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버샵에 가면 ‘꼭’ 있는 물건들?

바버샵에 가면 ‘꼭’ 있는 물건들?

바버샵에 가면 미용실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생소한 이발 도구들이 있다. 이발사라면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할 이발 도구는 기본적으로 클리퍼, 트리머, 가위, 소독제, 면도칼 등이 있다. 여성들에게는 생소하지만 이발소에는 ‘꼭’ 있는 뷰티서플라이 관련 제품들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헤어 클리퍼(Hair Clipper)

손님의 머리를 자연스럽게 연결되듯 자르는 Fade 스타일을 하기 위해서는 이발사에게 반드시 헤어 클리퍼가 필요하다. 좋은 클리퍼의 조건은 날카로운 블레이드와 강력한 모터 그리고 온종일 들고 있어도 손이 긴장되지 않고 편안하게 쥘 수 있는 그립감이 있는 인체 공학적인 디자인을 제공해야 한다.

이발사가 무선 클리퍼를 선호하는지 혹은 유선 클리퍼를 선호하는지도 결정의 조건에 들어간다. 하루 종일 손님이 많아 바쁜 이발사에게는 충전할 필요가 없는 유선 클리퍼가 훨씬 유용하다. 현재 시중에 나온 제품들 중 이발사에게 인기가 많은 브랜드로는 Wahl, Andis, Oster 등이 있는데 이 중에서도 Wahl Professional 5 Star Magic clip 제품이 인기가 많고 Oster Classic 76을 선호하는 이발사도 있다.

헤어 트리머(Hair Trimmer)

헤어 트리머는 헤어 클리퍼보다 더 짧은 헤어를 세밀하게 작업해야 할 때 사용한다. 목 주변이나 수염, 헤어 라인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트리머는 클리퍼와 크게 다른 점을 꼽으라면 블레이드의 크기와 길이가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는 점이다. 가장 인기 있는 제품으로는 Andis T-Outliner가 있는데 좀 더 크기가 작고 가벼운 트리머를 원하는 이발사들에게는 Wahl Peanut 제품을 권한다

엣져(Edgers)

엣져는 라이너(Liner) 혹은 디테일러(Detailer)라고도 부르는데, 면도칼을 이용한 것 같은 아주 섬세하고 세밀한 작업을 하는 데 사용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Wahl Detailer와 Wahl Razor Edger 등이 있다

가드(Guards)

이발사들이 Fading을 하거나 Tapering을 하는 등 다양한 이발 기술을 구사하는데 필요한 제품으로 가드(Guard)가 있다. 이발사가 가지고 있는 클리퍼의 브랜드 및 모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이발소에 가면 손님들이 ‘머리 상단 부분은 8, 옆 부분은 4(I’d like a 8 on top and a 4 on the sides)’로 해달라고하는 말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보통 가드의 번호를 이야기하는 것인데, 손님이 가드 번호를 알게 되면 본인이 원하는 가장 완벽한 컷을 스타일링 할 수 있다. 보통 번호가 낮을수록 머리카락이 짧아진다.

이발 가위(Barber Shears)

이발 가위는 말 그대로 머리카락을 자르고 수염을 다듬는 데 사용하는데 이발사에게는 가장 중요한 이발 도구이다. 온종일 손목을 쓰는 이발사의 손과 손목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가해지지 않도록 자신에게 잘 맞는 가위를 사용해야 한다. 

최고의 이발 가위는 트리밍이 자연스럽게 되어야 한다. 인체 공학적인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 몇 시간을 잡고 있어도 손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제품이다. 이발 가위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머리를 자를 때 사용되는 가위이고 하나는 숱을 칠 수 있는(Shear) 가위이다. 이발 가위는 브랜드에 따라 20달러에서 1,200달러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이발용 빗(Barber Comb)

이발사들이 사용하는 빗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빗보다 품질이 훨씬 좋고 견고하게 제작이 된다. 이발사들은 머리카락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고 머리카락을 자르고 스타일링 하기 쉬운 미세하고 넓은 이(Tooth)가 있는 빗을 사용한다. 헤어 드라이어를 사용하여 스타일링 할 때는 정전기가 나지 않고 내열성이 있는 빗을 사용해야 한다. 페이딩(Fading)을 할 때에는 빗의 이빨(Tooth)이 짧은 것부터 긴 것이 있는 빗을 사용하면 좋다. 

살균 및 소독용 제품들(Sterilizing and Disinfectant Supplies)

이발사들은 날카로운 면도날로 손님의 신체 부위를 접촉하기 때문에 소독제로 이발 도구들을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박테리아나 여러 세균에 감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전문 이발사들은 클리퍼 블레이드 클리너 스프레이(clipper blade cleaner spray)와 강력한 소독제 및 멸균 용기 등이 필요하다. 이발사는 위생을 위해서 하루에도 몇 번씩 정기적으로 거의 모든 이발 도구들을 세척해야 한다.

넥 스트립(Neck Strips)과 케이프(Cape)

깨끗하고 기분 좋은 이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발소에서 넥 스트립과 케이프를 손님 몸에 두른다. 넥 스트립은 주로 일회용품을 사용하는데, 손님의 목에 둘러 이발 과정에서 잘린 머리카락이 손님의 셔츠 안에 떨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한편, 케이프는 손님의 옷을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몸을 감싸주는 넓은 천이다. 케이프는 나일론 재질과 폴리에스테르 재질의 제품으로 구분한다. 방수가 잘되는 나일론 제품은 머리에 염색하거나, 케미컬 제품을 바른다거나, 샴푸를 할 때 사용한다. 흔히 일반적인 머리를 자를 때는 폴리에스테르 재질의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

스트레이트 면도기(Straight Razor)

스트레이트 면도기는 얼굴과 목 주위의 털을 면도하는데 사용하는 전통적인 이발 도구이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면도를 하는 이발소에 가면 면도칼, 면도 크림, 셰이브로션(Shave Lotion)을 사용한다. 이발사는 면도칼을 날카롭고 섬세하게 유지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특히, 머리를 완전하게 bold 하게 밀 때에도 스트레이트 면도기가 유용하게 사용된다.

헤어 트렌드 BY JOO PARK
BNB 매거진 2019년 12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