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득 차 있는 쓰레기통, 아직도 발로 밟으시나요?

가득 차 있는 쓰레기통, 아직도 발로 밟으시나요?

매일 어마어마하게 쏟아지는 박스 쓰레기, 비닐, 직원 휴게실 쓰레기는 뷰티서플라이 사장님들과 직원들의 오래된 골칫거리 중 하나이다. 쓰레기를 버리러 양손 가득 쓰레기를 들고 덤스터에 다 와 갈 때쯤, 덤스터는 이미 차고 넘쳐 있어 그만 좀 버리라는 눈치를 보낸다. 없는 공간을 더 만들어 내기 위해, 누군가는 위험을 무릅쓰고 덤스터 위에 올라가서 발로 밟거나, 손으로 직접 더러운 덤스터 안을 재정비해야 한다.

 

압축형 덤스터가 왜 필요한가? 

박스나 캔, 비닐류 같은 부피만 크고 무게가 가벼운 쓰레기들은 덤스터의 공간만 차지하고 쓰레기 비용만 많이 발생시키는 것들이다. 이는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 입장에서도 효율이 떨어질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환경 비용을 야기시킨다.

@kenbay.com 고강도 압축형 덤스터으로 압축한 쓰레기들

이런 고민들을 해결해줄 덤스터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바로, 압축형 덤스터이다. 이 압축형 덤스터는 이미 몇몇 대형 소매점에서 주문해 사용하고 있는데, 그 만족도가 매우 높다. 쓰레기를 버리면 덤스터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압축기가 고압력으로 자동으로 쓰레기를 압축 시켜 놓는다. 이를 잘 활용하면, 쓰레기 처리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쓰레기 버리는 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압축형 덤스터의 종류와 기능

오른쪽 쓰레기 투입구에 쓰레기를 던져 넣고, 버튼을 누르면 안에 있는 압축기가 자동으로 쓰레기를 압축 시켜 쓰레기의 부피를 알아서 줄여준다. 쓰레기통 내부에는 액체 컨트롤러가 내장되어 있어 액체형 이물질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준다. 자연스럽게 악취가 적게 나고 곤충의 침입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덤스터 안이 밀봉 상태이기 때문에 쓰레기가 밖으로 날릴 걱정도 없다.
업체 측은, 레스토랑 식품 제조 공장에서 특히 선호하는 제품이며, 패스트푸드 체인점에서 설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한다. 압축 버튼이 위치한 컨트롤러에 보안키가 내장되어 있어 압축 기능을 사용자가 마음대로 잠글 수 있어 외부에서 쓰레기를 투척하러 오는 사람들을 예방할 수 있다.

 

상업용 크기의 압축기는 중간 작업용으로 설계되었다. 뷰티서플라이 소매점, 경공업, 공장 식료품점 병원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초대형 덤스터가 필요 없는 중간 사이즈의 가게는 Cram-A-Lot Self-Contained Trash Compactor의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Sationary 콤팩터는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되었으며, 쓰레기도 압축해준다.
실제 사용자들은 압축된 쓰레기가 쓰레기 트럭의 공간을 덜 차지해 쓰레기 처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 자연스럽게 쓰레기차가 자주 안 오게 되고, 쓰레기 처리하는 인력을 줄일 수 있어 사회적 비용 또한 감소시킨다. 이 제품 역시 곤충의 침입을 자동으로 막아주며, 각종 악취와 기타 2차 오염을 방지한다.

가장 효율적인 모델로 평가받는다. X-Press Pack은 표준 크기로 그리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그러나, 압축기의 세기는 다른 모델들에 뒤지지 않으며 꽤 많은 공간을 확보하고 있어 효율적이기까지 하다. 액체 쓰레기 유출이나, 곤충, 설치류 침입을 막는 것은 물론 컨트롤러 잠금 기능도 있어 외부인의 쓰레기 투척도 예방한다.
소형으로 제작되었지만, 그 효율성은 다른 모델들에 비해 뒤쳐지지 않는다. 소비자들은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면서도 사용이 간편한 점을 최대 장점으로 꼽았고, 악취나 기타 오염 문제가 전혀 없다고 전했다.

 

실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뷰티서플라이 실내에서 나오는 비닐이나, 작은 박스, 그리고 사무실 쓰레기 등을 알아서 압축해주는 기계이다. 실내에서 사용하는 기계인 만큼 안전에 꽤 많은 신경을 썼다. 비상 정지 스위치와 도어 센서로 불의의 사고를 최대한 예방하려고 노력했고, 원하는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상업용 쓰레기 압축기처럼 압축된 쓰레기들은 모두 자동 밀봉되며 악취와 벌레 걱정이 없다. 해당 업체는 쓰레기의 부피를 약 70% 줄이는 성능을 보유했고, 이 덕분에 인건비와 직원의 생산성이 대폭 상승한다고 전했다.

매우 다양한 모델들이 나와 있지만, 뷰티 서플라이 소매점이 사용할 만하고 인기와 성능이 좋은 제품을 크기 별로 네 개를 선정했다. 해당 제품들은 모두 Global Trash Solutions 사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미 전역에 배송이 가능하다.

 

어떻게 설치하나?

사실, 건물 주인이 해당 덤스터을 신청해 미리 구비하고 있으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이런 쓰레기통을 보유하고 있는 스퀘어가 매우 드물다. 따라서, 압축형 덤스터로 바꾸길 원한다면 스스로 움직여야 한다. 건물 주인의 허가만 있으면 소매점주들도 압축형 덤스터를 신청해 사용할 수 있다.

설치 과정은 다음과 같다.

  • 건물주에게 설치 허가를 받는다.
  • 해당 업체에 전화하여 견적을 요청한다.
  • 업체의 담당자가 소매점에 방문할 것이고, 적합한 제품을 추천한다.
  • 가격이 확정되면, 업체로부터 신용 정보와 할부금 승인을 기다린다.
  • 할부금 승인이 완료되면, 업체에서 곧바로 기술자들을 보내 쓰레기통을 설치해준다.

이 과정은 최소 4~6주 정도 걸린다고 해당 업체 측은 전했다. GTS 사뿐 아니라, 여러 회사들이 압축형 덤프스터를 렌탈하거나 판매하고 있다. 그 과정들 또한 달리 특별한 것 없이, 이 과정과과 거의 똑같을 것이라고 업계관계자는 전했다.
더불어, 쓰레기 수거 업체와의 게약도 고려해야 한다. 몇몇 쓰레기 수거 업체는 압축형 덤프스터를 다룰 장비가 부족할 수도 있다. 압축형은 일반 쓰레기통과 쓰레기를 빼내는 과정이 다르다. 보통 쓰레기통이 덤프스터를 통째로 들어서 위에서 아래로 털어내는 방식이라면, 압축형은 옆으로 꺼내는 방식이다.

해당 장비를 구비하고 있는 수거 업체도 있지만, 그러지 않을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압축형으로 바꾼 뒤 수거 업체에 통보해야 한다. 압축형 쓰레기통 수거를 다루지 못하는 곳일 경우, 수거 업체를 바꾸어야한다. 대체로 제조사에서 연결된 수거 업체를 추천해주기도 한다.

제품 문의: 866-760-8194 / www.GlobalTrashSolutions.com

 

Retail Advices BY INGYUN JEONG
BNB 매거진 2021 4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