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들의 ‘후각’을 자극하자

손님들의후각 자극하자

손님들의후각 자극하자

핸드메이드 코스메틱숍 러쉬, 이 매장은 어느 장소에 위치해 있든 그 존재감이 매우 크다. 멀리서부터 러쉬의 제품들이 풍기는그 고유한 향기는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끌어당긴다. 대부분의 제품이 포장되어 있지 않은 비누 형태로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그자체로도 향기가 나지만 손님들이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세면대를 마련해 계속해서 향이 더욱 진해진다. 지속적인 짙은향기만으로도 마케팅 효과는 만점! 결코 그냥 지나치기 어렵다.

소매점 운영 및 마케팅 정보를 공유하는 shopify는 최근 한 연구를 인용해 향기 마케팅이 소매점 매출을 11% 높이고 고객 만족도 점수를 20% 상승시킨다는 흥미로운 기사를 소개했다. 또한 매일 발생하는 감정의 75%후각으로 인해 만들어진다.

기름 냄새만 가득한 주유소들이 갓 끓인 커피, 구워진 피자 냄새를 풍기는 것은 향기 마케팅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수행하는 이유는 브랜드의 이미지까지 높일 수 있고 소비자들의 호의적인 반응을 이끌어내 이들의 구매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누구나 한 번쯤은 맛있는 냄새에 홀린 듯 이를 쫓다가 계획에도 없던 식사를 하거나 백화점 화장품 매장에 가득한 향기에무언가를 구매한 경험은 반드시 있기 마련이다. 또한 좋은 향기가 풍겨오는 장소에 갔을 이곳을 보다 긍정적으로 기억하게 된다.

그래서 포시즌즈나 반얀트리 같은 고급 호텔 혹은 식당은 입구에서부터 화장실까지 모든 공간을 은은한 향기로 가득 채우고, 향수를 파는 회사들은 소비자들이 그 향기를 오래 기억하게 하기 위해 잡지에 scent strip을 끼워 넣어 직접 향을 맡아 볼 수 있게하는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포시즌즈 호텔 사용 향초 ©Fourseasonshotel


패션 잡지 보그(Vogue)의 샤넬 향수 광고. 향을 직접 맡아볼 수 있도록 Scent strip을 끼워넣었다

‘향기 특성이 소비자 구매 행동 및 쇼핑 만족도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손원영, 2019)’에 따르면 후각을 자극하는 향기 마케팅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은 시각이나 청각에 비해 구체화되지 못했다. 그러나 점점 그 중요도는 높아지고 있다. 논문 저자는 그러나 향기 역시 배경음악과 같이 차분하거나 경쾌한 느낌으로 구분할 있고 매장에 어울리는 향기를 고려할 수 있다.실내 인테리어와 같이 단순히 좋은 향기를 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과 상품의 특성에 맞게 갖출 수 있다는 시사점을 연구를통해 도출했다.

후각의 자극을 통해 매장 환경의 이미지를 좋게 각인시키고 소비자로 하여금 “오늘 쇼핑 잘했다” 라는 느낌이 들게 만들 수 있다.이는 식당, 카페 뿐 아니라 모든 소매점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애틀랜타에 위치한 식당 ‘도시스시’는 매장 전체에 설치한 필터로 매장 내 풍길 수 있는 잡내 요소를 모두 없애고 코로나 비말 차단 효과까지 보고 있다. 3M에서 출시된 13레벨의 필터를 매장 곳곳에 설치해 이를 계속 가동하고 이를 통해 나쁜 공기를 빨아들이고 깨끗한 공기를 내뿜도록 한다. 담배 냄새까지도 완전히 잡아줄 수 있는 기능에다 비말도 차단된다. 도시스시 대표는 이필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자칫 지저분해 보일 수 있는 필터를 보다 보기 좋게 설치하기 위해 필터를 끼워서 걸 수 있는 필터전용 프레임을 직접 만들었다. 필터의 크기에 맞춘 사이즈, 손쉽게 천장에 걸 수 있도록 설계된 디자인을 갖췄다.

도시스시 매장 내 한 룸 천장에 설치된 필터(좌측 상단)

실제로 한창 바쁜 시간에 방문한 도시스시에는 어떠한 음식 잡내도 없이 깔끔했다. 이 곳을 찾아 식사를 하는 많은 사람들은 이곳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한 단골 손님은 “중요한 약속이 생기면 이 식당을 먼저 떠올린다”고 했다. 늘 깔끔한 매장이 누군가를 초대하기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어느새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은 향기 마케팅, 여성들이 좀 더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찾는 뷰티서플라이도 보다 민감한 고객들을 위해 이젠 그들의 마음을 적극적으로 사로잡을 있는 ‘향기’무엇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Business By Jeehye Ra
BNB 매거진 2022년 6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