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 소매점에서 실천하는 Tips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 소매점에서 실천하는 Tips

미국 휘발유 평균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갤런 당 5달러를 돌파했다. 모든 생필품 가격이 걷잡을 수 없이 치솟아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떨어지고 지원금은 끊긴 상황에서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40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중이다.

급격히 증가하는 비용과 떨어지는 마진에 소매점주들의 고민이 깊어지는 시기. 이렇게 시장 상황이 변할 때 트렌드에 반응하여사전 대비를 하는 것은 소매점이 장수할 수 있는 비결이다. 급변하는 위기 속에서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할지 알아보았다.

01. 내 고객들의 소비 변화를 파악하고 주요 제품에 초점을 맞추자

미국 최대 유통체인인 월마트는 최근 0.5 갤런짜리 우유의 진열 비중을 평소보다 늘렸다. 물가가 가파르게 치솟으면서 기존에가장 잘 팔리던 1갤런 우유를 사기가 부담스럽다는 소비자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공예용품 체인점인 마이클스는 고가품 마케팅예산을 삭감했고, 대형 온라인 기업 아마존은 올해 아마존 프라임데이의 프로모션을 생필품에 집중했다. 이처럼 인플레이션은기업들이 준비하고 행동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팬데믹 초반에는 공급난으로 소매 제품을 제때 미국에 들여오지 못해 차질을 빚었지만, 최근에는 그 반대다. 공급망 문제가 완화되면서 예상보다 일찍 상품이 들어와 매장에 재고가 늘어나니, 미국 대형 소매유통기업은 때아닌 상품 할인과 재고 정리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뷰티서플라이에서도 소비자들의 변하는 패턴을 빠르게 파악해야 먼지 쌓이는 재고상품을 예방할 수 있다. 우리 가게에서 무엇이생필품 같은 제품인지 리스트 업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소매점주가 말하는 “요즘 고객들 이렇게 달라졌다 !”

소매점 A: 소비수준 떨어지고, 헤어 살롱보다 집에서 직접 있는 제품 선호”
물가상승 이전에는 세 번들짜리 브레이딩을 5~6개, 여섯 개 번들을 2~3팩 구매했다면 요즘은 한두 팩만 사는 손님이 많습니다. 또 눈에 띄는 점은 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는 겁니다. 헤어 살롱에 가서 브레이딩을 하면기본 100불에 팁까지 줘야 하니까요. 특히 크로쉐가 잘 팔립니다. 케미컬 제품은 회전율이 줄었고요. 예전에는 공휴일이나 연말에 바쁜 시즌이 2~3주였다면 요즘은 2~3일로 짧습니다. 확실히 소비자들 주머니가 말라가는 것을 체감하는 요즘입니다.

02. 스마트하게 가격 인상하기

최근에는 인플레이션의 이유로 가격 인상을 해도 고객들이 이해해 주리라 생각하는 소매점주가 많다. 가격 인상은 인플레이션에대비하는 최선의 방법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비용이 오른 만큼 매번 인상하는 것은 소비자에게 불만을 일으킬 수 있다.

가격 인상을 시도할 때는 먼저 마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제품과 가격이 올라도 소비자가 기꺼이 지불할 의사가 있는 주요제품부터 천천히 올리기를 권장한다. 대신, 인플레이션 기간에 비용이 계속 상승할 경우 마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가격 인상 시추가 인상이 있을 수 있음을 공지해야 한다. 또한 장기적인 운영을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은 고객 성원에 대한 감사 표시이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유대감 있는 고객 기반을 쌓을 수 있다.

1달러 유지 정책을 포기하고 1.25 달러로 인상한 Dollar Tree의 공지문

세일즈맨이 말하는 “이런 매장 어려운 시기에도 잘 나간다!”

이전에 들어온 원가와 현재 원가를 자주 검토하고,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적시에 갖다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되는 매장은 반드시 이 작업을 합니다. 물류비도 오르고 공급난이 있어 원가가 많이 올랐는데 가격을 안 바꾸고 제품 위치와 종류도 그 자리 그대로 있으면 결국은 마진이 줄고 손님들도 흥미를 잃죠. 이제는 작년에 잘 팔린 물건이 올해 잘 팔리는 시장이 아니기 때문에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구비해야 합니다. 대형 매장은 여러 팀이 분업하고 대량 구매가 가능하여 구입 원가가 상대적으로 낮고 신제품도 다양해서 유리한 건 사실입니다. 작은 매장에서는 이것저것 바꿔보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는 매장이 확실히 잘되는 것 같습니다.

 

03. 제품의 마진 검토 및 절약할 부분 찾아보기

제품의 가격을 처음 결정할 때는 마진을 검토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는 소매점주가 많다.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서 지속적인 이윤을 위해 정기적인 검토가 중요하다. 인플레이션이 높은 시기에는 최소한 분기별로 마진을 검토하는 것이모범 사례이다. 마진이 줄어서 현금 흐름의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실행하기를 권장한다. 전반적인 비용과 제품의 원가가 많이 올랐다면 옵션을 검토하고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야 할 때라는 신호일 수 있다. 비용 절약을 위해 공급자를 바꾸거나, 현금 흐름이 좋은 경우는 대량 구매도 고려할 수 있다.

소매점주가 말하는 비용절약 팁

가입된 뷰티 협회의 공동구매로 대량 구매를 하여 구입 원가를 줄이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대량 구매를 하게 되면 제품에돈이 묶이게 되니 고민하는 점주가 있지만, 현재 많은 소매점주가 고정비용에서 절약할 부분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보통은 인건비에서 줄여야 하는데 구인난과 임금인상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04. 재무 전략 없이 아낌없이 주는 나무가 되지 말 것

몇몇 소매점주는 오른 비용을 고객에게 전가하기 어려워한다. 더 적은 마진을 받아들이는 것이 당장은 가게 운영의 부담을 덜 수있지만, 가격을 유지하거나 낮추는 방법은 올바른 장기 전략이 아니다. 적절한 이윤이 없으면 비즈니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필요한 자원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충분한 마진과 현금 흐름이 없는 비즈니스는 실패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고 소매점주와 고객 모두에게 좋지 않은 선택이다. 자신, 가족, 직원, 지역 사회 및 고객을 위해 재정적인 전략을 갖고 사업을 운영하는 것은 점주의 책임이다. 가격 인상은 개별 고객에게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비즈니스 전반적인 부분에는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재무 전략 수립은 지속되는 인플레이션 기간의 폭풍우를 이겨내는 데 매우 중요하다. 뷰티서플라이가 고객과 지역 사회에 계속봉사하기를 원한다면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여전히 뷰티 업계는 희망적이다

데이터 기반의 시장조사 기업 NPD에 따르면 리오프닝의 효과로 미용 업계는 올해 1분기 19%의 성장으로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 경기 불황에 향수나 고급 미용 제품과 같은 작은 사치품의 소비가 느는 것을 ‘립스틱 효과’라고 부르는데, 최근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은 소비자들은 저렴하면서도 돈 쓴 기분을 내는 ‘저렴한 사치’를 선호하고 있어 뷰티서플라이 소매점주에게 희망적인부분이 있다.

©Firstinsight

시장조사 기업인 FIRSTINSIGHT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으로 가장 타격을 받는 업종은 식당, 엔터테인먼트이며 대조적으로 뷰티, 애완동물 서비스에는 지출을 가장 적게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Business By Kyounghyun Han

BNB 매거진 2022년 8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