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 강도 사건 대응법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 강도 사건 대응법

BY JUYOUNG SUNG

지난해 2월, 특집 기사(‘도둑 · 강도들이 싫어하는 가게’)를 취재하며 통화했던 작은 도매상이 있습니다. LA 자바시장에서 20년간 장사해왔다는50대 중반 사장님은 좀도둑이나 강도 관련으로 있었던 크고 작은 에피소드를 들려주며 반가운 듯 고국 얘기도 한참 하셨죠. 10월에 다시 취재할 일이 있어전화를 드렸습니다. 낯선 여자분이 받더니 불과 2주 전에 강도에 피습을 당해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충격적인 소식에 가슴이 먹먹해져 한동안 기사가 손에잡히지 않았습니다.

지난 11월 15일,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서는 또 한 번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스트 포인트 소재 쇼핑몰에서 30년 이상 뷰티서플라이를 운영해온차현찬(69세) 사장님이 가게에 침입한 강도의 총격으로 사망한 사건입니다. 가게에 침입해 총격을 가하고 도주한 범인은 당일 체포되었지만, 한낮의 무감각한 범행이 앗아간 귀한 목숨 값은 돌려받을 길이 없습니다. 고인은 수십 년 지역사회에서 성실히 사업을 하며 늘 베푸는 분이셨고 90대 노모를 모시고 있어 주위의 안타까움이 더 컸습니다.

지역주민들의 추모 카드와 꽃다발이 놓인 가게 @FOX5Atlanta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경기 불황을 반영하듯이 절도 · 강도 사건은 점점 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목숨 걸고 장사한다’고 얘기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실제로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일입니다.

무장 강도가 갑자기 가게에 침입했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사실 뾰족한 대처법은 없습니다. 무기를 들고 덤비는 사람을 어떻게 막겠습니까. 그러나최악의 사태를 막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기본 대응법은 알아 두셨으면 합니다. 새해에는 부디 가슴 아픈 일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기를 빕니다.

무장 강도 침입 시 대응수칙

▶ 강도에게 저항하지 마십시오.

강도는 돈이나 물건이 목적이므로 협조하는 사람은 거의 해치지 않습니다.

▶ 강도를 상대로 무기를 쓰지 마십시오.

그 상황에 다른 무기를 투입하면 누군가가 다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강도에게 예상 밖의 상황을 미리 알리십시오.

누군가가 곧 돌아올 예정이거나, 어떤 식으로든 손을 뻗거나 움직여야 한다면 강도가 놀라지 않도록 미리 고지를 하십시오.

▶ 강도의 명령을 따르되 자원해서 도우려고 하지 마십시오.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강도는 더 긴장하고 폭력적이 되기 쉽습니다.

▶ 특정 금액을 요구하는 경우 요구되는 금액만 제공하십시오.

▶ 현금에 ‘미끼 돈’넣으세요.

‘미끼 돈’는 일련번호가 기록된 화폐 묶음이나 숨겨진 염료 팩 등입니다. 미끼를 제거하면 무음 경보가 울리도록 조치할 수 있습니다.

▶ 강도가 총기를 갖고 있다고 주장하는 경우, 장전되어 있어 생명에 위험한 것으로 간주하십시오.

▶ 강도에게 들키지 않게 홀드업 알람을 작동하고 미리 준비된 신호로 다른 직원에게 알리십시오.

▶ 자세히 관찰하세요. 사건 증언하려면 강도에 대해 최대한 많이 알아내야 합니다.

-신체적 특징(인종, 성별, 키, 몸무게, 얼굴 특징, 말투, 흉터, 문신이나 기형, 오른손/왼손잡이 등). 술, 담배 등 이상한 냄새

-강도의 수와 옷차림, 강도가 언급한 이름

-특이사항(예: 알코올 냄새, 마약에 취한 것으로 보이는 등)

-사용된 무기(총열 길이 · 색상, 자동권총인지 리볼버인지 등)

▶ 강도가 돈을 빼앗은 후에는 폭행하거나 묶는 등의 조치를 취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직원과 고객이 바닥에 엎드리도록 제안하십시오.

▶ 사건 후에는 강도를 따라가지 말고 즉시 모든 문을 잠그고 경찰에 신고하십시오.

▶ 증거를 보존하십시오. 지문이 남을 있으므로 강도가 만졌을 있는 어떤 것도 만지지 마십시오.

자료 출처: Taylor Police Department/ Guardianalarm / StateFarm

 

 

COVER STORY BY BNB Magazine
BNB 매거진 2022년 12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