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들만 사용하는 특별한 비누는?
흑인들 중 꽤 많은 이들이 모든 씻는 행위를 비누로 해결하곤 한다. 다른 인종들보다 상대적으로 더 오랜 시간 비누를 사용해온 그들은 비누를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하는 데 익숙하다. 비누로 머리를 감기도 하고, 세안을 하기도 한다. 비누로 각질을 제거하며, 두피 케어까지 신경 쓴다.비누의 종류는 무엇이 있고, 손님들에게 어떻게 비누를 추천해주어야 할지, 또 소매점에서 잘 팔리고 있는 비누들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무시 못할 비누 매출과 파급 효과
가브리엘 잭슨(Gabrielle Jackson) 씨는 비누 마니아 중 한 명이다. 그녀에게 비누는 바디워시이자, 샴푸이며 클렌징폼이다. 아침에 일어나 세안을 할 때부터, 손을 씻는 일, 심지어 머리를 감을 때도 비누를 사용한다. 그녀의 집에는 고체 비누가 무려 다섯 종이나 자리하고 있다.
거품을 내는 웬만한 일에는 모두 비누를 상용하는 잭슨 씨는 단골 뷰티서플라이에 들어설 때마다 가장 왼쪽에 위치한 아일로 직행한다. 그녀가 자주 가는 뷰티서플라이의 왼쪽 통로의 양쪽 가판대에는 비누가 가득 들어서 있다. 셰아 모이스쳐 같은 정통 비누부터, 도브 같은 뷰티 바까지 양쪽으로 가득 들어선 고체 형태의 비누들은 각종 향을 내뿜으며 손님들을 유혹한다.
잭슨 씨가 자주 가는 뷰티서플라이의 사장은 잭슨 씨와 같은 소위 ‘비누 마니아’들이 꽤 많다고 전한다. 그는 케미컬 매출 중 약 10~15%가 비누에서 나온다고 말하며, 손님 유치를 조금만 신경 써도 비누가 효자상품이 될 것이라 전했다.
비누는 때를 어떻게 지우는 걸까? 물과 기름 사이의 매개체!
쉽게 말해, 비누는 붙은 기름때를 녹여 흐르는 물에 씻어 보내는 역할 한다. 우리 몸이나 옷에 붙은 때는 대부분 기름때인데, 물과 기름을섞이게 해주는 역할을 비누가 한다. 물의 성분과 기름 성분을 모두 갖고 있는 비누는 (그림 1 참조) 기름 성분을 이용해 단단하게 붙어있는 때를 피부나 옷으로부터 떼어낸 후, 물성분을 이용해 물과 섞여 세척되게 만드는 것 (그림 2 참조)이다.
미국의 엄격한 기준에 따르면, 기름(oil)과 물 성분(sodium hydroxide)을 결합한 것을 비누라 부른다. 여기에 다른 세정 작용을 일으키는 성분이 들어가면 ‘비누’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없다.
왜 흑인들에게는 비누인가?
우선, 북미 흑인들은 문화적으로나 역사적으로 비누와 꽤 오랜 시간을 보내왔다. 흑인들이 대거 미국에 들어오며 백인들은 노예 정책의일환으로 비누를 적극 보급, 광고했다. 이때 흑인들에게 비누에 대한 인식과 선호가 강하게 주입되었다. 이 과정에서 과거 흑인들의 세정법은 역사와 문명이 결여된 비문명으로 그려졌고,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일종의 의무처럼 여겨지게 됐다.
두 번째는, 의외로 비누와 흑인 피부가 찰떡궁합이라는 점이다. 슬픈 역사에 의해 주입되어 형성된 문화지만 사실 비누와 흑인들은 잘 맞는다. 흔히들 비누의 가장 큰 단점으로 매우 강한 세정력과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점을 꼽지만, 흑인들은 이런 단점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표에서 보듯, 흑인 피부는 모든 인종을 통틀어 외부 침입에 강하고 회복력이 우수하다. 한편, 비누는 다른 뷰티 바나 클렌징폼에 비해 세척력이 매우 강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피부에 필수 요소들도 함께 씻어 낸다는 단점이 있다. 이 둘은 사실 상호 보완적인 성격을 갖는다. 강한 세척력을 견뎌낼 수 있는 흑인 피부가 비누의 단점을 잘 보완하는 것이다.
피부 종류는?
인종 평균으로 보면 흑인 피부가 비교적 튼튼하고 회복력이 빠르다고 평가받지만, 이것도 평균을 조사한 것일 뿐 사실 흑인들도 개인마다 다 다른 피부 형질을 갖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피부의 유분량과 수분량에 따라 피부 타입이 구별된다. 그리고, 피부 타입은 대체로 건성, 지성, 복합형으로 나뉜다. 비누를 알맞게 추천해 주려면 손님들이 건성 피부인지, 지성 피부인지 그리고 복합 피부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건성 피부인 사람은 유년기에는 정상 피부를 유지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주름이 형성되고 피부 건성화가 빠르게 진행된다. 이들은 자주피부 당김 현상에 의해 고통을 받는데, 이 원인이 아직도 불분명하다. 혹자는 과다한 수분 증발 때문이라고 하고, 다른 이는 피부 자체의수분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사람에 따라 표피 건성, 진피 건성 일반 건성으로 나뉘며, 소홀한 피부 관리와 과다한자극이 주된 원인이 되기도 한다. 혹은,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 기능이 둔화되어 피지가 적절하게 분비가 안 되거나, 피부 필수 요소인 에스트로겐의 부족이 원인으로 자주 거론된다.
지성 피부인 사람은 유년기부터 장년기까지 지속적으로 피지 분비량이 과다한 사람들을 말한다. 기름이 얼굴에 너무 많아 쉽게 번들거리고 모공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유분 향이 과다해 피부에 먼지나 오염 물질들이 쉽게 달라붙어 피부 오염이 쉽게 되고, 그로 인해 모공이막혀 여드름이 쉽게 생긴다. 피부색도 그리 맑은 편은 아니라 칙칙한 인상을 주며 모공이 너무 넓어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기름기가 많아 주름이 쉽게 잡히진 않지만 넓은 모공 탓에 주름이 굵게 잡히는 특징을 갖는다.
복합성 피부는 이 둘의 특징을 모두 갖는다. 어느 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피부이기 때문에 알맞은 제품을 추천해주는 것도 까다롭다. 보통복합 피부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효과 있는 비누를 스스로 알고 있기 때문에 손님에게 먼저 물어보는 편이 좋다. 이 피부 타입은보통 이마 코 턱으로 이어지는 얼굴의 T 존에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고, 볼이 건조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비누 종류는?
비누의 종류를 이해하려면 산도(pH)를 먼저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 산도는 일반적으로 제품이 함유하고 있는 산(acid)의 세기를 의미하는 말로 일반적으로 0~14까지의 숫자로 pH 농도를 표현한다. 산도가 0에 가까울수록 산성, 14에 가까울수록 알칼리성 형질을 띈다고 이해하면 된다.
표에서 보듯, 강한 알칼리성을 띨 수록 피부가 건성 피부의 특징을 갖고, 산성으로 갈수록 지성 피부의 특징을 갖는다. 사람의 피부는 보통 4.5에서 6.5의 산성을 띠고 있다. 그리고, 비누도 이 기준에서 알칼리성 비누냐, 약산성 비누냐로 나뉜다.
보통 여드름 피부 pH인 7.5보다 높은 pH를 지니면 알칼리성 비누라 이해하면 된다. (대체적인 기준일뿐, 공식적인 자료는 없다) pH가높아 강한 세정력을 지닌 알칼리성 비누는 기름기가 많은 지성 피부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가장 이상적인 pH인 6.5와 같거나 더 낮으면 약산성 비누로 분류된다. 반면, 약산성 비누는 건성 피부인 손님에게 적합하다. 세정력이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지성 피부인 손님에게 쉽게 붙는 기름때를 제거하는데 부적합하다.
Part 2
요즘 주목받는 아프리카 블랙 비누란
요즘 가장 핫한 종류의 비누이다. 서아프리카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수확한 식물의 재와 말린 껍질로 만들어진 비누이다. 아프리카 블랙 비누는 기름진 피부에 안성맞춤이라 흑인들에게 선호도가 매우 높다. 여드름이나 각종 피부트러블을 진정시키는 데에 아주 효과적이며 각종 성분을 첨가해 만들기도 한다.
알칼리 비누라 높은 pH를 함유하고 있기는 하나, 그 성분과 제조 과정이 깨끗하고 자연 친화적이어서 수분 유지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이렇게 세정력이 좋은 클렌져를 사려면 시장에서 비교적 비싼 값을 지불하고 구입해야 하는데, 아프리카 블랙 비누는그들보다 비교적 저렴한 편에 속한다.
블랙 비누는 비누의 본질인 세정 능력이 월등하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여성들의 메이크업을 지우는 일에 가장 특화되어 있다. 일반 비누로 세안을 할 때, 항상 미약하게나마 화장품이 얼굴에 남아 있곤 하지만, 아프리카 블랙 비누는 빈틈없이 닦아낸다. 이는 재와 식물성기름 성분이 케미컬 성분을 세척하는데 특효가 있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아프리카 블랙 비누가 히트를 치면서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지만, 고체 형태로 출시된 제품은 물에 닿으면 쉽게 부서진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소비자들의 반응을 참고해 케미컬 회사들은 요즘 크림형, 리퀴드 형 등 다양한 형태로 비누를 생산하고 있다.
Hot 한 아프리카 블랙 비누 제품들
추천할 때 말해줄 주의할 점!
- 알칼리성 비누라, 건성 피부인 손님이게는 부적합함
- 식물성 오일이 주원료이기 때문에, 항상 알레르기 반응을 신경 쓸 것
- 매일 사용하기보다는 일주일에 3~4회 사용할 것
- 무조건 건조하게 보관하고 사용 후 부서진 부분은 제거할 것
- 아프리카 블랙 비누는 물에 쉽게 녹기 때문에 물에 닿는 부분을 최소화할 것
Alaffia Authentic African Black Soap Bar
가장 전통적인 방식의 아프리카 블랙 비누를 만든다고 자부하는 Alaffia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매우 높다. 수 세기 동안 수제 공정과 정제되지 않은 시어버터, 야자유로 만든 정통 레시피만을 따른다. 피부를 맑고 부드럽게 하는 기능을 한다고 호평받고 있다.
SheaMoisture African Black Soap
야자수와 식물성 오일 성분으로 만들어졌으며, 수년간 아프리카에서 사용한 레시피를 기반으로 천연 비누로 간주되며, 여드름 같은 피부트러블을 진정시키는 데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Nubian Heritage African Black Soap
아프리칸 블랙 비누 라인에서 주목받고 있는 또 다른 제품이다. 귀리, 알로에, 코코아 포드 재의 특성을 결합해 이상적인 형태의 비누를만들어냈다. 각질 제거에 효과적이며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The Purity African Black Soap
가장 많이 팔리는 블랙 비누 중 하나이다. 뉴비앙과 셰어모이스쳐와 함께 탑3로 불리며, 가장 천연 비누라는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Okay African Black Soap
Okay 사는 코코넛, 페퍼민트 라벤더 등 다양한 향을 첨가한 블랙 비누도 선보이고 있다. 천연 원료 원산지와 비누 제조법은 전통 가나방식을 택했고, 블랙 비누 특유의 부드러움과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Dudu-osun African Black Soap
나이지리아의 전통 방식을 차용해 오리지널리티를 지키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항균, 습진, 건선 여드름 및 피부염 모두에 효과를 보인다는 소비자 반응이 있고, 시어 버터로 만들어져 보습과 피부 컨트롤에도 무난하다.
용도별 Hot 한 비누들과 추천법
지성 피부용
추천할 때 말해줄 주의할 점!
- 강한 알칼리성이라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민감해질 수 있음을 상기
- 주름과 처짐을 유발하는 효소가 들어있어 건성 피부에는 취약하나 여드름 퇴치에는 효과적
- 마일드한 오일이나 스킨 토너 같은 가벼운 지성 피부용 제품을 함께 추천할 것
- 강한 성분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빠르게 세안을 하는 것이 중요
Dr. Bronner’s Pure Castile Bar Soap
닥터 브로너 사는 단순히 몸뿐만 아니라, 마음과 정신도 깨끗이 씻을 수 있는 비누를 생산한다고 자부한다. 다양한 유기농 오일로 만든비누들은 뷰티 시장에서 뜨겁게 사랑받고 있으며 얼굴, 몸, 그리고 머리 감을 때에도 자주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Nadinola Deluxe Soap
코코넛 오일로 제조되어 지성 피부인 사람에게 알맞은 영양분을 공급하는 나디놀라의 딜럭스 비누도 시장에서 꾸준히 팔리는 제품이다. 거품이 잘난다는 특징이 있고, 기름때와 화장품 제거에 매우 효과가 있다.
Olay Outlast Ultra Moisture Shea Butter Beauty Bar
지성 피부용으로 특화된 제품으로 일반 비누보다 더 매끄럽고 깨끗한 세정력을 보여준다. 다른 알칼리성 비누들보다 보습효과에 더 신경썼고, 크리미한 사용감과 포근한 느낌으로 소비자들의 호평을 꾸준히 받고 있다.
Palmer’s Skin Success Eventone Medicated Anti-Acne Complexion Soap Bar
여드름 치료 약에 더 가까운 비누이다. 모공을 막고 있는 노폐물을 거의 완벽히 제거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항균효과가 뛰어나박테리아나 유해한 균들의 침입을 막는다. 피부 재생을 촉진하고 궁합이 잘 맞는 코코넛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다.
건성 피부용
추천할 때 말해줄 주의할 점!
- 미끈거림이 남아있어 개운함은 덜하지만 보습효과가 탁월다는 점을 상기
- 화장을 말끔히 지우거나 기름때 제거에는 효과가 덜하지만, 피부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함
- 수분 크림이나 오일 등 세안 후 함께 사용할 제품들을 함께 추천할 것
- 5~10분 동안 따뜻한 물로 천천히 세안하는 것이 중요
Ambi Cocoa Butter Cleansing Bar
순한 비누의 대명사로 자리 잡은 앰비의 클렌징 바는 크렌징을 넘어 보습을 제공하고 피부톤을 재정비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코코아 버터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부드럽고 매끄럽게 가꾸어준다. 크림 같은 착용감으로 구매자들로부터 높은 평점을 기록 중이다.
Black and White Genuine Skin Soap
가성비가 좋아 시장에서 매우 사랑받고 있는 제품이다. 보통 여드름이나 블랙 헤드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으며 얼굴뿐 아니라 몸, 손 씻기에도 적합하다. 간지러움이나 습진 등 피부 질병 진정에도 효과가 있다.
Sunaroma Goat’s Milk Nourishing body Bar
천연 비누를 지향하는 Sunroma의 야심작이다. 말 그대로 염소의 젖으로 만들어졌고, 촉감이 부드럽고 피부에 빠르게 흡수된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시어 버터와 꿀도 함유되어 있어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 재생에도 효과적이다.
Shea Moisture Olive & Green Tea Shea Butter Soap
유기농 시어 버터와 비타민이 풍부한 올리브 및 녹차가 사용되어 건성 피부인 사람들에게 수분을 충분히 공급한다. 항산화제가 풍부한녹차 추출물은 피부 호흡을 도와주고, 피부를 보호하는 동시에 노화도 예방한다.
미백용
미백용 비누는 비누 사용으로 피부를 하얗게 만든다는 매력적인 판매 포인트가 있다. 그러나, 미백용을 추천할 때 혹은 주문할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미국 내 미백용 제품 중 약 12%는 수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수은 성분이 과다할 경우 신경 마비나 두통등 심각한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어, FDA는 미백용 제품에 1ppm 미만의 수은을 포함할 것을 권고한다. 판매자들은 이를 꼭 알고 손님에게 주의를 해주며 판매해야 한다.
추천할 때 말해줄 주의할 점!
- 미백용 비누는 얼굴용과 바디용을 구분하는 편이 좋다는 점을 상기
- 미백 효과가 있으려면 8~12주간 꾸준히 사용해야 함
- ‘Mercury’나 수은 화학 기호인 ‘Hg’가 쓰여있는지 확인하고, 쓰여 있다면 1ppm 미만이 명시되어 있는지 확인
Carrot Glow Purifying Soap With Carrot
당근은 노화 방지와 보스작용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화 방지와 뛰어난 세척력으로도 유명한 Carrot Glow의 당근 비누는미백 비누 중 인기가 많은 제품이다. 성분은 알칼리성에 더 가깝다.
Civic Lightening Soap
천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시빅 라이트닝 비누는 피부 트러블을 훌륭히 컨트롤한다. 영양분을 적절히 공급하고, 피부를 밝게 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매우 많다. 비타민 A와 E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여드름, 습진, 주근깨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Koji White Kojic Acid & Vitamin C Skin Brightening Soap
비타민 C가 함유된 포뮬러로 유명하고, 뛰어난 보습력과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광채를 부드럽게 개선하여 안색을 밝게 보일뿐더러 여드름과 피부 재생에도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