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아마존에서는 뷰티 아이템이 얼마나 팔리나?
시쳇말로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그래서 우리는 주변의 가게들이 과연 장사는 잘되는지, 어떤 아이템이 잘 팔리는지 늘 관심을 기울인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아마존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동향 파악도 게을리할 수 없다. 뷰티서플라이 소매점 최대의 경쟁자, 온라인 이커머스(e-commerce)의 공룡, 아마존에서는 어떤 제품이 잘 팔리고 있을까? 아마존을 찾는 뷰티 소비자들의 최근 2년간 동향을 살펴보고, 그곳에서 어떤 물건이 잘 팔리는지 파악해보았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들의 쇼핑 패턴에 급격한 변화를 일으켰다. 코로나 봉쇄 기간, 전국의 오프라인 상점들이 일시에 문을 닫자, 갈 곳을 잃은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 쪽으로 그들의 눈길과 손길을 돌렸다. 소비자 조사 기관인 NPD의 조사에 의하면, 코로나 사태 기간에 온라인 쇼핑은 약 40%까지 증가했다고 한다.
그런데 ‘과연 코로나 봉쇄 조치가 해제된 이후에도 온라인 장터로 빠져나간 소비자들이 여전히 돌아오지 않고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우리는 아마존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동향을 살펴보았다. (본 기사는 아마존 통계자료에 기반한 내용일 뿐, 현재 온라인에서 운영되고 있는 수많은 뷰티서플라이 이커머스 쇼핑몰에 전체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는 한계를 염두에 두고 읽어야 한다.)
아마존 소비자 동향 파악
Junglescout.com는 아마존 사이트에 방문한 소비자의 동향과 트렌드의 변화를 보여주기 위해, 아마존 메인화면의 서치(search) 칸(사진 1 참조)에 입력하는 각 키워드 별 입력 횟수에 대한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오프라인 뷰터서플라이 소매점의 대표적인 상품군 키워드 12가지(1. Wigs; 2. Human hair bundles; 3. Braiding hair; 4. Eyelashes; 5. Eyeshadow Palette; 6. Nail Kit; 7. Lipsitic; 8. Lip Gloss; 9. Masks; 10. Hair Clippers; 11. Hair Dye; 12. Hair Growth)에 대한 최근 2년간 아마존 검색 횟수 변화 추이를 살펴보았다.
Editor’s 브리핑
<2020년 아마존 뷰티 제품 소비자 분석>
판데믹 기간(4~6월) 중, DIY 뷰티제품 군(群) 아마존 사상 최대 조회 수 기록
팬데믹으로 인한 봉쇄 기간(4-5월), 아마존에서 12개 뷰티 제품 조회 수는 팬데믹 이전(1월)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대부분 제품 군에서 아마존 사상 최대 조회 수를 기록했다. 그 기간 가장 많은 아마존 조회 수 증가율을 보인 제품 Top 5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위 마스크(+12,156%), 2위 이발기(+1,306%), 3위 브레이딩 헤어(+717%), 4위 염색약(+516%), 5위 네일키트(320%)였다. 마스크를 제외하고 봉쇄 기간 조회 수 증가율 상위를 차지한 제품들은 주로 집에서 스스로 하는 미용 관리에 필요한 제품 등으로, DIY 관련 미용제품이 주류를 이루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이 기간 조회 수가 증가하지 않았던 제품은 립스틱이 유일했다.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립스틱의 수요가 줄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다만, 더운 여름철 마스크 착용이 느슨해지자 일시적으로 립스틱에 대한 조회 수가 다시 늘어나는 현상도 나타났다.
리오픈(reopen) 이후 브레이딩 헤어족(族)을 비롯한 상당수 DIY 족 다시 뷰티서플라이로 복귀
지난 4-5월 브레이딩 헤어 제품에 대한 아마존 조회 수가 무려 717%나 상승했지만, 봉쇄조치가 해제되고 오프라인 뷰티서플라이가 재오픈한 뒤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82%)했다. 그 밖에도 재오픈 후 이발기(-76%), 염색약(-64%) 등 DIY 뷰티 관련 제품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가을은 위그의 계절, 10월 아마존에서도 최대 조회 수 경신
10월 말 현재, 4-5월 코로나 봉쇄 때보다 아마존 조회 수가 오히려 가장 크게 증가한 제품은 위그였다. 지난 5월 대비 10월 말 현재 16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분석한 12개 뷰티 제품군중에서 마스크를 제외하고 가장 많은 주간 조회 수(10월 마지막주160,151회)를 기록한 제품도 다름아닌 위그다. 10월 말 할로윈 데이 분장을 위해서, 위그가 평상시보다 더 많이 판매되는 특수한 계절적 이유도 있겠지만, 예년의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올해는 그 증가세가 매우 가파르다. 당분간 이 증가세 추이를 더 살펴보면서 심층적인 시장 분석이 필요해 보인다.
한편, 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해지며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으로 위그 외에도 hair growth 제품이다. 기온이 낮아지고 건조해지면서 사람들이 세심한 두피 관리의 필요성이 커진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아이래쉬, 네일, 이발기 등 10월 이후에도 여전히 인기 있는 DIY 제품
팬데믹 기간 큰 폭의 조회 수 증가율을 기록했던 DIY 제품군에 속하는 아이래쉬, 네일 키트, 이발기 등 세 가지 제품은 10월 이후에도 조회 수 기준, 여전히 아마존 인기 상위권 제품으로 등극했다. 이발기와 네일 키트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여전히 미용실과 네일샵에 가는 것을 꺼리는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집에서 스스로 머리와 손톱을 손질하는 트렌드가 굳어지고 있는 현 세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코로나바이러스 질병 감염 공포가 계속되고 있는 마스크 시대에, 메이크업 영역은 역시나 아이래쉬와 같은 ‘눈 치장 제품’이 이끌 것이라는 예측도 실제로 들어맞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아이래쉬도 아마존 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는 인기 품목 중 하나다.
마스크 착용에는 립스틱보다는 립글로스를 선호
팬데믹 기간 소비자의 마스크 착용 요인으로 인해 아마존 호황에도 불구하고 립스틱 제품 아마존 조회 수는 감소했지만 립글로스 제품은 조회 수는 판데믹 기간에도 오히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메틱 업계 전문가들은 “마스크 착용으로 지워진 입술 화장을 간편하고 빠르게 고치기 위한 립글로스 사용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증가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BNB 취재에 대해 공통된 분석을 내놓았다.
2019년 대비 2020년 뷰티제품 아마존 조회 수 대폭 증가
본 기사에서 살펴본 12개 뷰티 품목 중, 립스틱과 휴먼 번들 헤어 등 2개 품목을 제외하고 10개 품목에서 전년 동기 대비 조회 수가 어마어마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급상승 추세는 당연히 COVID-19 기간 사회적 거리 두기가 현재도 여전히 시행되고 있어서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반영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단순하게 결론지을 수가 없는 것이, 바로 재작년 2018년 대비해서 작년 2019년에도 아마존 소비자 증가세가 매우 가팔랐다는 점이다. 이러한 최근에 보여왔던 아마존의 급성장세는 올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덕분에 더욱 가속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점점 아마존 등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지고 있는 소비자들이 팬데믹 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어떻게 쇼핑 태도와 행동이 변화될까? 이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내년 이맘때쯤, 바라건대 코로나 시대가 종료된 후, 다시 한번 조금 더 면밀히 살펴보기로 한다.
<주요 랭킹>
<최근 2년간 아마존 제품별 통계>
<아마존에서 많이 팔리고 있는 뷰티 제품 총정리>
아마존에서 가장 잘팔리는 뷰티 제품을 정리했다. 제품별로 아마존에 나온 영문 설명을 그대로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