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출 줄 모르는 아이래쉬 성장세

멈출 모르는 아이래쉬 성장세

Giovanni Lashes Factory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미국은 매달 4천만 이상, 매년 5억여 에 이르는 아이래쉬를 소비한다.그리고 이 숫자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립스틱과 같이 점점 더 많은 여성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아이래쉬. 변화무쌍한 아이래쉬 시장의 현황과 트렌드를 분석해보았다.

PART1. 확대되는 아이래쉬 시장

2016-2022 미국 아이래쉬 시장 가치(백만 달러) ⓒStatista
U.S. false eyelashes market value 2016-2022(in million U.S. dollars)

이 통계는 2020년까지의 자료를 바탕으로 2016년부터 2022년까지 미국 아이래쉬 시장의 성장세와 예상 가치를 보여준다. 미국의 아이래쉬 시장은 2022약 2억 5천만 달러의 가치를 가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서 아이래쉬가 차지하는 비중 또한 이와 흐름을 같이 한다. 몇 년 전만 해도 아이래쉬는 진열대 한두 곳을차지하는 정도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한쪽 벽면을 아이래쉬로 가득히 채운 매장들도 많다. 아래 사진과 비교해 보자. 내 가게에서 아이래쉬는 얼만큼의 비중을 갖고 있는가.

브랜드도 마찬가지이다. 2018년 이전만 해도 뷰티서플라이의 아이래쉬 시장은 Ardell과 KISS 두 개사가 거의 독점하는 상황이었다. 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선두인 Ardell Fashion은 1,860만 달러, Kiss Ever EZ Lashes는 1,23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고 한다. 그러나 2018년부터 시장의 흐름에 변화가 생겼다.

2017년 미국 아이래쉬/접착제 관련 주요 브랜드의 연간 매출(백만 달러) vs 2019년 미국 아이래쉬/접착제 관련 주요 브랜드의 성장률 ⓒStatista

아이래쉬 시장은 점점 커지는 데 반해 몇몇 주요 브랜드의 성장률은 오히려 둔화된 경향을 보이는데, 그 원인은 2017년 말 3D 래쉬의 출시를 계기로 다양한 업체들이 아이래쉬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이다.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되는 3D래쉬는 규모가 작아서 초반에는 대량 취급하는 대형업체들이 접근하기 어려웠고, 중소규모 업체들이 갖고 와서 지엽적으로 판매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즉 중소기업들의 마켓 쉐어가 가능해진 것이다. 따라서 2018년 이후 현재의 아이래쉬 시장은 대형업체들이 여전히 큰비중을 차지하고 있긴 하지만, 크고 작은 다양한 업체들이 진출해 있는 형태를 띤다.

아이래쉬 시장의 선발 주자였던 Ardell부터 LaFlare와 KISS 외에도 Absolute NY, Blackpink,, Ebin NY, J.cat, LA Charme, Miss, Sassi 등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다

 

뷰티서플라이의 효자 아이템, 아이래쉬

소매점에서 ‘아이래쉬가 왜 이렇게 유행할까?’라고 물어보면, ”아이래쉬는 유행이 아니라 필수품이다” 라는 대답이 돌아온다. 아이래쉬를 붙이지 않고는 외출을 않는 사람들도 많고, 심지어 어떤 소매점에선 특정 아이래쉬 제품을 정기적(!)으로 훔쳐가는 손님까지 있다고 애로사항을 얘기한다. 아이래쉬는 이전부터도 뷰티업계에서 효자 아이템으로 여겨져 왔는데, 여기엔 납득할만한 이유가 있다.

비수기, 성수기가 따로 없다 계절도 많이 타지 않는다. 예를 들어 머리는 텍스 시즌에, 손발톱 관련 제품은 여름에 잘 팔리지만 아이래쉬는 특정한 시기에관련없이 늘 꾸준히 팔리는 아이템이다.

제품 교체 주기가 빠르다 아이래쉬의 사용 기한은 개인차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짧게는 2~3일, 길면 1주 정도이다. 물론 현장에서 한 달(!)을 재사용한다는 놀라운 사연들도 만났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아이래쉬는 며칠 쓰고 버리고 다시 사는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어 턴 오버가 빠르다.

대상이 한정적이지 않다 인종에 관계없이 많은 이들이 착용하고, 같은 컬러(90%이상이 검정)를 쓴다. 보통 동양인이나 백인은 내추럴한 디자인을, 흑인은 화려하고 과감한 디자인을 선호한다고 인식되어 있지만 스타일이 명확히 나뉘지는 않는다. 선호하는 스타일은 어디까지나 개인차일 뿐이다.

글루 시장도 동반 성장하는 효과 초반에는 아이래쉬를 붙이는 데 헤어 글루를 사용했지만, 이제는 다양한 아이래쉬 전용 글루들이 출시된다. 스트립 래쉬와 인디비주얼 래쉬 부착용 글루가 따로 있고, 래쉬 글루와 아이라이너 두 가지 기능을 갖춘 2-in-1 제품 등 글루 시장도 점점 다양화되고 있다.

코로나 이후 뷰티서플라이 업계에서 메이크업 제품 판매는 최소 40% 이상 줄었으나, 아이래쉬 판매는 그와 역행하는 상황이다. 마스크 착용으로 눈이 부각되면서 아이 메이크업 제품은 2020년 6% 성장했으며, 세부 상품별 증가율은 인조 속눈썹(14%), 마스카라(8%), 눈썹 제품(8%), 아이 라이너(7%) 등으로 기록됐다. 코로나 시국에 아이래쉬가 효도를 톡톡히 한셈이다.

 

아이래쉬 제품의 분류

뷰티서플라이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만큼 아이래쉬 시장의 경쟁은 치열하다. 다양한 업체들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의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대표적인 아이래쉬 제품 형태의 차이점을 장단점 위주로 분석해본다.

 

PART2. 아이래쉬 트렌드 읽기

‘필수품’이기에 아이래쉬의 선택 기준은 그야말로 ‘개인적 취향’이다. 누군가는 손이 가더라도 일일이 붙이는 인디비주얼 래쉬를찾고, 누군가는 흔한 글루 아이래쉬보다 다소 무거워도 마그네틱 아이래쉬를 찾는다. 누군가는 내 눈썹인 듯 자연스러운 래쉬를찾고, 누군가는 25mm에 이르는 과감한 롱 래쉬를 선호한다. 자신에게 맞는 브랜드의 제품만 고집하는 고객들도 많다.
그러나 넓게 보면 몇 가지 대표적인 트렌드 변화를 읽을 수 있다.

 

대세! 3D 레이어 아이래쉬 2017년 말 3D(멀티) 레이어의 등장으로 시장의 판도가 바뀌었다. 2019년부터의 아이래쉬 시장의 비중은 플랫한 레귤러 래쉬에서 입체적인 3D래쉬로 옮겨갔다. 요즘은 5D 제품도 심심찮게 출시되고 있다.

마그네틱 아이래쉬의 성장 제한된 시장이었지만 아이라이너를 이용한 마그네틱 래쉬가 개발되면서 2~3년 사이 다시 붐을 일으켰다. 호불호가 있지만 간편한 사용법으로 꾸준히 팔리는 아이템이다.

밍크 래쉬 시장 확대 고가로 유명인들의 전유물이었던 밍크 래쉬가 2019년 말 뷰티서플라이로 진출하면서, 저가형 제품들이 출시되었다. 신테틱에비하면 가격이 높지만 그래도 밍크 래쉬 시장이 크게 형성되었다.

맥스랭스(25mm) 래쉬 유행 코로나 시대,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눈매 강조 메이크업 트렌드에 따라 25mm 길이의 과감하고 화려한 래쉬의 인기가 고공행진중이다.

단언컨대, 유명인사들 가운데 레드카펫 혹은 행사에 참석할 때 아이래쉬를 하지 않는 여성은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아래의 사진들에서 아이래쉬 트렌드를 확인해보자.

아이래쉬 브랜드별 인기제품 리스트 (알파벳 순)

Absolute New York’s
Cashmere Lashes 밴드와 모를 한 형태로 만드는 방식을 사용해서 아주 얇고 플랫한 밴드가 특징. 모가 두 갈래로 나뉘어 자연스러워 보이며, 여러 겹으로 볼륨을 살려준다.

 

Queen Lashes J컬 모들을 겹겹이 쌓아 풍성하며 드라마틱한 효과. 리얼 밍크로 튼튼하고 지속성이 강하며 사이즈에 비해 무게가 가볍다. 20mm와 25mm 중 택할 수 있다.

 

Wavy Lashes 웨이비한 텍스처로 볼륨은 높이고 무게는 낮췄다. 손으로 한 땀 한 땀 만든 고품질 래쉬로, 나노 실크로 만들어져 부드러우며착용시 가볍고 자연스럽다.

 

Magnetic Lashes 마그네틱 아이라이너로 라인을 그린 뒤 래쉬를 가까이 대기만 하면 스스로 붙는다. 다양한 스타일로 연출이 가능하며 착용 후지속 기간이 길다. 안전성 인증 제품.

 

Ardell

Faux Mink 부드럽고 가는 고품질 밍크 섬유로 수작업된 제품으로, 눈꺼풀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효과적이고 볼륨 있는 속눈썹 연출. 매듭 없는 invisiband로 자연스러움과 편안함을 준다.

 

Double Up False Eyelashes 휴먼 헤어가 두껍게 겹겹이 덧대어져 레이어드 효과를 낸다. 매우 긴 길이와 강렬한 볼륨감이 특징이다.

 

Professional Naked Lashes 화장기 없이 글래머러스한 눈매를 원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제품. 비교적 짧은 길이의 교차형 눈썹으로 편안한 착용감과 자연스러운 룩을 선사한다.

 

Individuals Knot Free Duralash 56개 클러스터로 속눈썹 스타일을 실험해볼 수 있는 좋은 옵션. 중간 길이의 래쉬로 본인의 속눈썹을 강조하거나 틈을 메울수 있다.

 

Ebin New York’s

Wild Cat 화려하고 풍성한 3D layered 볼륨을 자랑하며, 대중성 있는 스타일로 다양한 소비자층을 어우르는 래쉬

 

Majestic Cat 3배의 볼륨과 길이를 갖춘 XL 래쉬. 25mm 길이와 풍성한 속눈썹으로 드라마틱한 룩을 연출한다.  가벼운 무게로 편안한 착용감을 더했다.

 

Wonder Cat faux mink(인조 밍크) 래쉬. 특유의 매트하고 부슬부슬한 질감으로 본연의 속눈썹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진하고 화려한 눈매 연출 가능. 25mm 의 XL제품도 있다.

 

Mink Cat 리얼 밍크모로 제작된 3D 래쉬. 총 40가지의 각기 다른 스타일로 소비자에게 다양한 옵션 제공. 30번 정도 재사용 가능

KISS’s i-Envy

i-Envy Luxury Mink Classic Wispy에서 Hot 25mm 래쉬까지 가장 트렌디한 12가지 스타일. 프리미엄 밍크 헤어와 3D 멀티 컬 앵글로 푹신함을 극대화했다.

 

i-Envy Salon Extension 보이지 않는 밴드, 고품질 섬유 스트립 래쉬로 살롱 속눈썹 연장 효과. 자연스러운 J컬, 널리 어울리는 C컬, 드라마틱한 L컬 3가지로 구성

 

i-Envy Remy 3D Remy 휴먼 헤어로 제작, 부드럽고 착용감이  좋다. 다양한 각도의 푹신한 투명 밴드 스트립 래쉬로 자연스럽게 표현

 

i-Envy Matte 3D 매트한 블랙 러셔니스(lusciousness) 효과로 자연스러운 보송보송함. 멀티 앵글 레이어와 클리어 밴드가 결합되어 화려하면서도 결점 없는 룩 연출

Laflare’ s

3D NY Mink 자연 눈썹의 특성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부드럽고 가벼운 리얼 밍크로 제작된 래쉬. 30가지 스타일로 트랜디하고 다양한 연출가능

 

3D NY Mink Max Volume NY MINK 품질에 과감한 볼륨감으로 독창적이고 화려함을 입혀준 Maximum Volume 스타일. 20~25mm 길이, 12가지 종류

 

 

3D Faux Mink 프리미엄 실크의 부드럽고 가벼운 촉감을 그대로 살리며 hand-knitted(손으로 니트한) 공정으로 자연 눈썹에 가장 흡사한 내추럴 룩을 강조한 제품들

 

3D Cashmere 저렴하면서도 자연눈썹처럼 부드럽고 가벼운 캐시미어 텍스처를 강조한 래쉬로 Fresh, Glam, Wispy, Hot 등 60가지의 스타일

 

아이래쉬 디스플레이/판매를 위한 작은 TIP

아이래쉬 진열대는 입구 혹은 계산대에서 가깝게 배치

마트 계산대 근처에 소위 말하는 ‘충동구매 아이템’으로 껌과 캔디류를 배치하듯이, 뷰티서플라이에서 아이래쉬를 입구쪽이나 계산대에 가깝게 배치하면 좋은 점이 있다. 다른 제품을 사러 왔다가도 적은 부담으로 한두 개쯤 사갈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이래쉬는 크기가 작아서 종종 도난의 표적이 되기도 하는데, 계산대에서 가깝게 배치하면 그러한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눈을 끌만한 이색 아이템도 하나씩

행사가 많은 연말과 연초, 다달이 행사에 이색 아이래쉬로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하려는 고객들이 있다. 특히 지금처럼 마스크를 써야하는 상황에서는 더 그렇다. 가게 분위기도 살릴 겸 색다른 제품으로 아이래쉬진열대에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집 BY Juyoung Sung
BNB 매거진
2022년 1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