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치유’하겠다는 바이든, 뷰티 업계도 ‘치유’해 줄까?

미국을 ‘치유’하겠다는 바이든, 뷰티 업계도 ‘치유’해 줄까?

2020년 제46대 미국 대통령 선거는 조 바이든의 승리로 귀결되는 모양새다. 현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선거 조작을 주장하며 선거 불복이란 몽니를 부리고 있지만, 재판까지 가서 대선 결과가 뒤집어질 확률은 매우 희박해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바이든을 다음 대통령으로 기정사실로 하고 그가 뷰티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그는 11월 8일 델라웨어주 월밍턴 체이스 센터에서 이루어진 당선인 연설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

11월 7일 웰밍턴 체이스 센터에서 승리 연설을 하는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GETTY IMAGE

“더 이상 레드 스테이트나 블루 스테이트는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유나이티드스테이트 입니다. 무언가를 일궈야 할 때가 있고, 수확해야 할 때가 있고, 씨를 뿌려 할 때가 다 있습니다. 지금은 미국을 치유해야 할 때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고 분열되었던 이번 대선을 의식한 듯, 바이든 당선자는 ‘정상 국가로의 회귀’를 당선인 연설에서 강조했다. 코로나 위기상황과 분열된 미국을 치유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것이다. 그의 치유 선언은 뷰티 업계에 어떻게 다가올까?

바이든 “코로나 퇴치가 당선인으로서 첫 번째 과제”

미국 전역의 소매점들이 직격으로 고통받고 있는 것은 아무래도 코로나 사태일 것이다. 워싱턴 포스트가 7월 보도한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가 발발한 때부터 지금까지 약 9개월간 총 2만 5천여 곳의 소매점이 문을 닫았다. 코로나 사태가 수 개월 지난 지금은 사태 초기에 비해 매출이 어느 정도 회복됐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이 소매 점주들의 의견이다.

바이든은 코로나와의 사투를 당선인으로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마지막 대선 토론에서 22만 명의 코로나 사망자를 낸 트럼프 대통령은 자격이 없다고 말하며, 자신이 당선된다면 보다 많은 무료 코로나 검사와 광범위한 방역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이렇게 많은 죽음을 초래한 사람이 미국의 대통령을 계속하는 것은 말이 안 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에 눈이 멀어 코로나바이러스를 가볍게 본 결과입니다. 그가 앞장서서 마스크만 착용하고 다녔어도 10만 명은 더 살았을 거예요.”


지난 10월 28일 발표된 바이든 캠프의 코비드 대책은 다음과 같다

1. 커뮤니티 내 바이러스 확산을 늦추기 위한 가이드라인 설정
학교를 포함한 모든 공공기관을 여는 특정한 조건들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당국자들은 바읻든이 모임의 규모 또는 체류 기간에 대한 제한을 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바이든은 모든 주지사들과 협력하여 마스크 착용의 의무화를 할 것이라 쓰여 있다.

2. 무료 코로나 검사 광범위하게 실시
바이든 선거 캠프는 “모든 미국인이 정기적이고 신뢰할만한 무료 테스트를 받게 될 것”이라고 공언했다. 또한, 드라이브 스루 테스트의 수를 지금의 두 배로 늘리고 인스턴트 테스트를 포함한 새로운 테스트 방법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3. 보건 종사자 확충
그러기 위해선, 방역을 위해 일할 사람이 필요하다. 바이든은  10만 명의 보건 종사자를 확충하여 전국의 테스트 숫자를 늘릴 뿐만 아니라, 전국의 조직과의 협업을 통해 확진자 추적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 말했다.

4. 백신 개발과 개인 보호 장비에 대규모 투자
바이든 캠프는 현재 주지사들이 요청하는 백신 배포와 개발에 대한 재정 지원을 최대한 맞춰 줄 것이라 말했다. 그는 이 계획에 약 250억 달러를 책정하고 있고, 모두 정부가 부담할 것이라 말했다.


바이든은 경제 활동을 자유롭게 풀어주던 트럼프 행정부와는 달리, 질병에 관한 엄격한 규칙을 적용시킬 것이지만, 치료와 예방에 관한 정부의 투자는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폭동은 트럼프 행정부 때보다는 덜 일어날 듯

코로나로 한참 힘들어하고 있을 시기인 지난 6월, 헤어 업계는 폭동이라는 또 다른 재난을 겪었다. 흑인 인권 문제로 비롯된 시위는 점차 격화됨에 따라 폭동으로 변질됐고, 수많은 소매점들을 약탈하기에 이르렀다. 이번 대선 전후로 긴장감이 고조되며, 많은 소매점들은 폭동 사태가 되풀이될까 노심초사했다.

다행히도(?)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며 폭동에 대한 걱정은 한시름 놓았다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아무래도, 인종 차별에 상대적으로 민감한 바이든 당선인이 트럼프 대통령보다는 흑인들에게 인기가 더 많기 때문에, 폭동의 위험이 줄어들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실제로, 민주당 대통령이 집권했을 시기에 이번과 같은 대규모 흑인 폭동이 일어난 전례는 없다.

11월 첫째 주 주말, 양측 지지자들로 꽉 찬 D.C.의 거리 (사진: 한경현 기자)

물론 현재 워싱턴 D.C.에서는 트럼프 지지자들과 바이든 지지자들의 무력충돌이 일어날 조짐이 보인다. 대선전 미국 경찰의 예측대로 선거에 패배한 트럼프 진영의 불만이 거리로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 등으로 이번 선거는 조작이라며 그들의 흥분을 부추기고 있다. 이번 사태만 소요되면 안정을 찾게 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진정될 때까지 해당 지역 소매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연 소득 40만 불 이상인 소득자에게는 증세, 그 이하는 감세 및 정부 지원

말 그대로 부자 증세가 예고돼 있다. ‘부자 기업’들에게는 법인세를 더 걷고, 그 이하인 영세 사업자에게는 세금을 깎아주겠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소매점들이 평균 연간 7만 불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니 세금 혜택을 보게 될 확률이 높다. 기업 세율을 21%에서 28% 올리겠다고 공언한 바이든은 이 기준이 일반 소매점들이나 중소기업이 아닌 일정 금액 이상 법인세 신고를 하는 대기업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못 박았다.

부자 기업뿐 아니라, 개인 부자들도 증세를 피하지 못할 전망이다. 바이든의 조세 공약에 따르면, 연 소득이 40만 불 이상인 사람들의 개인 소득세 최고 세율이 지금의 37%에서 39.6%로 상향된다. 이런 그의 공약이 실현되면 약 4조 달러의 세금이 더 걷히게 된다. 바이든은 이처럼 고소득자와 대기업에서 추가 징수한 돈을 사회간접자본과 중산층 지원에 쓸 것이라고 공약했다. 그는 “특정 인센티브, 추가 자원 및 새로운 금융 예산을 사용해 스몰 비즈니스와 사회 취약 계층에 초점을 맞춘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 말했다.

실업 급여 및 저소득층에 대한 보조금은?

아직 바이든 선거 캠프 측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한 바 없지만, 바이든 당선인의 그간의 발언들을 종합해 보면 민주당의 코로나 보조금에 대한 입장을 견지하고, 저소득층에 더 집중한 보조금을 계획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 9월 초에 델라웨어에서 열린 선거 유세 현장에서 1차 PPP 지급 요건을 공개적으로 비난한 바 있다.

“수만 개의 소매점과 중소기업이 붕괴됐는데도, 실질적이지 못한 조건으로 1차 PPP 보조금이 지급됐습니다. 이 돈들은 중소기업을 살리는데 집중되지 않았기에, 많은 사업장이 문을 닫아야만 했습니다.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특히 폭동 사태에 피해당한 사업체에 정부 지원을 집중해야 합니다.”

실제로 민주당과 바이든 당선인은 보다 많은 돈을 저소득층에 집중하자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지난 9월 말 민주당 펠로시 하원 의장은 공화당의 기존 안 보다 두 배 많은 총 2조 달러규모의 코로나 보조금 정책을 내놓으며 저소득층 지원에 보다 많은 힘을 실어달라 주장했다.

해당 안에는 코로나로 인해 위기에 처한 소매점들과 항공사, 공공기간에 대한 지원금과 납세자 1인당 1,200달러, 부양가족 1인당500달러의 현금 지급, 그리고 주당 600달러의 실업급여 액수가 포함됐다. 또한, 지방 정부에 대한 4,360억 달러 예산 지원과 푸드 스탬프 혜택의 15% 증대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공화당이 다수인 지금 상원 의회 구조를 볼 때, 민주당 안이 통과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보이지만, 이런 추세를 보면, 바이든 행정부 하에서 저소득층에 대한 정부 발 지원이 더 커질 것이 분명해 보인다.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계속될 ‘중국 때리기’

중국의 회사 및 공장들과 거래를 하는 업체들이 많은 관심을 가질 만한 이슈이다. 몇몇 수출 업자들은 바이든 행정부 하에서 중국과의 무역이 다시 좋아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지만, 불행히도(?) 바이든의 대중국 무역 정책은 트럼프 행정부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오랜 시간 외교 위원회의 상원 위원으로 일해 온 바이든은 트럼프와 똑같이 중국을 미국의 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2013년, 부통령 자격으로 시진핑 중국 주석을 만나고 있는 바이든 © www.ft.com

바이든은 경제적 자국 우선주의와 그것에서 비롯된 중국 때리기는 계속될 것이라고 그간의 연설과 인터뷰 등에서 수차례 언급해왔다. 지난 대선 토론에서 무역 전쟁에 관한 질문에 “중국의 경제적 이점을 단속하기 위해 새로운 정책을 만들고 있다”라 말하며 “미국의 산업이 중국에 의존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실제로 관련 법안들을 여러 개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통화 조작이나 기타 불공정 거래를 일으키는 중국 기업들을 엄벌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의 중국 무역에 관한 공약집에서는 위구르족에 대한 인권 문제 제기도 명시되어 있다. 전문가들은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바이든 당선인은 위구르족 정치범 수용소와 기타 중국이 자행하고 있는 인권 범죄를 트럼프 행정부처럼 그냥 가만히 지켜보지만은 않을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경영 Inudstry News BY Ingyun Jeong
BNB 매거진 2020 12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