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지 거리가 길고, 금속제품에도 작동하는 AM 안테나

감지 거리가 길고, 금속제품에도 작동하는 AM 안테나

보안 기기 전문업체인 RSS(구 Dream Quest)에서 뷰티서플라이 사장님들의 고민을 모두 해결해줄  AM 안테나를 소개했다. RSS가 알린 것은 다름아닌 가성비 좋은 AM 안테나이다.
보안 안테나는 크게 RF(Radio Frequency)와 AM(Amplitude Modulation) 두 가지로 나뉜다. 두 안테나가 갖는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

 

성능은 좋은데 시장에서는 외면 받아왔던 AM 안테나

RF 안테나는 금속 혹은 알루미늄에 부착된 라벨은 탐지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금속 표면으로 처리된 화장품이나 패키지는 감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 했다. 또한, 안테나 간의 적용 범위가 짧아 입구에 비좁게 설치해야만 한다. 이 때문에 널찍한 입구를 확보한 매장임에도 불구하고 안테나 간의 거리를 기준으로 입구를 좁게 만든 곳도 많다.
반면, AM 안테나는 금속제품에 부착된 라벨도 무리 없이 탐지가 가능하다. AM 안테나는 보안 라벨이 금속이나 알루미늄 같은 어떤 곳에 붙어 있더라도 다 찾아낼 수 있다. 금속 전용 AM라벨도 존재한다. 적용 범위도 넓어서 해당 매장의 입구가 넓다면 안테나 사이의 거리를 길게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런 성능의 차이가 있는데도, 그동안 보안 시스템의 승자는 RF안테나였다.
대다수의 뷰티서플라이 사장님들이 RF 안테나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RSS의 김미전 팀장은 가격 때문이라고 말한다.
“RF 안테나가 상대적으로 저렴했어요. 기존 AM 안테나의 가격이 개당 $3,000~$4,000불이었던 것에 반해 RF는 개당 평균 $1,000선에서 구매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설치 비용도 들지 않고요.”

 

한 개 당 $1,400~$1,600이라는 RSS의 AM안테나

김 팀장이 말했다시피, AM 안테나는 뛰어난 성능에도 불구하고 서플라이 가격과 설치 비용 때문에 시장에서 외면 받아왔다. AM이 기본적으로 3~4배 비싸기도 하고, 설치 과정이 복잡한 편이라 전문가를 불러 설치해야 했는데, 그 인건비가 또 약 $400~500 정도 든다.

드림 퀘스트의 M6320 모델, 가게 인테리어를 고려해 투명 아크릴로 제작됐다.

RSS의 김 사장은 이런 비용 문제를 모두 해결했다고 전한다.
“우선 저희 제품의 가격은 $1,400~1,600으로 저렴해요, 그리고 설치 비용도 전혀 들지 않고요. 기존  RF제품처럼 택배로 받으셔서 바로 세워 사용하시면 됩니다. 따로 사람을 불러서 설치할 필요가 없는 거죠.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USB에 넣어서 택배에 같이 보내 드려요. 매장 내 컴퓨터나 노트북에 꽂으면 바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그 프로그램을 통해 센서 민감도나 경보 소리의 크기를 사장님이 원할 때 조정할 수 있는 거죠.”
소리가 너무 크거나 센서가 너무 민감해 종종 발생하는 민망한 사례를 가게를 운영하며 적절히 조정할 수 있는 것이다.
“과거엔 AM 안테나에 문제가 생길 때마다 테크니션을 불러야만 했어요. 스케줄 잡는 게 하늘의 별따기였고, 스케줄을 잡았다 하더라도6개월 후에 잡히곤 했거든요. 이런 단점들 때문에 사장님들이 RF안테나로 바꾸시는 일이 많았습니다. 그런 단점들을 이번에 완전히 보완했어요.”

 

RF 라벨이 붙은 물건은 탐지 불가, 하지만 기존의 센서메틱과는 호환 가능

AM 안테나는 RF 라벨을 탐지하지 못한다. RF 라벨은 주파수부터 AM과 다르게 설정되어 나왔기 때문에 탐지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만일 RF 안테나를 사용했던 소매점이 AM안테나로 바꾼다면, 라벨을 모두 바꿔야만 한다.
그러나, 미국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센서매틱과는 호환이 가능하다. 센서매틱는 회사의 이름인데 매우 보편화되어 있어서, 요즘은 사람들이 보안 라벨의 보통 명사처럼 사용한다. 예전에는 보안 시스템 구매자가 라벨을 따로 일일이 붙여야 했지만, 요즘은 센서매틱을 박스 안에 붙인 채로 출시되는 제품들이 많다. 전자제품이나 면도기 류 같은 비싼 제품들은 보통 박스 안에 센서매틱 라벨이 붙어있다.
“센서매틱이 미국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보안 라벨이에요. 주파수가 똑같아서, AM 안테나로 센서매틱 라벨을 감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미 라벨이 공장에서부터 붙어 나오는 것들도 다 탐지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격이 싸지고, 유지 관리가 용이한 RSS의 AM 안테나는 RSS의 공식 홈페이지(www.retailsecuritystore.com) 또는 전화(213 744 1201)로 주문이 가능하다.

실제 한 매장에 설치된 RSS의 AM 안테나

경영 Retail Advices BY INGYUN JEONG
BNB 매거진 2021 1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