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 상승 엣지 컨트롤

수직 상승 엣지 컨트롤

엣지 세상이 열렸다. 단순 판매 제품이었던 엣지(Edge)가 짧은 시간 안에 중심제품으로 우뚝 섰다. 에빈, 엣지 부스터, 키스, 터치다운 등등 그야말로 엣지 춘추전국시대다. 아르간, 티트리 등의 천연 오일 및 골드, 햄프씨드 오일 성분까지 첨가한 다양한 엣지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5년 전과 지금을 비교해보면 ‘엣지 컨트롤’ 뷰티서플라이의 핵심제품이다. 이에 소비자의 필요와 트렌드의 변화, 소셜미디어의 역할이 한데 어우러진 뷰티 시장의 효자 아이템, 엣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PART 1
잘 팔리는 엣지 컨트롤, 손님들의 선택 이유?

내추럴 헤어, 가발, 브레이드 등등의 다양한 스타일에 남녀노소가 모두 필요한 엣지 컨트롤 제품, 주변머리의 지저분함을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홀딩력이 강한 제품을 높이 평가하기도 하는데 과연 소비자의 ‘엣지’ 선택 이유는 무엇인지 함께 들어보자.

 

왜, 엣지 컨트롤인가?

• 베이비 헤어를 길들이기 좋다.
• 길 잃은 머리카락을 제자리에 세팅해준다.
• 머리카락을 부드럽게 잡아주고 하루 종일 그대로 유지해준다.
• 어느 부분의 머리카락이나 홀딩력이 좋다.
• 매끄러운 포니테일 스타일링을 할 때 쉽게 된다.
• 끈적끈적한 포마드와는 다르다.
• 황산염이나 파라벤, 포름 알데히드 등에서 벗어난 제품이다.
• 가장자리가 서로 달라붙거나 벗겨질 걱정이 없다.
• 헤어 라인의 스타일링을 잘 할 수 있다.
• 레이스 프런트 위그를 보다 더 자연스럽게 스타일링할 수 있다.
• 헤어 라인 주변에서 자연스럽게 보이는 광택과 스타일을 하기 쉽다.
• 쉽게 헹굴 수 있다.
• 비타민 E, 알로에, 꿀 추출물이 들어 있거나 쉬어 버터, 올리브 오일 등이 함유된 제품이다.
• 모발에 수분을 공급해준다.
• 머리카락이 가늘고 약해 스트랜드를 강화해준다.

 

소매점 점주가 말하는, 잘 나가는 엣지 컨트롤

시카고의 K 뷰티 오 사장  “육안으로 보이는 제품의 색상과 용기의 생김새는 고객이 제품을 선택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꽃 향기, 과일 향기가 소비자의 후각을 터치하고, 원형이나 도넛 형의 플라스틱 용기와 치약형태의 튜브 용기도 고객의 관심을 끌고 있다.”  

 

버지니아 B 뷰티 김 사장  “사실, 예전에 Cream Of Nature’에서 엣지 컨트롤이 나오면서부터 엣지가 필수품이 되었다. 그 뒤 에빈, 키스, 시스타 등등의 회사에서 계속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기능은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 것 같다. 최근엔 엣지의 향기도 큰 몫을 한다.”  

 

캘리포니아 A 뷰티 최 매니저  “사이즈도 다양하다. 손님은 큰 사이즈를 사는 것이 늘 이익인 것을 알고 있지만 작은 용량 제품은 처음 시도를 해볼 때 시험 삼아 구입해 간다.”, “예전에는 샘플이 없으면 뚜껑을 열어 손가락으로 휙 구멍을 내보고 직접 발라봐야 하는 손님들이 많이 있었지만 요즘은 사인도 붙여 놓고 손님들의 수준도 높아져서 그런 일은 전보다 많이 줄었다.” “알코올 성분이 들어 있는 제품은 진열장 위에 너무 오래 있으면 그 내용물이 반으로 줄어든다. 물론 회사에 연락을 해서 잘 설명하면 크레딧을 주는 경우도 있지만 한번 구매할 때 너무 많은 양을 요구하는 회사들이 가끔 있다.” 

 

플로리다 R 뷰티 박 매니저  “홀드력이다. 얼마나 강력한 홀드력으로 엣지를 잘 잡아주느냐가 중요하다. 베이비 헤어에도 사용하지만 뒷 목의 잔 머리에도 발라 준다.” 

 

뉴욕 H 뷰티 정 사장  “당연 엣지 부스터가 잘 나간다. 시각과 후각을 다 만족시킨 제품, 더불어 라디오 방송과 SNS를 통한 성공적인 마케팅까지 제대로 맞추어 ‘핫한 엣지’를 낳은 것 같다. 고객 간의 입 소문은 제품을 순식간에 베스트 셀러로 올려 놓았다.” 

 

엣지 판매 대가(大家)들이 알려주는 엣지 컨트롤 

아래는 EBIN NY, KISS, SM BEAUTY사가 제공한 자료를 중심으로 엣지 컨트롤 제품의 특징, 장점, 향의 종류, 용기의 특성 및 플랙킹이 생기지 않는 이유 등을 알아보았다. 참고로 KISS사의 자료는 신제품인 햄프씨드가 첨가된 엣지 픽서(Fixer)제품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EBIN NY (Edge Tamer) KISS (IVY Fixer) SM BEAUTY (Touchdown Series)
특징 Edge Tamer는 유명 인사와 유튜버 뷰티 스타 블로거가 보장하고 추천하는 제품임. 

완벽하고 깔끔한 헤어스타일을 만들 수 있어 수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최강의 홀딩력과 향긋한 과일 향을 추가, 다양한 과일 향 및 달콤한 향으로 소비자들 취향대로 선택 가능. 

절제되고 자연스러운 광택으로 스타일링 후 심하게 반짝거리거나 번들거림이 전혀 없음.

Benefits of tea tree oil: 신선한 향기가 상쾌함과 활력을 주고 강력한 살균 효과/면역 자극제가 있어 면역력을 개선시켜 줌. 상처치유와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됨. 

Benefits of sandal wood oil: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두통, 불면, 신경 긴장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함. 샌들우드의 진정작용은 점막 회복을 돕고 감염 위험성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수분손실과 피부염증으로 인한 건성 피부 질환과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1st 터치다운은 3종류 (18 hours, 24 hours, 36 hours) 가 있음. Argan Oil, Tea Tree Oil, Jojoba Oil과 Camellia Oil이 포함됨. 내추럴하고 건강한 ingredient와 달콤한 복숭아향이 큰 장점임.

2nd 터치다운은 꽃 향기 베이스로 3가지 모두 48 hours로 업그레이드하여 강한 홀딩력을 자랑함. 제품에 따라 코코넛, 시어버터, 블랙 캐스터 오일 3종류가 있음. 내추럴 헤어부터 가발까지 모든 종류의 머리에 좋음.

장점 워터 베이스, 수용성이라 일반 샴푸로도 잔여물 없이 깔끔하게 지워지고 발림성이 우수하여 어떤 스타일에도 적용 가능한 점으로 많은 소비자에게 사랑을 받고 있음.  워터 베이스로 기름지지 않으며 하루 종일 상큼하게 유지할 수 있음. 워터와 오일 모두 들어있으며, strength balancing이 잘 되어 flaking이 일어나지 않음.
향기 종류 Fruity Edge Tamer : Mango, Lemon, Peach, Wild berry, Acai berry, Kiwi, pineapple,

Tropical Edge: Berry Margarita, Candy Apple, Citrus Berry, Hemp, Kiwi Strawberry, Mojito, Pina Colada, Pink Lemonade

Donut Edge Tamer도 Blueberry 등 5가지 향이 있음.

티트리 오일과 sandal wood를 조합해 woody하고 은은하면서도 쿨링 감을 느낄 수 있게 향 전문 업체에 맡겨 Kiss Colors and Care® Cannabis Sativa Hemp Seed Oil Edge Fixer™ 만의 Unique 한 향을 제조하였음.  산뜻한 플로럴 향부터 달콤한 과일 향까지 모두 여섯 가지 향으로 다양함.
용기 Travel Size: 여행시 머리를 수정할 때 많이 사용함.

2.7oz 사이즈: 고객들에게 가장 알려짐. 더블 레이어로 되어있고 적당한 사이즈로 여성들의 취향을 맞춤.

4.0oz 사이즈: 항아리 모양으로 귀엽고 제품이 가득 차 있어 가성비가 좋음.

8.25oz 사이즈: 미용실 및 전문가들이 많이 찾음.  

10ML TUBE: Induction seal이 되어 있어 제품이 leakage를 방지해줌.

66.44ML TUBE: Sponge Seal 이 포함이 되어 있어 제품의 향이 날아가지 않게 도와줌.

플라스틱 소재로 가벼워 휴대용으로 좋으며, 컬러플한 색상으로 눈에 잘 띄는 제품.
플랙킹이 안생기는 이유 성분들의 적절한 비율과 배합을 통하여 홀딩력도 강하고 Flaking도 생기지 않는 24HR Edge Tamer. 

완벽한 배합을 통해 기름지진 않지만 윤기 나는 헤어 연출이 가능함.

세팅 제가 강력하게 들어 있으면 있을수록 내용물이 시간이 지나면서 공기와 혹은 다른 물질과 맞닿아 하얗게 변질되는 성질이 있음. 따라서 수십번의 실험 끝에 홀드는 최대한 높이고 딱딱하게 굳는 성질의 세팅 제를 줄여 flaking Issue를 최소화함. strength balancing 이 잘된 제품으로 플랙킹이 생기지 않고 고객의 요구에 잘 맞음.

(회사명: 알파벳 순서임을 참조)

 

절대 포기할 수 없는 리스트 중 하나, ‘엣지’ 

최근 소셜 미디어에서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면(One Gotta Go!)의 챌린지가 유행하고 있는데, 절대 포기할 수 없는 리스트에 네일, 립글로스, 깨끗한 피부, 아이래쉬, 신발 그리고 엣지(Edge)는 항상 빠지지 않는 분야이다.

 

엣지 컨트롤 타입
뷰티서플라이에 가면 주로 계산대 옆이나, 출입구의 앞쪽 등 가장 잘 보이는 골드 존에 많은 종류의 엣지 컨트롤 제품이 즐비하게 진열되어 있다. 엣지 컨트롤 제품은 고객의 모질이나 고객이 원하는 기능에 따라 추천해주는 아이템이 달라야 한다. 제품의 타입 별 기능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1) 흐르는 제형 타입
헤어 젤로 더 많이 알려져 있으나 엣지 컨트롤 용도로도 쓰인다. Xtreme Styling Gel이나 ECO Style Gel 등이 있다. 젤과 엣지 컨트롤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는 고객들이 많은데, 헤어 젤은 헤어의 전체 부분에 사용이 가능하지만, 엣지 컨트롤은 흔히 베이비 헤어라 부르는 이마의 잔머리나 귀 앞쪽의 사이드 부분에 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러한 타입은 일단 가격대비 용량이 커 소비자들 입장에서 가성비가 좋은 이유로 판매량이 높다. 또한, 스타일을 바꾸고 싶을 때 물로 쉽게 씻어낼 수 있으며 가볍고 유연한 고정력이 장점으로 평가된다.

 

2) 젤 타입 엣지 컨트롤
투명한 젤 타입으로 전형적으로 ‘엣지 컨트롤’이라 불리는 텍스처이다. 워터 베이스 제품과 오일 베이스 제품으로 나뉜다. 최근에는 갈색이나 검은 색상 등을 첨가한 제품도 인기다.

 

오일 함유 제품
컬을 촉촉하게 하고 엣지를 부드럽게 한다. 고객들의 엣지 컨트롤을 바른 후 주요 불만 사항은 두피에 하얗게 뜨는 현상(Flaking)인데 아르간 오일, 코코넛 오일, 티트리 오일 등이 들어 있어 이러한 플랙킹을 방지한다.

 

색상 함유 제품
베이비 헤어나 옆 부분의 헤어가 풍성하지 않은 고객들은 두피가 비어 보이기 때문에 검은 색상이나 브라운 색상의 엣지 컨트롤로 보다 더 풍성하게 보이게 하며 듬성듬성한 헤어 스팟을 채워 주는 효과를 낼 수 있다.

3) 왁스 타입과 스틱형 엣지 컨트롤
기존의 제품들과는 다르게 고형의 제품이다. 왁스와 스틱으로 이루어진 제품이 있다. 오랫동안 판매되고 있는 Murray’s Edge Wax는 프리미엄 젤과 호주산 꿀벌이 생성한 천연 왁스의 지속력을 결합한 제품이다. 사진으로 보이는 것 같이 불투명한 왁스의 질감이며, 우수한 광택과 지속성이 장점으로 꼽힌다. 부드러워 발림성이 좋으며, 사용 전에 물기 없이 헤어에 사용한다.
스타일 팩터의 엣지 부스터 스틱 제품은 손쉽게 바를 수 있고 끈적임이 없으며 강한 홀드력을 자랑한다.

*Beeswax는 꿀벌이 생성한 천연 왁스를 말하며, 립밤, 립글로스, 핸드크림, 그리고 보습제, 아이 섀도우, 아이라이너와 같은 화장품에 사용된다. 수염, 모발 등 포마드의 중요한 성분으로 머리카락을 매끄럽고 윤기 있게 보이게 한다

Q&A로 풀어보자!

고객이 엣지 컨트롤 제품을 사용하며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을 살펴보았다.

 

Q: 엣지 컨트롤의 올바른 사용 방법은 무엇인가?
A: 베이비 헤어가 있는 가장자리에 엣지 컨트롤을 조금씩 발라준 뒤 칫솔이나 엣지 브러시로 원하는 스타일대로 완성한 뒤, 실크나 새틴 재질의 스카프로 헤어 라인을 5-10분 정도 눌러 둔다.

 

Q: 엣지 컨트롤을 씻어내는 법?
A: 기름기가 많은 제품은 따뜻한 물로 씻어내고, 그렇지 않은 경우 물로 간단히 제거가 가능하다.

 

Q: 엣지 컨트롤은 마르면 왜 하얗게 뜰까요?
A: 용매가 증발함에 따라 일반적으로 용질인 백색 성분이 모발에 남는다.

 

Q: 하얗게 뜨는 것을 방지하려면?
A: 소량의 오일을 함께 사용하며, 적정량만 발라야 한다.

 

Q 머리를 감지 않고 하얗게 떠버린 잔여물을 제거할 수 있나?
A: 따뜻한 물을 분무기에 넣고 뿌려주면 이전에 발라 두었던 젤이 다시 활성화된다.
엣지 브러시를 이용하여 소량만 더 발라주고 실크나 새틴 재질의 스카프로 눌러준 뒤, 오일 쉰 (Oil Sheen) 스프레이로 유분감을 더해준다.

 

Q: 엣지 컨트롤을 더 오래 지속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A. 한꺼번에 많이 바르는 것보다 소량으로 겹겹이 바르는 것을 추천한다.

 

PART 2
트렌드에 맞추자, 엣지 컨트롤

 

트렌드 엣지, 이렇게 팔아보자
뷰티서플라이의 곳곳에 그야말로 다양한 엣지 컨트롤이 진열되어 있다. 고객들의 모질과 사용 용도에 따라 보다 정확하게 제품을 추천하는 것도 단골을 확보하고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이에 두피가 민감한 경우, 건조 후 흰색의 잔여물이 남는 것을 원치 않는 손님, 강한 고정력과 지속력을 원하는 경우, 다양한 향기를 찾는 손님, 헤어가 많이 없어 고민하는 경우 등등의 고객 필요에 맞춘 제품을 알아보자

 

두피가 민감한 경우

Kiss Edge Fixer Maximum Hold
건조하고 가려운 두피, 예민한 두피, 모근 강화 등 모두 3종류를 추천해 줄 수 있으며 맥시멈 홀드로 고정력까지 갖추었다.

Carols Daughter -Black Vanilla Edge Control Smoother
파라벤, 미네랄 오일, 인공색소 등의 유해물질이 없고, 부드러운 제품이다.

진하고 좋은 향, 엣지를 강화시키고 헤어는 두껍게 하기를 원하는 경우

Kiss Colors and Care Cannabis Sativa Hemp Seed Edge Fixer™
엣지 픽서는 오메가 3-6-9 Fatty Acids,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고, 티트리 오일과 샌달 우드의 조합으로 진한 향기와 강력하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접착력까지 겸비한 제품이다.

건조 후 흰색 잔여물이 남는 것이 고민일 경우

2nd Touch Down Edge Tamer
패키지에 Non flaking이라고 적혀 있어, 손님들에게 판매하기 쉬움. 천연오일과 항 산화 성분으로 모발 건강은 물론, 지속력도 많아 고객의 찬사를 받고 있다.

Creme of Nature – Perfect Edges Extra Hold
Best of Beauty Award를 수상한 제품이며, 마무리가 젖어 보이지 않음. 아르간 오일이 함유되어 건조된 후 하얗게 뜨지 않으며 강력한 고정력도 놓치지 않은 제품

강한 고정력을 원할 경우

Moco De Gorila Punk Hair Gel
처음에는 엣지 컨트롤 용으로 나오지는 않았지만 모히칸 헤어 등을 고정하는 강력 헤어젤로 사용되었다. 매우 끈적끈적한 텍스처로 이런 느낌을 선호하는 고객에게 추천하면 좋다.

Got2b Glued Styling Spiking Hair Glue
강한 고정력과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손님이 레이스 위그의 글루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사실은 엣지 컨트롤 용이다. 작은 사이즈도 출시되어 계산대 앞에서 판매하기 좋다

옆머리가 비어 보이는 경우

Moco De Gorila Punk Hair Gel
처음에는 엣지 컨트롤 용으로 나오지는 않았지만 모히칸 헤어 등을 고정하는 강력 헤어젤로 사용되었다. 매우 끈적끈적한 텍스처로 이런 느낌을 선호하는 고객에게 추천하면 좋다.

다양한 향기와 깔끔한 마무리를 원하는 경우

Moco De Gorila Punk Hair Gel
처음에는 엣지 컨트롤 용으로 나오지는 않았지만 모히칸 헤어 등을 고정하는 강력 헤어젤로 사용되었다. 매우 끈적끈적한 텍스처로 이런 느낌을 선호하는 고객에게 추천하면 좋다.

 

엣지 컨트롤 제품과 함께 두면 좋은 엣지 브러시

인스타그램의 @edgesarelaid @blackcardrevoked에서 모두 200개의 댓글을 기준으로 엣지 스타일을 낼 때 사용하는 도구 베스트를 알아보았다. 예상대로 엣지 전용 브러시가 60%로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칫솔이 20%로 그 뒤를 이었다. 엣지 컨트롤 제품 근처에 엣지 브러시를 함께 놓아도 손님의 구매율이 높아질 것이다

 

아마존에서 뽑은 엣지 컨트롤 베스트 10

아마존에서 판매율이 높은 엣지 컨트롤 제품을 알아보았다. 고객이 직접 사용해 본 뒤 제품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올려놓은 것이라 고객의 주관적인 내용임을 참고하자. 최소한 리뷰가 100개 이상인 제품을 조사하여 평가의 공정성을 두었다

Design Essentials Sleek MAX Edge Control For Smooth All Day Hold & Style, 2.4Oz
가격 $8.79 / 별점 4 / 리뷰 339개
장점: 조금 사용해도 강력한 고정력, 땀을 흘려도 그대로 유지됨, 매끄럽고 씻는 것이 편리하다.
단점: 흰색 잔여물이 남음, 가격대비 양이 적다.

Ebin 24 Hour Edge Tamer Extreme Firm Hold, 8.25Oz
가격 $14.98 / 별점 4.5 / 리뷰 125개
장점: 명성에 맞는 품질, 한번 사면 오래 쓰며, 지속력이 매우 좋다.
단점: 텍스처가 너무 두꺼운 모질(4C)에는 조금 고려해보자.

Style Factor Edge Booster Strong Hold Water-Based Pomade, 3.38Oz
가격 $9.69 / 별점 4 / 리뷰 394개
장점: 끈적거리지 않아서 바르기 수월함, 열과 습도에 강하고 향기가 좋음
단점: 흰색 잔여물을 남길 때가 있다.

Carol’s Daughter Black Vanilla Moisture & Shine Edge Control Smoother Edge Tamer, 2Oz
가격 $5.19 / 별점 4 / 리뷰 1,039
장점: 향이 좋음, 보습효과가 있고, 두피 개선 효과가 있음
단점: 유지력이 오래가지 않음

Got2b Ultra Glued Invincible Styling Hair Gel, 6Oz (Pack of 3)
가격 $14.07 / 별점 4.5 / 리뷰 260
장점: 강력한 고정력과 지속력, 두꺼운 모질에 좋음
단점: 흰색 잔여물을 남김

Hicks Total Transformations Edges Styling Gels, 4Oz
가격 $12.35 / 별점 4 / 리뷰 917개
장점: 기름기가 없음, 흰색잔여물이 안 남고 강한 고정력이 있음
단점: 한번 사용 시 많은 양이 필요하며, 유지력은 약한 편이다.

Eden BodyWorks Coconut Shea Control Edge Glaze, 6Oz
가격 $ 12.28 / 별점 4 / 리뷰 387개
장점: 모든 모발 타입에 잘 적용되고, 보습감이 있어서 촉촉하다.
단점: 흰색 잔여물을 남음, 민감한 피부에는 추천하지 않음

She Is Bomb Collection Edge Control, 3.5Oz
가격 $9.75 / 별점 4 / 리뷰 183개
장점: 두꺼운 모발 (4C)을 강력하게 고정하며, 유지력도 길다.
단점: 가끔 기름기가 있음

Dark and Lovely Let’s Jam, Shining and Conditioning Gel, Extra Hold, 4.4Oz
가격 $2.93 / 별점 4 / 리뷰 190
장점: 가격대비 우수한 고정력, 엣지 컨트롤 이외에도 브레이딩 관리용으로도 좋다.
단점: 땀에 약하며, 젤이 종종 흐른다.

Cantu Extra Hold Edge Stay Gel, 2.25Oz
가격 $3.97 / 별점 4 / 리뷰 197개
장점: 유해물질이 없으며, 가벼우면서도 고정력이 우수하다.
단점: 건조 시간이 오래 걸리며, 기름기가 많다.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의 눈에 띄는 엣지 스타일링

특집 BY BNB Magazine
BNB 매거진 2019년11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