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모발에 꼭 맞는 천연 오일 고르기

내 모발에 꼭 맞는 천연 오일 고르기

모발을 보호하는 다양한 제품들이 다양하게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정작 고객들은 어떤 제품이 내 모발에 가장잘 맞는지 혼란스럽기만 하다. 특히흑인 여성들이 자주 사용하는 ‘frizzcontrols’ 및 ‘curl defining’ 등의 모발 보호 제품에는 화학물질이 들어간 제품들이 많다. 때로는 복잡한 성분이 들어간 제품들보다 단순한 성분의 자연 제품들이 모발에 더 좋은 영향을 줄수도 있는데, 그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 천연 오일이다. 이러한 오일 제품들은 여러 제품을 섞어 나만의 블렌드로 믹스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요리에도 사용될 수 있을 만큼 안전한 제품이 많아 몸에 좋지 않은화학성분으로부터 내 몸을 보호할 수있다. 그렇다면, 내 모발에 딱 맞는 천연 오일은 어떻게 고를 수 있을까? 천연 오일 성분별로 모발과 피부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자.

Coconut Oil

crucial for supplying moisture
코코넛 오일 수분 공급에 최적 다양한 텍스처의 모발에 두루두루 유익한 오일 중의 하나로 코코넛 오일을 꼽을 수 있다. 실제로 대부분의 오일은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지는 않으며, 수분 성분을 포함하여 수분 형태로 공급이 되도록 가공을 하지만, 코코넛 오일의 화학 구조는 머리카락 가닥 가닥에 관통하여 내부에서 보습을 하기 때문에 실제로 머리카락에 수분을 공급한다. 이 오일은 일반식료품점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으며 될 수 있으면 유기농 제품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코코넛 오일은 몸의 전신에 바르는 모이스처라이저로도 사용할 수 있다.

Jojoba Oil

great for scalp massages
호호바 오일 두피 마사지에 최고, 호호바 오일의 가장 매력적인 특성 중 하나는 호호바 오일의 성분이 두피에 있는 기름 성분과 가장 흡사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호호바 오일은 건강한 두피를 유지하기 위한 두피 마사지에 가장 이상적이다. 물에 적신 머리카락 위에 사용하면 수분공급에도 아주 효과적이다. 호호바 오일을 선택할 때는 황금색 컬러의 제품이 좋고 피부 수분 공급제나 천연 메이크업 리무버로도 사용할 수 있다.

Olive Oil

massage into an itchy scalp
올리브 오일 가려운 두피에 마사지를! 주로 요리에 자주 사용되는 올리브 오일은 EVOO(Extra Virgin Olive Oil)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품종은 처리나 정제 과정이 거의 없으므로 처리 과정 중 손실되는 많은 영양소를 보유하고 있다. 올리브 오일은 건조한 두피에 영양을 공급하며 특히, 두피가 자주 가려운 사람 들은 EVOO 마사지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올리브 오일은 심장 건강에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건조한 피부에도 사용하면 좋다.

Grapeseed Oil

good for daily use because of lack of scent
포도씨 오일 냄새가 없어 데일리 사용. 포도씨 오일은 바른 후 머리가 무겁게 느껴지기를 원하지 않는 여성들이 사용하기 좋은 완벽한 경량 오일이다. 올리브 오일과는 달리 강한 냄새가 없고 외출 시에도 사용하기 좋으며, 비듬 환자는 정기적으로 포도씨 오일 두피 마사지를 받으면 도움이 된다.

Argan Oil

100% proven to be effective
아르간 오일 100% 제품이 효과적. 가장 비싼 오일이라고 해도 과장이 아닌 아르간 오일은 최근 몇 년간 인기를 얻어왔는데 이는 머리카락이 엉키거나 부스스한 머릿결에 사용되는 머리결의 부스스함을 줄이고 윤기를 주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다. 100% 알간 또는 100% 모로칸 알간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비용 때문에 걱정이 된다면, 샴푸나 컨디셔너에 소량을 첨가하여 직접오일을 사용하는 대신 모발을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다.

Tea Tree oil

good for dandruff and acne
티트리 오일 비듬과 여드름에 효과. 티트리 오일은 머리카락이나 두피에 직접 바르기보다는 다른 제품과 항상 혼합되어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오일들보다 훨씬 작은 용기에 담아져 나온다. 티트리 오일은 전형적인 에센셜 오일 (EO)로, 다른 EO와 마찬가지로 매우 강력한 효력을 가지며 조금만 발라도 오래도록 효력이 지속된다. 비듬과 가려운 두피의 도움뿐만 아니라 여드름 환자들에게도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다.

헤어 글 Joo Park
BNB 매거진 2019년 2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