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싸움에 새우등 지키는 방법!

고래 싸움에 새우등 지키는 방법!

대형화, 프랜차이즈화 되어가는 뷰티서플라이에 대응하는 작은 가게 운영 전략

미국에는 8천여 개의 뷰티서플라이가 있는데, 그중에는 수십 개의 가게를 가지고 있는 대형 뷰티서플라이가 많다. 40~50개의 프랜차이즈 가게를 가지고 있는 대형 뷰티서플라이도 있는가 하면, 2개 이상의 가게를 운영하는 가게는 셀 수 없이 많이 있다. 작은 가게에서 더 큰 가게로 규모를 키우는 경우도 많다. 최근에는 100,000sqft의 가게도 오픈한다고 하니 팬데믹 시대를 지나 고인플레이션 시대, 불경기에 상관없이 뷰티서플라이는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텍사스에서 약 5,000sqft 크기의 뷰티서플라이를 운영해온 이 사장은 최근 20,000sqft 사이즈의 뷰티서플라이로 확장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사진 참조). 이사장은 이전 이유에 대해 “공격적인 투자를 해서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우리보다 더 큰 가게의 진입을 막는 의도도 있다”고 설명했다.

 

남부지역의 또 다른 가게 사장도 최근 4,000sqft에서 10,000sqft로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건물주가 렌트비를 두 배로 올리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근처 가게를 찾다가, 조금 더 큰 가게이지만 현재 가게 렌트비와 큰 차이가 없어서 옮기기로 마음 먹었다고 한다.

위와 같은 경우에서 봤듯이, 자의든 타의든 점점 사이즈가 커지는 추세가 지금 뷰티서플라이 가게들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가게 사이즈에 따른 장단점은분명하지만, 전반적으로 인벤토리 적재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가게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모든 홀세일 업체는 꾸준하게 신제품을 출시하기 때문에 가게에서는 유행에 뒤지지 않기 위해 신제품을 받지 않을 수 없는 사정이다. 신제품이 입고된다고 해서 바로바로 판매로 이어지지는 않는 상황이다 보니 뷰티서플라이 몇 년이면 가게가 물건으로 꽉 차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동부지역에서 작은 가게를 운영하는 김 사장은 “세일즈맨들한테서 거의 매일 신제품이 나왔다고 연락이 와요. 그중 괜찮은 것 몇 가지만 오더 해도 금방 가게에 물건이 쌓이다 보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희도 큰 가게로 이전이나 두 번째 가게를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며 고충을 털어놓았다.

가게를 운영할 경우 인건비 문제부터 렌트비 상승, 유틸리티 비용 증가 추가적인 비용들이 필히 발생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가게를 운영하면 일단 다른 가게의 진입을 막을 있고, 외적으로도 가게가 눈에 띄기 때문에 매출에도 도움이 것이다. 또한 대량 오더를 통해 별도의 할인도 받을 있다. 아무래도 충분한 적재 공간이 확보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동부지역의 한 헤어 업체 영업사원은 “아무래도 사이즈가 큰 가게에는 대량 오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딜이 나오면 먼저 연락하는 경우가 많죠. 특히 여름에는 브레이딩 헤어가 잘 팔리는데, 50박스나 100박스 이상 오더를 하면 파격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때가 많아요. 반면 사이즈가 작은 가게는 오더 수량에 제한적이기 때문에 할인 폭을 상대적으로 적게 줄 수밖에 없고요”라고 말했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큰 가게에 비해 작은 가게들이 불리한 점이 많지만 그렇다고 손 놓고 구경만 할 수 없는 노릇이다. 작은 가게는 작은 가게만의 매력이 있고가게가 갖지 못한 장점을 활용하여 손님을 끌어들일 있다. 필라델피아에서 작은 가게를 운영하는 이 사장님은 “저희는 가게가 작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대량 오더는 힘들지만, 오히려 신제품을 소량 오더 해서 적극적으로 제품을 순환시키는 전략을 쓰고 있어요. 그래서 손님들이 올 때마다 새로운 제품이 많다고 좋아하죠. 게다가 작은 가게 특성상 손님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도 많아서 이런저런 스몰 토크도 가능하고, 이름을 기억해 두었다가 다음 번에 오면 환하게인사하며 이름을 불러주기도 해요”라고 말했다. 한번 들어온 손님을 놓치지 않게 하는 전략이다. 또한 뉴저지에서 작은 가게를 운영하는 김 사장님은 “저희는손님이 원하는 물건들을 한눈에 잘 보이게 진열해서 바로바로 찾을 수 있게 해주고, 바쁜 손님들은 빠르게 결제를 할 수 있게 늘 한쪽 캐셔대는 비워두고 있다가 급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Fast shopping 전략을 통해 작은 가게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소량의 제품을 살 때는 조금 비싸더라도 집에서 가까운 편의점을 가는 것과 같은 전략이다. 일반적으로 월마트에 가면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살 수 있지만, 주차하고 쇼핑하느라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니까 말이다.

 

일본의 소상공인 컨설턴트 ‘가야노 가쓰미’가 쓴 <작은 가게가 돈 버는 기술-생계형 사장님을 위한 족집게 장사 수업>에 언급한 작은 가게가 살아남는 전략을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책에서 강조한 키 포인트는 세 가지이다.

첫째, 강한 경쟁자와 맞서려면 다른 것에 도전해야 한다. 근처에 큰 가게가 있다면, 우리 가게는 작지만 큰 가게와는 확실히 다른 경쟁상품이나 서비스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발을 구매하면 무료로 트림(Trim)을 해주거나 레이스를 무료로 커트(Cut)해주는 서비스를 예로 들 수 있다. 혹은 비싸지 않은 제품을덤으로 줄 수 있다. 케미컬 샘플이나 1달러짜리 작은 주얼리 같은 것도 선물로 주면 좋을 것이다.  무료 샘플들은 영업사원과 좋은 관계를 맺으면 많이 얻을 수있다는 점도 기억하자.

둘째, 전체가 아닌 어떠한 부분에서 1위를 목표로 삼아야 한다. 큰 가게와 맞붙으면 이겨내기는커녕 살아남는 것도 쉽지는 않을 것이다. 큰 가게를 따라 가격 싸움을 하게 되면 패할 것이 분명하므로, 한 가지 제품만은 큰 가게와 견주어 더 좋은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휴먼 번들 헤어는 옆의 큰 가게에 밀리지 않을 정도로 좋은 제품과 가격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특정 회사를 지정해서 대량 오더를 통해 싸게 구매해야한다. 상대적으로 큰 헤어 회사와 딜을 하기는 쉽지 않으니 중소 규모의 헤어 회사와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끝으로, 반드시 소비자를 직접 응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우리 가게에 방문한 손님 하나하나를 기억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단골 고객을 만드는 비법이다. 큰 가게에서는 오너가 직접 고객을 상대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많지 않을 것이고 라포(Rapport; 친밀한 관계)도 형성되기 쉽지 않은 환경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황을 역이용하는 것이 작은 가게가 살아남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정리하자면 강한 경쟁자와는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어떠한 한 부분에서 1위를 목표로 하고, 반드시 우리 가게에 들어오는 고객 하나하나를기억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이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이제부터는 자기 가게만의 특색을 살려서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우리 가게에 맞는 전략은 반드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무엇이든 시작해 보자. Just do it!

 

BUSINESS By JAMES CHUNG
BNB 매거진 2023년 6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