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주는 박 기자의 헤어 상식 101] 헤어 익스텐션 편

배워서 남 주는 박 기자의 헤어 상식 101

헤어 익스텐션 편

 

 

뷰티서플라이를 운영하는 점주분들의 고민 중 하나가 판매하고 있는 헤어 제품에 대한 정보이다. 제품 정보가 있다면 손님에게 속 시원히 물건을 권할 수 있고 매상에도 도움이 될 텐데, 아무리 들여다봐도 어디에 어떻게 쓰는 물건인지 몰라 답답하기만 하다. 이런 답답함을 해소해 드리기 위해 헤어 상식에 관한 새로운 코너를 마련했다. 이번 호에서는 헤어 익스텐션의 종류를 크게 나누어 보고, 이에 따라 매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본적인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다.

 

부착하는 방법에 따른 헤어 익스텐션

헤어 익스텐션은 부착 방법에 따라 크게 Sew-ins, 클립-인(Clip-ins), 박스 브레이드(Box Braids)와 트위스트(Twist), 크로쉐 브레이드(Crochet Braids)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원리를 생각하면 아주 간단하다. 바늘과 실을 가지고 머리에 부착하는 방법이 Sew-ins, 클립으로 고정하는 방법이 클립-인, 세 가닥으로 땋는 것이 박스 브레이드, 두 가닥을 꼬는 방법이 트위스트이다. 그리고  Crochet 바늘을 이용해 머리에 부착시키는 방법이  크로쉐 기법이다. Sew-ins의 대체 방법으로 글루를 이용해 부착하는 방법도 있다. 각각의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자.

 

실과 바늘로 엮어가는 Sew-Ins

용어에서 바로 알 수 있다시피 Sew-ins(꿰맨다) 법은 작고 촘촘하게 땋은 머리 콘로우에 합성섬유(신테틱)나 인모로 만들어진 익스텐션을 실과 바늘로 꿰매어 부착시키는 방법이다. 콘로우가 단단하게 두피에 땋아져 있고 익스텐션으로 헤어가 고정이 되어 있으므로 틈새를 활용해 실이 달린 바늘로 꼼꼼하게 엮어간다.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C 모양의 바늘이나 직선 모양의 바늘을 사용할 수 있다. 글루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욱 단단하게 고정이 된다. 두피 보호의 목적으로 이 방법을 지양하는 흑인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으나, 오래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고 다른 익스텐션보다 더 자연스러워 보인다. 인모인 경우 재사용이 가능하나 두피에 오랫동안 방치하면 박테리아가 자랄 수 있으므로 청결한 관리가 필수이다.

 

유튜브 @It’s Me Miss Ruby – Flipping And Stitching Tracks – Detailed Weave Tutorial
C형의 바늘로 콘로우에 Sew-ins 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

 

쉽고 빠르게 클립으로 뚝딱, 클립 인

클립 인 익스텐션은 헤어 살롱에 가지 않고도 쉽고 빠르게 혼자서도 충분히 부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이고 저렴한 스타일링법이다. 콘로우를 한 다음 좀 더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고, 본인의 머리에 풍성함이나 길이를 추가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기도 하다. 아침에 착용하고 밤에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모발과 두피를 손상할 걱정이 없고 부착하는 데 열이나 도구가 필요하지 않다. 단점은 클립 부분이 표면에 고르지 않게 부착될 수 있다는 점이다.

 

유튜브 @ASTERIA HAIR – Bringing Back The “NATURAL” Weave ‼️ Clip ins On Texlaxed Hair || ft. Asteria Hair 모근 부분의 곱슬곱슬한 텍스쳐를 살려 클립이 고정되도록 하고 나머지 부분은 아이언으로 펴서 스타일링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머리를 땋거나 꼬아서 연결하는 박스 브레이드와 트위스트

박스 브레이드는 머리를 땋을 때 땋은 머리가 두피에 네모난 박스 모양으로 나누어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트위스트는 말 그대로 두 가닥을 잡고 꼬아서 연결하는 방법이다. 모량을 아주 소량으로 잡고 땋아가는 마이크로 브레이드 등 땋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일반적으로는 인조 모발로 만들어지는데, 스타일링 선택의 폭이 무궁무진하며 한 번 부착하면 보통 6~8주 동안 지속된다. 다른 익스텐션에 비해 두피 부분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새틴 보닛을 쓰고 자면 아침에도 헝클어지지 않고 보존이 된다. 단점으로는 머리카락을 너무 꽉 조여 두피에 자극을 주게 되면 탈모증이 생길 수 있고 인조 모발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염증이 생길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익스텐션 제품은 가격은 저렴하나 설치 비용이 비싸다는 큰 단점이 있다.

 

유튜브 @TheChicNatural – Easy Summer Box Braids! (beginner friendly)
박스 브레이드를 혼자서 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영상에서처럼 두피 부분이 박스 모양이라 박스 브레이드라고 불린다.


유튜브 @ GlamFam Hair & Beauty – How to do 2 strand twists for beginners
두 가닥으로 나누어 트위스트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세 가닥으로 땋아서 스타일링 하는 박스 브레이드와는 다른 스타일링 기법이다.

 

크로쉐 바늘을 이용하는 크로쉐 브레이딩

크로쉐 브레이딩은 말 그대로 크로쉐 바늘을 이용하여 자신의 콘로우 머리카락에 뜨개질하듯 계속 이어가는 헤어 익스텐션을 뜻한다. 브레이딩이나 트위스트보다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며 쉽게 부착이 가능하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들이 워낙 다양하므로 본인의 개성에 따라 다양한 컬과 텍스쳐를 선택할 수 있다. 요즘은 브레이딩이나 트위스트가 이미 되어서 나오는 제품도 있고, 크로쉐 바늘을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구멍이 만들어져 나오는 Pre-Loop 제품들도 출시되어 훨씬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다.

 

유튜브 @ForeverCryssy – Versatile Braidless Crochet Passion Twist Ft. Toyotress
크로쉐 바늘을 이용해 본인의 콘로우에 촘촘하게 연결하는 법을 설명하고 있다.

 

 

글루(Hair Bonding Glue)로 고정하는 익스텐션

뷰티서플라이 매장에서 떨어지면 절대로 안 되는 제품 중 하나가 아마도 글루가 아닐까? Sew-in 하는 방법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고 쉽게 접착할 수 있지만, 꼼꼼하고 깔끔하게 붙이지 못하면 지저분해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Quick Weave’라 불리는 방법은 글루가 두피에 직접 닿는 것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 콘로우를 하고 스타킹 캡을 쓴 후에 그 위에 글루를 사용해 위빙 헤어를 부착하는 방법이다. 이를 사용할 때는 본인의 머리카락에 기름기가 전혀 없어야 더 잘 접착이 되므로 깨끗하게 샴푸를 하는 것이 좋다. 위빙 익스텐션 헤어의 트랙 부분(헤어가 스티치 되어 있는 윗부분)에 글루를 바른 후 끈적해질 때까지 몇 초간 기다린  후 모발에 붙이고 단단하게 누른다. 익스텐션을 떼어 낼 때도 글루 리무버를 사용해 두피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떼어낸다.

 

유튜브 @ Tatyana Wstco – Versatile Quick Weave Tutorial
콘로우를 한 머리 위에 Stocking Cap을 쓰고 글루를 사용하여 Quick Weave 하는 법을 설명하고 있다.

 

*** 보너스 상식!

Sew-in/Glue 후에 클로저(Closure)로 깔끔한 마무리

콘로우 위에 Sew-in이나 글루를 사용하고 정수리 부분까지 맞췄을 때 어떻게 마무리해야 할까? 본인의 머리카락을 남겨 두어 익스텐션 헤어와 블렌딩을 할 수도 있지만 컬러나 텍스처를 맞추기가 쉽지 않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클로저다. 레이스 또는 실크 베이스에 헤어가 심겨있는 헤어피스 클로저는 정수리를 가장 깔끔하게 마무리할 방법이다. 바늘로 콘로우 부분에 꿰매거나 글루로 평평하게 부착하여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을 만들 수 있다. 제품에 따라 가르마를 자유자재로 나눌 수 있는 제품도 있고 고정되어 가르마 스타일링이 가능하지 않은 제품도 있으므로 잘 선택하도록 한다. 좀 더 자연스러운 연출을 위해 클로저 부분의 가르마를 파운데이션이나 컨실러를 추가해 본인의 두피 컬러에 최대한 가까운 색으로 보정하거나 클로저 머리카락을 뽑아서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을 만들기도 한다.

 

2.25″ X 4.5″ Body Wave 12″ HD Lace Closure / 100% Natural Virgin Human Hair 2.25″ X 4.5″ Lace Closure Shake N Go사의 바디 웨이브 클로저. 레이스 위에 제작된 제품으로 가르마가 아주 자연스럽다.

 

유튜브 @ Chide lovesyou – Full Sewin No Lace, No Glue Ft. Julia Hair
Sew-in을 하고 마지막 정수리 부분을 자연스럽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클로저가 필요하다.

 

 

 

BUSINESS By JOO PARK
BNB 매거진 2024년 1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