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서플라이 비지니스 성공 꿀팁

 

뷰티서플라이 비지니스 성공 꿀팁,

콕 찝어서 알려드립니다!

‘아마존 시대’라 불릴 정도로 소비자들의 쇼핑 패턴에 있어서 대규모 이동이 있었던 한 해였다. 팬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이 온라인 오더를 부추겼고, 직접 매장을 방문해 쇼핑을 할 수 있는 상태에서도 온라인 오더의 편리함을 최대한 활용하는 쇼핑 형태로 전환되고 있다. 미국의 여러 경제 매체와 학자들은 올해 말까지 미국 경제는 팬데믹 이전의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뷰티서플라이와 같은 스몰 비지니스가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전략은 어떤 것이 있을까?

 

타겟팅 소셜 미디어 광고, 바로 시작할 것 페이스북(Facebook) 광고는 유사 고객 타겟팅을 제공한다. 즉, 기존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페이스북은 데이터베이스를 살펴보고 기존 고객의 프로필과 일치하는 사람들을 찾는다. 그런 다음 이 유사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를 만들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으로 페이스북 광고는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내에서 인스타그램(Instagram) 광고로 원활하게 변환이 된다. 제대로만 한다면 인스타그램을 통해 비지니스를 성장시키고, 판매할 수 있는 거대한 플랫폼이 될 수 있다. 타겟팅은 소셜 미디어 사용의 가장 큰 이점이다. 왜냐하면 광고를 설정할 때 교육, 재정 상태, 민족적 친화도, 위치 등과 같은 기준을 요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타게팅 소셜 마케팅에 광고할 자금이 당장 없다면, Giveaway Contest와 같은 이벤트를 활용해보자. 가게의 소셜 미디어 계정에 올려 경품을 나누어 주는 마케팅을 하게 되면, 많은 팔로워를 창출해낼 수 있다. 가게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이러한 플랫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면 가게의 직원에게 부탁해서 정기적으로 포스팅을 하도록 플랜을 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골 고객의 이름과 리스트 확보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비지니스와 달리, 스몰 비지니스는 손님의 정확한 이름을 알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가게를 자주 찾는 손님의 이름과, 그 단골 손님이 자주 찾는, 가장 많이 지출하는 품목에 대한 정확한 리스트를 파악하여 항상 재고가 있도록 신경 써야 한다. 재주문시에도 누락되지 않도록 물건 오더전에 리스트를 확인한다. 또한 단골 고객들이 가게를 찾을 때 자주 구매하는 특정 제품을 파악한 뒤, 그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관련 제품을 미리 구축해 놓는 것이 가게의 매상을 늘리는 방법이다.

 

로열 커스터머(Royal Customer)에게 감사 표시하기 우리 가게에 와서 쇼핑하는 것을 즐기고 주인과의 돈독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Royal Customer에 대해 최대한의 친절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요즘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회자되는 물건이나 비지니스에 대한 내용이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있어 상당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러한 로열 커스터머가 소셜 미디어에 무료 광고를 내준다면 더할 나위 없는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Google이나 Yelp, 기타 소셜 채널에서 고객이 남기는 리뷰에 일일이 댓글을 달아주는 것도 중요하다. 충성도가 높은 고객에게 감사를 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고객을 추천해 준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 가게의 비즈니스에 친구를 추천한 경우, 다음 구매시에 두 사람 모두에게 할인을 제공하는 방법 등이 될 수 있겠다.

 

고객들에게 피드백 요청 소매 업주로서 고객들이나 직원에게 피드백을 요청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비지니스를 어떻게 하면 더 잘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장 확실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고객과 직원들에게 용기 내어 질문을 해보자. 우리 가게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에게 비지니스 컨설팅을 받는 것보다 더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직원들은 특히 비지니스 문제 및 솔루션에 대해 생각지도 못했던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고, 고객들 역시 점주가 고객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남겨줄 것이다.

 

할인보다는 서비스로 승부 생각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상품의 가격을 할인해주는 것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원한다. 경쟁력을 위해 가격을 낮추는 것은 이미 ‘패자’의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것과 다름이 없다. 요즘은 Google 리뷰나 Yelp 리뷰 등을 보고 매장을 찾기 때문에, 우수한 서비스는 비지니스의 성공을 결정하는 데 큰 몫을 한다. 터무니 없이 높은 가격은 문제가 되겠지만, 가격이 어느 정도 적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 탁월한 서비스와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제품 구비, 제품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판매 후 지원 등의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스토어 등의 경쟁 상대를 이겨야 한다.

 

직원들에게 동기 부여 고객을 직접 만나는 사람은 점주보다 직원인 경우가 많다. 특히 한인들이 운영하는 뷰티서플라이의 경우, 점주는 거의 계산대에 머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직원들의 서비스가 가게의 수익에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직원들에게 동기 부여가 되면, 그들의 아이디어와 서비스는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특별하고 독특한 솔루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직원들을 안심시키고 가게에서 행복하게 일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직원들의 행복이 고객들의 행복으로 직접적으로 연결이 된다. 소규모 비지니스의 경우 지금 당장 시작해볼 수 있는 방법은 직원들과의 의사 소통이다. 정기적으로 직원들과 교류하며 그들의 필요에 대해 귀기울이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이메일 요청과 쿠폰 제공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것보다 기존의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마케팅에 있어 가장 저렴한 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 기반과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점주로서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가게를 찾는 기존 고객들과 연락을 유지하는 것이다. 고객이 매장이나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이메일 주소를 묻고, 계속해서 이메일을 보내며 연락을 한다. 가끔씩 고객들에게 이메일로 쿠폰을 보내는 방법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쿠폰은 많은 기업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유용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쿠폰을 받은 사람들은 쿠폰을 사용하기 위해 시도할 것이며, 이 방법이 고객 기반을 확장하는 데 성공적임을 증명하고 있다. 쿠폰은 가게의 재방문을 부추긴다. 예를 들어 고객에게 향후 비즈니스에 사용할 할인 쿠폰을 제공하면, 고객이 다시 돌아올 가능성이 아주 높기 때문이다.

 

손으로 직접 쓴 감사편지 보내기 매장을 자주 찾는 단골 손님에게 손으로 직접 쓴 정성이 담긴 감사 편지를 보낸다. 어디에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Thank you 노트는 별 의미가 없고, 기억에 오래 남지 않는다. 시간이 날 때 틈틈이 고객 리스트를 파악한 후, 고객이 매장을 찾을 때 짧고 간략하게 손으로 직접 쓴 감사 편지를 전해주도록 한다. 주인이 직접 쓴 편지는 규모가 큰 매장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갖게 하고, 유대 관계를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을 주게 된다.

 

상점 디스플레이에 식물 사용 가게의 분위기를 활력있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한 방법은 미국의 소규모 상점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식대로 가게 중간 중간에 식물을 디스플레이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가게 전체가 더욱 생기 있어 보이고, 즐거운 쇼핑을 경험하게 만든다는 연구가 있다. 특히 고객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가게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 준다는 보고도 있다. 실제로, 살아 있는 식물을 디스플레이하는 경우, 공기 정화와 실내 공기질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상점 디스플레이에 식물을 사용한 예를 많이 찾아볼 수 있으니 참조해보자.

 

Business BY Joo Park
BNB 매거진 2021년 11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