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해지는 고객들 두드리기 “우리도 공부합시다”

똑똑해지는 고객들 두드리기

우리도 공부합시다

최근 소비자들은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다. 온라인에서 무궁무진하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고, 많은 전문가들이 유튜브 등 다양한 SNS에 등장해 업계 지식들을 아낌없이 방출하면서 소비자들의 지식과 인식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인들이 전문가의 지식을 가지는 것이 어렵지 않은 시대다. 그래서요즘은 뷰티서플라이 소매점에서 특별히 잘 팔리는 물건이 없다. 각자 자신의 헤어나 피부 상태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겉보기에 좋아 보이거나 직원이 추천하는 물건보다는 자신에게 잘 맞는 제품을 소비자 스스로가 판단하고 구매한다.

똑똑해진 소비자의 마음을 두드리는 방법은 하나, 그들보다 많은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자신 있게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것이다. 긴 영업시간, 바쁜뷰티서플라이 소매점 일상이지만 짬을 내어 계속 전문지식을 익혀 나간다면 장기적으로는 소매점에 이득이 될 것이다. 요즘은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곳도 많으니 시간을 내서 이동하지 않아도 수준 높은 학습을 할 수 있다. 미국 내 대표 뷰티스쿨 몇 곳을 소개한다.

미국에는 다양한 종류의 뷰티스쿨과 프로그램이 있다. 뷰티스쿨은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링, 스킨케어, 네일아트 등 다양한 뷰티 관련 기술과 전문 지식을가르치는 교육 기관이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뷰티 산업에서의 직업을 위한 필수적인 기술과 지식을 배우고 실습할 수 있다.

뷰티스쿨 과정은 학교와 프로그램에 따라 다를 있으며 대부분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1. 메이크업: 피부 관리, 컬러 이론, 메이크업 응용 등 다양한 메이크업 기술을 배운다. 특정 메이크업이나 스타일, 트렌드에 대한 교육도 제공된다.
  2. 헤어스타일링: 커팅, 컬러링, 펌, 염색 등 다양한 헤어 스타일링 등이 교육 과정에 포함되며 다양한 헤어 타입과 텍스처에 맞는 스타일링 방법을 익힐수 있다.
  3. 스킨케어: 피부 관리 기술, 얼굴 마사지, 피부 문제 해결법 등의 지식을 습득하게 되며 피부 유형에 따라 다른 스킨케어 절차와 제품 사용법을 학습할수 있다.
  4. 네일아트: 네일 케어, 매니큐어, 페디큐어, 네일 아트 디자인 등을 배운다.

이 외에도 뷰티스쿨에서는 고객 서비스, 산업 규범, 기업 운영과 같은 비즈니스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서도 가르치는 경우가 있다. 학교 및 프로그램마다강조하는 분야와 수업 내용이 다를 수 있다.

 

  1. 엠파이어 뷰티스쿨(Empire Beauty School)

 

1934년 이래 수많은 뷰티 전문가들을 배출해 온 엠파이어 뷰티스쿨은 Cosmetology, Esthetics/Aesthetics, Educator Training, Nail Technology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애리조나, 콜로라도, 플로리다, 조지아, 인디애나, 조지아, 뉴저지, 테네시 등 미국 전역에 캠퍼스를 가지고 있다.

 

  1. 신시내티 대학 온라인 석사(University of Cincinnati Online)

신시내티 대학은 ‘코스메틱 사이언스’ 온라인 석사 과정을 운영한다. 1973년 만들어진 이 과정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학위 과정으로 학술, 전문 지식 및실용적인 학습을 제공한다. 화장품 과학 과정에서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성분과 그 효능, 안전성 등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다. 이 밖에도 퍼스널 케어, 모발관리, 마케팅, 제품 제조 및 포장, 임상 테스트 등이 수업 내용에 포함되어 있다.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지만 1주일은 캠퍼스에서집중 실험 과정을 수강해야 한다.

 

  1. FIT 화장품 향수 마케팅 관리 석사(Cosmetics and Fragrance Marketing and management)

 

화장품 및 향기 업계의 리더들, 고위 경영진, 컨설턴트, 미디어 전문가, 연구 및 산업 분석가, 산업 협회 회장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교육을 제공한다. 제품 개발, 브랜드 개발 등의 내용을 배우게 되며 사례 연구 및 팀 프로젝트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학생들은 2년의 과정이 끝나면 각자 연구 결과를 발표해야 한다. 지원자는 3년 이상 관련 업무 경험이 있어야 한다.

 

  1. 노스캐롤라이나 예술대학(UNSCA) 가발 & 메이크업 디자인 과정

노스캐롤라이나 예술대학의 가발 & 메이크업 디자인 과정은 가발 제작 및 디자인, 시대별 헤어 스타일링, 메이크업 기술, 금형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습득할 수 있다. 헤어 업계, 영화 및 관련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포함한 여러 분야로 진로를 찾을 수 있다.

 

  1. 애틀랜타 에스테틱 스쿨

에스테틱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교로 피부 관리를 집중적으로 가르친다. 스파 요법, 미세 박피술, LED 라이트 테라피, 미세 전류 트리트먼트 등이 수업 내용에 포함되어 있다. 그동안 3500명의 마사지 치료사, 에스테틱 의사 등을 배출했다. 남부의 하버드라고 불리는 에모리 대학과 연구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소개한 정규 교육 과정 외에도 지역, 커뮤니티에 많은 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있다. 인근에서 개최되는 뷰티쇼에서 워크숍이나 세미나를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객보다 더 똑똑해져야 그들의 지갑을 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BUSINESS By Jeehye Ra
BNB 매거진 2023년 7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