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2K 패션은 지고,
올드머니(Old Money) 룩이 뜬다
지금까지는 Year 2000의 줄임말인 Y2K 패션이 대세를 이루었다면 앞으로 수년 동안 상류층 패션이라 일컫는 ‘올드머니 룩’이 대세가 될 것임을 패션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다소 보수적이고 고전적인 특성을 지녔고 뉴트럴 컬러를 많이 사용하며 테일러드 핏, 고급 원단 등을 사용한다. 또한 고전적인 세련미를 연출하는 것이 올드머니 룩이다. 패션의 흐름에 따라 메이크업이나 헤어 스타일도 함께 변화가 오기 때문에 패션의 트렌드를 미리 파악해 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패션 키워드로 떠오른 ‘올드머니 룩’
젊은 층들이 많이 사용하는 틱톡에서 ‘올드머니’ 검색어가 9.4억 뷰에 올랐다. 올드머니 룩에 더욱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은 AI (가상)모델인 펠리(Feli)이다. 실재하지 않는 존재임에도 그녀의 인스타그램 팔로우 수는 32만 명에 달하는데, 긴 금발 머리를 휘날리며 승마를 하고 있는 모습은 올드머니 룩의 대표적인 아이콘으로 통한다. ‘올드머니’의 사전적인 의미는 ‘상속받은 재산’, ‘상류층이 물려받은 재산’을 뜻하는데 핵심은 그러한 ‘부’를 드러내지 않으면서 고급스러운 품위와 격식을 우아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올해 연말 파티에서도 지나치게 화려한 드레스보다는 깨끗하고 단정하게 정돈된 머리와 클래식한 드레스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절제미’와 ‘우아함’
올드머니 스타일은 평소에도 자신을 잘 가꾼 듯한 절제미와 우아함이 포인트이다. 따라서 헤어스타일은 흐트러짐 없이 단정하고 머릿결 역시 건강하고 윤기 있게 잘 정돈되어 있어야 한다. 손톱도 깔끔하게 손질되어 있어야 하며 지나친 화장을 피하고 자연스러운 피부색이 돋보이는 화장법으로 연출한다. 올드머니 룩은 ‘Quiet luxury’ 즉, ‘조용한 럭셔리’라는 패션 용어로 해석이 되곤 하는데, 로고 플레이가 있는 화려하고 복잡한 패션디자인이 아닌 모노톤의 깔끔하고 편안하며 양보다는 질로 대결하는 패션 세계라고 볼 수 있다.
헤어스타일도 ‘올드머니 룩’ 시대
올드머니 룩은 헤어스타일 역시 클래식하고 우아하며 세련미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심플한 헤어밴드로 깔끔하고 여성스럽게 스타일링하거나 포니테일로 클래식하고 우아한 헤어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으며, 고급스러운 원단으로 만들어진 리본으로 머리를 고정하여 여성스럽게 연출한다. 올드머니 룩과 가장 잘 어울리는 스타일을 꼽으라면 단연 번(Bun) 스타일인데 깔끔하게 정돈된 머리에 낮은 위치에 Bun을 만들어 클래식하게 연출할 수 있다. 집게핀으로 고정하여 자연스럽게 흘러내리게 하거나, 긴 생머리 헤어스타일도 올드머니 룩에 잘 어울린다.
스킨케어에 초점을 맞춘 메이크업
올드머니 룩과 지금까지의 메이크업의 크게 다른 점을 꼽으라면 뉴트럴 컬러의 사용과 가벼운 터치의 메이크업이다. 개성이 넘치는 과감한 컬러의 사용을 자제하고 우아하고 절제된 룩을 연출하는 것이 포인트. 이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스킨케어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피부톤에 딱 맞는 고품질의 파운데이션과 컨실러 제품을 선택하여 결점 없이 빛나는 피부를 완성해야 한다. 밝고 뉴트럴한 컬러의 아이섀도우로 눈매를 부드럽게 연출하고 풍성한 속눈썹을 표현하기 위해 마스카라를 반드시 사용한다. 블러셔와 하이라이터를 은은하게 발라 젊고 밝은 이미지를 주고, 피부톤과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뉴트럴 혹은 소프트 핑크 립계열을 발라 클래식한 이미지를 주는 것이 포인트이다.
올드머니 룩, 남성이라고 빠질 순 없다.
한 해 입고 버릴만한 패션이 아닌 유행을 타지 않고 품질이 우수한 제품으로 구입하여 고급스럽고 클래식한 멋을 내는 것에 중점을 둔다. 남성의 경우에도 컬러를 선택할 때 흰색이나 회색 크림색 등의 뉴트럴 컬러를 우선시하며 대조된 컬러로 네이비를 이용하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무엇보다 몸에 핏되는 테일러링이 중요하며 고급스러운 니트웨어로 부드러운 이미지를 더할 수 있다. 남성들에게 올드머니 룩의 대표격인 스타일링을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흰색 바지일 것이다. 흰색 바지는 어떤 옷에도 무난하게 잘 어울리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전문가들은 다른 것은 포기해도 남성들에게 핏과 원단은 절대 타협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깔끔하게 면도하고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 결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테일러링이 잘된 수트와 산뜻한 드레스 셔츠, 광택 나는 가죽 슈즈로 클래식한 멋을 유지한다.
리테일 매장,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해야
트렌드와 직결하는 것이 바로 패션 관련 업계의 매상이다. 올드머니 룩이 뜬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값비싼 옷을 사서 입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많은 소비자가 유행을 뒤쫓기보다는 돈을 조금 더 주더라도 품질 좋은 옷을 구입하려는 경향이 커질 것은 분명하다. 화장 역시 색조 화장보다는 스킨 케어나 헤어 케어 제품의 구입이 늘어날 것이고, 컬러가 많이 들어간 헤어 제품이나 익스텐션보다는 뉴트럴 톤의 제품을 구입하려는 경향이 강해질 것이다. 액세서리 역시 장식이 화려한 것보다는 클래식한 스타일들이 더욱 인기가 있을 것이다. 소매업주들은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들을 잘 빠르게 구비하여 트렌드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