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다녀간 고객의 결제 방식은?”

반짝콜, BNB에서 전화했습니다

방금 다녀간 고객의 결제 방식은?”

흑인 여성들의 신용 카드 사용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2021년 카드레잇(Cardrates)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77.53%의 흑인 인구가 최소한 한 장 이상의 신용 카드를 가지고 있으며 성별 비중에서 여성의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소매점에서 카드를 사용하는 비율은 18.8%으로 남성 11%보다 높은 수치다.

BNB 매거진은 그 추이를 알아보기 위해 전국의 소매점에 전화를 걸어 방금 다녀간 손님의 결제 방식이 무엇인지 물었다. 조사결과 현금 22.5%, 카드 67.5%, 기타(애플 페이, 삼성 페이 등) 10%로 나타났다. 흑인 여성 고객이 대부분인 소매점에서 카드사용률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

크레딧 스코어(신용 점수)는 다른 인종과 비교했을 때 다소 낮은 편이다. 엘리트 퍼스널 파이낸스(elitepersonalfinance)는2021년 흑인의 크레딧 스코어 평균이 677로 아시안이나 백인에 비해 낮다고 보고했다.

© elitepersonalfinance

그러나 흑인 인구의 교육 수준과 소득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앞으로 카드 사용률과 평균 크레딧 스코어 역시 상승할것으로 전망된다. 소매점들 역시 카드 사용률이 늘어난다는 점을 고려해 카드 사용자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 단순한 단말기 형태도 좋지만 스마트한 키오스크 등을 도입하는 것도 좋다. 이는 인건비를 줄이고 비대면 서비스를선호하는 고객들에게 적절한 옵션이 될 수 있다. 안전 강화에 신경 쓴 키오스크를 선택한다면 도난 우려 역시 줄일 수 있다.

또한 애플 페이, 삼성 페이 등과 같은 비접촉 결제 시스템에도 주목해야 한다. 코로나로 인해 가능하면 접촉과 대면을 줄이는 것은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소매 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특히 웨어러블 전자 기기를 사용하고 가방의 부피감을 줄인최근 세대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다. 단말기에 카드를 긁거나 삽입하는 대신 스캔 한 번으로 간단한 결제가 이뤄지기때문에 편리하고 위생적이라는 평가다. 스태티스타(statista)는 미국 비접촉 결제 시장 수익이 2025년까지 3,5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은 많다. 필요한 물건들을 갖추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고 세일과 이벤트를 진행할 수도 있다. 그러나 방문할 때마다 이용하는 결제 시스템을 더욱 편하고 쉽게 구현하는 것, 그래서 좀 더 효율적으로 결제가 이루어질 수있도록 하는 것은 손님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이들이 매장에 호감을 갖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필요가 있다.

반짝콜 BY BNB Magazine
BNB 매거진 2022년 7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