try-on은 오프라인 매장의 가장 큰 강점중 하나다. 특히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매장 사용률이 높은 시니어에게는 필수라는 점을 기억하자.

시니어 가발 코너 설치

실버타운이 가까이에 있거나 노년층 인구가 많은 지역의 경우, 시니어 가발 코너나 쉼터를 따로 꾸며놓은 소매점들이 있다. 시니어 가발 매상이 비교적 높은곳이라면 노년층이 편안히 피팅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두는 것이 좋다. 큰 공간이 아니어도 밝은 조명과 편안한 의자, 거울 등 몇 가지 아이템으로도충분하다.

 

가발과 찰떡궁합 아이템을 함께

가발 섹션 옆에 가발 관리 케미컬 제품을 두거나 가발에 액세서리를 같이 디스플레이해서 시너지 효과를 거두는 소매점들이 있다. 시니어 가발 옆에도 브러시나 헤어 캡, 슬리퍼, 돋보기 등 시니어들이 즐겨 사용하는 아이템들을 함께 두면 매출 동반상승 효과를 볼 수 있다. (시니어의 경우 액세서리는 잘 안 산다는 소매점주의 솔직한 조언도 참고)

여담으로, 취재 중 뉴저지에서 수십 년 가발 전문점을 해온 한 사장님은 ‘요즘 가발은 정말 품질이 좋다. 한인 기업들이 애써 잘 만든 가발을 왜 이렇게 싸게 파는지 모르겠다. 가격을 제대로 받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말했다. 잘 만든 만큼 제값 받는 가발 시장, 꾸준한 고객층이 확보되면 가능하지 않을까.

 

4. 트렌드 픽! 시니어 가발

* 사에서 보내온 자료와 에디터 픽을 바탕으로 구성한 제품 리스트로, 회사(브랜드)명을 알파벳 순으로 실었다.

2005년 Foxy Silver브랜드를 출시, 오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시니어 시장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왔다. 시니어 가발 시장에서 인지도가높다.

CECE

신테틱 풀캡 가발/ 화려한 클래식 룩을 위한 아름다운 웨이브 컬

Colors: 1, 1B, 2, 4, F1B30, F2315, F4/27, F4/30, 3T280, 3T34, 3T44, 3T5151, Silver

FRANCESCA

신테틱 헤드밴드 가발, 길이 12”/ 간편하고 착용이 쉬운 스타일

Colors: 1, 1B, 2, 4, F1B30, F4/27, F4/30, 280, 34, 44, 51

HH LORTHY WIG

100% 휴먼 헤어 가발/ 열 스타일링 도구를 사용하여 쉽고 다양한 스타일링 가능

컬러: 34 그레이 섞인 다크 브라운

 

Boss Wig는 가벼운 프리미엄 신테틱 스타일과 부드러운 100% 휴먼 헤어 가발로 구성된다. 시니어 가발 라인이 따로 있진 않지만 스타일마다 그레이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M623 FAGO

신테틱 가발, 색상 51

MH1212 CUTIE

100% 휴먼 헤어, 색상 44

MH1271 LEA

100% 휴먼 헤어, 색상 51

MH1500 MADALYN

100% 휴먼 헤어, 색상 280

Hair Plus의 Ms. Granny 는 고품질 신테틱 시니어 가발 라인으로, 머리에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맞도록 디자인되었으며 맞춤형 핏으로 사이즈를 쉽게 조절할 수 있다. 다양한 혼합 그레이 컬러(1B, Charcoal, Cloud, Hickory, Pearl River, Silver Gray, Urban Gray, White Gray)를 제공한다.

https://femicollection.com/collections/ms-granny-wig

 

시니어뿐만 아니라 40~60대 이상이 다 쓰도록 개발된 가발 라인으로 내추럴 레이스 파팅, 글루리스, 간편한 착용, 자연스러운 베이비 헤어, 프리미엄 고열사등을 특징으로 한다.

4가지 Grey 컬러 선택 가능: 280(살짝 흰머리), 34, 44, 51(라이트한 색)

RAVE

트렌디한 핀컬 스타일

ELISE

좌우 측면 모히칸 스타일

SUSAN

Swoop Bang이 있는 로맨스 숏컷

HD LACE SALLI

거의 표시 나지 않는 레이스 프론트 가발

100% 휴먼 헤어 가발로, 자신의 머리처럼 보이는 그레이 컬러의 시크한 컷을 찾는 여성을 위해 만들어진 컬렉션이다. 항 박테리아 · 통기성 메쉬 캡으로 편안한 착용감을 주며 pop-on-and-go 구조로 착용이 쉽다. 스트레이트부터 컬, 다양한 컬러로 시니어들의 스타일 니즈를 충족시킨다.

사용 가능 색상: 내추럴 블랙/브라운, 34, OM280/34/44, OM34/44/51, HL34/51

 

BOA
HD 레이스 프론트 가발/ 4인치 핸드 타이드 파트/ 확장형 Nape 스타일/ 3T51A(실버 컬러)

DANY / DAWN
시니어 타겟 브랜드 가발 “Ms. Wisdom”

레이스 파트 가발/ 실버 컬러(3T44A, 3T51A)/ Pre-Set 헤어 스타일/ 골든 스타일

시니어 가발 시장에서 긴 역사를 자랑하는 브랜드답게 다양한 스타일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휴먼 헤어/휴먼 헤어 블렌드/신테틱 가발로 구성되며, 컬러 선택의 폭이 넓은 것 또한 장점이다.

https://www.vanessahair.com/romancegrey

HDJ CHLOE

휴먼 헤어 가발/ 표시 색상: 1B

Available Colors(8): 1, 1B, 2, 280, 44, 51, SP1B/30, SP430

HB NARI

휴먼 헤어 블렌드/ 표시 색상: SP430

Available Colors(18): 1, 1B, 2, 280, 4, 44, F2730, FH RED, FH30, FH363, FH613, SP1B/27, SP1B/30, SP1B/33, SP1B/350, SP1B/530, SP427, SP430

HESTER

신테틱 가발/ 표시 색상: 44

Available Colors(23): 1, 1B, 2, 280, 34, 4, 44, 51, BT7007, BT7008, F2058, F4327, SP1B/27, SP1B/30, SP1B/33, SP1B/350, SP1B/530, SP427, SP430, T27B, T30B, T33B, T530B

DJ BAROL

신테틱 가발/ 표시 색상: F2315

Available Colors(21): 1, 1B, 2, 280, 4, 44, 4C27, 4C30, 4N274, 51, 99J, BT4007, F2315, Nat Brown, Salmon, Sand, Sienna, Snow, SP1B/30, SP427, SP430

 

COVERSTORY BY BNB MAGAZINE
BNB 매거진 2023년 4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