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라서 못파는 샴푸, 알고 팔면 매출을 늘린다

몰라서 못파는 샴푸, 알고 팔면 매출을 늘린다

Part 1
인기있는 샴푸, 베스트 셀러

 

뷰티서플라이와 아마존에서 잘 판매되는 샴푸는 무엇일까? 소비자들의 선택기준은 무엇일지 알아보자. 더불어, 현재 도매회사에서 잘 나가는 샴푸 리스트를 살펴 우리 가게에 없는 것은 무엇인지 점검해 보기로 하자.

 

뷰티서플라이의 인기 샴푸
소비자들이 샴푸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3대 요소는 무엇일까? 소비자 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는 ‘가격’ 이다. 둘째는 ‘기능’ 그리고 세 번째는 바로 ‘향’ 이다. 이런 소비자들의 선택 순위를 반영하여 많은 뷰티서플라이는 샴푸를 진열할 때 우선은 가격이 비슷한 브랜드의 샴푸와 컨디셔너를 가깝게 놓는다. 카테고리 별로 봤을 때 가장 많이 팔리는 샴푸는 하이드레이션 샴푸이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샴푸이기 때문에 수요가 가장 많다고 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헤어 그로스 샴푸(Hair Growth Shampoo)이다. 흑인 소비자들은 견인성 탈모 증상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이유로 발모 관련 제품이 뷰티서플라이에서 많이 판매되는데 샴푸도 예외는 아니다.

 

케미컬 회사에서 뽑은 베스트 샴푸
도매회사에서 주문이 많은 샴푸의 리스트를 알아보았다. 많이 팔리는 제품 10가지를 순서 없이 나열해 보았다. 여기 도매 회사에서 출하량이 많은 샴푸는 주로 하이드레이션 제품이다. 헤어 그로스 제품은 한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소매점의 삼푸 섹션과 비교해 보는 일도 손님을 부르는 아이디어이다.

아마존에서 인기 있는 샴푸
아마존에서는 어떤 샴푸가 인기 있고 소비자들은 이들 제품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아마존에서 인기 제품이므로 소매점을 방문하는 소비자들도 찾을 가능성이 많다.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 내용을 방문 고객 상담 시 활용할 수 있다.

Neutrogena Anti-Residue Shampoo – Review 1,210 / $4.99 / Star 4.5
세정력이 강한 제품, 1주일에 1회 정도 사용 권장. 모든 헤어 타입에 사용, 소비자들은 강한 세정력, 향 그리고 가격 만족도가 높다.

Avalon Organics Clarifying Lemon Shampoo – Review 475 / $7.46 / Star 3.5
식물성 원료로 자극이 낮은 제품. 향과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사용 후 모발이 건조해진다는 불만을 표시한 소비자도 많다.

Isoplus Neutralizing Shampoo and Conditioner – Review 91 / $4.47 / Star 4
릴렉서 사용 pH 밸런스를 조정하며 잔류물을 말끔히 세정하는 제품. 컨디셔너 기능도 있어서 모발의 보호하는 기능도 있다. 향과 가격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다.

Organic Root Stimulator Olive Oil Professional Neutralizing Shampoo – Review 71 / $10.30 / Star 4.5
릴렉서 사용 후 모발이 탱글되는 것도 방지한다. 크림과 같은 느낌의 제형에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 일부 소비자들은 사용 후 탈모현상이 발생한다는 리뷰가 있다.

Ion Hard Water Shampoo – Review 149 / $15.78 / Star 4
경수 Hard Water 샴푸로 경수로 머리를 감을 때 생기기 쉬운 철,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을 말끔하게 세척한다. 모든 종류의 모발에 사용할 수 있다. 매일 사용해도 모발에 손상을 주지 않는 제품. 소비자들은 제품의 향과 용기에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다.

Kenra Clarifying Shampoo – Review 509 / $12.0 / Star 4.5
경수를 사용하더라도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준다. 블리치한 컬러도 유지시켜준다. 소비자들의 반응은 세정력이 좋고 향 선호도도 높다. 두피를 자극하기 때문에 매일 사용하는 대신 1주에 2 – 3회 사용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많다.

OGX Anti-Breakage + Keratin Oil Shampoo, 13 Ounce – Review 288 / $5.42 / Star 4.5
크림 제형의 케라틴 단백질과 아르간 오일이 섞인 제품으로 모발에 탄력을 주어 모발이 끊어짐을 방지하는 제품. 소비자는 향 만족도가 높고 아울러 보습도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일부 소비자는 모발이 뭉친다는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Nexxus Keraphix Shampoo, for Damaged Hair – Review 271 / $7.97 / Star 4
손상된 모발을 회복시킨다. 전문가용 수준의 제품으로 한번만 사용해도 변화가 체감되는 제품이다. 실리콘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 소비자들은 향, 용기 및 가격에 높은 만족도를 표시하였다. 다만 일부 소비자들은 모발에 유분이 많아져 심하면 기름지며 뭉친다는 불만이 있다.

ArtNaturals Moroccan Argan Oil Shampoo – Review 5,786 / $12.30 / Star 4.5
모발을 회복시키고 성장을 촉진하는 아르간 오일이 함유되어 있다. 모든 헤어 타입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매일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소비자들 평가는 사용 후 편안한 느낌이 든다는 것과 향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불만요소는 이 제품을 사용해도 모발이 건조해진다는 것과 향이 너무 쉽게 날라가 버린다는 것이다.

Baebody Moroccan Argan Oil Shampoo – Review 1,512 / $16.95 / Star 4
모든 종류의 헤어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세정력이 좋고, 모발에 활기와 윤기를 준다. 모발 끝의 갈라짐을 예방하여 건강한 모발로 가꾸어 준다. 소비자들은 이 제품의 향과 보습효과에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다. 일부 소비자는 제품이 너무 묽다는 불만을 표시하였다.

Pure Tea Tree Oil Shampoo – Natural Essential Oil Anti-Dandruff Shampoo for Dry Itchy & Flaky Scalp – Review 3,645 / $9.95 / Start 4.5
티 트리 오일 성분의 샴푸로 수분을 공급하여 두피에서 각질 조각 박리를 방지하는 제품. 또 항균 성분이 있어 곰팡이 및 박테리아 서식을 방지한다. 황산염 계열 계면활성제가 없어(Sulfate Free) 피부자극 요소를 최소화하였다. 사용 후 모발의 부드러움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제품 사용 후에도 건성모발과 두피 상태가 개선되지 않는 불만이 있다.

Neutrogena Triple Moisture Cream Lather Shampoo for Extra Dry Hair – Review 475 / $13.91 / Star 4.5
부드럽게 노폐물을 씻어버리고 수분을 공급하는 건성 모발용 제품. 손상 받은 모발 회복에도 좋은 제품이다. 천연 원료가 모발 깊숙이 영양분을 공급한다. 소비자의 반응은 향이 좋고 보습 효과도 만족하고 있다. 물론 향이 너무 강하다는 일부 소비자들도 있다.

Shampoo for Oily Hair & Oily Scalp – Review 5,157 / $9.45 / Star 4.4
유분이 많은 모발과 두피에 사용하는 제품으로 오일을 흡수하는 성분과 두피와 모발에 붙어있는 각종 노폐물을 말끔히 세정하여 두피 가려움을 예방하고 탈모를 방지한다. 레몬 오일과 로즈마리 오일 등 발모 촉진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소비자들의 만족요소는 향과 보습 효과 그리고 발모 및 볼륨 증대 효과이다. 일부 소비자들은 너무 향이 강하고 두피의 유분 세정력이 부족하다고 평가하고 있기도 하다.

Natural Oily Hair Shampoo for Men and Women with Sensitive Scalp & Greasy Hair – Review 376 / $16.10 / Star 4.5
모근의 과다 유분 분비를 해결하여 기름지고 뭉친 머리를 방지하며, 저자극성으로 두피가 민감한 사람도 사용할 수 있다. 오가닉 라벤더 오일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며, 로즈마리 오일은 얇아진 모발의 굵기를 개선하여 볼륨감을 준다. 프리모스 오일은 탈모를 방지한다. 주요한 소비자 만족 요인은 향이 좋고 사용 후 편안하다는 것이다. 불만요인은 유분 분비가 심한 모발에는 효과가 그리 좋지 않다는 것이다.

Pantene Pro-V Repair & Protect 2 in 1 Shampoo & Conditioner – Review 100 / $19.99 / Star 4.3
세정과 컨디셔닝을 한번에 할 수 있는 제품으로 손상된 모발을 치유하고 영양을 공급, 모발을 코팅하여 윤기 흐르는 모발로 가꾸는 제품이다. 항 산화 원료가 있어 모발의 저항성을 높여준다. 소비자들의 반응은 전반적으로 호의적이며 팬틴 제품 중 가장 좋다는 소비자가 많다. 불만을 표시한 소비자가 거의 없는 제품이다.

MITCH Double Hitter 2-in-1 Shampoo and Conditioner – Review 346 / $19.99 / Start 4.2
세정과 컨디셔닝을 한번에 손쉽게 할 수 있는 제품이다. 소비자 만족요소는 향이 매우 좋고 보습력이 좋다는 것이다. 동시에 향이 저렴한 비누를 사용하는 것 같다고 혹평하는 소비자도 있다.

African Essence Control Wig Shampoo for Human and Synthetic Hair – Review 12 / $6.99 / Star 4.6
인모 위그와 신테딕 위그, 위빙 및 기타 헤어 피스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사용 중 흡착된 유분과 노폐물을 세척하여 부드러운 모발로 회복시킨다. 사용한 소비자들은 전반적으로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Awesome Synthetic Wig Shampoo [pH6] – Review 262 / $11.89 / Star 4.6
제품의 사용 기간을 늘려주는 제품. 건조함을 예방하고 윤기 있고 부드러운 모발로 관리하는 제품. 향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불만요소는 샴푸 액체가 잘 씻기지 않는다는 것과 향이 너무 강하다는 것이다.

Klorane Dry Shampoo with Oat Milk, Ultra-Gentle – Review 529 / $20 / Star 4.0
귀리 우유 성분이 물을 사용하지 않고 모발을 단숨에 세정하는 제품이다. 황산염 계열 계명활성제(Sulfate)와 방부제인 파라벤(Paraben) 그리고 점도를 조절하는 점증제인 소디움 클로라이드가 없는 제품이다. 모두 피부를 자극할 우려가 있다고 알려진제품이다. 스프레이 사용 후 2분 후 털어내면 된다. 사용하기 편리하고 향이 좋다는 반응이 많다. 불만요소는 이 제품을 사용한 직후 아이언을 사용하면 모발이 다 타버린다는 것이다.

OGX Refresh Revitalize Extra Strength Argan Oil of Morocco Dry Shampoo – Review 409 / $6.62 / Star 4.2
아르간 오일이 함유되어 유분을 흡착하고 모발에 활기를 부여하는 제품. 염색한 모발에도 사용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향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두피 부분은 잘 세정이 되지 않는다는 리뷰도 있다.

Devacurl No-Poo Decadence Milk Cleanser – Review 604 / $32.71 / Star 3.9
거품이 없이 대량의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제품으로 헤어를 트리트먼트할 때 필요하다. 헝클어진 머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사용할 수 있다. 건조하거나, 손상을 받았거나 염색한 헤어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보습효과가 우수하며 용기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저렴한 향수 냄새 같다는 불만을 표시한 소비자도 있다. 이외에 가격대비 품질 만족도가 낮다고 평가한 소비자도 많다.

Cleansing Conditioner Co Wash: Sulfate-Free and Keratin Safe – Review 169 / $28.47 / Star 4.2
모발을 부드럽고 매끄럽게 만드는 제품으로 탱글되는 것을 방지한다. 황산염 계열 계면활성제가 없는 Sulfate Free 제품이다.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나, 오일리 헤어 소비자에게는 유분 공급이 너무 많아 머리가 뭉치기 쉽다는 불만요소가 있다.

카테고리 별로 아마존에서 인기 있는 제품을 알아보고 소비자의 리뷰까지 조사해보았다. 이러한 제품을 구비해 놓는다면 소매점에서도 인기가 있을 수 있다. 우선 리뷰가 많은 제품이 많은 소비자의 주목을 받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고 별표는 사용 후 만족도가 많은 제품이다. 제품 리스트를 비롯, 기사에서 분석한 각 제품별 특징과 소비자가 좋아하는 요소, 더불어 부정적으로 평가한 원인을 참고하여 소비자에게 건네줄 수 있다. 충실한 상담은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한다.

 

Part 2
샴푸의 분류

 

여름철, 뜨거운 태양을 받으며 시원한 바닷가에서 물놀이를 하고 나면 어떻게 샴푸를 해야 할까? 어떤 삼푸로 머리를 케어해야 뽀송뽀송한 기분을 가질 수 있을까? 샴푸 ~ 뷰티서플라이에서 꾸준히 팔리는 효자 상품 중의 하나이다. 카테고리 별로 샴푸를 분류해보자.

일반, 특수 그리고 건강 샴푸로 분류할 수 있다.

일반기능 샴푸의 카테고리는 하이드레이션 샴푸 등 9개, 특수 제형은 드라이 샴푸 등 5개, 그리고 건강 지향 샴푸는 2개로 분류할 수 있다.

 

[ 일반 기능 샴푸 ]
• 하이드레이션(Hydration) 샴푸는 모발에 풍부한 수분을 공급하며 일상적인 활동으로 모발에 묻어나는 외부의 오염물질과 두피와 모근에서 분비되는 피지 등을 씻어내는 샴푸로 딥 클렌징 기능은 없는 제품이다. 이 카테고리의 샴푸는 에브리데이 샴푸라고 하기도 한다.

 

• 헤어 그로스(Hair Growth) 샴푸는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제품이다. 모발 성장 촉진 성분을 공급하여 모발을 보다 두껍게 하고 발모를 촉진한다. 일반적으로 오일과 같은 컨디셔닝 성분은 그리 많이 함유하지 않는 대신 모발 성장을 돕는 성분이 있다.

 

• 케라틴(Keratin) 샴푸는 손상된 모발 회복용으로 사용된다. 푸석푸석한 모발은 모발의 단백질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런 모발은 컨디셔닝이 필요한데 , 일반적인 샴푸를 사용하면 일부 컨디셔닝 성분까지 씻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케라틴 샴푸는 매우 부드럽게 세정하기 때문에 모발을 보호하고 모발 단백질을 보충하여 손상된 모발을 회복시키는 기능이 있다.

 

• 드라이 헤어(Dry Hair) 샴푸는 모발에 수분이 부족하여 푸석푸석하고 헝클어지며 빗질이 잘 되지 않는 상태의 소비자가 사용하는 제품이다. 이제품은 보습 성분이 풍부하며 매우 자극이 낮기 때문에 매일 사용해도 안전하다. 오일과 같은 코팅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정상 모발인 소비자가 사용하면 모발에 기름기가 흐르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다.

 

• 컬러 프로텍팅(Color Protecting) 샴푸는 염색한 모발의 색상을 오래 유지시키는 제품이다. 컨디셔닝 성분이 함유되어 모발을 코팅하며 UV 보호 성분 및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염색된 모발을 오래 지속시킨다. 오일리 헤어(Oily Hair) 샴푸는 머리가 쉽게 기름지고 엉켜 붙는 소비자에게 권하는 제품이다. 클러리파잉 샴푸와 같이 딥클렌징도 가능하나 이 제품은 계면활성제가 많아 과도하게 분비되는 피지를 세정하고 오일과 같은 컨디셔닝 성분이 적게 함유된 제품이다.

 

• 클레리파잉(Clarifying) 샴푸는 딥 클렌징을 위한 샴푸이다. 이 제품은 강력한 계면활성제가 함유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1주일에 1회 이상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또한 샴푸 후 반드시 컨디셔너를 사용해야 한다.

 

• 첼레팅(Chelating) 샴푸는 어쩔 수 없이 경수(Hard Water) 를사용할 때 모발에 묻는 미네랄 및 금속 잔류물과 수영장 물에 녹아 있는 염소 등 강력한 세정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제품이다. 소독을 위해 염소를 사용하는 수영장에서 수영 후 모발 세정을 위해 사용하기 때문에 수영하는 사람의 샴푸(Swimmer’s Shampoo)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다른 용어로는 젠틀(Gentle) 샴푸라고 하기도 한다 .

 

• 뉴트럴라이징(Neutralizing) 샴푸는 두발의 pH 균형을 맞추는 제품이다. 릴렉서를 사용하면 모발이 강한 알칼리성을 띠게 된다. 뉴트럴라이징 샴푸는 모발의 원래 pH 수준인 약산성으로 회복시킨다.

 

[ 특수 기능 샴푸 ]
• 2-in-1 샴푸는 샴푸의 세정기능과 컨디셔너의 모발 영양 공급 및 코팅 기능이 합쳐진 제품이다. 컨디셔닝 기능이 다소 마일드하기 때문에 집중적인 컨디셔닝이 필요한 소비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 드라이(Dry) 샴푸는 물을 사용하지 않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에브리데이 샴푸를 사용하기 어려운 환경이나 모발이 기름지거나 뭉치지 않게 하려고 할 때 사용한다. 파우더 또는 스프레이 제형의 제품으로 머리에 뿌리면 파우더가 피지를 흡착하므로 이후에 털어내면 된다.

 

• 가발용(Wig) 샴푸는 가발에 사용하는 샴푸이다. 가발 착용 후 세척할 때 사용한다.
노푸(No-Poo) 샴푸는 대량의 수분을 모발에 공급하려고 사용하는 제품이다. 코워싱(Co-washing) 할 때 사용하는 제품으로 샴푸 없이 컨디셔너를 이용해 모발을 세척한다. 두피가 민감하거나 잘 손상되는 모발을 갖고 있는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 치료용(Medicated) 샴푸는 두피 상태가 민감한 소비자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두피 가려움 증상 등 일종의 감염증으로 인해 두피 건강 상태가 안 좋은 소비자가 사용하는 제품이다. 이 제품의 유효 성분으로는 타르 유도체(Tar Derivatives), 살릭산(Salicylic Acid) 등이 있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다.

 

[ 건강 지향 샴푸 ]
황산염 계열의 계면활성제가 없는 Sulfate-Free 샴푸는 피부 자극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상당수의 샴푸는 황산염 계열의 계면 활성제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두피와 모발의 수분을 빼앗아 모발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아직 여러 제품에 이 성분이 들어있는데 가격이 저렴하고 계면활성효과가 우수하여 세정력이 좋기 때문이다. Sulfate-Free 샴푸는 황산염 계열 계면활성제 대신 다른 성분의 계면활성제를 사용한다. 계면활성제가 없는 샴푸는 없다.

• 파라벤 없는 Paraben-Free 샴푸는 피부 자극을 염려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파라벤은 방부제로 널리 사용되는 성분으로 피부 자극의 우려가 있다. 장기간 사용할 경우 피부와 모발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어 최근에는 파라벤 대신 피부 자극 우려가 낮은 다른 방부 물질을 사용하는 제품이 늘어나고 있다.

특집 BY BNB Magazine
BNB 매거진 2019년 8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