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뷰티 쇼에 도전한 제74회 Bronner Bros.

가상현실 뷰티 쇼에 도전한 제74Bronner Bros.

Virtual beauty show 메인 페이지

최근의 트렌드를 가장 다양하고 빠르게 볼 수 있는 Bronner Bros. 인터내셔널 뷰티 쇼(이하 BB )는 매년 2월과 8월 조지아 애틀랜타에서 열렸다. 올해 8월에 열릴 예정이었던 전시장 행사는 74BB 쇼 역사상 처음으로 취소되었고, 지난 927.28일 양일간 완전히 새로운 형식의 가상현실 뷰티 쇼로 연례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쇼에서는 내추럴 헤어 케어, 트렌디 헤어 스타일, 익스텐션과 위빙, 커트, 컬러, 스킨케어, 화장법, 소규모 비즈니스 등 60여 개 이상의 교육을 진행했으며 바버링, 메이크업, 살롱 대회가 열렸다. 전시 부스는 60여 개로 올해 2300개였던 업체 참가보다 현저히 줄었으나, 처음 시도하는 온라인 뷰티 쇼임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기술적 문제 없이 전시 업체와 참가자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졌다는 반응을 보여 온라인 쇼의 가능성에 대해 보여주었던 선행 사례가 되었다.

온라인 쇼는 어떻게 진행 되었나?

아무래도 가장 관심이 있는 것은 어떻게 가상현실 쇼가 진행되었나? 일 것이다. 대면 행사가 아닌 것을 제외하고 행사내용 자체는 기존의 프로그램과 같은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메인 홈페이지는 매년 행사가 열렸던 조지아 월드 콩그레스 전시장과 최대한 비슷한 모습으로 꾸며 놓았으며 전시장, 뷰티션을 위한 교육장, 컨테스트 및 전시업체와 참가자가 자유롭게 채팅을 할 수 있는 네트워킹 라운지를 만들어 클릭만 하면 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쉽게 구성해 놓았다.

인포 데스크


네트워킹 라운지

전시장은 디지털 마켓 플레이스

메인 홈페이지에서 전시장을 클릭하면 참가업체 목록을 순서대로 볼 수 있고, 관심 있는 업체를 클릭하면 부스 형태의 이미지와 함께 업체의 제품, 설명, 프로모션, 홈페이지를 볼 수 있으며, 업체 관계자와 채팅을 통해 주문 할 수 있었다. 전시장 행사의 부스 가격은 사이즈에 따라 2,000~4,000불 선이었지만, 온라인 전시는 부스의 이미지 수에 따라  999~1,800불로 대폭 낮추었다.

이번 쇼의 스폰서 업체 중 하나인 4th Ave의 가상 부스


네트워킹 라운지에서 쉽게 참가업체와 대화할 수 있는 채팅방

60여 개의 마스터 클래스 및 메인 스테이지

기존교육 이벤트와 같이 바버, 뷰티션, 스타일리스트를 위해 이발, 익스텐션, 컬러, 가발, 천연 헤어케어 등의 최신기술 교육을 제공했으며 이외에도 코로나 예방을 위해 살롱 안전 및 소독에 관한 필수 교육도 준비했다. 클래스 후에는 다시 보기기능이 있어, 여러 가지 교육을 모두 들어볼 수 있는 온라인만의 장점도 챙겼다. 메인 스테이지에서는 ‘BB Retail’, ‘BOLD HOLD’, ‘NAIROBI’ 등 주요 업체 제품의 시연도 볼 수 있었다.

교육 페이지 메인 화면


Muffen Moses의 Glueless ponytail 교육 장면

각종 경연 대회

상금을 놓고 경쟁하는 업계 최고 인재들의 경연 대회는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진행되었다. 바버, 살롱, 미스테리 백 스타일링, 메이크업 대회가 열렸다. 참가자 한 사람마다 크게 보기 기능을 이용하여 심사를 진행했다. 이번 쇼에 새로 생긴 경연 대회인 ‘Mystery grab bag competiton’은 주최 측에서 제공한 가방에 들어 있는 제품만을 이용해서 60분 안에 스타일링을 마쳐야 하는 대회로 재미를 더했다.

‘Mystery grab bag competiton’ 라이브 스트리밍 중


‘Barbering competition’ 참가자 Calvin lowe

비즈니스 트렌드와 가상 뷰티 쇼의 의미

이번 쇼는 중국 및 한인 업체의 참가가 줄어 가발이나 위빙 제품보다는 흑인 소유의 케미컬 제품이나 천연 헤어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가 많았다. 한가지 눈에 띄는 업체 중 하나는 온라인 셀러가 늘어난 탓인지  UPS가 스폰서로 나서면서, 스몰 비즈니스의 배송 솔루션에 대해 온라인 채팅과 영상통화를 통해 상담했고 모든 BB 쇼에 참가자에게 프로모션 코드를 제공하여 해외배송, 국내 배송의 할인 혜택을 제공했다.
매회 3천만 불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던 BB 쇼는 이번에는 상업적인 목적보다 미용 업계 종사자와 흑인 소유 업체들에 대한 지원과 응원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가상 뷰티 쇼의 수익금 일부는 코로나 사태로 영향을 받은 스몰 비즈니스 오너를 돕기 위해 Bronner bros 사에서 마련한  ‘Black Beauty and Barber Relief Fund’ (미용 및 이발사 구호기금)에 쓰인다.

UPS 부스

인더스트리 뉴스 BY Kyounghyun Han
BNB 매거진 2020년 11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