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기 쫙 뺀 저축법, 은퇴 저축 계좌(IRA)의 모든 것

세금기 쫙 뺀 저축법, 은퇴 저축 계좌(IRA)의 모든 것

은퇴자금을 얼마나 모을지 설정했다면, 이제는 어떻게 모아야 할 지 연구해봐야 한다. 저축하는 돈의 양은 각자 재량껏 설정하면 되고, 본인 은행 구좌에 차곡차곡 모으면 되기에 연구할 게 많이 없다.

따라서, 우리가 집중적으로 연구해볼 부분은 내야 할 ‘세금’의 양을 최대한 줄이면서 돈을 모으는 방법이다.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는 방법은 아무래도 은퇴 저축 계좌(Individual Retired Account, IRA)일 것이다. IRA는 간단히 말해 세금 유예 혜택이 있는 저축 계좌인데, 이 플랜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IRA구좌에 저축하는 금액만큼 해당 연도의 소득 신고를 적게 할 수 있어, 세금을 그만큼 덜 낼 수 있다. IRA는 경우에 따라 매우 많은 세금을 유예할 수 있고, 은행이나 보험사 혹은 투자기관에서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어 자영업자들과 스몰 비즈니스 오너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IRA 프로그램은 인기가 많아 많은 형태로 출시됐고, 종류에 따라 장단점도 각각 다르다. BNB는다양한 IRA 프로그램들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특징과 장단점들을 표로 정리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세금을 ‘감면’받는 것이 아니라, ‘유예’받는다는 점이다. 로스 IRA을 제외한 다른 프로그램들은 그동안 안 내왔던 세금을 예금을 인출할 때 한 번에 내야 한다. 물론, 은퇴한 사람들의 소득 규모가 작아져 인출 시기에 적용받을 세율이 낮을 확률이 높겠지만, 조건들을 잘 따져보고 본인에게 유리한 프로그램이 뭔지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물론, 자세한 것은 본인의 재무 상태를 잘 아는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영 Life Plan BY Ingyun Jeong
BNB 매거진 2020 10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