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지지 않는 K뷰티 열풍

“케이팝 스타 메이크업 따라 하고, 동안 비법 궁금해”

미국에서 K-Culture(뷰티, 음악, 드라마, 음식, 웹툰 등 한국 문화 전반을 포함)의 영향력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한국 드라마와 아이돌 그룹이 유명세를 치르면서 시작된 전 세계의 문화적 관심은 초기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한국과 인접한 지역에서 주로 나타났지만 최근 4-5년 동안 유럽과 미국까지 이동했다.

 

 

K팝을 좋아하는 한 흑인 여성이 한국에서 블랙핑크 멤버 리사의 메이크업을 한 후 올린 영상 캡처 ©Kerra’s Journal Youtube

블랙핑크와 BTS는 미국의 청년층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는 셀러브리티로 성장했고 얼마 전에는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에미상 6관왕을 차지하며 그 위력을 과시했다. 문화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높지만 더욱 집중적으로 주목을 받는 것은 K팝 스타와 연예인들의 메이크업과 패션이다.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동안 얼굴을 관리하는 비법, 장점을 부각해 더욱 얼굴을 빛나게 만드는 메이크업 등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지는 추세다. 화려함을 강조하는 맥시멀 한 화장법이 익숙한 흑인층들 역시 한국의 자연스러운 화장법을 궁금해하고 이른바 ‘물광’피부라고 불리는 탄탄한 피부결을 가꾸는 방법을 알고 싶어 한다.

©K-beauty Europe

세계 최대 화장품 편집매장으로 불리는 세포라(Sephora)에는 거의 모든 지점마다 K뷰티 섹션이 따로 마련된 지 오래다. 높지 않은 가격대의 제품들이지만 그 효과가 눈에 띄게 나타나기 때문에 꾸준히 찾는 손님들이 많다. 뷰티서플라이에도 한국의 마스크팩과 스킨케어 제품을 따로 매대를 분류해 진열해 놓은 곳들이 상당수다.

한 소매점에서 한국 화장품을 들여다보고 있는 손님에게 어떤 이유로 한국 제품을 찾는지 물었다. 블랙핑크의 제니 팬이라고 밝힌 이 손님은 “한국인들의 맨들 거리는 아기 같은 피부(baby face)를 좋아한다”며 “이전에는 푸석거리는 피부를 잡기 위해 오일 성분을 주로 사용했다면 지금은 다량의 수분이 함유된 한국 제품으로 보습을 챙기는 편”이라고 전했다.

흑인 유튜버들 사이에서도 한국인들의 스킨케어 방법이나 사용 제품 등을 소개하는 영상은 조회수가 높은 편이다.

지난 8월 열린 NFBS 쇼에도 K뷰티 섹션이 따로 마련됐다. 다크서클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이크림은 보통 눈 아래에 바르지만 이날 쇼에서는 눈꺼풀이 쳐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눈가의 윗부분에 바르는 크림이 소개됐고 천연 성분들을 함유한 보습, 영양 제품 그리고 탈모방지를 위한 헤어 제품 등이 소개되어 호응을 얻었다. 이날 참여한 업체의 아이템들 중 주목할 만한 제품을 소개한다.

 

  1. 히스테모 모발/두피 관리 제품

성장인자를 기반으로 한 모발/두피 전문 관리 브랜드 ‘히스테모’는 탈모 방지를 위한 샴푸와 스칼프 케어, 모발을 위한 세럼 등을 선보였다. 히스테모 샴푸는 모발 세포 성장인자 12종을 함유해 특허를 얻었으며 고순도 Growth Factor를 자랑한다. 모발 성장과 영양 공급을 돕고 모발 볼륨, 탄력, 밸런스 유지에 도움을 준다.

2. 리즈케이 아이펩톡스 360도 크림

단순 주름을 넘어 피부의 노화 원인과 문제점을 찾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 리즈케이는 얼굴 피부에서 가장 연약한 부위인 눈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아이펩톡스 360도 크림을 선보였다. 눈을 둘러싸면 눈꺼풀을 감기게 하는 근육인 ‘눈둘레근’은 눈을 360도 둘러싼 근육으로 알려져 있는데 나이가 들수록 근육의 지지력이 약해지면 눈 주변이 늘어지고 쳐지며 전체적으로 작아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 눈꺼풀 리프팅을 위한 제품을 내놓은 것이다. 부드럽게 펴 발리는 가벼운 크림 제형으로 사용도 손쉽다.

K뷰티 제품을 찾는 손님이 있다면 좋아하는 연예인이 누구인지, 어떤 점이 매력적인지 스몰 톡을 나눠보자. 깔끔하고 자연스러운 메이크업 아이템을 원하는 손님인지, 동안 피부를 만들기 위해 보습 제품을 찾는 손님인지 파악하면 좀 더 적합한 제품을 추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뷰티 뉴스 BY 타미송

BNB 매거진 2022년 4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