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발을 착용하며 모발과 두피를 지키는 스타일링의 비밀

가발을 착용하며 모발과 두피를 지키는 스타일링의 비밀

가발은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하며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부주의한 관리와 사용은 두피와 모발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이미 손상된 두피나 헤어 라인의 회복은 쉽지 않으나 효과적인 예방은 손쉽게 가능하다. 가발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손상 원인과 그에 따른 적절한 관리법을 함께 살펴보았다.

 

가발 착용의 숨겨진 위험

헤어 라인 얇아짐

가발의 모든 종류가 헤어 라인이 얇아지는 위험을 내포하며, 대부분 가발과 모발의 마찰 때문에 발생한다.

탈모

위그 클립이나 위그 글루 제거 과정에서 주로 발생한다. 가발을 장기간 제거 없이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타이트한 브레이딩도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두피 자극

머리를 땋기 위해 머리카락을 너무 강하게 당기거나 유해한 성분의 위그 글루를 자주 사용하면, 모낭이 부풀어 오르거나 두피의 변색이 발생할 수 있다.

곰팡이

권장 시간보다 오래 가발을 쓰면서 세탁하지 않을 때 생기며, 특히 젖거나 축축한 머리를 장시간 가발 안에 방치하는 등 비위생적인 결과로 두피에 곰팡이가생길 수 있다.

 

모발과 두피 보호, 그 핵심!

위그 그립 Wig Grip 활용하기

위그 그립은 케미컬을 사용하지 않고 모발과 두피를 숨쉴 수 있게 해주어 위그 글루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벨벳, 극세사, 스웨이드 소재로 만들어져 모발에 자극이 없고 헤어 라인을 보호한다. 최근에는 실리콘 위그 그립도 출시되었지만 전체 실리콘 위그 그립은 모발과 두피가 숨을 쉬기 어렵고 땀이 쉽게 차는경향이 있어 이미 탈모가 진행된 고객에게는 권장하지 않는다.

 

Red by Kiss Velvet Wig Band

특징: 벨크로를 사용하여 크기 조절 가능하며 미끄럼 방지로 위그 글루 없이 안정적 고정.

 

Red by Kiss Silicone Wig Band

특징: 전체 실리콘이 아닌 부분 실리콘을 피부와 직접 닿지 않게 위쪽에 배치하여 미끄러움 방지

 

 

 

피부에 안전한 위그 글루 선택

가발 착용 시 가장 큰 고려사항 중 하나는 피부에 안전한 위그 글루를 선택하는 것이다. 특히 탈모가 진행 중인 사람들에게는 글루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가발을 가장 자연스럽게 고정하는 데는 글루만 한 것도 없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에는 피부와 모발을 보호하면서도 가발을 확실하게 고정할 수 있는 안전한 성분의 위그 글루가 인기를 얻고 있다. 가발 접착제 성분 이소프로판올isopropanol같은 유해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두피의 자극과 탈모를유발할 있으므로 성분 확인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팁들을 주의 깊게 살펴, 가발 착용 시의 자연스러움과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EBIN New York Wonder Lace Bond Lace Melt Spray

특징: 천연 항산화제인 비타민 E 함유로 모발 성장을 돕고, 수분을 공급해 헤어 라인을 보호.

 

Ebin New York Wonder Lace Bond Skin Protector

특징: 피부와 위그 글루 사이의 장벽을 생성, 두피와 헤어 라인 보호.

 

 

 

통기성이 좋은 위그 고르기

통기성이 좋은 위그 캡 선택은 장시간 가발 착용자에게 필수적이다. 최근에는 티가 나지 않게 얇게 디자인된 통기성이 우수한 위그 캡이 다양한 브랜드에서출시되고 있으며, 특히 “HD 위그 캡”은 그 자연스러움을 극대화해 가발산업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캡은 두피가 숨을 쉴 수 있게 해주어 착용감이 편안하며, 동시에 가발의 자연스러운 핏을 제공하여 두피의 부담을 줄여준다.

 

Red by kiss HD invisible Wig Cap

특징: 스타킹보다 얇은 디자인과 통기성

 

Evolve® Essentials Wig Cap

4가지 색상. 통기성 좋은 소재로 두피를 시원하게 유지하고 땀을 줄여준다.

 

 

 

정확한 가발 제거 방법 숙지

레이스 가발이나 땋은 머리를 제거할 때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제거하면 머리카락과 두피에 큰 손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위그 글루를 사용할 때는 면봉으로 접착제를 부드럽게 만든 후 천천히 제거해야 한다. 제거 후에는 잔여물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클래리파잉 샴푸(Clarifying Shampoo)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가발에 붙어있는 잔여물도 꼼꼼히 제거해야 한다. 위그 클립(Wig Clip)이나 위그 콤(Wig Comb)제거할 때는 머리카락에 오일을 발라 부드러운 상태로 유지하고 중요한 점은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제거하는 것이다.

 

Salon Pro 30 Sec Lace Wig Bond Conditioning Remover

특징: 위그 글루 제거와 동시에 피부 컨디셔닝, 가격도 합리적.

 

UOG Lace Wig Adhesive Glue

저자극성으로, 불쾌한 냄새와 유해한 독소가 없어 모든 피부 타입에 적합하다.

 

 

 

가발 착용의 추가 팁!

정기적 세척: 최소 주 1회 가발 세척이 필요하며, 3주 이상 세탁하지 않고 사용하지 않는다.

두피 관리: 가발을 착용하지 않는 날에는 두피를 깨끗이 씻고, 격주로 두피 마사지나 트리트먼트를 통해 두피의 건강을 유지한다.

적절한 가발 크기 선택: 너무 타이트한 가발은 통기성이 안 좋고 두피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자기 머리에 맞는 크기의 가발을 선택한다.

새틴이나 실크 보닛 활용: 새틴이나 실크 소재의 보닛은 수면 시 모발의 마찰을 최소화하며, 가발 착용 시 사용하면 가발의 수명을 연장해 준다.

 

FIRSTLINE Evolve Satin Wide-Edge Bonnet

특징: 넓은 헤어 라인 디자인의 새틴 소재 보닛으로 모발의 마찰을 방지

 

Red by kiss KEYSHIA COLE X All Over Satin Baseball Cap

특징: 새틴 안감으로 자연 모발과 가발을 보호하며 건조함을 방지하는 데일리 스타일링 아이템

 

 

TREND BY Kyounghyun Han
BNB 매거진 2023년 12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