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 누보, ‘인디’ 브랜드의 새 길을 개척하다

누벨 누보(Nouvelle Nouveau), ‘인디’ 브랜드의 새 길을 개척하다

2020년- Covid Pandemic이 시작된 해는 대부분의 기업과 제조업체에 가슴 아픈 시기였습니다. 다른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팬데믹 이후 뷰티 공급 시장은 수십 년 동안 겪지 못했던 문제들로 큰 타격을 받았죠. 혼돈과 구인난, 국가적인 셧다운으로 산업은 심각한 중단 사태에 빠졌고, 다수의 대형 헤어 케어 브랜드들은 수요가 증가해서가 아니라, 제품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뷰티 산업의 제조사와 공급망들이 재고 확보에 나서면서, 소비자들은 뷰티서플라이 관련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다른 수단을 찾게 되었는데요. 이 때에 소셜 미디어와 전자 상거래가 만나 “인디(Indie)” 브랜드를 위한 길을 트게 됩니다.

사실 인디 브랜드 혹은 독립 브랜드는 팬데믹 이전부터 이름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대형 브랜드가 기업 정책과 정치 때문에 간과한 소비자의 특정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틈새” 때문이었죠. 그런데 대형 브랜드들이 자체적인 문제로 고전하는 상황에서, 손쉽게 접근 가능한 전자 상거래 기회와 셧다운 이후 여유 시간이 많아진 소비자들과 같은 요인들은,  신흥 사업가들에게는 오히려 악재를 호재로 바꾸는 금광이 되었습니다.

수천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수백 개의 인디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의 도움으로 팬데믹 기간에 주목을 받았는데요, 대부분이 수익성이 있었지만 오래 지속되지는 못했습니다. 소위 “기업가”라고 불리는 이들의 대부분이 사업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고,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기초가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든 인디 브랜드가 실패한 건 아닙니다. 그 중 몇 가지는 지속되었고, 뷰티 산업의 경쟁자 중 하나로 발전했습니다. 그 중, 경험 많은 업계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것이 누벨 누보(Nouvelle Nouveau)입니다.

누벨 누보는 약 3년 전, 팬데믹 이전에 만들어졌습니다. 다른 인디 브랜드와 달리, 누벨 누보는 최종 소비자의 “틈새”만 아니라 제조에서 유통까지 뷰티서플라이 체인에 있는 모든 사람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 업계의 뷰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탄생했습니다. 그렇다면 ‘Nouvelle Nouveau’는 무슨 뜻일까요? 그것은 “NEW NEW”라는 뜻으로 ‘Nouvelle’은 여성, ‘Nouveau’는 남성을 위한 새로움을 의미합니다. 최종 소비자를 염두에 두고 누벨 누보는 현재5개의 SKU(Stock Keeping Unit)를 보유하고 있으며, 더 늘어날 예정입니다.

Nouvelle Nouveau Foam Set는 애브리데이 유저의 특별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4가지 고유한 “Flavor”로 제공됩니다. 각각의 제품들은 내추럴 스타일부터 브레이드·트위스트·락과 같은 프로텍티브 스타일까지, 변화하는 헤어 트렌드에 맞추어 내추럴 프로텍티브 스타일을 손쉽게 관리하고 데일리 사용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The Nouvelle Nouveau Texturizing Foam (그린 애플) 자연스러운 모습과 광택을 위한 폼 스타일러. 탱탱하고 가벼운 무게감으로 데일리하게 사용하기 좋고, 내추럴한 홀드감으로 스타일을 유지시켜 줍니다. 내추럴과 릴렉스 헤어에 모두 사용 가능하며, 염색 모발에도 안전합니다. 천연 성분과 알코올프리로 build up , 잔류물 및 flake 를 제거합니다.

 

The Nouvelle Nouveau Curl Defining Foam w/ Extra hold (체리) 폼 라인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로, 다용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엑스트라 홀드를 사용하면 지저분한 가장자리를 정리할 수 있으며, 더 가벼운 바운스와 광택으로 자연스러운 컬을 만들어냅니다. 끈적임 없이 엑스트라 홀드 엣지 컨트롤의 효력을 보여줍니다.

 

The Nouvelle Nouveau Leave in Conditioner Foam (블루베리) 단발머리, 긴 머리, 내추럴, 릴렉스 헤어, 염색, 흰머리 등 모두를 위한 프리 모이스처라이저입니다. 일정량을 손에 펌핑하여 모발에 바른 후 두면 하루 종일 수분을 유지합니다. 머리에 남지 않으므로 매일 사용하여 모발을 컨디셔닝할 수 있습니다.

 

The Nouvelle Nouveau Waterless no rinse Foam (그레이프)  고가의 헤어스타일을 망치지 않도록, 물 없이 클렌징이 필요한 헤어스타일을 위한 제품입니다. 머리에 펌핑하고 두피가 청결해지도록 두세요. 모발의 더러움과 내추럴 build up을 제거하고, 건강한 모공과 두피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매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샴푸 간격을 커버할 완벽한 제품입니다.

 

이번에는 Braiding Ge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Nouvelle Nouveau는 소비자와 비즈니스 파트너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진열대에 무엇이절실히 필요한지 확인했고, 그 답이 브레이딩 젤이었습니다.

Nouvelle Nouveau “Stay Laid” Braiding gel. 단순한 스타일링 젤이 아니라 4c 컬의 가장자리를 펼 만큼 충분히 강하면서도 브레이드, 락, 트위스트스타일을 유지시켜주는 브레이딩 젤입니다. 광범위한 시장 조사와 수백 명의 Briaders 및 Locticians에게 테스트를 거쳐서, 스타일리스트에게 필수품으로자리잡은 제품입니다.

 

많은 인디 브랜드들처럼, Nouvelle Nouveau는 출시 후 몇 달 만에 소셜 미디어 팔로워들에게 큰 관심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인디 브랜드와 달리누벨 누보는 경험을 바탕으로 신중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수많은 브랜드가 시장에 출시됨에 따라, 스토어 점주들은 매장을 채울 품목 선택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매장의 신뢰도는 취급하는 제품에 따라 달라지니까요. Nouvelle Nouveau 제품들은 “kitchen chemists ”에게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각각의 제품들은 저마다의 특성을 가진, 적극 권장되는 성분으로 만들어집니다.

팬데믹이 진행 중이든 아니든, 기반이 탄탄하지 않은 사업 파트너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운영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많은 인디 회사들이 알차고, 일부는 아주 잘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요가 있다고 해서 수익성이 있고 지속 가능하다는 의미는 아니란 걸 늘 새겨야 합니다. 비즈니스의 기본을 갖추지 못한 제품을 취급하는 것은 여러분의 사업에 해로울 거란 뜻입니다.

 

뷰티 뉴스 BY 타미송

BNB 매거진 2021년 11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