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 기법? 바느질 기법? 위빙 헤어 스타일링의 모든 것

글루 기법? 바느질 기법?
위빙 헤어 스타일링의 모든 것

위빙 헤어를 판매하면서 손님들이 함께 구매해가는 품목은 대개 실과 바늘, 헤어 글루 등이다. 아마도 위빙 헤어를 머리에 부착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중적인 방법이 글루 기법과 바느질(Sewing) 기법이기  때문일 것이다. SNS와 유튜브 등의 동영상이 보편화되고 있는 요즘, 가장  티 안나게 그리고 가장 자연스러운 익스텐션을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영상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의 글루 기법이나 바느질 기법 외에 새롭고도 혁신적인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위빙 헤어를 머리에 부착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 기본에서부터 새로운 테크닉 등을 소개한다.

 

기본 중의 기본, 글루 기법(Glue Method)

글루 기법은 모발에 추가적인 볼륨감을 줄 수 있다. 이 방법은 먼저 머리를 샴푸한 후 완벽히 말린  상태에서 시작해야 한다. 머리카락을 섹션으로 나눈 뒤 머리 뒤쪽에서 시작하여 머리 윗부분은 묶고 나머지 부분은 아래로 남겨둔다. 위빙 헤어의 트랙 부분에 소량의 접착제를 바른 뒤(머리카락에 접착제를 바르면 안 됨) 접착제가 만졌을 때 끈적해질 때까지 몇 초 동안 기다린다. 가능한 두피에 접착제가 묻지 않도록 하면서 머리카락 부분을 따라 붙인다. 이때 낮은 온도로 설정한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여 접착제를 고정하면 좋다. 글루 기법을 사용한 모발은 최대 2개월 정도 지속될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한 달 이상은 방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글루 기법의 기본 정석을 소개하고 있다 ©TIERRA J Youtube

 

단단하게 고정되는 바느질 기법(Sewing Method)

시작하기 전에 아르간 오일 등이 함유된 제품으로 샴푸와 컨디셔닝을 하는 것이 좋다. 두피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하여야 두피가 당기지 않는다. 위빙 헤어가 머리에 가장 잘 고정되도록 하려면 먼저 본인의 머리를 Cornrow 스타일로 단단하게 땋는 것이 좋다. 기초가 단단하게 고정되어야 위빙 헤어도 머리에 잘 고정된다. 더욱 자연스러운 모습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옆면과 뒷면 주위에 머리카락을 약간 남겨두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머리숱이 많지 않은 여성의 경우에는 신테틱 헤어를 추가하여 머리를 땋으면 브레이드가 오래 지속되므로 위빙 헤어를 더욱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다. Cornrow 브레이딩을 한 머리 아래쪽으로 실이 달린 바늘을 가져간 후 두 번 정도 감고 당겨서 매듭을 만들고 머리 전체가 고정될 때까지 계속 이러한 바느질 과정을 계속한다.

 

Cornrow 후에 실과 바늘로 단단하게 고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It’s Me Miss Ruby Youtube

 

브레이드 없이도 Sewing 을?

브레이드 없이 바느질로 머리를 고정하는 기법을 Braidless Sew-in이라고 한다. 이러한 기법은 플랫 트랙(Flat Track) 혹은 스킵 트랙(Skip Track)이라 불리는데, 글루 기법에서 잔여물이 남는 것을 선호하지 않거나 Cornrow  즉 머리를 장시간 땋은 상태가 잘 유지되는 않는 여성들이 사용하기 좋은 방법이다. 이 방법은 실리콘 코팅이 되어 있는 마이크로 비드를 사용하는 방법인데, 머리카락에 섹션을 나누고 펜치로 비드를 두피 쪽으로 밀면서 고정하면 된다. 모발의 성장 속도에 따라 6-8주 동안 지속된다.

©MeechieDeFranco Youtube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Braidless Sew-In 도구들

 

두피 손상 줄이는 퓨전 방법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핫 퓨전은 기구(퓨전 커넥터)를 이용하여 자연 모발의 뿌리에 연결을 시키는 방법이다. 이는 머리카락과 접착제의 무게를 모두 견딜 수 있을 정도의 강한 모발을 가진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트랙이 없는 익스텐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본인의 머리처럼 자연스럽게 쓸어 넘길 수 있고, 적절하게 관리만 한다면 최대 1년까지도 지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글루건과 유사하게 생긴 기계를 사용하며, 반드시 스타일리스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퓨전 헤어에는 핫과 콜드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핫 퓨전 방법은 케라틴 접착제를 사용하여 모발에 접착하며 스타일리스트가 퓨전 헤어 아이론으로 케라틴 베이스를 녹여 U Tip을 설치하여 머리카락의 작은 부분을 감싼다. 콜드 퓨전은 위에서 설명한 비드를 이용하여 고정시키는 방법과 유사하다.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실리콘이 녹아 두피 쪽에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Perfect Locks Youtube

 

두피를 보호하는 네트 기법

원래 네트 기법은 중증 탈모로 고통받는 남성과 여성을 돕기 위해 두피 위의 모근에 네트(그물망)을 얹어서 위빙을 하는 것인데, cornrow를 한 머리 위에 헤어네트를 얹어서 바느질 즉  Sewing 을 하는 동안 실이 당겨져서 머리카락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 경우 Cornrow가 없는 부위에도 네트를 이용하여 위빙 헤어의 트랙을 꿰맬 수 있다. 또한 헤어네트에 바느질을 하기 때문에 원하는 방향으로 Sewing 하며 스타일링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인의 머리 위에 땋은Cornrow의 방향이나 모양에 상관없이 다양한 위치와 방향으로 스타일링할 수 있다.

Cornrow 위에 네트를 얹어 Sewing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Deeper Than Hair TV Youtube

 

 

자연스러움을 더할 Partial Sewing

지금까지 살펴본 방법들은 머리 전체에 브레이딩을 하여 바느질을 통해 머리를 엮는 방법이었다. Partial Sewing은 말 그대로 머리카락의 일부를 남겨두고 머리카락의 밑부분을 땋는 방법인데 남겨진 머리카락으로 땋은 머리를 덮게 된다. 즉 땋은 부분에만 바느질을 하여 머리를 엮고 남은 머리로 트랙 부분을 덮게 되는데, 이런 방법을 사용하려면 본인의 모발이 위빙 헤어의 모발 텍스처와 비슷해야 가장 자연스럽게 연출된다. 전체 머리를 다 땋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두피를 보호할 수 있고 본인의 머리 텍스처를 살릴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하다.

부분적으로 브레이딩하여 브레이딩 한 부분에만 위빙 헤어를 Sewing 한다 ©Stylist Lee Youtube

 

TREND BY JOO PARK
BNB 매거진 2023년 5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