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새 준비한 PPP(급여 보호 프로그램)서류 은행의 거부 사태, 이제 어디로?

밤새 준비한 PPP(급여 보호 프로그램)서류 은행의 거부 사태, 이제 어디로?

2조2천억 달러의 경기 부양책의 일환으로 서명되어 소기업에 8주간의 급여, 모기지 이자, 임대료 및 유틸리티 비용을 주는 급여 보호(PPP) 프로그램이 소개되었고, 4월 3일부터 일부 은행에서 신청서를 받기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이 소개되고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막대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우리 뷰티서플라이 업계에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당초 예상보다 신청자가 많아지면서 신청접수를 마감한 곳이 많아 일부 한인 커뮤니티에서는 “회계사가 밤을 새워 작성해줬는데 은행이 거부했다”라는 글이 속속 올라오기 시작했다. “정규직 직원이 세 명 밖에 없어서 우선순위에서 밀려난 것 같다”, “Chase와 Wells Fargo는 비즈니스 어카운트나 비즈니스 대출이 없기 때문에 모두 거부당했다”등의 걱정 섞인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일선 은행들에 따르면 현재의 PPP 신청 추이로 봤을 때, 최초 배정된 3,490억 달러의 자금이 일주일 안에 모두 소진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런 우려가 커짐에 따라, 트럼프 정부는 4월 7일 중소기업의 추가 지원책으로 2천500억 달러 법안을 제출하여 기대감을 일으켰지만, 4월 9일인 어제 민주당에 반대로 해당 안건을 통과시키지 못했다.
소매점 점주들은 대출을 받으려면 앞으로 얼마나 기다려야 할지, 또 정부의 자금이 소진되면서 조기 마감이 되지 않을지 걱정이 많다. 아직 잘 몰라서 정부지원프로그램을 신청하지 못했거나 앞으로 신청을 하려고 하는 소매점을 위해, 현재 PPP 프로그램을 취급하고 있는 은행 현황을 정리해 보았다.

 

PPP 신청 가능한 주요 대형 은행

별표가 하나*인 대출 기관은 어카운트가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향후’ PPP프로그램 서비스 제공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는 기관이다. 별표가 두 개**인 대출 기관은 현재 고객이 아닌 사람도 신청이 가능한 은행이다. 하지만 PPP 프로그램 자체가 급하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이고, 신청자 수가 많아 언제든지 은행의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어 본인이 거래하는 은행의 업데이트 정보를 체크해봐야 한다.

Bank of America Corporation (뱅크 오브 아메리카)
2020년 2월 15일 이전에 기존 비즈니스 어카운트를 가진 고객이 가능하며, 이전에 비즈니스 크레딧 또는 대출이 없어야 한다. 현재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접수하고 있다. 비즈니스 어카운트로 로그인 해야 한다.
Bank of America 링크

Bank of Hope
로스앤젤레스에 본사를 둔 최대의 한인은행으로 2020년 2월 15일 이전에 개설된 대출 계좌나 예금 계좌를 보유한 기존 고객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다.
Bank of Hope 링크

Capital One
2020년 2월 15일 이전에 개설한 비즈니스 어카운트를 가지고 있어야만 신청이 가능하다. 곧 온라인 PPP 대출 신청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신청이 시작될 때까지 지점이나 콜센터로 전화를 하거나 방문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Capital One 링크

JPMorgan Chase Bank (체이스)
2020 2 15 이전부터 비즈니스 어카운트가 있어야 한다. 제출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정하고 있으며 온라인 신청을 받고 있으나, 현재 신청버튼이 작동하지 않고 있다.
Chase Bank 링크

Kabbage**
Kabbage는 사업에 대해 단기융자를 해주는 온라인 렌더이다. 상황이 달라진 만큼, SBA 7a 론을 진행 할 수 있는 자격이 있기에 추가로 비지니스를 돕고자 서비스를 시행 하고 있다. 따로 어카운트나 기존 대출이 없어도 가능하여, 많은 한인이 이곳에서 신청한 사례를 볼 수 있다.
Kabbage 링크

First IC Bank
조지아 도라빌에 본사를 둔 First IC Bank는 주로 애틀랜타 지역과, 텍사스, 뉴저지, 뉴욕 한인 커뮤니티를 메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이다. 기존 고객만 PPP 대출 신청을 받고 있다.
First IC Back 링크

Hanmi Bank*(한미은행)
로스엔젤레스에 본사를 둔 한인 은행이다. 웹사이트에는 기존 고객으로 제한 하고 있다고 기재하지 않았지만 상세내용은 제공하지 않았다. 신청 방법및 자격 여부는 가까운 은행이나 콜센터(855-773-8778)에 문의해 봐야한다.
Hanmi Bank 링크

Metro City Bank**(메트로시티 은행)
신청자를 기존 고객으로 제한하지 않지 않았었지만, 현재 신청된 접수 건이 많아서 일시적으로 신청을 받지 않고 있다. 현재까지 들어온 신청이 처리되면 프로그램 자금 사용이 가능할때 재개된다.
Metro City Bank 링크

PromiseOne Bank*(프라미스 은행)
텍사스 휴스턴에 새로운 지사를 두고 조지아에서 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라미스 원은 지난 8일 처음으로 고객에게 PPP 수표를 전달했다. 조지아 지역은 조지아 은행협회(Georgia Banking Association) 변호사와 지역 회계사들과 협력해 고객들이 PPP 혜택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아직 신청하지 못한 고객들은 4월 27일 이후부터 신청을 다시 받는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문의는 Promise One Bank 고객센터(678-385-0826) 또는 SBA@promiseone.bank 

Wells Fargo Bank
미국에서 네 번째로 큰 은행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2002년부터 2016년 고객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도용하거나 수백만 개의 계좌를 개설한 혐의로 ‘대출 상한’ 제재를 받아100억 달러만 배정을 받게 되어 신청을 받기 시작한지 하루만에 신청 접수를 마감해서 고객들의 불만이 많았다. 하지만, 4월 8일 연방준비제도(Fed)은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확대를 위해 웰스파고의 ‘대출 상한’ 제재를 완화하여 현재는 온라인에서 신청을 받고 있다. 신청 자격은 2020년 2월 15일 이전에 비즈니스 어카운트를 개설한 고객만 해당된다.
Wells Fargo Bank 링크

 

기타 PPP(급여보호 프로그램)를 시행하는 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