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 현주소와 과제 글로벌 공급망의 새로운 지형도

팬데믹 이후 현주소와 과제
글로벌 공급망의 새로운 지형도

2020년 팬데믹이 시작된 이래로 글로벌 공급망은 배송 지연, 비용 증가, 수요 예측의 어려움 등의 문제에 직면해 왔다. 2024년 현재 공급망은 지정학적 변화, 환경적 변동성, 기술 의존도 증가로 인해 더욱 복잡해졌고, 디지털화, 빅데이터, AI 및 머신러닝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주요 전략으로 부상했다. 현재 공급망의 주요 문제를 살펴보고 글로벌 공급망의 주요 문제와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살펴보았다.

 

 

1. 불균형한 공급 및 수요

팬데믹 기간 동안 급증하는 수요와 줄어드는 공급은 재고 부족과 가격 상승이라는 문제를 낳았고, 많은 기업이 수요 예측과 생산, 재고 관리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팬데믹 이후에는 인플레이션이 지속되어 원자재와 완제품 비용이 상승했고, 더욱이 운임이 증가해 재고 과잉과 보관 비용이 증가하게 되었다. 특히 팬데믹 초기에 안전 재고에 대한 잘못된 수요 예측으로 인해 재고가 쌓였고 이후에는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도/소매 업체들이 소량 주문을 선호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주문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어렵게 되고, 제품 단가를 높이는 결과로 이어졌다. 재고가 쌓이는 것과 동시에 특정 제품은 재고 부족 현상도 나타나고 있어, 정확한 데이터 기반의 수요 예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2. 노동력 부족과 배송 지연의 문제

제조부터 배송에 이르는 공급망의 모든 단계에서 노동력 부족은 생산성 저하와 비용 증가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물류와 배송 분야에서 나타나는 인력 부족은 배송 지연을 초래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노동 시장에서는 트럭 운전사와 같은 직종이 고령화 문제와 젊은 세대의 관심 부족으로 인해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비롯한 혁신적인 기술에 대한 투자가 늘고 있다. 기술 발전이 노동력 부족 문제를 완화하고 공급망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Ernst & Young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공급망 업계 임원 200명 중 대다수는 2023년 이후 기술 투자의 증가로 인해 2035년까지 공급망의 상당 부분이 자동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급망 관리에 있어 기술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3. 정치적 불안정과 분리된 물류 시스템으로 인한 병목현상

최근 인플레이션과 국제 갈등 증가 등이 공급망에 큰 영향을 주어 운송 비용을 급격히 상승시켰다. 올해 홍해에서 발생한 상업용 선박 공격은 전 세계적으로 운송 비용을 증가시키고 대체 항로의 혼잡을 초래했다.

이러한 새로운 지정학적 이슈들은 공급망의 재조정과 회복 과정에 시간을 더 소요하게 만든다.

또한 공급망 내의 항만 시설, 철도망, 도로 운송업체들은 각 부문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경향이 있어 배송 추적과 통합이 어렵고 공급망의 가시성을 저하시킨다.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와 병목 현상의 해소를 위해서는 운송수단 간의 긴밀한 통합과 협력이 필수적인 과제로 자리 잡았다.

 

4. 점점 커지는 사이버 보안 위협

팬데믹 이후 디지털 공급망 기술의 발전은 효율성과 속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하지만 이러한 디지털화는 동시에 사이버 보안 위협Supply chain cyber attacks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안겨 주기도 했다. 공급망 관리에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중요한 데이터 유출이나 사이버 공격의 위험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BCI(Business Continuity Institute)의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약 56%가 현재 공급망의 가장 큰 우려 사항으로 사이버 보안을 꼽았으며, 중소기업은 사이버 범죄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3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upply chain cyber attacks이란?

공급망 공격은 사이버 범죄자가 제3자 업체나 공급망을 통해 기업의 네트워크에 접근하는 것을 말한다. 공급망은 복잡하고 광범위할 수 있어 일부 공격이 추적하기 어렵다. 많은 기업들은 재료나 생산 자재부터 외주 작업, 기술에 이르기까지 수십 개의 공급업체와 협력한다. 공급업체의 소프트웨어가 해킹당하면, 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모든 기업들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출처: Pantest Tools
해커가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에 악성코드를 깔면 신뢰할 수 있는 채널을 통해 서비스 제공업체와 방화벽을 거쳐 거래처의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다.

 

 

5. 규제 변화 및 무역 정책의 파급 효과

새로운 관세 규정과 환경, 안전 정책의 변화가 국제 상품 운송과 소싱 비용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올해 재선에 성공하면 중국산 제품에 대한 60%나 되는 고정관세를 고려하고 있어 미중 무역 갈등을 심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응해 기업들은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동남아시아, 방글라데시, 인도, 남미 등으로 소싱 범위를 다양화하고 있다. 또한 일부 기업들은 미중 무역 갈등의 관련 높은 관세를 피하기 위해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멕시코로 우회 배송한 후 미국으로 수입하는 전략도 채택하고 있다. 이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현재는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의 혜택을 활용하여 추가 비용을 줄이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출처: Bloomberg Economics
트럼프의  60% 관세정책이 시행될 시 미국 수입품 중 중국산 제품 비율이 제로에 가깝게 될 것이라는 내용을 보여 준다.

 

6. 기후 변화와 환경 규제의 강화

기후 변화로 인해 원자재의 부족, 제품의 안정성 문제, 그리고 운송 경로의 변화는 공급망의 여러 단계에 걸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이상기후로 인한 파나마의 가뭄은 파나마 운하를 이용하는 미국의 많은 기업에게 비용 증가와 운송 시간의 지연을 초래했다. 또한 화장품과 케미컬 제품은 고온에서 변질되거나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제조업체들은 극단적인 고온에서도 변질되지 않는 제품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테스트를 강화하고 있다.

 

출처: euractiv.com
헤어, 의류 생산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지역이 폭염과 홍수에 취약해지면서 생산활동뿐만 아니라 근로 조건도 악화되어 근로자의 건강과 일자리에 위협이 되고 있다.

 

기후 변화 영향에 더해 환경 지속 가능성(Environmental sustainability)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짐에 따라, 기업들은 더욱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운영 방식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는 공급망의 각 단계에서 환경적 측면을 고려한 관행을 도입하는 것으로 이어지고 있다. 2023년 MHI 연례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48%가 친환경적인 운영을 추구하고 환경을 고려한 관행을 채택해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고 있으며, 이는 탄소 배출을 줄이고 윤리적인 소싱을 하며 운송 시 대체 연료 사용을 늘리는 등의 전 세계적인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글로벌 공급망의 ‘뉴노멀’, 기업과 소매점이 취해야 할 전략
  • 공급망 다양화: 단일 공급업체에 의존하기보다는 공급처를 다양화하여 예상치 못한 수요에 대비한다. 이는 위험 분산을 통해 불확실성에 더 잘 대응할 수 있게 해 준다.
  • 자동화 기술 투자: AI와 머신 러닝 분야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한 수요 예측과 공급망 관리가 가능해지고 있다. 자동화 기술에 대한 투자는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노동력 부족 문제를 완화하는 데 기여한다.
  • 비용 관리: 경제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비용 절감 방안을 모색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교육 프로그램 및 직원 교육: 직원들의 스킬 개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필요한 기술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최신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고객 소통 강화: 공급망 변화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유와 의사소통을 유지하여 고객 신뢰를 높이고 상품 입고 지연 시 고객에게 바로 알리고 가능한 대안을 제시한다.
  • 운송 수단 다양화와 3PL과의 협력: 병목현상과 정치적 불안정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운송 수단을 활용하고 제3자 물류 회사와 협력하여 복잡한 공급망 문제를 해결한다.
  • 규제 변화 모니터링과 유연한 소싱 전략: 급변하는 산업 변화 속에서 새로운 정책과 규정을 면밀히 관찰하고 공급망 중단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소싱 전략을 세운다.
  • 지속 가능한 관행 및 친환경 운영: 친환경 운송 방식 채택, 재생 가능 에너지원 사용,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환경을 고려하는 공급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공급망의 지속 가능성을 강화한다.
  • 사이버 보안 강화: 회사와 거래처의 정보, 공급망을 보호하기 위해 강력한 사이버 보안 프레임워크에 투자한다. 정기적인 보안 감사 및 직원 교육을 실시하여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응하고 직원들의 인식을 높인다.

 

BUSINESS By KYOUNGHYUN HAN
BNB 매거진 2024년 4월호 ©bnbmag.com