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주목한 챗지피티(Chat GPT), 소매점에서 활용하는 방법

 

세계에서 주목한 챗지피티(Chat GPT),

소매점에서 활용하는 방법

미국의 인공지능 개발업체 Open AI가 지난해 12월 1일 내놓은 인공지능 ‘챗지피티’(ChatGPT)가 다양한 분야에서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여 주목받고 있다. 미국 의사면허시험(USMLE)에서 치르는 3가지 시험에서 모두 합격점을 통과하거나 그에 준하는 실력을 보여주는가 하면 방대한 언어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을 거쳐 인간 못지않은 글 솜씨와 그림 실력까지 갖췄다. 이런 이유로 미국 일부 학교는 교내 와이파이 망과 챗지피티 접속을 차단하고, 시험과 과제물 제출 때 컴퓨터를 못쓰게 하고 손글씨와 구술시험을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구직 시장에서는 일자리를 빼앗길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비앤비에서는 개인 비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챗지피티를 뷰티서플라이에서 어떻게 활용할지 알아보았다.

 

 

챗지피티는 무엇이며 어떤 원리일까?

‘챗지피티(ChatGPT)’는 인공지능 챗봇으로, 사람과 같은 질의응답 텍스트를 생성하기 위해 고안된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기반 챗봇(ChatBot)이다. 챗지피티는 방대한 데이터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답변을 ‘생성’한다. 이용자 질문이나 요청을 인식하고 단순히 사전에 입력된 데이터를 보여 주는 수준을 넘어 독자 콘텐츠를 만들어 낸다. 사용자와의 대화를 기억하고 학습하여 답변하는 점도 놀라운 부분이다.

 

Chat GPT, 소매점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01. 프로모션, 공지사항 및 이메일 작성

소매점에서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단 몇 초안에 이메일 문구나 스토어 정책(Store Policy)을 만들어낼 수 있고, 마케팅 문구에 자신이 없거나 글솜씨가 없는 사람도 간단히 이용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영어로 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소매 점주가 있다면 영어를 사용하는 거래처와의 소통에 활용할 수 있다.

입력한 질문® “브레이딩 제품 20% 프로모션을 고객에게 알리는 메시지를 작성해줘.”

고객 여러분께,

저희 뷰티서플라이에서 기획한 브레이딩 제품에 대한 스페셜 프로모션을 공지합니다. 프로모션 기간 중에는 헤어 익스텐션, 브레이딩 헤어, 크로셰 헤어 등 모든 브레이딩 제품을 2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 브레이더뿐 아니라 집에서 새로운 브레이딩을 시도하고 싶은 고객에게도 필요한 모든 제품을 구비해둘 수 있는 완벽한 기회입니다. 저희 브레이딩 제품은 최상급 소재와 다양한 스타일과 색상으로 어떤 스타일이든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으시려면 저희 가게를 방문하셔서 직원에게 이 메시지를 보여주시기만 하면 계산 시 할인이 적용됩니다.

정말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영원히 지속되지 않습니다. 저희 가게에서 브레이딩에 필요한 제품을 구입해 주셔서 감사하고, 곧 저희 가게에서 만나기를 희망합니다.

친애하는 [이름] [뷰티 서플라이 가게명]

 

02. 소셜 미디어 활용 예시
입력한 질문®  “ Bobbi Boss 신제품 Glueless 가발을 인스타그램에 홍보하는 문구를 작성해줘.”

번거롭고 난잡한 가발은 이제 잊으세요. 바비 보스의 새로운 글루리스 가발이 왔습니다. 이 혁신적인 가발은 접착제 없이 안정적으로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다용도 스타일로 당신의 스타일을 손쉽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어, 어떤 이벤트도 소화할 수 있습니다. 저는 새 바비 보스 가발을 너무 사랑하고, 닳을 때까지 계속 사용할 거예요! 제 프로필의 링크를 통해 당신의 가발을 확인하세요. #BobbiBoss #GluelessWig #HairGoals #WigLife #BeautyEssentials

 

03. 소매점을 운영하며 궁금한 일반적인 질문

현재 나온 모델 GPT-3는 2021년까지 학습한 데이터베이스로 답변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 2023년 하반기에 유행할 헤어스타일은? 등과 같은 앞으로의 트렌드에 대한 답변은 회피한다. 챗지피티 개발사인 Open AI는 현재 더 강력해진 다음 모델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입력한 질문® 뷰티서플라이에서 봄철에 무엇을 팔아야 잘 팔릴까?       

스킨케어: 봄은 겨울의 각질을 벗겨내고 피부에 더욱 신경을 쓰는 계절입니다. 가벼운 보습제, 자외선 차단제, 미스트 등 계절에 맞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 케어: 봄은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헤어스타일이나 헤어 컬러를 선택하는 시기입니다. 염색제, 붙임머리, 스타일링 제품 등 고객이 원하는 모습을 연출할 수 있는 제품을 비축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네일 케어: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사람들은 샌들과 슬리퍼를 신고 발을 과시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밝고 돋보이는 색상의 매니큐어와 페디큐어 도구 및 제품을 판매할 것을  고려하십시오.

향수: 봄은 사람들이 가볍고 상큼한 향기에 끌리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플로랄 또는 시트러스 기반의 향수를 판매할 것을 고려하십시오.

메이크업: 봄은 화사하고 산뜻한 메이크업이 필요한 계절입니다. 틴티드 모이스처라이저, 크림 블러셔, 립 스테인과 같이 고객이 촉촉하고 자연스러운 룩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을 비축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뷰티 서플라이 매장에서 잘 팔릴 특정 제품은 위치, 고객 기반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장 조사를 하고 해당 지역에서 어떤 제품이 유행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입력한 질문® 뷰티서플라이에서 잘 안 팔리는 재고는 어떻게 처리할까?

재고 검토: 잘 팔리지 않는 제품을 면밀히 살펴보고 패턴을 알아 두세요. 실적이 저조한 특정 카테고리나 브랜드가 있습니까? 제품이 계절에 맞지 않거나 현재 트렌드와 일치하지 않습니까? 이러한 정보는 재고를 다루는 방법에 관해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판촉 또는 할인 제공: 재고를 정리하는 한 가지 방법은 판촉 또는 할인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제품에 대한 프로모션을 실행하거나 다른 항목과 번들로 묶어 파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제품 재배치: 때로는 제품이 효과적으로 배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잘 팔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품을 매장에서 눈에 잘 띄는 위치로 옮기거나 제품의 기능과 이점을 강조하는 전용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공급업체에 제품 반품: 공급업체의 정책에 따라 잘 팔리지 않는 재고를 반품하거나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부 비용을 회수하고 판매 가능성이 더 높은 제품을 위한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제품 기부: 다른 모든 방법이 실패하면 잘 안 팔리는 재고상품을 지역 자선 단체나 조직에 기부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매장에서 새 제품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재고 및 판매 데이터를 추적하여 향후 잘 안 팔리는 재고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4. 전자상거래

온라인 판매처를 운영하는 뷰티서플라이에서는 더욱 활용 범위가 넓어진다. 고객서비스, 잠재 고객과 소통하고 연락처 정보 수집, 개인화된 마케팅, 소셜미디어 관리, 고객의 웹사이트 활동을 기반으로 제품을 추천하고 고객의 질문에 답하면서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챗봇(Chatbot)을 사용할 수 있다. 최근 ‘챗지피티의 1,337가지 이용 사례’라는 책을 출시된 것을 보면 활용방안은 무궁무진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

 

1337 Use Cases for ChatGPT & other Chatbots in the AI-Driven Era” written by Senior Landecker Fellow Florin Badita.

 

 

05. 인사관리

채용공고를 만들고 직원의 경험에 따른 적절한 시간당 급여까지 제안한다. 특정 역할에 대한 고용계약서 작성, 면접 질문 초안 작성도 포함된다. 또한 AI 데이터분석에 탁월하여 직원 기록관리 및 보고서 생성도 할 수 있다.

입력한 질문® “BNB 뷰티서플라이의 무경력 직원에 대한 구인 공고를 만들어주고, 시간당 급여는 애틀랜타 지역 뷰티서플라이 평균으로 제안해줘.”

채용: 신입 판매직원 – BNB 뷰티서플라이

조지아 아틀란타에 위치한 명망있는 BNB 뷰티서플라이에서 정열적이고 능동적인 신입 판매직원을 찾습니다.

경력이 없는 분에게 배우고 성장할 좋은 기회입니다.

직무:

가게를 방문한 손님을 반갑게 맞아주고 구매를 돕습니다.

손님의 질문에 답변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진열대를 채우고 재고를 관리합니다.

보기 좋은 가게를 유지하고, 아름다운 디스플레이에 조력합니다.

POS 를 이용하여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판매를 진행합니다.

다른 직원들과 협력하여 판매 목표를 달성하고 탁월한 고객대응을 합니다.

요건:

고등학교 졸업 혹은 그와 동등한 학력

뷰티서플라이 경력은 필요없지만 뷰티와 자기관리에 대해 관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과 다른 직원과 함께 일하는 능력

저녁시간이나 주말에도 일할 수 있는 유연한 스케줄

경력과 요건에 따라 뷰티서플라이 신입 판매직 평균인 시간당 9-11불 정도의 임금에 맞춰드립니다. 친근하고 화목한 가게 분위기에서 일하면서 성장과 발전의 기회도 제공합니다.

뷰티서플라이 업계에서 보람있는 일을 찾는다면 오늘 지원하세요. 이력서와 함께 왜 BNB 뷰티서플라이에 지원하는지를 포함한 짧은 자기소개서를 제출해 주세요. 여러분의 많은 지원 기대합니다.

 

구글과 무엇이 다를까 ?

기존의 구글에서는 원하는 답변을 얻기 위해 직접 키워드를 입력 후 검색했다면 챗지피티는 사람과 대화하듯이 서술적인 포괄적 검색을 해도 챗봇이 그에 따른 결과를 도출해 낸다. 이는 같은 결과를 원하는 사용자 별로 각기 다른 입력 키워드에 따라 취합된 자료의 퀄리티가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것이다. 또한 “숫자를 읽고 해석까지” 가능하다.

챗지피티는 출시한 지 불과 한 달도 되지 않았지만, 예상치 못한 폭발적인 인기와 잠재력에 구글은 경각심을 표했고, IT 거대 기업들의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챗지피티를 개발한 Open AI는 일론 머스크가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으로 있고, 또 최근 블룸버그 기사에 따르면 Open AI는100억 달러 이상 규모의 마이크로소프트 투자를 추가로 받는다고 한다. 전체 검색엔진 시장의 90퍼센트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구글과 2퍼센트 정도를 가진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엔진 Bing이 챗지피티를 도입한 후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할 때 앞으로 검색엔진 시장이 어떻게 바뀌어 갈지, 또 구글 또한 새롭게 인공지능 챗봇을 도입한 검색 기술을 선보인다고 하는데 앞으로 어떻게 발전되어 갈지 주목해야 할 것이다.

 

챗지피티는 무료인가?

챗지피티는 대중에게 무료로 출시되었다.  현재 월 20달러로 구독할 수 있는 ChatGPT Plus 모델이 있고, Open AI 홈페이지를 통해 대기자 명단에 등록하면 순차적으로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무료 사용자와의 차이점은 접속자가 많은 시간에도 끊김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더 빠른 응답시간과 새로운 기능 및 개선사항에 대한 우선 사용권이 주어진다. 무료 플랜은 당분간 운영될 계획이다.

 

챗지피티의 한계점

챗지피티는 정치나 종교적인 문제는 대답을 회피하고, 가끔 잘못되거나 편향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현재 나온 모델인 GPT-3는 2023년 1월까지 학습한 도구이기에 실시간 데이터 학습이 불가능한 점과 앞으로 트렌드를 예측하지 못하는 약점을 보이기도 한다. 챗지피티를 무료로 대중에게 공개한 이유는 사용자 피드백을 받아서 GPT-3 품질을 높이고, 인공지능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것이다. 그렇더라도 한계를 완전히 극복할 수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챗지피티는 뛰어난 인공지능을 구현하기는 했으나, 완벽하지 않다고 스스로 고백했다.

 

챗지피티 시작하는 법

  1. 검색창에 ChatGPT라고 치면 오픈에이아이(OpenAI) 웹사이트가 나온다.
  2. 이를 클릭하고 첫 화면 왼쪽 Try Chatbot을 누른다.
  3. Sign Up(회원가입)을 누르고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를 적는다.
  4. 본인 인증 후 다시 로그인을 하면 채팅창이 뜬다.
  5. 채팅창에 영어뿐 아니라 한국어로도 채팅이 가능하고 무엇이든 물어보면 인공지능의 답을 들어볼 수 있다.

*챗지피티는 한글을 설정하는 기능은 없으나 대화창에 언어를 한글로 변경 입력하면 한글로 대화가 가능하다. 하지만 영어로 제작된 프로그램이다 보니 영어로 질문했을 때 더 정확하고 빠른 답변을 준다.

 

BUSINESS BY KYOUNGHYUN HAN

BNB 매거진 2023년 4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