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서플라이 에디슨

뷰티서플라이 에디슨

올랜도의 Royal 뷰티 심재성 사장

헤어를 팔려면 헤어에 대해 많이 알아야 한다. 휴먼 헤어 재고가 줄지 않는 있는 요즘, 특출난 아이디어로 휴먼 헤어의 재고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소매점 점주가 있다. 그의 이름은 심재성! 이제부터 심 사장만이 가지고 있는 휴먼 헤어 판매 노하우를 들어보고 공개한다.

 

매직테이프 ‘벨크로(Velcro)’로 ‘젤라’ 헤어를 만들다
“제일 나아요, 그래서 ‘젤라’라고 불러요! (웃음)” 심 사장의 책상에는 재봉틀과 함께 마네킹들이 놓여있다. 그가 직접 만든 캡과 헤어 제품이다. 그는 이어 말한다. “4년 전, 매장에 앉아 있는데 계산대 뒤에 무수히, 거의 움직임 없이 걸려있는 헤어 제품을 보고 갑자기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보통 사람의 평균 머리 사이즈는 구글에도 나와 있지요. 그것을 참고하여 대, 중, 소로 그린 뒤, 재단하여 벨크로를 이용, 제품을 만들었어요.”

 

캡의 재질은 플라스틱이다. 스타킹 캡보다 가볍다. 스타킹 캡은 한 번 사용하면 버리지만 심 사장이 만든 ‘젤라 캡’은 재활용도 가능하다. 그다음, 일반 벨크로보다 훨씬 얇은 특수 벨크로를 사용하는 재질 다음으로 얇은 벨크로를 이용하여 헤어를 붙였다. 글루는 필요 없고, 재봉질만 할 수 있다면 시간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간단히 표현하면, 트랙 헤어처럼 웨프트에다가 벨크로로 루프를 단 것이다. 원하는 벨크로의 색깔과 헤어를 준비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신축성 있는 맞춤 스타일링을 할 수 있는 제품이다. 물론, 클로져는 따로 구입하여 마무리를 하면 된다.
“어차피, 팔지 못하는 헤어, 그냥 걸어 두고 보고만 있느니 조금만 부지런하게 움직이면 요즘 손님들의 취향에 맞춰 구매의 매력을 더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만들고 있지요. 이 제품은 특허 출원 중입니다.”

 

헤어 제품 점검을 자주 한다
바닥부터 쌓여 있는 헤어 제품들도 심 사장은 정기적으로 관리한다. 아무리 외진 곳에 걸려있는 제품이라도 직원들과 함께 정리한다. 물론, 오래된 헤어 제품들이 너무 장기간 같은 곳에 보이지 않도록 제품을 뺀다. 게다가 신제품을 중심으로 고객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새로운 느낌의 진열에 늘 시간을 투자한다. “요즘의 세일즈는 고객의 필요와 스타일을 얼마나 정확하게 파악하고 접근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제각각 다른 헤어 제품 패키지도 신경 써서 걸어 놓았다. 직원들의 숙련된 서비스 능력도 한몫을 한다. “급격히 변화하는 요즘 같은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손님과의 유대관계가 참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다양한 헤어 제품의 패키지가 조금 더 정리되어 보이게 진열하려고 노력합니다.”

가발 판매에도 주력한다
잡화 매출이 올라가고 있지만, 휴먼 헤어 판매를 더 강화해야 한다. 심 사장은 휴먼 헤어 이외에도 가발을 잘 판다. 마네킹 진열이 잘 되어 있는지, 고객들이 써 본 마네킹들이 제대로 정리되어 있는지, 제품 가격표가 잘 보이는지, ‘TRY ME’ 코너가 편하게 되어 있는지, 혹시 부서진 마네킹은 없는지, 마네킹에 쓰여 있는 브랜드와 가발 브랜드가 같은 것인지 등등을 점검하고 직원들은 항상 열심히 고객을 지원하도록 격려한다.

손님 관리가 넘버 원이다
“정리가 참 잘되어 있다. 특히 이곳에는 가발을 사러 많이 오는데 직원들이 성심을 다해 도와준다. 다른 곳에서 가발을 사는 것보다 편하다”며 30분 운전해서 항상 로얄 뷰티로 쇼핑을 온다는 손님을 만났다. 직원들은 모두 자기 사업을 하듯 열심히 일하고 있다. 웃음과 친절이 넘치는 곳, 손님들이 들어와 즐겁게 쇼핑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사업하면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 그것은 바로 친절과 성실을 기반으로 한 고객 관리라며 손님을 오게 만드는 비법을 강조하는 심 사장이다.

 

매장의 빛을 바꾸다
어느 매장을 가든지 조명은 참 중요한 효과를 발휘한다. 미적 효과를 위한 악센트를 줄 수 있는 조명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상승시킨다는 보고도 있다. 또한 형광등보다 노란빛이 나는 조명은 거울에 비친 소비자를 더 예뻐 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다. 심 사장은 매장의 곳곳에 그의 노하우를 심어 놓았다. 최근 매장 전체에 LED 교체 공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높지 않은 천장이라 조명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밝아야 넓고 높아 보이지요. LED 교체할 때 공사업자와 문제가 있었어요. 전기요금도 절약할 수 있다고 하고 분위기도 좀 바꾸고 싶어 공사를 계약하고 시작했는데…… 너무 믿었나 봐요. 엉터리 공사에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리고 아직 마무리되지 않아서 제가 조금씩 하고 있어요. 그래도 가게는 예전보다 밝아졌어요.”

LED 조명은 일반 조명보다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지만, 장점이 더 많다. 함께 알아보자!

 

수명이 길다. 조명 교체 기간이 길다. 사다리나 의자를 밟고 올라가서 등을 교체하는 전구나 형광등의 교체 기간보다 3배 이상 수명이 긴 LED 전구로 일을 줄일 수 있다.

 

전력 소모가 적다. 전기 요금이 절약된다. 같은 밝기의 조명이라면 최대 80%까지 절약할 수 있다. 보통 전기를 많이 소비한다고 하는 옥외 투광 등은 보통 300W 이상인 경우가 많은데 LED 등은 100W 내외에서 해결된다.열 발생이 적다. 전구를 교체할 때 LED 전구는 자체 방열판(라디에이터)을 통해 열이 발생하므로 화상을 입을 염려가 거의 없다.

 

벌레들이 좋아하지 않는다. LED 조명의 파장은 벌레들이 좋아하는 파장을 내보내지 않는다. 여름철에도 깨끗함을 유지할 수 있다.

 

조명의 밝기가 동일하다. 일반 형광등은 오래 사용하다 보면 끝부분이 검게 변하는 흑화 현상이 생기는데 LED 전구는 처음 밝기를 유지하는 편이다.

 

자외선과 적외선 배출이 없다. 피부와 시력을 보호해준다. 제조상 수은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다.

가격 경쟁 틈에서 꿋꿋하다
“최근, 인근에 있는 오래된 PAYLESS 신발가게가 문을 닫았어요. 덕분에 어른용 슬리퍼나 아이용 신발을 들여놓고 $4.99~$5.99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손님들이 뷰티 용품을 사러 왔다가 신발을 보면 쉽게 사갑니다. 이곳은 날씨가 더워서 신발이 잘 나가는 것 같아요. 그런데 주변의 한 소매점에서 비슷한

 

제품을 $0.99에 판매하고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세상에! 물건값을 확 내려놓으니 장사가 되겠습니까?”

 

사실, 한 번 내린 물건값은 다시는 올릴 수 없다는 게 심 사장의 의견이다. 꽃집, 주유소, 채소 가게 등등 다양한 일을 해봤는데 그중에 뷰티서플라이가 제일 좋다는 심 사장은 정말 많은 종류의 제품들로 진열대가 넘치는 요즘이지만, 꿋꿋하게, 가능하면 옆 가게와 겹치는 물건이 없게 하면서 제대로 된 제품 가격을 받으며 영업하겠다는 목표가 확실하다.

 

“세일즈맨의 설명은 늘 부족합니다. 유튜브나 페이스북으로 항상 정보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심 사장은 오늘도 휴먼 헤어의 유행 흐름을 파악하려고 인터넷을 검색하고 있다. ‘벨크로 사장님! 한번 붙으면 잘 떨어지지 않는 벨크로처럼 그의 아이디어와 제품 제작 행보에 거침이 없기를 바란다. (심재성 사장 연락처: 407- 928-3057)

소매점 탐방 글 Sunny Kim
BNB 매거진 2019년 11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