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스위그 어디까지 왔나

레이스위그 어디까지 왔나

 

쏟아져 나오고 있는 레이스 가발들. 새로운 용어가 등장하고 다양한 종류가 출시되고 있는데 무슨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는 것이 사실이다. 신제품이 출시되면 세일즈맨들의 좋다는 소리에 현혹되기도 하지만 비싼 제품이라면 가격때문에 들여놓기가 망설여진다. 그동안 잘 모르고 팔았던 레이스위그의 궁금한 점을 알아보고 자신 있게 손님들에게 추천하고 판매해 보자!

 

 

Part 1. 갈수록 투명하고 부드러운 레이스

HD 레이스 

개발 당시 뷰티션들이 직접 레이스 생산공장에 방문하여 직접 피부에 대보며 만든 제품이다. 레이스의 티가 거의 안 나고 선명한 고품질이라고 하여 ‘High Definition’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초박형 스위스 레이스

스위스에서 개발된 재질로 실이 가늘고 부드러워 착용감이 좋다. 

 

소프트 레이스 

시중 레이스위그에 가장 많이 쓰이는 재질이다. 다른 이름으로는 불란서에서 나온 망이라고 하여’ 불망’ 혹은 ‘프렌치 레이스’라고 불린다

소프트 레이스 스위스 레이스 HD 레이스(High Definition)
장점 내구성이 강해 초보자에게 좋다.

매일 글루로 바르고 제거하는 경우 추천한다.

가격이 저렴하다.

제작 시 두상에 맞게 몰딩 처리하여 쉽게 벗겨지지 않는다.

가볍고 얇아서 눈에 잘 띄지 않는다.

부드러워서 가발형태를 잡기쉽다.

레이스를 만드는 실이 가늘기 때문에 헤어라인이 자연스럽게 보인다.

지금까지 출시된 레이스 종류 중 가장 투명하고 자연스럽다.

피부에 잘 투영되어 가발 표시가 나지 않는다.

가장 부드러워서 착용감도 가장 편하다.

레이스 실이 가늘지만 질기고 강하다.

단점 레이스 망이 다른 종류보다 두껍기때문에 가발 표시가 난다.

레이스가 단단하여 착용감이 좋지않다.

레이스가 얇기때문에 주의해서 다루어야 하므로 레이스위그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주로 밝은색의 레이스로 출시되기 때문에, 틴팅Tinting등을 하여 본인의 피부톤에 맞추는 작업이 필요하다.

레이스 부분이 뒤로 말리는 현상이 종종 있다.

주로 밝은색의 레이스로 출시되기 때문에, 틴팅Tinting등을 하여 본인의 피부톤에 맞추는 작업이 필요하다.

세 종류의 레이스를 피부에 대보았을 때 비교
글루 스프레이를 뿌린 후 비교

영상출처 www.youtube.com

 

간단비교

• 티나지 않는 레이스: HD 레이스 > 스위스 레이스> 소프트 레이스

• 부드러움 / 편안함: HD 레이스> 스위스 레이스 > 소프트 레이스

• 내구성: 소프트 레이스 > 스위스레이스 > HD 레이스

 

“2020년은 HD 레이스가 대세!” 

레이스 위그의 최근 트렌드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BNB 편집부가 한 헤어회사 개발실에 문의했다. 인터뷰에서 개발실장은 2020년도에는 HD 레이스가 대세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품질 좋은 레이스 위그의 기준은 무엇이고 최근 트렌드는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그의 말을 들어보자.

 

Q. 품질이 좋은 레이스위그 기준이 무엇인가?

부드럽고 얇으며 티가 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Q. 2020년 레이스위그 트렌드는 어떤가?

최근 레이스생산공장에서 HD 레이스 주문이 많이 들어오고 대부분의 레이스가 HD 레이스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HD 레이스나 스위스 레이스는 망이 얇아서 일반 제조과정에서 레이스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수제 범위가 넓어지는 가발이 많이 출시될 것이다.

레이스 색상도 미디움 브라운의 색상을 많이 사용했다면, 앞으로는 투명레이스나 베이지 색상을 많이 사용할 것 같다. 레이스의 수제 부분이 많아지고 레이스가 얇아지다 보니 안이 잘 비치고 가르마 안쪽으로 검은 스타킹 캡이 보이면 어색하기 때문이다. 두피는 흑인도 하야므로 위그캡도 이제 베이지나 브라운컬러를 많이 쓴다. 두피가 하얗게 보이려면 투명레이스를 사용해야 하고 헤어라인 부분만 투명한 레이스를 스프레이나 파우더 파운데이션으로 틴팅을 하고 있다. 

 

Q. HD 레이스 제품은 비싸다고 하던데?

그렇지도 않다. 품질에 비해서는 가격이 일반 레이스와 크게 다르지 않다. 

 

Q. HD 레이스가 ‘투명레이스’ 인가?

투명레이스는 정확하게 말하면 HD 레이스는 아니다. 투명레이스는 기존의 소프트 레이스 보다는 얇고, 색상이 밝지만, 하얀색은 아니다. 무난하게 손님들에게 추천할 수 있다.  하지만, 투명한 색상이 대세가 되면서 종종 손님들로부터 피부톤과 맞지 않는다고 항의하는 하는 손님이 있는데, 이때는 레이스 틴트, 파운데이션 등을 추천해 주면 되겠다.

 

 

Part 2. 레이스위그, 감쪽같은 기술들 

Bleach Knots= 매듭의 검은 점을 없애는 작업 

레이스에 머리카락을 매듭짓는 형식의 가발은 밑부분이 검은 점처럼 어색해 보인다. 이 밑부분을 탈색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보이게 한다. 

검은점 처럼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매듭 

 

Pre-Plucked= 헤어라인의 바로 윗부분의 머리카락을 뽑아 베이비헤어처럼 보이게 하는 작업 

진짜 사람 머리는 모든 부분의 머리 밀도가 같지 않다. 옆머리는 가늘고 특히나 헤어라인의 바로 윗부분은 촘촘하지 않고 잔머리처럼 베이비 헤어가 있다. 한국 사람들은 ‘애교머리’라고도 부른다. 가발은 모든 부분의 밀도가 같다는 점에서 실제 사람 머리와 비교하여 가장 부자연스러움을 느끼게 한다. 이전에는 고객들이 핀셋과 가위를 들고 스스로 헤어라인을 뽑았다. 현재는 이러한 부자연스러운 부분을 개선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Pre-plucked 후 한층 자연스러워진 헤어라인

 

요즘 뜨고있는 ‘멜트다운 레이스 Meltdown Lace method’?

베이지색 스타킹캡이 피부에 녹은것처럼 자연스럽다.

베이지색 스타킹 캡을 잘라서 헤어라인에 맞춰 글루로 붙인 후 가발을 착용한다. 피부와 밀착돼서 경계선이 자연스러워 보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쓰기 위해서는 수제 부분이 자연스러워야 한다.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 뷰티션들이 늘어나면서, 티가 나지 않는 레이스가 떠오르고 있다.

 

글루리스 위그? 글루없이 사용하는 가발

레이스에 테이프 또는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머리에 고정할 수 있는 가발이다. 가발 접착이 필요한 전통적인 레이스 캡 가발과 달리 캡의 구성이 다르다. 앞면의 빗과 뒷면에 조절 가능한 스트랩과 빗이 포함되어있다. 3D 형태로 제작되어 두상에 꼭 맞는다.

 

 

일반 스위스 레이스 가발 캡 글루리스Glueless 가발 캡


글루나 테이프를 사용하여 가발을 고정해야 한다. 뒷면에 조절 가능한 스트랩과 앞 뒤로 클립이 있어서 글루 없이도 벗겨지지 않는다.

 

 

Part 3.  2020년 가발의 ‘실과 바늘’, 부자재 제품을 알아보자 
스위스 레이스 HD 레이스
위그 그립 밴드  가발 냄새 제거 제품 
가발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는 완벽한 제품이다. 양면 벨벳 소재로 가발 패브릭이 움직이지 않게 도와준다. 몸에만 체취제거제인 데오도란트를 뿌리는 것이 아니라 가발 전용 데오도란트를 이용하면 세탁 없이도 오래 가발을 유지할 수 있다. 
MILANO COLLECTION- WiGrip(Amazon) Demert- Wig & weave Hernal Freshener Wig Fresh- Cap deodorant
레이스 틴팅 관련 제품 스타일링 왁스 
투명이나 베이지색의 레이스위그가 많이 출시되면서 두피가 하얗게 노출되어야 자연스럽다.틴팅 제품을 이용해서 헤어라인 만큼은 본인의 피부톤에 맞춰야 완벽한 룩을 연출할 수 있다. 핫콤과 플랫 아이언으로 가발 윗부분의 튀어나온 잔머리를 누르는 것 이 힘들었지만, 이제는 스타일링 왁스를 손에 발라서 잔머리에 바르면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엣지 스카프와 함께 이용하면 더 좋다. 
Ebin NY- Tinted Lace spray Root LA Girl- pro conceal

L’Oreal Paris- Hair Color Magic

Keracare- Wax stick
검은색이 아닌 본인의 스킨톤에 맞는 스타킹 캡  초경량 위그 광택 용 제품
수제로 만든 가발이 늘어나면서 가르마 부분이 잘 비치기 때문에 스타킹 캡도 스킨톤에 맞추는 것이 트렌드이다. 끈적거리지 않으면서도 가발을 윤기나게 하고, 습기로부터 보호해준다.
Dream lover-Stocking cap Kenra-platinum Silkening Gloss Via- Natural Oil Free Wig Shine

 

Amazon 소비자가 뽑은 TOP 6 위그글루

Got2B Glued blasting Freeze spray  Esha Absolute Lace Wig Adhesive Glue
초보자와 레이스 손상을 염려하는 고객

초보자가 레이스글루를 올바르게 접착시키지 않으면 레이스를 손상하게 만드는데, Got2B 글루는 애초에 가발 글루로 나온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제품에 비하여 손상을 덜 시킨다. 초보자들이 단기적으로 활용하기에 안성맞춤이다. 또 하나의 장점은 물에 잘 용해 되므로 가발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가격 $4.22 별점 4.5

깨끗한 건조를 원하는 고객

가발을 붙일 때 가장 까다로운 부분 중 하나는 글루가 마르는 시기를 아는 것이다. 

Esha 레이스 글루는 녹색에서 파란색으로 바뀐 다음, 마르면 투명해져서 레이스를 붙이기 전 글루가 준비가 되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가격 $16 별점 4

BOLD HOLD  BMB 슈퍼 레이스 글루 
강한 고정력을 원하는 지성피부

완전히 깨끗하게 건조되고 고정력이 뛰어나서 지성피부에 이상적이다. 

가격 $24.99 별점 4

오랫동안 가발을 착용하기를 원하는 고객

장기유지(4-6 주)용이다. 가발을 붙인 채로 오래 유지하고 싶다면 이 제품이다. 특히 애플리케이터가 손쉬운 브러시 형태로 되어있어서 도포가 쉽다. 

가격 $7.69 별점 3.5

Ghost Bond XL  Walker Tape Ultra Hold adhesive for lace Wig & Toupees
땀과 물에 강한 제품을 원하는 고객

땀과 습기에 강한 이 제품은 습한 지역에 살거나 땀이 많은 고객에게 적합하다. 물에 닿아도 접착력을 잃지 않는 강력한 고정력을 자랑한다. 

가격 $21.99 별점 4.5

건조가 빠르고 유지력을 원하는 고객

가발용 테이프와 접착제를 전문으로 만드는 Walker Tape에서 출시한 레이스 전용 글루이다. 건조가 빠르고 유지가 길며, 방수 효과까지 갖춘 제품이다.

가격 $11.52 ★별점 4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간단히 말하면, 선호도의 차이다. 스위스 레이스와 HD 레이스는 소프트 레이스보다 더 정교하고 찢어지기 쉽지만, 티가 잘 나지 않아서 눈에 덜 띄게 보인다. 반면 소프트 레이스는 눈에 잘 띄고 부자연스럽지만,내구성이 뛰어나다. 일반적으로 초보자는 레이스위그를 붙이거나 제거 경험이 많이 없고, 가발 캡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소프트 레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가발을 사용하고 싶은 고객은 HD 레이스 또는 스위스 레이스가 더 편하다고 느낄 수 있다. 

특집 BY BNB Magazine
BNB 매거진 2020년 1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