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머물고 싶은 매장, 향기로 만든다~

고객이 머물고 싶은 매장, 향기로 만든다~

단어 중에 아로마 테라피 Aroma therapy, 아로마 마케팅 Aroma Marketing, 센트 마케팅 Scent Marketing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각각 향기로 치료를 하고 향기로 마케팅을 한다는 것이다. 아로마 테라피 Aroma therapy, 센트 마케팅 Scent Marketing으로 우리네 매장을 고객이 자주 찾고 싶은 곳,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어 고객이 필요한 물건을 더욱 기분 좋게 구매하도록 꾸며 보자.

 

아로마마케팅

사람의 감각기관 중 향기와 관련된 후각기관, 코, 뇌의 작용, 심리상태 등을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를 자극하는 판매촉진 마케팅의 한 분야이다. 아로마마케팅은 매장과 고객에게 자신의 상품과 궁합이 맞는 향을 발산하여 상품의 이미지를 오래 각인시키고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게 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향기를 이용해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기법이다. 

 

여기에는 어떤 향기를 사용해야 하는 지가 중요하다. 

렉서스는 고객 라운지에 초콜릿 칩 쿠키 향으로 가득 채워 집과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미국 뉴욕의 백화점 블루밍데일스는 유아 의류 코너에 베이비파우더 향, 속옷과 수영복 매장에는 라일락과 코코넛 향이 나도록 하는 전략을 사용하여 고객들의 호의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소니는 매장에 오렌지와 바닐라 그리고 삼나무 향을 추가한 향기를 직접 만들어 소니 스타일 매장에서 사용하고 있다.

 

미국인들이 매년 공기청정제, 방향 초, 전기방향제에 수억 불을 지출하고 있다는 사실은 향기가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말해주고 있다. 

방향제를 생산하는 주요 업체들은 뉴웰 브렌드 Newell Brands Inc., 에스씨 존슨엔손 SC Johnson & Son, 엘 브렌드 L Brands, 프락토 앤 갬블 Proctor & Gamble 등이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양키 캔들 Yankee Candle, 글레이드 Glade, 베스엔 바디 웍스 Bath & Body Works, 페브리즈 Febreze 등이 있다.

플러그 타입 전기식 방향제 시장의 선두 업체로는 라켓 벤키서Reckitt Benckiser 와 페브리즈Febreze 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에센셜 미스트 디퓨져 Essential Mist Diffuser, 원 페브릭 앤 에어 미스트 ONE Fabric & Air Mist를 출시하여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다. 개인 컨설턴트를 통해서 판매를 하는 센트시Scentsy 는 온라인 판매도 하는 대표적 방향제 브랜드 중 하나이다. 

뷰티 매장에 어울리는 좋은 향기로 공간을 채워 다시 찾고 싶은 매장, 기억나는 공간으로 만들어보자.

경영 BY BNB MAGAZINE
BNB 매거진 2019년 12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