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키 POS, 카드 서비스사 TPS 인수

골든키 POS, 카드 서비스사 TPS 인수
업종별 맞춤 POS와 좀 더 저렴한 카드 수수료 기대

뷰티서플라이를 비롯한 소매점에서는 현금으로 결제가 이뤄지기도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률이 날이 갈수록 늘어가고 있는 추세다.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사용 시 소매점주가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는 보통 거래 금액의 일정 비율로 산정되며 카드 형태와 어느 카드 프로세싱 업체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각각 다르게 책정된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수수료는 거래 금액의 약 1%에서 3% 정도이며, 직불카드 수수료는 거래 금액의 약 0.5%에서 1.5% 정도다. 이러한 수수료는 소매점주가 직접 지불하는 것이 아니고 결제 네트워크와 카드 발급사 등이 분담하여 지불한다. 그러나 소매점주의 부담이 있기 때문에 일부 소매점에서는 손님이 카드 결제를 원할 시 현금보다 더 많은 비용을 요구하기도 한다.

또한 손님이 높은 수수료율을 가진 카드를 사용하기를 원할 시에는 소매점주는 “카드 수수료 거부”를 명목으로 거래 자체를 수용하지 않기도 하는데, 최근과 같이 구글 리뷰 등 가게의 평판을 신경 써야 한다면 이런 결정을 내리기도 어렵다. 결국 소매점주는 카드 거래 자체를 받지 않는 것 대신 더 현명한 방법을 통해 수수료율을 줄이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다.

 

카드 수수료에는 어떤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을까?

  1. Interchange Fees

인터체인지 수수료는 발생한 거래에 대해 카드 발급자에게 지불하는 수수료다. 수수료는 사용하는 카드의 유형, 거래 금액 및 비즈니스 분야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온라인 구매의 경우 크레딧 카드 회사는 이들에게 더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기도 한다.

  1. Payment Processor Fees

이는 크레딧 카드사가 아닌 카드 서비스사에 지불하는 비용으로 카드 서비스사가 소매점에 거래를 용이하게 해주고 이에 따른 비용을 부과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월간 수수료, 거래당 수수료, 장비 임대료 및 명세서 수수료가 포함될 수 있다.

  1. Assessment Fees

이는 소매점주가 특정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신용카드 네트워크에 직접 지불하는 수수료로 거래 금액이 아닌 월간 판매액을 기준으로 한다. 인터체인지 수수료와 결합해 종합 거래 수수료라고도 부른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거래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일부 상점에서는 아멕스 거래 자체를 받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아멕스의 영향력이 점차 더 커지고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이를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다면 크레딧 카드 서비스사의 수수료 비중을 줄일 수는 없을까? 카드 서비스사의 경우에는 각기 다른 형식으로 수수료를 결정한다. 무료로 기기를 제공하면서 수수료율을 높게 책정하기도 하고 기기 사용료 등을 받으면서 수수료를 낮춰주기도 한다. 거래당 혹은 월 수수료율도 다르기 때문에 소매점주들은 이를 꼼꼼히 따져보고 어느 것이 더 운영에 효율적인지 결정해야 한다.

간편하고 효율적인 POS로 많은 뷰티서플라이에서 사랑받고 있는 골든키 POS는 최근 주목할 만한 소식을 전해왔다. 최근 크레딧 카드 프로세싱 회사 TPS사와 인수합병(M&A)를 진행한 것이다.

이번 인수합병으로 골든키 POS는 규모가 큰 크레딧 카드 프로세서인 First Data와 TSYS 프로세서의 홀세일 ISO 라이센스를 가지고 전문적 애널라이즈를 통한 업계에서 이전보다 더 저렴한 카드 수수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골든키 POS는 최저 카드 수수료와 업종별 맞춤형 POS 프로그램, 웹사이트 구축 및 디자인, 디지털 마케팅, SNS 서비스 등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프리미엄 올인원’ 서비스를 그간 뷰티업계에 제공해 왔으며 TPS는 지난 25년간 1천 개가 넘는 어카운트를 관리하며 현재는 조지아와 뉴저지, 뉴욕, 앨라배마 등 전국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는 만큼 두 회사의 인수합병은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릭 김 골든키 POS대표는 “이번 인수합병으로 골든키 POS는 사명을 ‘골든키 TPS’로 변경하고 50명의 인원을 꾸려 전 미주 비즈니스 오너들에게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저렴한 카드 수수료율과 안정된 시스템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골든키 TPS | 888-992-1715 | info@goldenkeypos.com

 

BUSINESS By Jeehye Ra
BNB 매거진 2023년 5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