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준비하는 PPP(급여 보호 프로그램) 서류와 작성 방법

미리 준비하는 PPP(급여 보호 프로그램) 서류와 작성 방법

연방 중소 기업청(SBA)이 COVID-19 여파로 재정난에 직면한 기업지원책인 급여 보호 프로그램(Paycheck Protection Program)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내놨다. SBA 공식 웹사이트에 업로드된 샘플 양식은 바뀔 가능성도 있지만, 현재 업로드 되어있는 양식을 바탕으로 은행에 배포할 가능성이 크다.
대출금은 중소기업청에서 보장된 은행, 신용 협동조합, 또는 타 대출 기관으로부터 제공되며, 대출 신청은 중소기업청과 협동된 대출 기관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SBA 융자 승인 은행은 뱅크오브호프, 한미은행, 퍼시픽 시티 뱅크, 오픈뱅크, CBB, US 메트로 은행 등 한인 은행들은 모두 SBA 융자 승인 은행이다.
PPP의 가장 큰 목적은 이번 COVID-19사태로 인하여 직원을 무조건 해고하지 말고 일자리를 보장해주라는 의미로 나온 프로그램이다. 생각보다 양식이 간단하기 때문에 미리 어떤 내용을 기재해야 하고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지 샘플신청서를 보고 미리 준비해보자.
PPP(급여 보호 프로그램) 샘플 양식 링크(클릭)

준비해야 할 서류
•  급여 직원 수, 급여, IRS 급여 및 주 소득세 신고 및 실업 보험 신고를 확인하는 서류
• 
500명 이하의 직원 규모의 기업을 증명하는 서류
• 
2020년 2월 15일 이전에 사업운영을 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
• 
신청하는 사람이 다른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거나 연관되어 있는 경우 관련된 자료에 대한 서류
• 
긴급 재난 융자 SBA(Economic Injury Disaster Loan)를 2020년 1월 부터 2020년 4월 3일 안에 받았다면 받은 내역에 대한 서류

추후 대출 감면을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
•  직원급여, 렌트비, 모기지이자, 유틸리티 및 기타 부채의 지불을 확인하는 서류

 

서류 작성 방법

1. Self-employed로 체크
현재 샘플로 나온 양식으로는 Self-employed를 체크하면 된다.  Coporation, LLC 체크 항목이 새로 생긴다면 그때는 Coporation이나 LLC 부분을 체크한다. 정부에서도 급히 만들어진 양식으로 상세한 것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

2. Business Legal name
소매점의 법적 상호명 입력

3. DBA(Doing Business as) or Trade name if applicable
자회사 혹은 계열사가 있다면 그에 해당하는 이름 두 개가 있으면 두 개를 쓰면 된다. 없는 경우 안 써도 된다.

4. Business TIN(EIN, SSN)
Coporation의 경우 TIN 넘버를 (Tax ID Number)입력, 개인으로 입력하면 소셜 시큐리티 넘버를 입력한다.

5. Email Address는 반드시 입력
현재 전화로 상담하는 것은 전화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이메일주소를 입력한다.

6. Average Monthly Payroll
Coporation일 경우 직원들의 급여내용이 W2로 남기 때문에, 2019년 각 직원 급여의 평균을 기재하면 된다.
예를들어 2019년 평균 6만 불을 직원한테 지급했으면, 12로 나누어 5,000불을 기재하면 된다.
*주의사항은 연봉 10만 불 이상은 PPP로 사용할 수 없다. 그 이상일 경우 10만 불을 기재하면 된다.
개인 사업자의 경우는 택스보고 ‘Schedule C’에 나와있는 Net income을 본인의 Income으로 쓰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부분은 아직 은행에 가이드라인이 배포되지 않았다.

7. X 2.5 equals Loan Amount
6번 항에서 월평균 지급액으로 나온 5,000불에 2.5를 곱한 12,500을 기재한다. 이 금액에서 융자 금액이 정해진다.

8. Number of jobs
종업원의 수를 기재

9. Purpose of loan
Payroll, Rent, Mortgage interest, Utilities를 체크한다. Grant로 받은 금액은 이 체크한 용도로만 사용한다.

*주의사항
•  모기지 페이먼트 같은 경우는 원금은 해당이 안 되고 이자만 가능하다. 원금을 내면 나중에 Grant로 전환이 되지 않는다.
• 
나중에 돌려받기 위해서는 모든 기록을 증빙서류로 준비를 하여 은행에 제출해야 나중에 Grant로 전환된다.

 

Application Ownership

1. Owner name, Title, Ownership %, TIN(EIN, SSN), Address를 기재
Coporation이 오너쉽을 가지고 있을 경우는 Coporation 이름을 쓰면 된다.

 

Question

1. Is the Business or any owner presently suspended, debarred, proposed for debarment, declared ineligible, voluntarily excluded from participation in this transaction by any Federal department or agency, or presently involved in any bankruptcy?
1번은 파산, 영업정지, 정부에서 지원에서 제외된 상황인가? 에 대한 질문이므로, 파산을 준비하는 업주에게는 해당이 안 된다. 파산을 준비하지 않을 경우만 ‘NO’를 표시해야 한다.

2. Has the Business, any of its owners, or any business owned or controlled by any of them, ever obtained a direct or guaranteed loan from SBA or any other Federal agency that is currently delinquent or has defaulted in the last 7 years and caused a loss to the government?
2번은 과거 7년 동안 SBA나 연방기관(FHA Loan도 포함)에서 채무 불이행으로 정부에 손실을 초래한 적이 있는지에 관한 질문이다. 현재 COVID-19으로 6개월간 채무에 대해 waive를 해준다는 발표가 있어서 은행 관계자와 상의가 필요한 부분이지만, 채무가 없을 시엔 반드시 ‘NO’를 선택한다.

3. Is the Business or any owner an owner of any other business or have common management with any other business? If yes, attach a listing of all Affiliates and describe the relationship as addendum A.
신청하는 사람이 다른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거나 연관되어 있는 경우 이 부분에 대한 자료를 증빙해야 한다.

4. Has the Business received an SBA Economic Injury Disaster Loan between January 31, 2020 and April 3, 2020? If yes, provide details on a separate sheet identified as addendum B.
긴급 재난 융자 SBA(Economic Injury Disaster Loan)을 2020년 1월부터 2020년 4월 3일 안에 받은 적이 있는가?
SBA 론을 받으면 PPP와 사용처가 같을 수 없기때문에 SBA,론을 받은 내역에 대해서도 자료를 증빙해야 한다.
*1번항목과 2번 항목을 YES로 표시할 경우는 ‘자동탈락’ 되므로 주의한다.

5, 6 번 항은 범죄로 기소된 적이 있는지 묻는 내용이다.

7. I am a U.S. Citizen OR I have Lawful Permanent Resident status No
시민권자나 영주권자가 아닐 경우 현재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나온 것이 아니라서 신청자격이 있는지 은행에 문의를 해봐야 한다.
ex) e2비자 등으로 운영하는 업주도 거절이 된다고 하더라도 신청은 해보는 편이 좋다.

Certifications
주요 사항을 읽어보고 이니셜 서명을 해야 하는 란

주요 사항
•  8주 안에 Payroll, Rent, Mortgage interest, Utilities 등으로 지불한 내용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해야지만 Grant를 받을 수 있다는 내용
•  2020년 2월 15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이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다른 융자는 받지 않겠다는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